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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에 교육학논술 봐달라고 올린 학생인데 이렇게 쓰면 두괄식인가요

dd(27.35) 2017.09.28 17:31:53
조회 657 추천 0 댓글 5

1년동안 ㅈㅌㄹ식으로 공부해서 자꾸 ㅈㅌㄹ 핵심톡톡 외운대로 쓰고 교육학 예제문제 모범답안 외웠던거 형식대로 끌여가게되네요ㅠㅠㅠㅠ이렇게 쓰면 안된다고 하는데 이래쓰면 교육학 8점도 못받는다고 주위에서 그러네여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적응하고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로 학생들을 성장시켜야한다. 이를 위해서 교육과정, 교육전략, 평가 등의 변화를 통해 학생의 성장을 촉진하는 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 본글에서는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과정활동과 구성주의 관점에서 지식교육의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설계의 핵심적 원리를 제시할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성장에 중점을 둔 평가의 유형과 그 장점과 문제점과 현재 교육의 문제로 인해 발생한 학생들의 부족한 능력에 대해서 논할 것이다.

최교사가 강조하는 교육과정 활동은 교육과정 재구성활동이다. 교육과정 재구성이란 다양한 교과 지식을 활용하여 교과의 순서를 변경하거나 통합하여 새로운 교과를 구성하여 교육과정이 제시한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이에 근거했을 때 교과서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식을 활용하여 협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최교사의 교육과정 활동은 교육과정 재구성활동이다. 이를 준비하기 위해 교사가 분석해야할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교육과정과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학교교육과정은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단위학교의 여건에 맞게 구성하였기 때문에 이를 분석하여 교육과정의 목표와 학습경험을 선정하도록 해야한다. 둘째, 학습자의 특성을 분석한다. 학습자의 연령, 지식, 능력 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학습과제와 학습목표를 제시하여 학습의 효과와 효율을 높일 수 있어야한다. 셋째, 학교여건을 분석한다. 학부모, 학교의 인적물적 자원, 예산 등을 고려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하여 당해 학교에 적합한 활동을 하기 위함이다.

박교사가 언급한 지식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교수설계 핵심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적과제를 제시한다. 학습자에게 실제적 상황과 관련이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면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증진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이 향상되어 지식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둘째, 협동학습이다. 실제적과제는 비구조화 되고 복잡한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 학습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배려하고 존중하며 의사소통을 하며 협력을 한다면 실제 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촉진시킬 수 있다. 셋째, 교사의 역할은 안내자, 촉진자, 모델이다. 교사는 더 이상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도록 수업의 방향을 안내하고 시범을 보이며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도록 해야할 것이다.

민교사가 언급한 평가의 참조유형은 성장지향평가이다. 성장지향평가란 수업 이전에 평가를 실시하고 수업 후 학습자가 이전에 성취에 비해 얼마나 성장했는지 비교하여 더 많은 성장을 했을 시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하는 평가의 참조유형이다. 이에 근거했을 때 학생 개개인의 지식에 대한 이해와 관점이 얼마나 향상되고 있는지 중시하는 민교사의 평가 참조유형은 성장지향평가라고 할 수 있다. 이 평가 참조유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학습자는 경쟁상황이 아닌 자신의 성장을 위한 학습에 집중할 수 있으므로 학습자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둘째,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을 파악할 수 있다. 학습자가 얼마나 성장했는지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개개인의 성장이 얼마나 이뤄졌는지 판단하여 개별적인 지도가 가능하다. 반면 성장지향평가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객관도가 저하된다. 평가의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조건이 제시되지 않고 교사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학습자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신뢰되가 저하된다. 초기 평가에 비해 얼마나 성장했는지 판단하여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에 학습자는 고의로 초기평가에서 낮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이 있다.

이교사가 언급한 학생들에게 부족한 능력은 감성지능이다. 감성지능이란 자신이 느끼는 것이 무엇이며, 이를 표현하고 타인이 느끼고 있는 감정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능력이다. 이에 근거했을 때학생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과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한다고 언급한 능력은 감성지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의 핵심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다룰 수 있어야한다. 자신에게 감정이 생겼을 때 이를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한다. 둘째, 타인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어야한다.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들이 느끼는 감정을 이해하고 감정을 잘 이끌어서 그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야한다. 셋째,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해야한다. 목표를 성취하는데 필요한 감정을 만들고 이를 유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극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야한다.

학생의 성장을 촉진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과서 중심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 수업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하며, 이를 위해 교사는 적절한 분석을 해야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지식 교육에서 지양하고 학습자 중심의 수업을 위해 실제적과제를 제시하고, 협동학습을 통해 서로 협력하며,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촉진자, 모델, 안내자의 역할로 전환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평가 참조유형을 활용하여 개개인의 이해와 관점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중요시해야하며, 학습자가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학생들이 급변하는미래 사회에 적응하고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성장시켜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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