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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CSS 모드 식물류 전쟁꽃 썰

바보판타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3.04.28 15:06:03
조회 2948 추천 20 댓글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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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967332308

 


CSS : Culture Special Ships

CSS 는 스텔라리스 함선 설계에 종족 표현형에 따른 다양성을 주는 모드입니다.

인구 구성과 제국 특성에 따라 다양하고 새로운 특수 함선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파라곤 들크 소식으로 핫한 갤에 CSS 모드 썰 풀어보려고함

일단은 별갤럼들, 특히 늘그니들의 관심을 크게 받은 전쟁꽃과 그 모딩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해















1. 컨셉과 기획


일단 종족별로 여러가지 컨셉을 주는데, 식물류에는 뭔가 방어적 특성을 주고싶었어.

바닐라 프리셋에도 평화주의 식물류 제국 있고 하잖아?


그래서, 사실 처음 생각한 건 뭔가 다른컨셉의 이온캐논이나 방어플랫폼, 또는 전용의 T 슬롯 무기 같은거였어.

T 슬롯이지만, 사거리는 약간 짧고, 전체적인 능력치가 높게... 하다보니 중소형함을 잘 잡는 특별한 T 슬롯 주고 그런식으로 말이야.


근데 해보니까

1. 성능자체가 한계가 있더라. 결국은 항성기지에 종속되어있고 길막도 될랑말랑한 이온캐논을 강화시켜봐야 별 도움 안되더라구

2. 이온캐논과 T 슬롯이 어쨌든 후반테크라서 더욱더 함대물량에 묻혀버림

3. 그리고 뭣보다 뽕이 덜 차고 ㅜㅠ



그래서 아예 뒤엎고 새로 만들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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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tellaris&no=165158

 


메인 컨셉은 CSS 소개글 댓글에서 이야기한것처럼 은하영웅전설의 요새 대 요새 에피소드에서의 이동형 요새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음


스포일러 하면서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길목에 위치한 미친스펙 우주요새 - 대충 함대전용 데스스타 생각하면됨 - 를 파괴하기 위해서

다른데 있던 우주요새를 워프시켜와서 요새포대 요새포로 치고받고 뭐 그런짓하는 이야기임




당연히 원본의 원본은 위에 이야기했듯이 스타워즈 데스스타옹이기 때문에 뭔가 뽕차는 '요새 주포' 를 꼭 넣고 싶었고

그래픽/이펙트 모딩 잘 못하는 내가 어떻게 구현한건지는 있다가 이야기해줄게


아 그리고 이름은 나이트런에 푸른꽃에서 따온게 맞음.











2. 사용 조건과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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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CSS 종족별 특수 함선과 마찬가지로

제국 내 연구자 직업이 가능한 POP - 노예나 정화중인 POP 그런거 안된다는 뜻임 - 중 25% 이상이 식물류이면서

항성기지 최종테크가 연구되고, 점드와 사점드 중 하나를 연구하면

이벤트를 통해 물리학 연구로 선택지가 추가되도록 되어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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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마디로, 정말 최후반 테크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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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건설선으로 거대구조물처럼 건설해야 해서 만들기도 엄청 어렵기 때문에, 솔직히 AI 가 이거 만드는거 정말 보기 어려움.

그래도 안 쓰는 것은 절대 아니고, 어쨌든 최후반 가서 기술과 상황이 되면 만들어 쓰기는 하도록 해 놓음.


아쉬운것은, 진짜로 안 하는건지 어떤건지 몰라도 AI 가 이걸로 점프드라이브를 쓰는 장면은 못 봤어 ㅠㅜ

그래서, AI 는 가능하면 수도성계에 최우선으로 전쟁꽃을 건설하도록 세팅해둠.

