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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이드] [레딧 번역] 메인 캐릭터 결정하는 법

러닝머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6.07 19:33:08
조회 12606 추천 26 댓글 6
														

원문


-왜 메인 캐릭터를 정해야할까요?

당신이 이런 글을 찾아서 읽고 있다면 당신은 경쟁적인 레벨에서 게임하기를 원할것입니다. 온라인,오프라인 토너먼트에 나가고 싶던지 친구들 그룹 중에서 최고의 플레이어가 되기를 원하던지 당신은 1:1 노템전을 심도있게 플레이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진지하다면 당신은 약간의 시간을 캐릭터를 고르는데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이 게임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면 당신은 연습시간을 가져야합니다. 만약 당신이 하루에 한시간을 연습시간으로 쓴다고 가정해봅시다. 당신의 캐릭터가 하나라면, 해당 캐릭터를 1시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둘이라면, 각 캐릭터에 할당할 수 있는 시간은 30분이며 넷이라면 각 캐릭터당 15분정도밖에 쓸 수 없습니다. 당장은 큰 차이가 없을 수 있지만 충분히 오랜 시간이 지나고, 몇주~몇달을 꾸준히 연습한다고 했을 때 결과적으로 하나의 캐릭터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은 크게 줄어들수밖에 없습니다. 당신이 더 많은 캐릭터에 투자할수록, 당신이 투자할 연습과정은 더 느려지게 됩니다. 물론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몇몇의 사람들은 아주 잘 학습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일반적인 사람이라면 시간을 가능한한 효율적으로 쓰고싶어할것이고, 따라서 일반적으로 하나의 메인 캐릭터와 몇몇의 세컨 캐릭터로 줄여낼 필요가 있습니다.


이것은 절대 다른 캐릭터를 플레이하지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며, 로스터를 제외한 캐릭터로부터 스스로 단절시키라는 이야기도 아닙니다. 토너먼트 등 진지한 경기에 참가하기를 원해 진지한 연습에 시간을 투자할 경우의 이야기입니다. 친선경기나 랜덤매칭에서는 다양한 다른 캐릭터를 실험해보고 그들의 최고,최악의 매치업을 겸험하고 그들의 장단점을 알아보십시오.


-그래서 어떻게 나의 메인을 선택할 수 있을까요?

당신의 메인을 찾는것은 당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트위치채팅처럼 당신의 랜덤매치 플레이를 보면서 조언을 해줄 수 없습니다. 우리는 당신이 옵션을 줄일 수 있게 도와주고, 제안을 해주며, 몇몇의 매치를 경험할 수 있게 해주어 당신의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에는 당신의 메인을 결정할 사람은 오직 당신뿐입니다.


-당신은 뭘 위해서 플레이하나요?

당신 스스로에서 당신은 무엇때문에 플레이를 하는지 물어보세요. 단순히 친구들 그룹에서 최고가 되고 싶어서? 지역 대회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싶어서? 당신의 그룹/지역/국가에서 어떤 특정 캐릭터의 유명한 장인이 되고 싶어서? 당신의 캐릭터와 그들이 유래한 시리즈에 대한 진실한 팬심 때문에? 무엇이 당신을 즐겁게 합니까?


-캐릭터 중심

당신 스스로에게 캐릭터가 중요한지 물어보세요. 당신이 특정 캐릭터를 플레이하는것이 중요하고 그 캐릭터를 플레이하기를 원한다면 그렇게 하십시오. 게임에서의 모든 플레이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더라도, 즐기기위해서 존재합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캐릭터와 함께 하는것이 정말 즐겁다면 그 캐릭터가 가지는 단점이나 편향된 능력치등은 신경쓰지마십시오. 만약 아니라면, 계속 읽으세요.


-티어 중심

당신에게 티어가 중요한지 물어보세요. 당신은 여러 매치업의 유불리와 캐릭터의 생존성을 중요하게 여기나요? "저티어의 영웅"이 되어서 그들을 경쟁적인 티어리스트에서 끌어올리기를 원하나요? 아니면 그런걸 전혀 신경쓰지 않나요? 이 경우 당신이 승리하기 위해 게임하는지, 저티어 캐릭터의 성공에서 자부심을 얻는지, 아니면 다른 어떤이유가 있는지 고려해보세요. 티어를 따라 메인캐릭터를 선택하는 것은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의 캐릭터가 저티어라고 해도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우리중 대부분이 플레이하게될 실력 레벨에서는 티어 사이의 간격은 희미하고, 당신이 플레이하는 환경의 매치업이 굉장히 불균형하게 치우쳐져있지 않는 한 매치 유불리를 따지는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물론 눈에 띄는 상성관계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이 아직 당신의 목표와 선호도를 모르겠더라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음 단계는 당신이 플레이할 때 당신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알아볼것입니다.






