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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글] 장문) 미드 AP광목 셋팅과 운영에 대한 공략

암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2.11 16:15:28
조회 2276 추천 15 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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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목 1위달성한김에 미드 AP광목 공략글을 쓰게됐다. AD공략은 미포함이니 AD를 원하면 뒤로가기나 눌러라, 그래도 AD 응원단 템트리정도는 넣어둠


이 글에서는 템트리, 응원단 및 운영법에 대해서만 설명할거고 스킬의 효과나 분석은 전에 써뒀던 분석글 링크걸어둠.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ultimateschool&no=27737&search_pos=-28352&s_type=search_all&s_keyword=%EC%A3%BC%EA%B4%80&page=1


PC에 최적화되있는 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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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공략글에 앞서서 2월 11일기준 광목 공신 추천템트리다.

AP AD 중구난방하게 섞여있고 그만큼 템트리는 개인 입맛대로 쓰는것임을 감안하고 봐주면 좋을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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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용하는 템트리다. 저금통 구매후 악마의손까진 조금 코어가 늦게뜨는 감이 있지만 악마의손까지만 완성하면 성장속도가 빨라진다.

광목은 오정+지푸라기같은 아이템 시너지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막코어는 단순하게 정석 택했다.

제천대성도 그닥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게 4코어까지만 나와도 궁쿨은 24초임. 그리고 제천가면 정석보다 최종주문력 206이나 낮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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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하진 않지만 일단 맞춰둔 AD 템트리임. AD는 장판 위에서 꾸준히 지속딜을 넣어야하므로 탱을 많이 섞어줬다. 어차피 딜은 패시브로 충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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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원단은 장비와 마찬가지로 어디까지나 개인 입맛에 맞게 사용하는것이니 내게 닥치고 맞다는건 절대 아니다. 그냥 참고만 하자.


우선 단장은 닌타로/슬램덩커중 택 1이 가장 좋다고 생각함. 얼마 전까진 닌타로 사용했는데 초반 라인전은 어차피 강력하니 슬램으로 바꿈.


부단장은 마나소모가 심각해서 매복자는 반 고정으로 사용한다. 다른 부단장은 취향껏 넣자. 나도 이것저것 테스트중이다.


단원들은 깡주문력+마관빌드로 짰다. 이게 제일 단순하고 좋다고 생각함. 광검순이가 아니라 주전자순이 채택한 이유는 후술함.


AD응원단은 그냥 원딜룬 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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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운영법에 대해서다. 이건 내가 개인적으로 짠 빌드이니 자신만의 빌드가 있는사람은 그냥 참고만 해주면 좋겠음.


광목은 무엇보다 성장속도가 중요한 캐릭터다. 뭐 성장이 안중요한 캐릭 어디없겠냐만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하단거다.

12렙찍으면 궁에 붙는 속박효과가 한타파괴의 주범이기때문. 따라서 운영법은 손해없이 최대한 성장하는쪽에 신경써서 맞춘 빌드다.


시작하면 저금통 구매후 냇가코인으로 뛰어간다. 상대가 코인을 먹을거같으면 1스+점멸로 과감하게 선점시도.

의외로 1스+점멸은 이동거리도 길고 발동속도도 매우 빠르니 가속기+2스킨 홍해아같은거 아닌이상 웬만해선 다 먹음.


그후 아군정글 스타트면 레드든 블루든 빠르게 2개만 리시해주고 미드라인으로 복귀해준다. 만약 정글속도가 빨랐다면 미니언 한개도 안놓침.

속도가 조금 느렸다면 근접미니언 한개 놓치고 시작하는데. 그래도 주전자순이에 붙은 10초당 경험치 +5때문에 바로 2렙이된다.


2렙찍고 바로 라인 다밀면 53초정도가 되어있다. 여기서 빠르게 1분 젠되는 미드코인 먹어주고 그 코인방향 냇가상자로 달린다.

냇가상자 먹고 바로 복귀해서 근거리미니언 다 잡아주고 반대쪽 냇가상자로 런.

보통 이때 상대 미드는 미니언 받아먹으랴 정글가서 경험치받아먹으랴 정신이 없음. 그때 반대상자까지 빠르게 먹어준다. 못먹어도 상관없음.


그후 빠르게 라인복귀해서 남은라인 밀어두면 보통 여기서 3렙 60%~4렙이 찍힌다. 여기까진 거의 고정으로 행동하고 여기서부터 선택지가 갈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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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진행됐다면 아마 아군정글은 우리 탑쪽에서 다이브 각을 보거나 적 정글 원딜과 대치, 또는 교전중일거다.

만약 대치 또는 교전중일시 상대 미드가 미니언먹는사이 빠르게 합류해서 궁깔아주고 지원. 여기서 이득 발생시 스노우볼이 굴러가기 시작.

만약 탑에서 킬이 터진후 떡두꺼비까지 젠되는 상황이면 금상첨화. 꼭 교전이 아니더라도 탑 떡두시작이면 다이브 도와주고 떡두먹어도 상관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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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탑에서 먼저 다이브로 킬을 터트렸거나 탑에 갈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을시 2분에 젠되는 미드코인먹고 판단시작.


떡두꺼비 바텀젠 시작이라 원딜이 다이브당할 분위기면 활잽이쪽 부쉬에서 대기. 빠르게 정글과 서폿 콜해서 역갱대비를 해준다.


만약 이미 원딜이 적 탑과 교전중이거나 킬각이 보일시 빠르게 일직선으로 내려가서 합류하고 지원해준다.


이후부터는 게임 흘러가는대로 적절히 판단하면서 진행해주자. 광목은 라인푸쉬도 매우 좋으니 혼자서도 충분히 운영가능함.


