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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썰] 올드 월드 변경점 정리(3) : 병종, 유닛 분류, 군단 구성

리디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1.30 00:01:20
조회 2061 추천 27 댓글 27
														

올드 월드 변경점 시리즈 세 번째는 병종(Troop Type), 유닛 분류(Unit Category), 군단 구성 방법임

각 팩션 로스터를 설명하기 전에 알아야 할것 같은 정보라서


들어가기 전에 '병종'과 '유닛 분류'가 헷갈릴 수도 있으니 미리 말하자면, 병종은 흔히 말하는 보병, 기병, 포병 등을 나타내는 거임

유닛 분류는 룰북에 의하면 '군단 내의 다양한 유닛이 각자 수행하고자 하는 역할' 이라고는 돼있는데... 이 분류에 따라 군단에서 채용 가능한 수에 제한이 걸림

자세한 건 뒤에서 다룰테니 일단 병종부터 시작하겠음




1. 병종

8판과 비교했을 때, 올드 월드 병종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분류와 소분류가 나뉘었다는 것임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 표로 나타내자면 다음과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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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타지 8판에서는 각 병종이 서로 독립된 취급을 받았지만, 올드 월드에서는 보병, 기병, 전차, 괴물, 전쟁 병기라는 5개 대분류로 묶임

보병, 기병 등 특정 대분류 전체에 적용되는 특수 규칙도 생겼고



올드 월드 기준으로 각 병종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음


 - 일반 보병 : 인간, 드워프, 엘프, 오크 등 대략 인간 정도 크기의 보병임. 워해머 기본 규칙은 이 보병을 기준으로 쓰여 있기 때문에, 일반 보병은 별도의 병종 규칙이 없음


 - 중보병 : 올드 월드에서 추가된 분류. 중갑과 중무장을 갖춘 정예 보병들임

   * 1열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모델 수가 적음(일반 보병 5모델, 중보병 4모델). 해머에서는 열이 많을수록 근접전 승패 판정에 보너스를 받기 때문에, 열을 구성하는 데 필요한 모델이 적다는 건 장점이 됨. 뒤에 나올 병종에서는 '1열당 모델 수'라고 적겠음

   * 흔들림 없는 대열 : 측후방에서 근접 공격을 받아도 일반 보병보다 페널티를 적게 받음


 - 괴수 보병 : 오거, 트롤 등 일반인보다 두세배 정도 큰 인간형 괴수

   * 1열당 모델 수 : 3

   * 둔함 : 이 규칙이 달린 유닛에 캐릭터가 합류하려면, 캐릭터도 이 규칙을 가지고 있어야 함


 - 무리 : 너글링, 쥐 떼 등 작은 생물들이 떼거지로 뭉쳐 싸우는 부대. 햄탈에서는 너글링 빼고 전부 유닛이 아니라 스킬로 등장했음

   * 열 구성 보너스 없음

   * 하찮음 : 다른 유닛의 시야를 가리지 않음

   * 아무도 신경쓰지 않음 : 이 유닛이 죽거나 패주해도 다른 유닛에게 패닉을 유발하지 않음. 햄탈식으로 설명하면 '소모품'

   * 규율이 없음 : 부대 장군(General)이나 군기의 리더십 오라를 받지 못함


 - 경기병 : 군마나 비슷한 탈것을 탄 채 빠른 기동력을 이용해 정찰, 선도, 우회 임무 등을 담당하는 기병

   * 1열당 모델 수 : 5


 - 중기병 : 올드 월드에서 추가된 분류. 중갑을 갖추고 적 부대에 반복해서 충격을 가하는 기병

   * 1열당 모델 수 : 4


 - 괴수 기병 : 군마 정도의 체급을 뛰어넘는 괴수들을 탑승한 기병

   * 1열당 모델 수 : 3

   * '둔함' 규칙 보유


 - 전쟁 야수 : 일부 군대에서 운용하는 전투용 야수. 딱히 영리하지는 않지만 놀라운 속도와 근접 전투력을 가짐

   * 1열당 모델 수 : 5

   * '규율이 없음' 규칙 보유


 - 경전차 : 올드 월드에서 추가된 분류. 비교적 가볍고 기동력이 좋은 전차. 부대 단위로 운용되면서 경기병과 비슷하게 적을 교란하기도 함

   * 1열당 모델 수 : 3. 8판에서는 전차로 부대를 구성하는 진영이 툼 킹 뿐이었는데, 올드 월드에서는 공용 규칙이 됨

   * 무쇠 바퀴 : 통과 시 기동력이 감소하는 '험지'를 '위험 지형'으로 취급함. 지나갈 때 기동력만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낮은 확률로 피해를 받는다는 의미임. 추가로 위험 지형으로 인한 피해를 더 높게 받음

