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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식스타게이트: 스타트레일 함장 가이드 (v0.2.036Fin) 1/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11.06 21:00:32
조회 2276 추천 8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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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환경에서 작성하여 모바일 등 다른 기기에서 볼 시 글 양식이 안맞을 수 있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반갑습니다 칸초


Eagle은 아직 게임을 사지 않았거나 게임을 하면서 궁금한 점이 많은 함장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만한 정보나 팁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실력적인 면에서는 작성자가 아직 누구를 가르칠 만큼의 실력이 안 되는 허접♡좆밥♡인 관계로 도움을 줄 수 없는 점 이해 바랍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 우리 게임 대표 캐릭터 디시콘도 있으니 델고 가세요
1당당시이7시이3식스고개추

셀레2
Q: 얘는 본 적 없는 것 같은데 누구임?
모바일 버전에 있던 셀레네라는 캐릭터인데 다른 작품인 식스타게이트: 클래식을 대표하는 애임

일단 이 가이드는 스타트레일에 관한 가이드니 더 이상의 얘기는 생략


Q: 캐릭터 귀여워서, 할인한다는 소식 듣고 왔는데 뭐하는 게임인가?
식스타 게이트: 스타트레일은 우주 항해를 컨셉으로 한 건반 낙하형 PC / 스위치 리듬 게임으로

2021년 1월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으로 오픈한 모바일 리듬 게임 '식스타 게이트'의 후속작이다

스타트래일의 출시로 인해 작품을 구별하기 위해서 현재는 모바일 쪽은 '식스타 게이트: 클래식' 으로 이름이 바뀜.



암튼


2021년 11월 6일에 스팀을 통해 얼리 액세스 형식으로 출시되었으며


얼리 액세스 기간은 짧으면 3개월 길면 6개월 (스팀 페이지 개발자 코멘트피셜... 였던 것)

다만 지금까지 1년이 넘도록 얼엑 중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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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출시 기준을 사진처럼 확실하게 잡은지라 이렇게 되어버렸다.

말이 얼엑이지 갈아엎을 부분은 다 갈아엎은 건지라, 사실상 정식발매된 버전이라 봐도 무방하다.





스위치 식스타의 경우 2023년 3월 14일 발매가 확정되었고, 2023.2.15일에 스위치 빌드가 최종 공개되었다. (DL기준 가격은 스팀판이랑 동일)

https://gall.dcinside.com/sixtargate/4076



Q: 타 건반형 리듬 게임과 비교해서 어떤 차별점이 있는가?

Conflict 솔라 퀘이사 패턴

건반형 리듬 게임으로서 같은 장르의 타 게임과 차별화된 요소가 있다면

DJMAX나 사운드 볼텍스 등 FX 노트가 있는 게임을 플레이하던 유저라면 익숙할 '레드 레인'과

게임 플레이 중 특정 타이밍에 개폐되는 '게이트 레인'의 존재가 있다


또한 추후 발매될 스위치 버전에 한정하여 타이밍에 맞춰 양쪽 아날로그 스틱을 좌우로 기울이는 '쉬프트 노트'도 나온댄다


멀티 플레이 면에서는 경쟁 요소보다는 협동 요소에 중점이 있는데 이건 밑에서 설명함




Q: 수록곡, 컨텐츠 등 분량 면에 있어서 현재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수록곡 부분에서 먼저 얘기를 꺼내보자면 2023년 2월 23일 v0.2.036 기준 이벤트성 수록곡을 제외하고 기본 수록곡 72곡 + 인게임 재화인 아크(ARKK)를 통해 해금할 수 있는 곡 30곡, 유료 DLC 곡 29개 해서 총 131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현시점에서는 타 리듬 게임에 비해 수록곡 볼륨이 아쉬운 편인 게 사실이지만 24,900원이라는 가격 대비로 보면 상당히 괜찮은 편이고

DLC도 일정 주기로 계속 나오고 있으며, 무료곡도 잊을만 하면 조금씩 추가해주고 있으니 가격대비로는 꽤나 괜찮은 편이다.
특히 볼륨이 적은거 치고 곡들이 전체적으로 괜찮게 나온것도 장점이다.

Q: 세일 계획 있음?


애석하게도 현 시점에서는 없다고 봐야한다. (

https://gall.dcinside.com/sixtargate/4035)

추욱





Q: 이 게임 DLC도 있던데 DLC 구매할 가치 있음?

각 DLC별 상세정보를 적어놓았으니 한번 관련 정보랑 수록곡 라인 업 같은 것을 잘 살펴보고 결정해보자.