또한 쿨링보틀이나 구급팩 가지고있으면 솔냥이도 충분히 가능하다. 1스로 고양이 점프도 씹을수있으니 더 수월함.




게임 중 스킬 콤보는 간단하다. 평>2 또는 2>평. 끝이다. 그냥 이 이상 이 이하도 없음.


여기서 추가로 응용가능한부분. 패시브가 터지면 1스의 쿨이 4초 감소한다 / 1스 사용 후 은신이 풀리면 패시브의 쿨이 초기화된다

= 1스와 패시브를 궁 상태가 아니더라도 상시 1~2초쿨로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쿨감 AP템트리라는 가정 하에.


그럼 이제 가능한 개짓거리를 보자. 평+2 > 1 > 평+2, 기본적인 라인전 딜교법. 상대스킬 1스로 씹고 이짓만 해줘도 딜교는 무조건 이김.


한타나 소규모 교전시에는 최대한 나보다는 적을 중점에 두고 궁을 깔아주고 내가 직접 들어가서 1스를 계속 써주면서 인파이팅.


또한 1스는 은신판정이 워낙 씹사기라 단타판정인 기술은 앵간해서는 다 씹을수 있다.


녹력궁, 정위 1스폭발 궁, 구두충 1스, 우마 수류탄 궁, 붕마궁, 순풍이궁, 오정 1스 2스, 토지 불도저나 포탑공격, 고양이 점프도 다씹음.


이제 게임 중 궁극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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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궁효과다. 패시브 노쿨도 핵심이지만 실험해서 저 20% 데미지 증폭효과가 나만 아니라 아군까지 적용받는걸 확인함.


즉 장판만 잘 깔아줘도 굳이 내가 갈필요없이 아군이 알아서 다 조져줄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12렙부터 붙는 이동기 사용불가 저효과는 진짜 개씹사기다. 그냥 저거하나로 한타가 뒤집어질만큼 미친효과임.


아래 서술한 캐릭터들의 스킬은 장판 위에서 전부 사용불가인걸 확인했다. 예외로 본인이 조금 이동하는 철선궁은 사용이 가능했다. 붕마궁도 사용 가능


가속기 및 점멸 다 사용불가. 미니로켓은 되는지 확인안해봄. 어차피 그상황에서 쓸놈도 없을거고 아마 안될거다.


교마 염라 철선 뇌모-1스

백골정-1 2 궁 전부

백령 백목 붕마 금각 구두충 정위 금각 문곡성 양전 다문 옥자-2스

홍해아 우마 사계(장판 위에서 발동불가) 지국 호력 삼장(먹장에게 이동할때만)-궁

나타 흑웅-2 궁

은각-패시브 이동평타 2스

상아-인간폼 2스 궁 / 토끼폼 2스

영감-지상폼 2스 / 잠수폼 2스

사매-해머폼 2스 / 확성기폼 2스

녹력 증장 용마 -1 궁


이중에서도 백골정 나타 은각등은 특히 심각하게 캐릭이 병신이 되버리니 얘네위주로 깔면 거품물고 좋아죽는다. 몇안되는 나타 카운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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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타때는 위에 서술한 캐릭터중 특히 이동기 의존이 심각하거나 메인 딜링에 이동이 붙은캐릭 위주로 장판을 깔아주면 된다.

위 움짤은 은각이 아군 딸피지국을 노리고 진입하다 호력 책맞고 궁깔려서 아무것도 못하고 그대로 짤리고 시작함. 결국 저한타는 터졌다.


한타때는 물리는 구도면 아군과 내쪽에 가깝에 궁을 깔아서 적의 진입차단 및 진입유도.

대치중이거나 유리한 상황이면 적 메인딜러에게 궁을 깔아주자. 어차피 AP광목은 단일딜이 정신나가게 쎄서 딜탱이든 딜러든 죽창낼수있다.

한타에서는 딜러위주로 노리되 껄끄러운 탱커(염라 상아등) 위주로 녹여줘도 전혀 상관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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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1대1에서도 매우 괴랄한 성능을 보여준다. 체력퍼뎀이 계속 들어가서 탱커고 뭐고 얄짤없음.

상아 움짤처럼 1스로 스킬씹고 피흡으로 역관광도 낼수있다.

은각만 봐도 7/4/3 은각이 4/2/4 반피 광목상대로 광목이 평 2스를 한번 날렸음에도 불구하고 아무것도 못하고 터지는걸 볼수있음.


이게 AP를 가는 이유중 하나다. AD는 개틀링으로 광역딜이 가능하지만 AP 템트리의 단일대상에 꽂히는 폭딜을 따라오질 못함.


대부분의 챔상대로 1대1을 이긴다고해도 잘큰 태백같은놈한테는 깝치지말자. 1대1에 장판 위에서싸워도 질수있음


또한 AP는 현재 미드라인에 서는 마법딜러, 백목 뇌진자 오정 곡성 현주 종규 삼장 토지상대로 모두 압도적인 딜교우위를 점할수있음.


그냥 1스로 적 주요스킬만 피하고 우월한 사거리로 멀리서 2 평만 꽂아주는 우덜식 딜교가 가능하다.


다만 백령은 예외로 이새끼는 광목급 사거리를 가지고있고 순간누킹이 너무 강력해서 유일하게 상대하기 껄끄러운 미드.




여기까지 AP광목에 대해 알아봤다. 공신템트리만 당장 봐도 AD비중이 더 높지만 AP도 AP 나름대로의 장점이 매우 크다.


이렇게 재미있고 성능좋은 광목 한번 해보지 않을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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