   * 회전하는 바퀴 : 이 규칙이 달린 유닛에 캐릭터가 합류하려면, 캐릭터도 이 규칙을 가지고 있어야 함

   * 사격용 발판 : 이 유닛은 사격과 마법 시전을 360도 각도로 할 수 있음


 - 중전차 : 강하고 튼튼하게 만든 전차. 적 대열을 짓밟아버리는 데 특화됨

   * 대열 구성 불가(단일 개체)

   * 낫 달린 바퀴 : 충돌 피해에 장갑 관통력(AP)이 붙음. 구체적으로 AP -2임

   * 육중함 : 이 유닛에는 캐릭터 합류가 불가능함. 이 규칙을 가진 캐릭터는 타 유닛에 합류가 불가능함

   * '무쇠 바퀴', '사격용 발판' 규칙 보유


 - 괴수 : 발걸음만으로 땅을 뒤흔들 정도는 아니지만, 괴수 보병, 괴수 기병보다도 상당히 큰 강력한 생물들. 8판의 '괴물 야수'를 계승하는 포지션

   * 대열 구성 불가(단일 개체)

   * '육중함' 규칙 보유


 - 거대 괴수 : 드래곤, 그레이터 데몬, 자이언트 등 워해머 세계에서 가장 큰 종류의 생물들. 8판의 '괴물'을 계승하는 포지션

   * 대열 구성 불가(단일 개체)

   * 썬더스톰프 : 이 유닛이 스톰프(짓밟기) 공격이 가능한 경우, 스톰프 공격에 AP -2가 붙음

   * '육중함' 규칙 보유


 - 전쟁 병기 : 대포, 노포 등 적 부대를 날려버릴 정도로 크고 강력한 무기. 햄탈에서는 자이로콥터나 스팀 탱크 등도 전쟁 병기로 표기하지만, 보겜의 전쟁 병기는 거의 대부분 포병임

   * 대열 구성 불가(단일 개체 판정)

   * "칼싸움 하러 온 거 아니라고" : 근접전에 패배해서 '도망'칠 경우 즉시 전멸함. '도망'이 아니라 '질서 정연한 패주'나 '밀려남'이 뜬다면 전멸하진 않음

   * 전쟁의 병기 : 행군(햄탈 기준 달리기), 돌격이 불가능하고 패주 속도가 느림. 하지만 부대 방향 전환을 하더라도 이동한 것으로 취급하지 않음



올드 월드에서 병종이 변경된 유닛이 여럿 있는데, 이에 관해서는 각 종족 로스터 설명할 때 다루겠음




2. 유닛 분류

처음에 설명했듯이 각 로스터의 유닛 별로 수행하는 역할을 나타냄

군단을 구성할 때는 특정 유닛 분류에 최대 가용 수 제한이 걸리거나, 반대로 일정 비율 이상 의무 채용해야 하는 제한이 걸림

혹시 테이블탑 캡 모드를 써본 사람이라면 어딘가 익숙한 느낌이 들텐데, 애초에 그 모드가 보겜의 유닛 분류를 따온 모드라서 그럼


유닛 분류에는 기본적으로 4개가 있는데, 사실 캐릭터 말고는 8판과 같음


 - 캐릭터 : 군단을 이끄는 강력한 인물들. 8판과 햄탈의 '군주', '영웅'이 합쳐진 분류임. 얘네는 최소 제한과 최대 제한이 동시에 있음. 또한 군단의 캐릭터 중 가장 리더십이 높은 1명을 선택해서 군단 전체를 지휘하는 '장군'(General)으로 사용해야 함

 - 핵심(Core) : 군단의 수적 주력을 이루는 대표 병종들. 보통 일정 비율 이상 가져와야 하는 최소 채용 제한이 걸림

 - 특수(Special) : 전선의 중심에서 버티거나, 스스로 큰 과업을 이뤄낼 수 있는 숙련 병력들

 - 희귀(Rare) : 군단에서 가장 특수한 병종이나 강력한 괴수, 기묘한 전쟁 기계,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정예병 등 말그대로 희귀한 병종을 나타냄


예를 들어 제국에서 제국 장수는 캐릭터, 스테이트 트룹들은 핵심, 그레이트소드는 특수, 스팀 탱크는 희귀로 분류됨. 설정상 희귀도와 비례하는 경우와 많아서 햄탈 티어와 겹쳐 보이기도 하지만, 역할이 완전히 같지는 않음. 각 유닛이 구체적으로 어디에 속하는지는 진영별 로스터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올드 월드에서는 여기에 특수한 분류 2개가 추가됐음

 - 용병(Mercenary) : 타 진영의 로스터에 있는 유닛을 용병으로 넣을 수 있음. 용병으로 데려온 유닛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추가로 가지게 됨

   * 용병 : 장군이나 군기의 리더십 오라를 받지 못하고, 캐릭터가 합류할 수 없음

   * 부대에서 고용한 용병이 제대로 된 놈들이 아닐 수도 있음. 게임 시작 전, 각 용병 유닛은 17% 확률로 다음 규칙 중 하나를 각 확률에 따라 얻게 됨

