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35 조인트 프로그램 오피스(JPO)는 의회 공청회에서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F-35의 냉각, 전력 요건은 엔진의 설계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F-35 JPO 국장 마이클 슈미트 중장은 “우리는 엔진 관련 요구 요건을 과소평가하고 있었기 때문에 프로그램 당초 F135의 설계 수명에 문제를 안고 있었다”고 밝혔다. F135의 정기 유지보수 사이클은 2,000시간부터 1,600시간으로 감소하고 있다.
미국 싱크 탱크의 헤리티지 재단은 “F135의 냉각 능력은 처음엔 15kw로 설정되어 있었지만 이미 요구는 설계시의 2배(30kw)에 육박하고 있다.
F135는 블리드 에어를 엔진으로부터 보다 많이 빼내는 것으로 서브 시스템의 냉각 요건을 충족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가용 추력은
크게 저하하고 있다. Block 4가 요구하는 냉각 능력은 47kw, 레이저 무기 등의 추가 요소가 포함되면 60kw에 이르기 때문에, 파워 플랜트에 요구되는 냉각 능력은 현 F135 성능의 2배 이상이다”라고 설명했다.
"개발 초기 단계에서부터 전자기기가 요구하는 냉각 수요는 F135의 블리드 에어 추출량을 넘고 있었다"고 슈미트 중장은 말했다. Block 3와 TR2에서 추가된 신기능은 추가 전력을 소비 그리고 이것을 냉각하기 위한 블리드 에어의 추출량은 점점 늘어나 추력이 저하, 이것을 커버하기 위해 F135는 연료 소비를 증가시켜 설계 한도를 넘는 고온 운전을 계속할 수 밖에 없게 되었고, 이에 따라 내구성에 영향이 나오고 있다.
유지 보수 사이클이 얼마나 짧아졌는지는 '1600시간'이라는 구체적인 수치가 공청회에서 공개되고 있다. F135의 정기 유지보수 사이클은 '2000시간'으로 설정되어 있었지만, 현재는 설계 시의 75% 밖에 가동할 수 없다는 계산이 된다.
F-35 프로그램은 현재 4개의 업그레이드 = F-35의
능력을 강화하는 Block 4, 시스템 인프라를 쇄신하는 Technology Refresh 3(TR3), F135의 능력을
강화하는 Engine Core Upgrade(ECU), 전력 · 냉각 시스템을 개량하는 PTMS(Power and Thermal
Management System) 개량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미 공군은 공청회에서 값비싼 신형 적응형 싸이클 엔진 AETP로의 이행을 포기하고 F135 EEP로 추진한다는 의향을 의회에 보고한 후, 현재 F135 업그레이드(ECU)를 기반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Block4, TR3, ECU, PTMS가 언제 구현되는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스케쥴'을 제공했다
완전한
Block 4 업그레이드 패키지 배포는 2029년, TR3의 개발은 1년 지연되어 2024년 4월 작업 완료 예정으로 실용화는
LOT15 이후, ECU는 2030년~2032년 사이에 통합이 시작되며, ECU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PTMS의 개량 완료 시기는
미정이다.
즉 ECU의 제공이 2030년대 초가 되면, Block 4는 당장 F135에서 작동하게 되고, 이는
F135의 부하를 더욱 가중시켜 F-35의 기본적인 비행 성능과 유지 · 정비 코스트를 직격한다는 의미이며 Block 4,
TR3, ECU, PTMS의 문제가 모두 해결되어 배포되는 시기는 빨라도 2030년대 중반이 될 것이다.
이거 전원이 모자르단 소리가 아니라 냉각장치 돌리는데 브리드 에어 자꾸 뽑아먹다보니 엔진 추력 떨어진단 소리 같음
2023.04.03 22:57:37
ㅇㅇ(112.168)
결국엔 그게 원인임 업글하면서 이것저것 추가하다보니 전력 소모량이 늘었고 그 늘어난 전력 소모량 때문에 발열 오지게 나는데 냉각능력이 받쳐주질 못하니 비행성능을 좌우하는 엔진 추력에서 끌어오고 엔진 추력에서 끌어오다보니 비행성능이 희생되고 비행 성능 살리자니 엔진 하드웨어가 버티질 못하고 악순환이 반복. 결국 기체가 여유있게 생산할 수 있는 전원량이 부족해서 생긴 결과임
2023.04.03 23:18:53
xwing
뭐 열 나는게 전기장치 때문인거야 맞지만 PTMS 이야기를 주로하고 있는지라 발전량 부족하다는게 아니라서 미묘하게 핀트가 다른데...ㅋ
2023.04.03 23:29:25
ㅇㅇ(124.56)
쨌든 GE 엔진은 일단 전면 교체 부담 땜에 까였고 F135 엔진 신규 생산분에 개량 적용, 기존 엔진 개량킷 제공으로 가는 분위기인데도 저러면 한계가 그어진 건 맞는 듯. 저 문제 외에 블레이드 균열까지 있는 상황이라
2023.04.03 23:53:45
택티컬파우치
이건 물어줘야되는거 아니냐?
