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자유] 방화차량사업소 견학기앱에서 작성

샤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12.20 12:04:19
조회 1783 추천 33 댓글 8
														


오늘(22.12.20)은 방화차량사업소에 다녀왔다. 동양대학교라는 곳에서 단체관광을 신청했다가 취소하는 바람에 견학은 어떤 남성분 1명과 나 단 둘이서 진행됐다.

7fed8274b4806af651ef8fe64f8070734ac586962d1078ef4d2be1f22b7c97e3

방화기지 전경. 입고중인 5호선 열차가 보인다.

방화기지는 다른 곳보다 보안이 엄격해 많은 사진을 찍지는 못 했다. 그래서 검수고 사진이 없다.

7fed8274b4806af651ee86e445837c73edcabfa42c3474be969d6eb84148e667

검수고를 구경한 후 유치선에 가는 길, 재미있는 표지판이 있길래 찍어봤다. 로템이 하남차를 2호선 3호선처럼 만들었다면 이렇지 않았을까 싶었다.

7fed8274b4806af651ee86e145807373cb8c59a3cdd7a1a7802e1804a04fe8d7

유치선 도착. 구형차들 전두부를 담아보았다.

7fed8274b4806af651ee86e145837173400a923e88cce95a3d159707454b1f1d

오늘 들어가볼 열차는 570편성.

7fed8274b4806af651ee86e640807373267d69ba1812be240043ab2e75e7662f

내부 패찰을 담아보았다. 운전실도 보았으나 보안에 의해 업로드할 수 없다. 6호선 7호선 운전실과 똑같이 생겼었으니 궁금하다면 내 다른 견학기를 구경하기 바란다.

운전실 구경중 재미있는 것이 있었는데, ATO부품이 562편성에서 온 것이었다.

사유를 여쭤보니 ATO는 시리얼코드로 구분되기에 어떤 편성에서 오든 별 상관이 없어 자주 바꿔 낀다고 하시더라

그외에 ATC도 구경했고, 내부 방송시스템도 만져봤다. 견학인원이 2명이라 그런지 아주 쾌적했다.

7fed8274b4806af651ee86e640807073587af795e67e803325a4826c02d3aa09

그리고 견학을 지금까지 다니며 처음 본 LCD 광고/방송 제어판. 모든 제어기기중 얘만 유일하게 이더넷 시스템을 사용한다고 하더라.

7fed8274b4806af651ee86e146817273c606c774daaa45829c8ecb27dbf1ffa4

비상출입문 장치. 얘는 단일 출입문 제어장치이고

7fed8274b4806af651ee86e146807c7327cb36d692fe5443008aee0a736e3241

얘는 전체 출입문 제어장치이다. 똑같이 생겼었다.

28b9d932da836ef13fea86e14389736f0a38068ac8a6b70629366a27436c314f05c2

비상제어장치에 의해 출입문이 열린 모습.


비상제어장치를 해제하니 출입문 한 번 살벌하게 닫히더라.

7fed8274b4806af651ee86e1438477739b52fb9aaedbf78bf7e3f593390b2459

이번엔 우진차를 보러 이동했다. 저 멀리 정겨운 구525편성과 아직 시운전도 시작하지 않은 W517, W516편성과 시운전을 막 시작한 W515편성이 있었다.

7fed8274b4806af651ee86e140837d732d5009debe8ca51aaa93a49e8fc9ede8

이번엔 W517편성에 들어가보기로 했다. 아직 시운전조차 시작하지 않은 차에 탑승하는 것이 무언가 새로웠다.

7fed8274b4806af651ee86e14e837173f8a64258a7e365dc238a340332fa0d40

운전실도 보았으나 보안사항에 의해 업로드가 불가능하다. 아쉬운 대로 아직 포장도 뜯지 않은 내부사진을 올려본다.

아직 기동된 적이 없는 차인가 그런지 내부가 외부보다 춥더라...

7fed8274b4806af651ee86e14e857673fb9320cb5844c869a4d4f2e38dea8184

5117호 내부패찰을 담아보았다.

7fed8274b4806af651ee86e046807173b3619c359de74029ee31ccd515e8bcf9

5117호 내부 비상사다리이다.

7fed8274b4806af651ee86e0458276735b5b9afcecb7477537d156e1869544f7

5017호로 이동했다.

7fed8274b4806af651ee86e0428370730fca51f8c890a67b587c385926cbe2e0

반대편 운전실을 통해 내려서 구형차와 신형차를 한 컷에 담아보았다.

7fed8274b4806af651ee86e042807d73308f6b83717ace7f86eda710a3e87436

그 옆에는 검측장치가 달려있는 W515편성이 있었다.

이 유치선 옆에는 폐차선이 있었는데 지금 폐차되고 있는 차는 없었다. 폐차선을 구경하고 견학은 끝났으나, 내가 들은 몇 가지 사실들을 정리해본다.

1. 우진차들은 원래 올해 안에 운행을 전부 시작해야했으나 계획이 밀려 내년 상반기까진 봐야한다.

2. 현재 W511까지 운행에 들어간 상태이다.

3. 하남차는 ATO등에 문제가 많아 시운전 기간이 길었다. 특히 ATO수정이 많았다.

4. 구502편성(다원시스 개조차)를 점검할 때 딱히 다른 점이 있진 않았다. 별 차이 없는 것으로 아신다고 한다.

5. 5호선 1차분과 2차분의 내부구조는 다른 점이 거의 없다고 한다.

사진들은 개인소장하라고 하신 것이 대부분이라 올리지 못 하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다음 기지 견학 때는 많이 올릴 수 있었으면 좋겠다!


7fed8274b4806af651ef8fe6408274736aaa2e13176048333cc6a8301e72feb0

이상이다.

