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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쓸데없이길어서 안읽음 ㅋ (비교과교사)
ㅇㅇ 잘했어.
비교과교사 수준 굿! - dc App
그 글쓴이인데, 3의 비교과 관련 학교 내 세부 사정은 제외하고 다시 물어봄.
그 글 댓글에도 적었지만, 현직 교사들의 경우, 1. 1) ~ 7) 을 다 준수한다고 할 수 있음? 전인적 교육 같은 그런 아주 고매한 가치를 추구하는 교사가 있다니까 한편으로는 다행이란 생각도 드네. 근데 내가 묻고 싶은 건
해당 교과 지식 전달 측면에서, 현재 1타 명강사들보다 각급 학교에서 강의하는 교사들이 더 낫다고 봄? 학원강사가 전문성이 없고 오개념도 있다고 하는데, 내가 말하는 강사들은 어디 보습학원 강사 말하는 게 아니라 인강으로 1타 찍는 강사들 말하는 건데, 그런 수준이면 1타 찍는 게 불가능하지 않나? 사례 제시할 수 있음? 그리고 그 1타 강사들도
완전 무관한 전공한 무지랭이가 입만 잘 털어 1타 찍은 케이스보다는(최근 모 전공 모민석 사례 처럼) 해당 과목 전공한 사람들이 많은데, 좀 설득력 떨어지는 주장 아님?
오히려 공교육 교사들이야 말로 철밥통이고 잘못 가르쳐도 안전하니까 그런 문제 더 많이 생기지 않나 싶은데..?
"교사의 전문성이란
1) 국가수준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2) 학교에 맞는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3) 자기 교과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고
4) 학생을 평가하고
5) 생활지도를 하고
6) 동아리 등 학생 활동 전반을 지도하고
7) 교육공무원으로서 다른 행정 업무" 이렇게 적었는데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바로 이거임. 뭐냐면
여기서 3) 부분은 너무나 탁월한 강사, 교사들이 있는데, 모든 교사들에게 강의를 하게 해서 굳이 강의력 떨어지는 교사들까지 강의를 하게 하면 그게 교사나 학생이나 서로 손해인 거 아니냐는 거임. 강의력 좋은 교사 강의를 아예 교육 시스템 상으로 인강으로 듣게 하고 나머지를 일선 교사들이 하게 하면 되지 않음?
내가 7차만 경험했다고 지금에는 전혀 적용되지 않는 얘길 하는 것처럼 말하는데, 내 주장은 강의력 떨어지는 교사들 강의보다는 강의력 좋은 교사, 강사를 듣게 하자는 거임. 강의 잘하는 교사는 소수일 수밖에 없다는 이 문제가 과연 7차에 한정된 얘기고, 지금 무슨 15차가 됐으면 교사들 강의력이 다 1타 급이 되기라도 한단 말임?
걍 답도 없이 극단적인 캐이스 가져다 말꼬리 잡고 늘어지는 스타일이라 대꾸할 가치도 없긴 한데 한 반에 스물 다섯이면 인강 틀어놨을 때 조용히 인강 들을 학생이 몇 명일까? 작년 원격수업 기간 동안 니가 그렇게 좋아하는 인강 대체 수업이 가능했는데 왜 학부모들은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확대를 요구했을까? 강의력만 따지면 거지같기론 둘째가라면 서러운 대학교수는?
무슨 아직도 고딩 마인드 못 벗어나서 전투력 따지듯 강의력 강의력 돌림 노래를 부르는데 강의는 교실 수업의 일부일 뿐임
틀어서 안 듣는 애들 있는 게 양질의 강의를 공급하자는 주장에 대한 반론임? 내 주장은 수준 떨어지는 강의력 가진 교사들 때문에 진짜 열심히 하고자 하는 애들까지 학교 수업으론 공부 못하고 사교육 찾게 되니까, 좋은 강의만 선정해서 공급하자, 이제는 기술적으로도 가능하지 않냐 하는 건데?
스탠다드를 업계 탑이랑 비교하면 가수도 장르별로 하나씩만 남기고 다 갈아야지.
윗 댓글이 잘 말해주네. 학교 아무런 역할 못하는거 같았지만 실제로 온라인 수업 전면화 했던 작년 학생들의 학력은 곤두박질 침.
실제 학교수업이 그 공부 안하는 학생들에게 조차 영향이 있었다는 얘기.
대면수업이 주는 현장감과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다는건 혼자 공부 잘 해서 인강 듣고 성적 나오는 애들은 체감하기 힘든 큰 장점임.