2023.04.03 23:42:22
ㅇㅇ(121.143)
P&W 개발 능력이 GE에 비해서 별론가 F135 내구가 못 버텨서 제 성능 못 낸다는 얘기는 양산초반에도 있었는데 아직도 해결 못 한듯
댓글 영역
파파괴 그자체...
???:f-16수준의 유지비
팩트 지난해말 미국회자료기준 F-35유지비 시간당 42000달러ㅋ
F-135 엔진이 첫 단추부터 잘못된 거라는 건데, 라뚱이는 조용할 날이 없는 기체인 게 분명함. - dc App
f135도 발전량때문에 안되는데 김치f414 개발한다고 6세대 개발가능한거 맞냐
엔진 발전량 확보는 의외로 쉬움
엔진 추력이랑 별상관없음?
일단 기초설계단계부터 고려하면.
그래도 6세대급 출력은 안 나올 걸
김치f414는 쌍발로 가면 되지
60kw면 한시간에 60kw란거야? - dc App
와트라는 단위의 정의가 초당 줄이다 게이야...
일반인들은 kwh 이런거밖에 않봐서 모름
그리고 줄 필요없고 그냥 전기료 얼마나 나오나 궁금해서 그럼 - dc App
F-35 개량할건데 엔진이 그걸 못버틴다는 뜻임?
저 정도면 라뚱이 초기형은 천장 확실하겠네 ... 나중에 차세대 엔진 쓰는 후기형 라뚱이 추가 구매 해야 될듯
60kw정도면 왠만한 시스템에어컨정도 냉방능력인데 흠 - dc App
gcap 발전량 1MW 급? 가스터빈 1MW 급 크기보고오니까 GCAP나 6세대기는 그냥 허상같음 뭔 엔진보다 발전설비가 더무겁게생겼냐
레이저 없이도 47kw를 뽑아쓴다고??
아 지랄 노;;
엔진 수명이 400시간이나 줄어드는건 유지비 측면에서 치명적이잖아 엔진 하나 하나가 수백억짜리 초고가 물건인데... 이 정도면 명백한 설계 미스네
대마불사 대마불사 엎어지면 우리모두 머리깨져~
F-22로 환불해줘라 시바거
왜?
라뚱이가 못쓸 수준이 되면 랩터는 더 못씀ㅋㅋ
저번에 GE에서 다음엔진으로 솔루션 통과 했는데 비싸다고 걍 쓴다며
보라매 블록3 무장창을 F-35A 무장호환으로 만들자. ㅋㅋ
이거 전원이 모자르단 소리가 아니라 냉각장치 돌리는데 브리드 에어 자꾸 뽑아먹다보니 엔진 추력 떨어진단 소리 같음
결국엔 그게 원인임 업글하면서 이것저것 추가하다보니 전력 소모량이 늘었고 그 늘어난 전력 소모량 때문에 발열 오지게 나는데 냉각능력이 받쳐주질 못하니 비행성능을 좌우하는 엔진 추력에서 끌어오고 엔진 추력에서 끌어오다보니 비행성능이 희생되고 비행 성능 살리자니 엔진 하드웨어가 버티질 못하고 악순환이 반복. 결국 기체가 여유있게 생산할 수 있는 전원량이 부족해서 생긴 결과임
뭐 열 나는게 전기장치 때문인거야 맞지만 PTMS 이야기를 주로하고 있는지라 발전량 부족하다는게 아니라서 미묘하게 핀트가 다른데...ㅋ
쨌든 GE 엔진은 일단 전면 교체 부담 땜에 까였고 F135 엔진 신규 생산분에 개량 적용, 기존 엔진 개량킷 제공으로 가는 분위기인데도 저러면 한계가 그어진 건 맞는 듯. 저 문제 외에 블레이드 균열까지 있는 상황이라
이건 물어줘야되는거 아니냐?
P&W 개발 능력이 GE에 비해서 별론가 F135 내구가 못 버텨서 제 성능 못 낸다는 얘기는 양산초반에도 있었는데 아직도 해결 못 한듯
앰씹 좆쓰레기 결함전투기네 파도파도 괴담만ㅋ - dc App
ㅇㅇ는 갤러리에서 권장하는 비회원 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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