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게임에서 전략이라는건
상대를 따면 베스트지만
최소 대치상태는 유지할 수 있는걸 전제로 시작함
롤에서 미드가 계속 솔킬따이면 겜 터지고 아무것도 안되는거나
배그에서 한쪽이 총 한번 못 쏴보고 뒤지면
바로 3:4 상황에서 쓸리는 거 생각하면 될거같음
그런데 다른 게임들은 일단 교전이 시작되면 템포가 굉장히 빠름
배그같은건 헤드 잘못 긁히면 바로 날아가고
롤도 한타 싸움이 몇분씩 가는건 드문 일임
한줄로 표현하면 어? 하면 죽어버리는 거지
그런데 좆쉽은 교전 템포가 굉장히 느림
재장전이 분 단위인 어뢰는 제껴두더라도
함대(팀)의 메인 딜러가 쓰는 평타가 30초에 한번씩 나감
착탄까지는 10초 이상 걸리는게 부지기수고
서브딜러라고 할 수 있는 순양, 그 중 재장전이 빠른 경순도
장전속도가 7초 넘어가는 애들이 7초 안되는 애들보다 많음
조작감이랑 반응 속도 자체도 묵직하고 둔한 느낌이고
체력 대비 들어오는 딜량에서도 템포가 느린 이유를 찾을 수 있음
배그는 수류탄 한번이면 뒤져버리거나
헤드한번 따이면 딸피되서 상자먹어야 함
레식은 헤드에 스치면 뒤지고
그런데 좆쉽이란 게임은 야마토 피통이 9만이 넘는데
재장전 2분짜리 어뢰를 한발 맞으면 8000이나 달고 맘
배그로 따지면 카구 몸샷을 맞았는데 한 8~12 달고 마는거랑 비슷함
그렇게 자연스럽게 길어진 게임 템포는
사실 문제가 될건 아님
그 묵직함이 해전게임의 특징이라고 봐도 되니까
하여간, 게임 템포가 길어지니까
하나가 들어가서 죄다 잡아먹고 쓸어담는 그림보다는
위치선정, 양각잡기, 시야랑 데미지 컨트롤이 메인이 되는 시기가
다른 게임보다 굉장히 이름
언랭구간부터 메인 교전보다
시야잡는게 더 중요한 수준이라고 보면 될거같음
근데 문제는 이 게임이 12:12 게임이고
라인이 크게 두개로 나뉜다는 거임
그러면 어느 라인에서 돌출된 놈 하나가
4~6놈한테 타겟이 잡히고
느린 게임 템포에 비해서 지나치게 빨리 녹아버림
그렇다고 우리팀이 그걸 커버칠 수 있는 속도로
상대방을 녹일 수 있냐 하면 그것도 아님
좆쉽의 느린 게임 템포에 비해서 빨리 녹는다는거지
다른 게임에 비해선 쟤가 뭔 삽질을 하는지 다 볼 수 있는 시간이고
다시 배그를 예로 들면
스까드 하는데 옆엣놈이 잔발 안밟다가 뚝배기가 따였는데
걔를 계속 보고있는게 아니면 나중에 리플로 봐야 알 수 있음
근데 좆쉽은 물리적으로 걔를 힐끔힐끔 볼 수 있는 시간이
다른 게임보다 넉넉하고
조작감 자체가 둔하고 게임 템포가 느리다보니까
쟤가 잔발을 안밟고 멍때리다가 뚝배기 깨지는걸
0.5배속으로 천천히 보여주면서
왜 저기서 저러고 있어? 라고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제공함
그걸 내가 대신 조작할 수도 없고
상대가 똑같이 대주지 않는 이상 비슷한 속도로 녹일 방법도 없음
게임 중반을 넘어가면서도 비슷한 문제가 생김
좆쉽은 넓은 맵을 24명이 나눠서 쓰고, 화력 투사 범위에 제한이 있음
필연적으로 내가 관여할 수 없는 지역이 있는데
미니맵을 통해서 그 지역의 상황은 대강 알 수 있음
근데 다른 게임은 일단 우리 팀의 교전지역은 제한적이고
각 때문에 제한되는 경우는 많아도
순전히 거리때문에 화력투사가 제한되는 경우는 드뭄
그러다보니까 결국 아군이 상대방과 대치 하는 동안
내가 이곳을 해결하고 대치중인 곳에 갈 시간이 필요한데
그게 다른 게임보다 많이 필요함
그 동안에 아군이 적과 대치할 수 있다는
팀게임 전략의 기본중에 하나가 유지되지 않는 순간을
이 게임은 너무 길게 보여줌
글은 생각보다 길어지고 잡소리는 늘어나고 두서는 없어졌는데
3줄 요약하면
1. 다른 겜은 교전 템포가 빨라서 아군 삽질에 빡치기 전에 교전 결과가 나옴
2. 이 좆망겜은 아군이 대치상태도 유지 못하고 녹는게 중계될 물리적인 시간이 충분함
3. 그렇다고 내가 뭘 할 수 있는것도 아니니 무력함을 느끼고 그게 빡침이 되는것
이정도 아닌가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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