-게임 플레이

지금까지는 당신이 메인을 고르기 위한 이론적인 거들에 대해서 이야기했습니다. 종이 위, 웹페이지, 스트리밍에서 해당 캐릭터를 알아볼수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직접 그 캐릭터를 플레이해보는것입니다. 당신의 메인을 찾는 일이 항상 한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걸 기억하세요. 이 게임에는 아주 많은, 74개의 캐릭터(포켓몬 트레이너를 3마리의 캐릭터로 친다면 76개)가 있고 이는 dlc로 더 증가될것입니다. 74개 이상의 플레이스타일과 툴킷은 당신을 어지럽힐것입니다.


가능한 한 모든 캐릭터로 플레이해볼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가능한 많은 싱글 플레이(클래식 모드)를 경험해보도록 하세요. 그들의 콤보 도구들과 중립상황에서의 최선의 플레이는 무엇인지, 그들의 접근방법은 무엇인지 느껴보세요. lv3 cpu와 스파링하며 그들이 어떻게 그 캐릭터를 조종하는지 보세요. 하지만 그 캐릭터가 별로 당신의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그 캐릭터를 바로 로스터에서 제외해버리지는 마세요. 당신이 더 성장하고 게임을 보는 눈과 기본기가 늘어난다면 해당 캐릭터들이 당신의 기준을 통과하게 될수도 있습니다.


해당 과정에서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시고, 당신의 메인과 세컨 캐릭을 결정하는데 충분한 투자를 하세요.



당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결정하세요.

당신은 당신의 적에게 접근하여 때리는것을 좋아하나요? 강력한 조닝으로 니가와 플레이를 하는것을 선호하시나요? 당신은 적을 압박하고 적의 옵션을 제한하는것을 좋아하거나, 적의 패턴과 습관, 플레이스타일을 분석하여 그것을 읽고 대처하는 것이 즐겁나요? 


문제를 단순화하기 위해, 모든 캐릭터들을 크게 3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겠습니다. 러시다운(rushdown), 조닝(zoning), 베이트 앤 퍼니시(bait and punish)


러시다운(Rushdown) : 상대적으로 근거리에서 강한 압박을 가하며, 속도에 특화되어있고, 딜레이가 적은 모션들을 무기로 적을 안좋은 위치로 몰아내는 캐릭터 유형.


조닝(Zoning) : 거리를 유지한 상태에서 강한 압박을 할 수 있고, 넓은 분리된 히트박스(ex:칼)나 강력한 투사체를 중심으로 적의 옵션을 제한하는 캐릭터 유형. 이들은 적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컨트롤하고 거리를 조절하여 적의 옵션을 제한하는 것에 의존합니다. 


베이트 앤 퍼니시(Bait and punish) : 강력한 접근 옵션이 없지만 적의 공세를 읽고 강력한 데미지,판정,빠져나가기 어려운 콤보 등을 무기로 반격할 구멍 찾는 캐릭터 유형. 이들은 일반적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적의 안전하지못한 옵션을 찾아 안전하고 트릭키한 압박을 가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집중합니다.



이 가장 큰 3가지 분류는 다른 작은 보조카테고리로 분리되고 특정 캐릭터의 플레이스타일을 더 적합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보조 카테고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존 브레이커(Zone Breakers) : 다양한 플레이스타일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안전한 접근능력을 활용하여 적에게 아주 강력한 압박을 가하는 캐릭터 유형.


믹스업(Mix-up) : 상대적으로 다재다능한 무브셋을 가졌으며, 종종 러시다운에 비해 상대에게 안전하게 대응하는 능력이 떨어지지만 베이트 앤 퍼니시/조닝 플레이스타일로부터 더 공격적인 플레이스타일로 전환할 수 있는 캐릭터 유형.


풋시(Footsies) : 강력한 지상전을 중심으로, 낮은 데미지의 긴 콤보보다 강력한 폭발력에 더 의존하는 캐릭터 유형.


히트 앤 런(Hit and Run) : 빠른 속도와 순간적인 러시능력을 갖추고 몇몇의 공격을 적중시킨 뒤 적에게 붙들리기전에 빠져나오는 캐릭터 유형. 이들은 일반적으로 적의 압박으로부터 안전한 거리를 유지할 정도로 충분히 빠르고 적의 접근을 견제할 수 있습니다.


하프 그래플러(Half-Grapplers) : 잡기에서 좋은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캐릭터 유형으로, 대난투 얼티밋에는 모든 모션이 잡기에 의존하는 트루 그래플러 유형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잡기의 비중이 큰 캐릭터들이 이 보조카테고리에 속합니다.


트래퍼(Trappers) : 극단적으로 투사체 플레이에 의존하거나 투사체와 기타 기믹으로 적을 함정에 빠트리고 적이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제한한 뒤 적이 더 위험한 접근 방식을 선택하게 만들어 큰 이득을 보는 캐릭터 유형.


터틀(Turtles) : 긴 사거리의 도구들로 적을 먼 거리에서 공략하면서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캐릭터 유형으로 적을 함정에 빠트리기보다는 벽을 세워 적을 ko시킬 수 있을 때까지 그들을 보호하는데 능합니다.


