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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정보] (스압) 초보용 스쿠스타 게임 시스템 설명 공략

ㅇㅇ(211.202) 2020.02.25 13:31:24
조회 2616 추천 27 댓글 5

														


1. 스쿠스타는 뭐하는 게임?


겉만 보면 리듬겜같은데 리겜요소는 거의 없고 rpg적인 요소가 강하다.

리겜이 하고 싶다면 이겜 안하는 걸 추천


2. 컨텐츠 뭐가있음?


라이브공연(메인컨텐츠)

의상 갈아입히고 뮤비감상

스토리 읽기

가챠도박

기타육성요소(악세, 히라메키)


3. 라이브는 어떻게 진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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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 6시방향에 반원이 있고 왼쪽이 체력게이지임 

이 겜이 RPG인 이유는 노트를 성공적으로 처리해도 성공여부관계없이 왼쪽 체력게이지가 지속적으로 깎임

즉 리겜 개씹고수여도 육성이 안되면 클리어가 안됨


오른쪽하단에 3972000  이게 해당곡의 목표점수임

체력이 0이 안되면서 목표점수 +알파를 달성하는게 게임목표


4. 덱편성 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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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 공지에 있는 사진 퍼옴)


라이브를 하기전에 편성을 해서 최적의 편성을 하는게 이 게임의 핵심파트임.

9명이있고 애들 머리위에 초록 파랑 빨강이 있는데 이게 작전임.

작전은 3명단위로 묶이고 3명 x 3개 작전해서 총 9명 편성을 하는 것임

결론만 말하면 점수는 작전단위로 3명이 번갈아가면서 영향을 줌. 다시말하면 9명이 라이브를 하는게 아니라 3명이 라이브를 하는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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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스샷을 다시 가져오면

스샷 왼쪽 오른쪽에 빨강 파랑 화살표가 있는데 이게 작전변경을 할 수 있는 키임.

만약 라이브 도중 작전변경키 화살표를 안누른다면 너는 지금 활성화된 초록작전으로만 점수를 내고 있는 것임 

빨강파랑은 작변안하면 있으나 마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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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편성창으로 돌아와서 숫자들을 보셈

첫번째 줄은 어필임 가운데 빨강작전의 첫번째 세츠나를 보면 22808이 있는데 이게 공격력임. 라이브에서 점수 계수에 영향을 줌

두번째 줄은 스테미너임. 세츠나를 보면 8565 이게 체력임 체력 총합이 낮으면 더 빨리 뒤지고 점수도 안나옴

세번째 줄은 테크닉임. 세츠나는 11864 이건 스킬발동률과 크리티컬에 영향을 주는데 체감 좆도 없음 어필이 짱임


결론적으로 스테미너를 충분히 확보하고 나머지는 3명의 어필이 높으면 장땡인 게임이다. 

1개 작전의 3명만 라이브에 영향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결국 3명의 어필이 높으면 됨.


참고로 스테미너는 9명의 합산 스텟이 계산이됨 

스샷에서 87244이게 총합 스테미너인데 이게 라이브 시작하면 너의 피통임

총합어필은 스샷에서 15769인데 이건 의미가 없어 

어필은 스테미너와는 다르게 한개 작전에 속한 3명만 적용되고 비활성화된 6명의 어필은 적용이 안됨

고로 9명 평균어필은 의미가 없음 가장 어필 높은 3명이 누군지가 중요함


부연설명을 하자면 너의 카드 풀이 9개고 각각의 어필이 9 8 7 6 5 4 3 2 1 이라고 치자

그런데 점수는 1개 작전 3명만 낸다고 했지?

그러면 멍청하게 작변을해서 (987) (654) (321)할게 아니라 

한 개 작전에 어필높은애들을 몰빵하고 작전변경을 안해서 (987) (987) (987) 이렇게 가는게 점수가 잘나온다.

