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뇽안뇽
보이드 레이드 패치로 인해 적중도 관련 이슈가 음청나게 핫해졌어
특히 기본적중이 유일하게 800따리인 릴리링 유저들의 곡소리가 심해졌는데
실제로 적중도에 따른 실질적 데미지 감소량이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봤어.
원래는 릴리링들을 위한 공략글이나 쓸까했는데 이게 더 핫한듯.
이건 어디까지나 평균수치이니 너으 운빨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다는 걸 염두에 두길 바라
아래쪽에는 대부분 공식설명이니 바쁜 소붕이들은 그림들과 결론만 보고 지나가는걸 추천할게
짜잔!
이 계산은 내 스펙기준으로 계산한거야.
다만 어차피 비율로 따질거기에 다른 수치는 무시하고 아래쪽에 있는 치명타 확률에 따른 데미지 증감폭만 확인하면 됨
빗나감시 피해는 50%로 했어.
사용한 공식들은 다음과 같음
1. 적중확률 공식
1 - {(몹회피도-적중도)*1/1000) = 적중확률
2. 치명타확률 공식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oulworkerm&no=6914&page=3&exception_mode=recommend
에 나온 공식을 간소화 하여 사용.
던전크리(몹베이스 치명타저항 -20%로 계산) * 적중확률 =실질치명타확률
3. 치명타데미지
(평균데미지 * 1.8) + 치명타피해 = 치명타데미지
4. 데미지기대값
(치명타데미지 * 실질치명타확률) + {(평균데미지*1/2) * (1 - 적중확률)} + {평균데미지 * (적중확률 * 치명타확률)} = 데미지기대값
혹시나 공식 중 오류가 있다고 생각되면 댓글로 달아주길 바라
급한 소붕이들을 위해 차트로도 정리해봤어
짜잔~
x축은 치명타 확률이고 y축은 데미지 증감폭이야
이 그래프는 데미지 1만 치명타피해 15000인 캐릭터를 기준으로 그려진 그래프입니당.
다만 엄청난 차이는 아니니 얼추 이정도다 라고 이해하면 될거같아.
다만 여기서 치명타확률은 마을크리가 아니고 몹을 때릴때 적용되는 확률이라는걸 염두에 둬야해
쉽게말해 예시를 들어 설명하면 내 릴리링은 마을크리가 45%정도가 나와
근데 던전에 들어가면 패시브로 50%가 되고 몹을 때릴때는 몹의 치명타 저항 영향을 받아 70%가 되징
따라서 내 릴리링은 적중도 100을 올릴때마다 70%의 데미지 증감값인 8.08%의 데미지 증가효율을 보이게 되는거야
물론 포스리전이나 브록이 터지면 만땅크리가 되지만 그거 계산을 자신의 몫
결론
릴리링 우러여...
현재 적중 최고 캐릭터인 어윈과 릴리링의 적중차이는 139로 내 캐릭터를 기준으로 치면 데미지 차이가 13%정도 나와.
크리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차이는 더 커지게 되징..
가뜩이나 딜넣기도 힘든데 기본 적중차이 너무 한거 아닌가여 진짜..
그래도 릴리링 재밌으니까 릴리링하자
마갤엔 먼저 올렸슴미다.
본갤에는 이게 최초임미다.
수정 1. 약간 오해의 소지가 있어 수정.
저 데미지 증감폭은 평타 데미지에 반비례하고 치명타피해에 비례해 그래서 스텟따라 조금씩 차이가 남미다.
다만 대체로 치명타 피해와 깡공은 같이 이동하는 경향이 있기에 크게 차이나지는 않을거야.
혹시라도 자기 스텟으로 계산하고 싶은 소붕이들을 위해서 파일을 첨부할게
https://drive.google.com/open?id=1o1YGXwXjZ70jpnrGuDtAWgMfb7PR0OsM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