추천 비추천

33

고정닉 17

3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56 설문 주위 눈치 안 보고(어쩌면 눈치 없이) MZ식 '직설 화법' 날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4/29 - -
445904 공지 호출기 1호 [1] ㅇㅇ(223.62) 23.12.25 13459 10
410006 공지 모노레일 갤러리 활동 규정 (1차 개정, 8/29 시행) 영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09 4501 21
318909 공지 "자료 퍼오기" 관련 '이것만은 지킵시다!' 전상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09.05 10633 461
481285 자유 ㅁㅇㅇ) 네이버지도 거리뷰 나만 더 불편해진거같나.. [1] ...(211.202) 02:57 58 1
481284 자유 요즘은 공식으로 운전실 공개하는데 꺼리낌이 없나 [2] 레나는여고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0 105 1
481283 자유 중앙선 탑리 -> 영주 후부전망 영상 서해선일산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1 45 1
481281 자유 [뒷북] 청룡 운전실 코레일톡 나옴 [1] KTX청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6 225 5
481279 자유 고속철도 가감속에 대해 다들 착각하는데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7 226 13
481278 자유 간접조명의 중요성 KTX청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7 147 2
481277 자유 M4857 401편성 [2] ㅇㅇ(121.129) 01:03 171 2
481276 자유 동차화 하는 이유가 유연한 운영 때문인가? [8] ㅇㅇ(121.143) 01:00 149 1
481275 해외철 스페인과 모로코를 이어지게 하는 고속?열차 [4] 데나자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57 178 5
481274 자유 근데 상어 디자인이 ㄹㅇ 쌈뽕하긴 해 아이러빙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5 114 2
481273 해외철 아무도 관심없는 영국 옆 아일랜드 철도 이야기(짧음) 서해선일산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2 103 4
481272 자유 경전선 이음 정차역 변경되겠지? [3] 늅딱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1 87 1
481271 자유 C401편성 폐차회송 [2] ㅇㅇ(221.138) 00:35 266 3
481270 창작·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 [12] ㅇㅇ(118.33) 00:34 216 4
481269 자유 철도에서 지방세 문제는 생각보다 큰 것 같은게 [1] ㅇㅇ(211.57) 00:33 97 2
481267 자유 자꾸 부마선보고 지자체가 돈내라는 애들 있는데 [1] ㅇㅇ(220.120) 00:23 415 32
481266 창작· 5시지역 5호선이 제발 창원중앙역 가길 라파에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5 64 1
481264 자유 일철덕이 한국철도에 관심 가질 수밖에 없는 이유 [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605 19
481263 자유 이렇게 편성한 무궁화호 보면 어떤 생각 드냐? ㅇㅇ(211.172) 05.01 215 1
481262 자유 그나저나 itx마음이 안강역 통과하네 [5] 서해선일산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62 4
481261 자유 KTX청룡 032 후기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292 7
481260 Q&A 궁금한게 시간표 짤 때 [4] ㅇㅇ(125.134) 05.01 108 0
481259 Q&A 무안역이랑 몽탄역 역명 바꿔치기해도 ㄱㅊ지 않음? [4] ktx-청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22 0
481258 자유 철도차량 대차는 자동차 제조회사에서 만드나? ㅇㅇ(211.172) 05.01 69 0
481257 자유 이음 청룡 안쪽 운전실 문에 노크해주세요는 왜 붙여놓은거지 [1] ㅇㅇ(218.152) 05.01 134 0
481256 자유 수요에 비해 매우 크게 지어진 지하역이 [9] ㅇㅇ(121.135) 05.01 397 5
481255 자유 무궁화호 특실차량 폐차 [4] 뿌리깊은녀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266 3
481254 자유 아산-서울 청룡열차 32호 우등실 후기 [7] SD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273 4
481253 자유 GTXA 서울 운정 구간 지하 공사 현황 못보니 [1] 스톤이만세(222.109) 05.01 155 1
481252 자유 KTX 010호기 B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34 1
481251 해외철 몇일전에 대만 철도 새로운 다이어 나왔는데 변화가 좀 있네 [1] ㅇㅇ(116.33) 05.01 162 4
481250 자유 님들아 내가 산 ktx 티켓 정차역 아는법 있음?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63 0
481249 자유 엥 청룡이요?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005 30
481248 자유 요새 고속열차 [5] ㅇㅇ(175.198) 05.01 189 2
481247 자유 일철 유튜버들 죄다 청룡 타러 왔나보다 ㅋㅋ [3] ㅇㅇ(211.241) 05.01 345 8
481245 자유 모갤러들은 [1] ㅇㅇ(211.251) 05.01 131 0
481244 자유 보성-임성리선 장사 되기나 하려나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58 0
481243 자유 오늘도 무궁화호 양보 강요당했네 ㅋㅋㅋㅋ [11] ㅇㅇ(112.168) 05.01 579 14
481242 자유 사곡역 왜관역 근황 [3] ㅇㅇ(211.200) 05.01 366 10
481241 자유 TTS '청룡' 발음상태가 영.. [1] SSM700KA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56 2
481240 자유 1호선 경기남부 자취 [5] ㅇㅇ(49.166) 05.01 171 0
481239 자유 N700계vs청룡 최속달은 애초에 비교는 좀 그렇지않음?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163 6
481238 해외철 도괴신칸센은 도쿄서 하카타까지 가는게 32편도네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88 2
481237 자유 코레일 열차 진입 멜로디 바뀌었네 [1] KTX-청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267 2
481236 자유 Z(KTX 127) [5] B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262 2
481235 자유 청룡 후기 irum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240 2
481234 자유 수인분당선은 왜 혼잡도 이야기가 안 나옴?? [3] 감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1 632 14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