어쨌든 적의 수도에 저런거있으면 좀 거슬리기는 하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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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선 설계는, 기본적으로 주포와 약간의 P/H 슬롯이 있는 코어구획과 X/L/G/H 등 입맛대로 넣을 수 있는 주변구획 4개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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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어슬롯에는 반응로와 점드 역할을 하는 전용 부품이 있음.

근데, 이 부품에는 '하이퍼레인 이동' 기능이 빠져 있어서, 전쟁꽃은 하이퍼레인을 탈 수 없고 오직 점드/사점드로만 이동해야 해.

이거 최근 DLC 에 탐험선? 그걸로 나온 개념인데 솔직히 난 그거 나오기 전에 구상했음 ㅠㅜ


보시다시피 쉴드아머헐 +400% 모디파이어가 달려있어서, 전쟁꽃에 달리는 쉴드아머헐 부품은 스펙의 5배로 작용하게 됨.

게다가 회복 모디파이어도 낭낭하게 달려 있어서, 전쟁꽃은 아주아주 단단해.

사거리 +100% 모디파이어가 있어서 카이팅에 당할 염려도 없음.


그리고 이 부품에 포함된 것 중 전쟁꽃의 치명적인 단점도 있는데, 바로 점드 딜레이 시간이 두배가 된다는거야.


OP 라고 보일 수도 있지만 써 보면 여러가지 단점 때문에 또 그것도 아님 ㅋㅋㅋ 그리고, 최후반 한척만 나오는 거라서 밸런스는 별 문제 없지 싶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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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전쟁꽃의 주포인 라빔이야. X 슬롯 7개가 하나의 타겟을 공격하는 시스템이지

사실 별다른 시스템이 있는건 아니고, 공격 전 딜레이 중 랜덤으로 정해지는 부분을 없애서

7개의 포가 항상 동시에 사격 = 같은 타겟을 사격 하도록 되어 있어.

그래서 마치, 빔이 모여서 하나의 거대한 주포가 발사되는 것 같은 효과를 내는 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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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그건 근본 고전에서 모티브 따 온 거고 ㅎㅎㅎㅎ


솔직히 말하면 이런 일제사격은 매우 비효율적이야.

아래에 스펙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추적률이 0 이기 때문에 최대한 대형함을 사격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쨌든 하나하나 나누어 쏘는 것에 비해서는 오버파워인 것은 변하지 않거든.


그래도 어쨌든 간지와 타이탄 같은것도 한방에 굉침되는 박력이 좋아서 그대로 놔둠. 엔간하면 바꾸지 않을 것 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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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X 슬롯이지만 사실은 스펙은 T 슬롯 스펙이야.

이렇게 된 이유는, 바닐라에서는 X 슬롯이나 T 슬롯이나 아무 상관이 없었어.

바닐라에 유일한 T 슬롯 무기들에는 타이탄과 이온캐논으로 size_restriction 이 달려있어서, T 슬롯에 솔라빔 말고는 다른 걸 넣을 수가 없었거든.


그런데, E## N##T 같은 모드들에서 뇌절 (내기준) T 슬롯 무기들을 와다다다 만들어놔서

같이 테스트해보니까 솔라빔 자리에 그 무기들 다는 게 더 강했고

그랬더니 이상한것은 둘째 치고, 건설선으로 고정가격으로 만들 수 있는 전쟁꽃 특성상 여러 모로 밸런스나 그런게 어그러지는 느낌이더라.

위에서 말한 7개 빔 일제 사격 컨셉도 망가지고 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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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T 슬롯 대신 X 슬롯으로 바꾸고, 그대신 7개로 갯수제한을 두어서 솔라빔 전용 무기슬롯으로 작동하도록 만들었어.

어차피 솔라빔 자체도 전쟁꽃 전용이니까 작동하는 것 자체는 문제 없을 것임.

뭐 원한다면 저 자리에 다른 X 슬롯 무기 넣어도 되긴 해. AI 가 그렇게 하지는 않을꺼니까 걱정할 필요 없고.