Q: 혹시 히든곡 있음?
v0.2.030 기준 세 곡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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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는 Moonlightdance에서 퀘이사난이도를 고른다음 >키를 10연타하면 Moonlightdance Full Song이 나오고

두번째는 Starting point에서 코멧난이도를 고른다음 <키를 10연타하면 식스타게이트 크래딧이 나온다옴 Starting point Yomoha jazz arrange라는 히든곡이 나옴.

세번째는..... 동방 프로젝트 01 DLC 정보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음.
크래딧은 엔터키로 스킵가능하고 Moonlightdance는 퀘이사난이도만 할 수 있으며 기록도 남지 않으니 이 점 참고바랍니다.
여담으로 도과작에 관심가지시는 분들을 위해 하나만 더 얘기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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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업적은 만우절 이벤트 관련 도과라 지금은 달성이 불가능하며, 따라서 내년 만우절(4월 1일)까지 기다려야합니다......


튜토리얼을 제외하면 현재는 원하는 곡을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는 싱글 플레이 모드인 트래블 모드와 다른 플레이어와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레이 모드인 유니티 퀘스트가 합쳐진 유니티 세션, 다른 플레이어와 같이 특정한 미션을 하는 유니티 미션, 정해진 코스를 통과해서 그 코스에 해당하는 단위를 얻는 라이선스 테스트가 있음



Q: 리겜이 멀티면 경쟁 아니냐 협동이 중심이래매 십새야

걱정 마라


이 겜 멀티는 타 플레이어와 경쟁해서 보상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타 플레이어와 즐겁게 게임을 하고 보상을 받아간다는 목적이 강한 편이다



일단 유니티 미션 등의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전부 같은 곡과 난이도를 플레이할 필요도 없고, 유니티 미션이라는 것도 (현재까지 나온 미션으로만 봐서는) 어느 정도의 숙련도와 고통?만 요구할 뿐인 협동 위주의 모드이다


즉 유니티 세션에서는 개인의 실력에 관계 없이 모두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고, 유니티 미션은 다른 플레이어들과 함께 특정한 조건 달성에 도전하여 많은 보상을 획득할 수 있는 모드이다


결론: 못해도 상관없으니까 많이 해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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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세션같은 경우, 원래는 퀵 매치라고 자동적으로 생긴 방에 사람을 모아 다같이 멀티플레이를 하는 느낌 이였는데 이게 사람이 없으면 안돌아간다는 문제점이 있어서

11월 3일, 베타 테스트를 거치고 트래블 모드와 유니티 퀘스트의 통합한 형태인 유니티 세션이 출시가 된거임.

게임을 플레이하는 도중 플레이어의 자유로운 난입과 이탈이 가능하게 해서 다른 플레이어를 기다려야 하는 문제점이 해소가 되었고, 게임이 끝나면 이모티콘을 사용가능하게 하는 유예시간 같은 것도 있어서 어느정도 상호작용도 가능함.


한마디로, '다른사람과 같이 게임을 한다.' 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모드라고 보면 됨.


Q: 가끔 빡겜을 해야하는 경우가 생겨서 제 화면에만 집중하고 싶은데 이러면 어떻게 함?

F5를 눌러서 On/Off 할 수 있으니 참고



Q: 라이선스 테스트는 머임?


위에서 잠깐 언급한 대로, 정해진 패턴으로 이루어진 코스를 통과해서 그 코스에 해당하는 단위를 부여받는 모드임


다른 리겜 하다 온 리붕이라면 단위인정을 생각하면 됨


등급은 주니어, 시니어, 베테랑, 그리고 이 세 등급 내에서 5단계씩 나뉘어져 총 15단계로 나누어진 등급이 존재하고(단, 베테랑은 아직 4단계가 끝이어서 현재까지는 14단계), 상위 단계로 올라갈수록 패턴의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은 물론 생존에 필요한 게이지 증가량이 짜진다든가 하는 패널티가 생김



그리고 현재 제일 상위 랭크인 베테랑에서는 트래블 모드에서 볼 수 없었던 '스타라이트' 난이도가 등장함

(상위 난이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스타라이트 난이도는 히든 커맨드를 통해 베테랑을 깨지 않아도, 트래블모드에서 접할 수 있도록 방향성이 바뀜)


실력이 많이 오른 함장들은 한번씩 도전해보아요.


Q: 나중에 뭐 또 나오는 거 있음?


(스토리 모드인 오비탈 트래블링의 업뎃이 예정되어 있다

이 모드같은 경우는 다른 플랫폼과 같은 시기에 업뎃할 예정이라고 하니 업뎃 시점은 아마 정식 발매 전후가 되지 않을까 싶음)


초기 계획은 이랬음. 그런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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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탈 트래블링은 조만간 아우터 스페이스(Outer space)로 명칭이 변경될 예정이며. 이 컨텐츠는 밑에 사진처럼 타 게임의 코스모드와 비슷한 형식을 띄고 있음.