단순 계산을 하자면 너의 카드풀에 어필이 987 111 111여도 작변만 안하면 987 654 321인 놈이랑 점수를 똑같이 낸다는 얘기임


5. 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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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는 

>등급별로 UR SR R이 있음. 뭐가 좋은지는 다들 알테고


>타입별로는 VO SP SK GD가 있음. 위 스샷에서 우미는 Vo 타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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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성창에서 작전편성창을 다시한번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타입은 Vo Sp Gd Sk가 있음. 이 타입별 효과 역시 작전별로 적용이 된다.


각각효과는 

Vo는 점수 획득량 5% 증가

Sp는 SP게이지 획득량 5%증가

GD는 1노트당 들어오는 데미지 5%감소

SK는 스킬 발동률 5%증가


각각의 타입은 효과와 더불어 페널티도 존재함

Vo는 GD에 페널티

SP는 SK에 페널티

GD는 SP에 페널티

SK는 VO에 페널티


예를 들면 초록작전아래 작전효과를 보면 Gd 3명을 편성해놨기 때문에 뎀감이 15퍼 올랐고 페널티로 SP획득이 15퍼 감소했다는 의미

겜잘알이면 눈치챘겠지만 결국 점수가 높으면 되는 게임이니 VO미만잡이라는 건 알겠지? 

해당작전에 Vo2명이면 깡점수 획득이 10%가 올라간다는거고 피통이 10% 추가감소 

SK가 2명이면 스킬발동률 10%대신 깡점수 획득이 10%가 내려간다는 뜻임

예를 들어 2VO 1SK라면 점수 5%증가 스킬발동률 5%증가 데미지감소율 10%감소가 된다.

 

6. 다른 스탯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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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스탯창으로 돌아와서

UR 우미 타입은 VO

어필 10802 (점수에 직접영향을 미침)

스테미너 8108 (9명 합산된게 너의 피통)

테크닉 8108 (스킬 발동률 크리율에 영향인데 어필미만잡)


그리고 숫자아래에 특기

이거는 라이브에서 노트처리를 하면 일정확률로 발동함

어필과 마찬가지로 너가 노트를 처리한 작전의 그 카드스킬만 발동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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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스샷을 보면 세츠나 얼굴이 나오고 19296이라고 떳지?

이게 세츠나의 어필스탯으로 점수를 낸거고 이때 확률적으로 세츠나의 특기가 발동한다는 의미임

특기가 발동하면 발동음이 나오고 왼쪽하단에 특기발동한 효과가 표기가됨

해당스샷에는 체력회복 2155 어필 증가 8.5%가 발동했다는 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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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필 스테미너 테크닉 그리고 특기 말고 개성과 히라메키가 존재함

개성은 패시브 스킬이라서 그냥 편성만 해두면 무조건 발동

아까 작전이나 그런거 영향없이 9명이 전부 발동함


개성은 2개를 보유할 수 있음

해당 스샷의 우미는 1번개성이 어필 증가(동작전)이고

2번 개성이 곡 시작시 전원 어필 증가임


그 아래는 히라메키 스킬인데 이거는 합숙을 통해 장착할 수 있는 소켓같은거임

스샷에서는 장착이 안되어 있음



7. 그래서 덱편성 어떻게하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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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라이브에서 점수에 영향을 주는 어필은 1개작전의 3명만 적용된다고 했지?

즉 어필 높은 3명 + 기타 버프용 6명이 작전구성의 기본임

그러면 일단 제일 어필 높은 2명을 추리셈

스샷에 나온 사람은 어필이 제일 높은 카난 세츠나를 빨강에 넣어놓았음


그리고 나머지 1명은 힐러를 선택하는게 좋음 왜냐?

이 게임은 노트처리에 상관없이 피가 무조건 깎임 그래서 라이브를 유지하려면 피채우는 사람 1명이 필요함

스샷에 빨강작전의 요우가 힐러가 됨

아까 여러번 말했듯이 어필은 작전단위로만 적용된다 > 고로 가장 강력한 한개작전만 쓰는게 좋다 987 987 987 ㅇㅋ 987 654 321 병신

>작전변경을 어차피 안할 예정이기 때문에 한개 작전에서 딜과 힐을 다 해야함


체력이 0만 안되면 그만 아닌가 할수도 있지만 피통이 일정수치로 내려가면 각각 노랑피 빨강피로 변함

이때 점수 획득량이 줄어듬 노랑피는 점수획득 20%감소 빨강피는 40%감소임

결국 고득점 내려면 피통도 초록피통 유지해야함


그러면 대충 메커니즘이 이해됬을 꺼임 (어필높은 2명+힐러)+(기타 6명)


이후 메인작전아닌 기타 6명은 어떻게 하면 되나?

