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정류소로 보면 분당구간 1위는 야탑이지만 미금,정자수요도 절대 무시할수준은 아님
일산구간에서는 전 구간이 고르게 수요가 나타나는데 킨텍스 수요는 적음
합산인데 8109는 오로지 분당-일산수요만 존재하는 노선이 전혀 아니라는걸 알 수 있음
50%도 아니고 37%밖에 안되는데다가 가천대수요를 포함해도 45%수준임
8109가 다른 비중있는 역할이 분당일산을 제외한다면 분당-구리TG, 분당-불암산TG, 구리TG-일산, 불암산TG-일산으로 매우 다양함
이렇다는건 8109가 사라졌을때 생각외로 피해를 보는 지역이 많다고 해석이 가능함
특히 별내나 구리일대에서 분당구간을 오가는 수요는 당장 대체노선이라 해봐야 잠실역-8호선-분당선인데 8109환승보다 소요시간이 30분 증가하는걸 알 수 있음(다만 정체일경우 시간차이는 더 좁혀지긴함)
정체를 감안했을때 전철환승으로 엇비슷한 소요시간 나오는 일산-분당과는 전혀 다른상황이란 이야기
그래도 분당일산이나 분당구리/별내는 어떻게든 다른방법으로 갈 수라도 잇지 구리나 별내에서 일산은 소요시간이 심하면 1시간까지도 차이가날 수 있을정도로 답이없음
즉 8109폐선으로 제일 큰 피해를 보는지역은 분당이 아닌 구리나 별내에서 일산가는 수요라는 이야기가 됨
이건 진짜 대체노선이 없는게 생각보다 큰 문제임
결국 8109를 날리는건 누군가는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임
그리고 시외버스 드립치는사람들이 꽤많던데 환승수요가 저리 많이 발생한다는건 시외로 다녀봐야 제역할 하기 힘들다는 이야기이기도함
환승보전이 온전히되지 않기때문에 적자는 불가피하고 이거는 적어도 정책노선이라면 환승보전 100%까지는 해줘야하지않나란 생각이들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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