라이센스 테스트의 스타라이트 난이도처럼, 기믹이 적용된 별도의 난이도 미스틱(Mystic, 임시명칭임)이 등장할 예정임.
스위치판에서는 발매버전에 같이 수록되있으며 스팀판은 23년 5~6월 쯤에 볼 수 있을것이다.

Q: 얼액 보상 잇슴?
잇슴

얼리 액세스 단계에서 수록되는 기어, 노트, 수록곡 컨텐츠의 즉시 해금 및 유니티 퀘스트에서 사용하는 유저 커스터마이즈 아이템이 보상으로 예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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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렇게 생긴 친구들이 얼액 특전으로 공개되었어요. 짜잔


Q: 리듬 게임을 접하는 건 이 게임이 처음인데 괜찮을까?
사실 리듬 게임 경험이 없는 사람에게 이 게임을 추천하기에는 좀 어려운 면이 있는데

겜하다 지멋대로 열리고 닫히는 게이트 레인의 존재로 인해 낮은 난이도에서도 뇌절이 오기 쉬운 편이기 때문에 조작 체계가 변칙적이지 않은 타 건반형 리듬 게임에 비해서 막 추천하기 쉬운 편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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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개발진 측에서도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있어서

하위 난이도의 판정 타이밍을 완화하거나 기본적인 노트 이해부터 처리력 향상을 위한 패턴 처리까지 연습할 수 있는 레슨 모드(아직 안 나옴), 레드 노트가 출현하지 않는 루나 모드의 업데이트를 준비하거나 F.N.K.S기어같은 레인이 처음부터 고정되어있는 기어를 만드는 등 초보자에 대한 배려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니 커여운 시이를 위해서라도 열심히 해보도록 해요.

루나 모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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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 11일 패치를 통해 레드 노트가 나오지 않는 블루 노트 전용 모드인 루나 모드가 업데이트되고 레드 노트가 등장하는 기존 플레이 방식은 솔라 모드로 불리게 댄다.
혹시나 해서 말하는 거지만


루나 모드의 패턴은 솔라 모드의 패턴에서 레드 노트만 제외하는 것이 아닌 블루 노트 전용 모드라는 취지에 맞게 패턴을 개량하기 때문에

루나 모드는 솔라 모드의 하위호환 이라기보다 식스타 게이트를 즐기는 또다른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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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을 뒷받침하는 증거로 위 곡들처럼 루나 모드의 퀘이사 패턴이 솔라 모드의 퀘이사 패턴보다 표기 레벨이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겁쟁이클럽 절대 아니니까 재밌게 해줘 게이트 헷갈리는 건 이거도 똑같아...

그리고 뮤직 셀렉트 관련 tmi 한접시)


뮤직 셀렉트 리스트에서 Starting Point ~ 浮世絵横丁까지는 초보자 추천 순서로 정렬되어 있고 그 뒤는 신곡 업뎃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음

예외로 斬鉄剣(참철검)이라는 곡은 자기가 대놓고 미친놈인 거 인증하는 마냥 스타팅 포인트 바로 위에 있음
조심하자.

그리고 Lustoustravel ~X-mas remix~ 솔라 퀘이사 패턴은 레드노트가 하나도 나오지 않기 때문에 솔라모드를 잘 못해도 할 수 있는 패턴임.
또한 곡 선택창에서 F3을 누르면 곡을 랜덤으로 골라줄 수 있음, 곡을 결정하게 어려운 함장들을 위한 기능이고

PGup,PGdown키를 이용하면 곡을 빠르게 넘길 수 있으며, 알파벳키를 누르면 그 알파벳으로 시작하는 곡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Q: 그렇다면 리듬 게임을 어느 정도 해 본 입장에서는 만족할 만한 게임인가?


응애 쪽 입장은 다소 애매한 편이지만 경력직 입장에서는 취향이 맞는다면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믹적인 플레이 방식과 조화된 패턴의 퀄리티가 상당히 높은 편이기에 게이트 레인에 충분히 적응한다면 재밌게 즐길 수 있음


레드 레인이 맘에 안 든다 싶으면 레드 레인이 없는 루나 모드를 즐기면 된다


위에서 식스타를 즐기는 또 다른 방법이라 말했던 게 이런 점 때문인 것도 있음


또한 리붕이라면 환장하지 않을 수 없는 단위인정 격 시스템인 라이선스 테스트, 코스모드 격 시스템인 아우터 스페이스(예정)와 판정 설정(판정선 스킨, 판정선 위치 조절, 판정 타이밍 변경), 패스트 / 슬로우 표시, 레인마다 노트 타입 설정 등의 편의성 지원이 괜찮게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만져 보면서 자신에게 최적화된 설정을 찾는 재미도 있긴 하다.


글이 너무 길어지는 바람에 2편에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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