메인이 되는 작전에 버프를 주는 6명으로 구성을 하면됨 

버프를 줄 수 있는 요소는 개성과 스테미너 뿐임 

앞에 설명을 다시보면 알겠지만 어필 테크닉 특기는 활성화된 작전의 해당멤버만 적용

대신 개성은 패시브라서 9명 동시적용이고 스테미너는 9명 합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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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샷을 다시보면 얘는 빨강을 메인으로 설정해 놓은거고 파랑과 초록의 6명은 버프조임

그리고 각각의 6명이 전부 빨강작전에 버프를 주고 있음

이 게임은 어필좆망겜이기 때문에 마리 코토리 에리 루비의 개성은 전부 어필증가 개성(패시브)임

빨강에 버프를 주기 위해서(어필을 1이라도 더 올리려고) 저렇게 세워둔 것임.


그리고 해당스샷 글쓴이는 최소 100단위 이상 과금러라서 스테미너가 썩어넘치는 것이지만

 개성으로 메인작전의 어필을 올릴 카드가 없으면 스테미너를 올려서 덱의 안정성을 올리는게 좋음

스테미너가 높은 카드를 버프조로 넣으면 덱의 스테가 많이 증가함

해당 스샷의 초록작전 끝의 호노카가 스테미너 역할임 2번째줄 14190이 호노카의 피통임

호노카는 팀체력 전체 87244로 보면 기여도에서 스샷 끝의 루비의 스테 6319의 2인분 이상을 하고 있는 거임.

게다가 호노카는 개성패시브가 스테미너 증가여서 넣어놓기만 해도 덱의 스테가 폭발적으로 증가함



8. 그럼 결국 무슨 카드가 좋은거냐?


이 겜은 어필 좆망겜이다.

어필이 점수에 영향을 미치고 어필이 높으면 점수가 올라간다.

결국 어필이 높은 카드2명과 힐러 1명을 한돌을 해서 존나 키워두면 모든 곡이 쉽게 클리어가 됨

나머지 6명은 뭐 있으면 한돌되면 더 좋고  


모든 공략에서 카난을 1티어라고 지목하는 이유도 위에서 기인함.


카난은 모든게 어필좆망겜에 최적화 되어있음

기본 어필스탯이 높고

특기(라이브에서 노트처리하면 발동하는 스킬)가 어필 상승이다.

개성1이 어필 상승이다

개성2도 확률로 어필 상승이다


이러면 알겠지? 초기 18UR 성능을 따지면 이래서 카난 미만잡인 것임.

나머지는 막 테크닉 증가 스킬발동률 증가 이딴 쓰잘데기 없는게 붙어있음


9. 다른 요소는 뭐가 있나


이겜 존나 복잡한게 사실 위에서 설명한건 기본요소임

사실 속성과 기믹이란게 존재하는데 

속성은 해당 부원 속성이 맞으면 1.2배 점수 추가획득이고 

곡 별로 기믹요소가 따로 있어서 어떤곡은 속성안맞으면 어필 감소 Vo타입은 어필감소 이런게 존재함

이런거는 곡별로 기믹 읽어보고 센스있게 편성하면 되고 

사실 이 편성이 이 게임의 유일한 게임성이라고 보면된다.


악세나 히라메키는 공지 참조하고 

그래봤자 어필좆망겜 어필올리는게 최고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다.


본인이 좀 게임 파악 되었다 싶으면

구체적인 점수 계산식 물갤의 이 글 참조해라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unshine&no=2745329&search_head=240&page=6

물갤 눈팅러라 글 올려봄 PC방 알바인데 할꺼없어서 글 써봄 그럼 ㅂ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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