3. 전략전술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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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꽃은 대충 보면 한척에 바닐라 최종테크 기준 200K 이상 나오는 무지막지한 단일함선이고

수치로 나오는 전투력 말고 스펙 자체도 저거너트보다는 훨씬 낫다고 생각해. 실제 전투에서도 대충 비슷한 전투력 함대로는 대등하게 싸움.

설계에 따라서 장거리 저격/지원으로 쓰거나 근접전에도 대응하게 하거나 여러가지 세팅도 가능한 만능함선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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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문제는 전쟁꽃을 사용하는데는 어느정도 미리 계획된 작업이 필요하다는거야.

왜냐면, 오직 점드로만 움직일 수 있는데 그 점드에 디버프가 더 커. 점드 충전시간 두배라는건, 점드 후 전투 디버프 시간도 두배가 되는거거든.

점드로 이동 직후 전쟁꽃의 전투력은 수치상으로는 저정도로 줄지만 실제로는 더 크게 줄어드는 느낌이었음.

아무래도 주력무기가 포격무기가 되어서 그런지 확실히 전투력이 팍 깎이는 느낌이더라.

여러 버프 때려박은 몰락제국 항성기지 - 300K 쯤 됨 - 한테 일대일로 처박으니까 좀 후달리더라고 ㅜㅠ


그래서, 내가 생각하기에 전쟁꽃을 정석적으로 잘 쓰는 방법은

적이 백도어 할 것 같은 곳에 미리 점프로 이동해서, 압도적인 전투력 수치로 뒷문을 걸어잠그는거야.

뭐 원한다면 함대와 함께 적의 요충지에 폭탄드랍하고 그대로 요새화하는 그런식으로도 쓸 수 있을 것 같고 ㅎㅎㅎㅎ


AI 가 어떤식으로 쓸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AI 제국 수도에 전쟁꽃이 - 그리고 아마 최고테크 항성기지와 함대가 같이 - 있는 것 만으로 충분히 껄끄러우니까

그정도면 되지 않을까?


혹시나 AI 한테 전쟁꽃 드랍 당하면 갤에다 이야기해주면 감사할것같아 ㅋㅋㅋ















4. 추후 업데이트 계획...?


전쟁꽃이 너무 심하게 후반테크라서, 점드 없이도 전쟁꽃을 만들 수 있게 할까 생각중이기는 해.

사실 비슷한 테크인 소생함 (망령류 전용, 20% 회복오라 있는 타이탄급 항모) 은

타이탄테크만 뚫으면 다른 테크 없이 바로 가능하게 해두긴 했거든


그니까 점드 없을 때는 아예 이동 못하는 전쟁꽃, 이후 점드 개발되면 업그레이드 이런 개념인데...

안 한 이유는, 이게 성간이동을 못 하면 조선소 없는 성계에서는 업그레이드를 못하는 찐빠가 생김 ㅋㅋㅋㅋㅋㅋㅋㅋ

휴우먼이야 이딴것 걸려도 전쟁꽃 있는 성계에 조선소 만들어서 업글 하고 하겠지만

난 모딩할 때 항상 AI 도 동등하게 쓰기를 원하기 때문에 이거 골치아파서 걍 점드개발 후 만들 수 있도록 해놨음.


하지만 테크가 너무 늦다는 점은 있고 - 물론 테크 늦은 만큼 스펙업 시켜놓은 건 있지만 - 하니까 어케 할지 고민 중임.



















세줄요약

1. CSS 모드 식물류의 전쟁꽃은 거대 주포를 가지고, 점드가 가능하지만 하이퍼레인을 못 타는 중무장 이동요새이다.

2. 요충지에 자리잡고 니가와 플레이에 최적화되어 있지만, 원한다면 좀 손해보면서 공세적으로도 쓸 수는 있다.

3. AI 가 잘 썼으면 좋겠다. 혹시 잘 쓰는 것 보면 이야기해주셈




언제나처럼 후기 및 의견 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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