     1) 불타는 밤(17%) : 어제 과음을 하고 술이 덜 깼음. 부대가 '멍청함'(랜덤 확률로 명령을 씹고 앞으로 이동) 규칙을 가짐

     2) 돈 받은 만큼만 일하지(33%) : 용병이 보수에 불만족함. 부대의 이동속도와 근접전 선공권이 감소함

     3) "ㅎㅎ 닭이 안울어서 ㅈㅅ"(33%) : 용병이 전장에 늦게 도착함. 게임 시작 전에 용병을 배치할 수 없고, 전투 중에 증원군으로 등장하게 됨

     4) 그냥 무관심함(17%) : 용병이 고용주의 대의에 관심이 없음. 부대의 리더십이 1 감소함


 - 동맹(Allies) : 8판에서 동맹은 기본적으로 다수 플레이어용 게임을 위한 규칙이었지만, 올드 월드에서는 타 진영의 로스터의 유닛으로 '동맹 부대'라는 소규모 군단을 구성해서 불러올 수 있음. 동맹을 불러올 때는 다음과 같은 제한이 적용됨

   * 진영별로 동맹으로 불러올 수 있는 진영이 제한되어 있음. 예를 들어 제국은 드워프, 브레토니아, 하이 엘프, 우드 엘프만을 동맹으로 사용할 수 있음

   * 동맹 부대에는 최소 1명의 캐릭터가 포함돼야 하고, 그중 가장 리더십이 높은 1명을 골라 동맹군 장군으로 사용해야 함

   * 동맹 부대에는 캐릭터가 아닌 부대를 최소 1개 포함해야 함


동맹의 종류에는 신뢰하는(Trusted), 불편한(Uneasy), 의심하는(Suspicious)로 3종류가 있음

신뢰하는 동맹이 기본이고 불편한, 의심하는 순으로 사이가 나쁜 동맹인데, 동맹 종류에 따른 추가 규칙이 있지만 다 서술하기에는 길이가 너무 길 것 같음

대략 '얘네가 어느 정도의 관계구나'를 짐작하는 지표로만 사용하면 될듯. 진영별 관계는 그 진영 로스터에서 다루겠음




3. 군단 구성 방법

올드 월드의 군단 구성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기본 구성법인 위대한 군단(Grand Army)과 특수 구성법인 악명 군단(Army of Infamy)


기본 구성법인 위대한 군단은 다음 사항을 지키면서 구성하면 됨

 - 유닛 분류별 제한

   * 캐릭터 : 최대 포인트의 50% 이하, 최소 1카드 이상 채용

   * 핵심 : 최대 포인트의 25% 이상

   * 특수 : 최대 포인트의 50% 이하

   * 희귀 : 최대 포인트의 25% 이하

   * 용병 : 최대 포인트의 20% 이하

   * 동맹 : 동맹 부대 하나당 최대 포인트의 25% 이하

 - 유닛별 가용량 제한 : 유닛 분류와 별개로, 일부 유닛에는 가용 수 제한이 붙음. 예를 들어 브레토니아는 왕국 기사를 최소 1카드 채용해야 하고, 제국 스팀 탱크에는 1카드 제한이 붙음. 자세한 내용은 각 진영 별 로스터에서 설명함

 - 같은 네임드 캐릭터를 2명 이상 편성 불가 : 네임드 캐릭터 규칙은 각 종족별 추가 규칙서인 '아케인 저널'에 수록됨(8판의 아미북+캠페인북, 40K의 코덱스+서플먼트와 비슷함). 현재는 브레통과 툼 킹만 아케인 저널을 받았기 때문에, 얘네한테만 적용되는 규칙이라고 볼 수 있음


악명 군단은 특수한 컨셉 군단을 구성하는 규칙임. 예전에 갤에서 언급된 브레통 추방 기사 군단이나 에런트리 군단 등이 여기 포함됨

악명 군단은 위대한 군단을 약간씩 변형해서 구성하는데, 일부 유닛의 분류나 가용량이 변동되거나, 그 악명 군단에서만 사용 가능한 전용 유닛이 있기도 함


악명 군단 규칙도 아케인 저널에 수록되기 때문에 다른 종족은 아직 사용할 수 없음. 각 악명 군단 별로 자세한 구성법은 그 진영 로스터 설명에서 다루겠음




다음 글부터는 드디어 각 진영별 로스터 변경점을 알아보려 함

선 세력 -> 악 세력 -> 레거시 팩션 순으로 알아볼 건데, 일단 초창기 타자는 다음 DLC 주인공으로 배정된 제국, 드워프로 하려 함


올드 월드의 변경점이 햄탈로 이식된다는 보장은 없지만(같은 프랜차이즈여도 별도 작품이라 CA랑 GW이 추가로 계약해야 함) 그렇다고 다른 팩션을 먼저 볼 이유도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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