다이나믹(Dynamic) : 이들은 독특한 기믹을 사용하여 게임플레이중에 그들의 플레이스타일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모나도 아츠를 사용하여 플레이스타일을 변환할 수 있는 슈르크와 필요에 따라 3마리의 포켓몬을 교체하여 사용하는 포켓몬 트레이너 두 캐릭터가 다이나믹에 속합니다.


모든 캐릭터는 이 유형중 적어도 하나에 속합니다. 그 구분선은 일반적으로 모호하고 사람들은 캐릭터가 어떤 플레이 스타일에 속하는지에 대해 논쟁할 수 있지만 당신은 일반적으로 당신이 어떻게 플레이하는지를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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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 차트에 캐릭터들을 채워넣었습니다. 이들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선택된것이며 이들이 어디에 속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쟁할 수 있음을 주의하세요. 이것은 완전히 정확한것은 아니지만 당신의 캐릭터가 대강 어디에 속하는지 알수있는 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조커는 러시다운쪽, 뻐끔플라워는 트랩퍼-베이트 앤 퍼니시 사이쯤에 있다고 함.)


많은 캐릭터들이 정확하게 3가지 메인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음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파이터들은 하나 이상의 플레이스타일을 소화할 수 있을정도로 충분한 도구들을 가지고있으며, 대난투는 어떤 파이터로라도 당신이 좋아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을만큼 충분히 유연한 몇 안되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우리는 모두가 서로 다른 선호하는 플레이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이런 개인적인 플레이스타일에 모든 캐릭터가 적합할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많은 캐릭터를 시도해보고 그들이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보세요.




-연습하기

이제 당신이 선택할 캐릭터의 풀이 충분히 좁아졌다면, 트레이닝 룸에 들어가 그들을 모두 플레이해봅시다. 그들을 느껴보고, 그들의 옵션에 대해 알아보세요. 몇가지 팁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당신의 성공을 위해서는 당신이 사용한 시간 뿐 아니라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비례합니다. 당신이 트레이닝룸에서 캐릭터의 움직임과 콤보에 대해 많은 시간을 연구했더라도 당신에게 상대 플레이어로부터 나오는 상대적으로 강한 압박을 경험하지 못하면 당신이 배운것을 유지하고 적용하는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연습은 완벽을 만들어주지 않습니다. 완벽한 연습이 완벽을 만들어줍니다. 당신이 당신의 캐릭터가 가진 도구들에 익숙하지 않다면 한발짝 내딛기 위해 한발짝 뒤로 물러서는 것과 아기 걸음마로 돌아가는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싱글플레이를 경험해보고, 1레벨 cpu과 싸우고, 트레이닝 모드를 이용하고, 당신의 캐릭터에 대한 유튜브 동영상을 보세요. 그리고 다른사람과 대전하는것을 잊거나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곳이 진정으로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는 곳입니다. 대전이 끝나면 리플레이를 보며 뭘 잘했는지, 무엇이 더 나아질 수 있는지, 특정 단계와 무브,콤보들이 다음에는 어떻게 개선될 수 있는지 생각해보세요. 별로 집중하지 않거나 복기가 없다면 당신의 성장은 어느 순간 정체될 수 있습니다.


당장 가시적인 성과가 없다고 해서 실망하지 마세요. 당신의 기초를 아무리 많이 쌓아올리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미지의 영역에서 항해중입니다. 개선은 하룻밤새 일어나는 마법이 아니며, 몇날에 걸쳐, 혹은 몇주에 걸쳐서 그곳에 도착하는데는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강해지는 버튼이나 3일 완성 솔루션같은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생략된 숏컷이나 갑작스러운 파워레벨 점프를 하는 애니메이션 주인공이 아닙니다. 진행과정은 느릴것이고 결과는 적거나 멀게 느껴질것입니다. 하지만 꼭 게임뿐만 아니라 인생에서 어떤 기술을 얻고 연습을 한다는것은 항상 그런것입니다.


지는것에 연연하지 마세요. 이것은 아주 중요한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메인을 정착시키지 못하고 드랍하게 하는 큰 원인 중 하나는 지속적인 패배입니다. 많은 패배를 겪고 당신은 생각합니다. "이 캐릭터는 나에게 맞지 않아". 그리고 당신은 당신의 이전 메인 캐릭터로 돌아가거나 다른 캐릭터를 가지고 재도전하여 같은 일을 반복합니다. 패배는 학습 과정의 일부분입니다. 패배는 플레이어에게 중요한 것인데, 이들은 당신에게 무엇을 잘못하고 있는지, 어떻게하면 더 잘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잘 모르겠으면 커뮤니티에 도움을 구하세요). 물론, 당신이 패배로부터 무엇을 개선해야하는지 알아낸 후에도 매치 도중 그것을 개선하기 위해 집중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당신은 몇몇의 패배를 더 누적시킬것입니다. 하지만 끝까지 해내면 이것은 아주 가치있는것입니다. 계속해서 집중력을 유지하고, 개선하고자 하는 의도를 게임 내내 지속할 수 있게되면 당신을 나무가 아니라 숲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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