그래서 올해도 등교랑 온라인 병행하는데 나는 온라인도 아이패드랑 병행해서 실시간으로 하고 질문받고 하는데 죽을맛임. 유튜버 된거같고. 근데 애들이 이게 낫다는데 어쩌겠어. 쉽게 할라믄 녹화해두고 그냥 던지면 되는데
강의가 교실 수업의 일부일 뿐이라는 건 교사 생각이고, 당장에 내가 영어, 수학 잘하고 싶은데, 교사 강의력이 떨어져서 답답해 죽겠는 학생 입장은 생각 안 함? 실컷 학교 수업 듣고 사교육 강의 따로 찾아 들어야 되는 입장은 생각 안 함?
그리고 EBS가 있고 예전에 강남구청 강의가 있었는데 그 양질의 학원강사들 공교육이 온라인에 끌고온 결과 어땠음? 그들도 돈 안되고 자기 이름값 생각해서 하는 강의엔 생각보다 헌신적이지 않음.
기술적으로 가능한 그 짓거리가 실효성이 없다는 이야기잖니
두 번째로 니 개인적인 알량한 경험만으로 전국 학교를 일반화 할 수 없음
한 학 학년에 정원 세 명인 시골 학급은? 특수교육대상자 통합학급은? 다문화 새터민 가정 학생이 있는 학급은?
개인적 배경과 특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개별화 교육을 제공하는게 현 교육부 방침임
말마따나 수업은 업무의 일부라는건 교사의 사정이고 학생 사정에선 양질의 수업을 들어야지.
그럼 네 말대로라면 학교 수업의 질이 올라갈 수 있게 교원에게 행정업무를 덜어주고 담임이나 생활지도는 비교과 교사들이 다 해줘서 교과교사들은 수업 준비만 할 수 있게 해준다음 수업 실력에 따라 성과급 크게 차등지급 해서 개선을 하자고 주장하면 현실성은 둘째치고 옳은 방향 같은데
그냥 인강 다 지급하고 교사들은 학생 관리나 하라는 식의 주장은 7차 교육과정에 묶여서 현재 교육과정의 의의도 작년 코로나 시국 온라인 강의 진행했더니 곤두박칠 친 학생들의 학업 상황도 모르는 문외한의 이야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란거임
니가 10년 전에 답답했던건 니 사정이고
그게 여기 사람들이 충분히 교육적 관점에서 답글 달아주는데도 교과교사는 필요없다고 답 정해놓고 말꼬리 잡고 늘어질 타당한 이유는 못 됨
"네 말대로라면 학교 수업의 질이 올라갈 수 있게 교원에게 행정업무를 덜어주고 담임이나 생활지도는 비교과 교사들이 다 해줘서 교과교사들은 수업 준비만 할 수 있게 해준다음 수업 실력에 따라 성과급 크게 차등지급 해서 개선을 하자고 주장하면" ㅇㅇ 나는 이거 좋다고 생각함 근데 이렇게 해도 좋은 강의 보급이 인강보단 힘들거라 보는 편이라
자꾸 말꼬리니 뭐니 내용과 상관없는, 소위 교새스러운 코멘트는 재끼고 답변하면, 요즘 애들이라고 나처럼 안 느끼느냐 하면 그게 아니라는 게 문제지
요즘 애들 얘기 하기엔 너무 고리짝 쉰내나는거 아니야? 학교가 고교학점제로 재편되고 과목 수와 종류, 학생 수요도 폭증하는게 요즘인데? 그냥 니가 하고 있는 말이 지극히 구시대적 발상임
수요가 다양하게 폭증을 하더라도 강의 못하는 교사를 강의로 내모는 시스템 고수하면 그런 불만은 사라질 수가 없을 것 같은데 ㅎㅎ
또 답정너짓 하네
폭증하는 수요에 따라 교사에게 필요한건 단순 강의가 아니라 교육과정 구성, 수업 방법 설계, 수업 모형 적용, 평가 및 환류와 각 과정의 일체화 능력임
학습은 교사가 시키는게 아니고 학생이 하는거
차라리 교사의 다각화된 능력 배양같은걸 주장하면 그럴싸 하기라도 하지 언제적 인강 얘기야
그리고 잘 모르는 문제니까 평소엔 당연히 아닥하고 있지^^ 근데 이딴 게시판 같은 곳에서는 이 정도 평소 생각과 의문 정도야 뭐 말해보고 피드백 받아볼 수 있는 거 아니겠음?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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