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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2022-08-31 개발자 스트리밍 내용 정리 (스압)

리오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8.31 18:04:11
조회 1602 추천 22 댓글 4
														

※ 일부 이미지에 존재하는 60픽셀 가량의 검은 박스는 방송 모니터의 해상도(16:10, 진행 자료는 16:9) 불일치 이슈로 발생함.

※ 본 정리글은 PC 환경에서 작성되어 모바일 등 기타 디바이스에서 읽는 데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음. 너그러운양해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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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진행: Lyrebird Ferdinant(구라새, 메인 프로듀서), Ashtray(재떨이, 프로젝트 매니저)

참여 인원: yomoha(요모하, 사운드 디자이너), SARYN(사린, UI/그래픽 디자이너)


TGS 2022 참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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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타 게이트: 스타트레일이 올해 9월 15일부터 9월 18일까지 개최되는 TGS(Tokyo Game Show, 도쿄 게임쇼) 2022에 참가하게 되었음.


방송 진행 2명은 비자 문제로 인해 해당 행사에 참석할 수 없게 되었으나, 현지 퍼블리셔 측의 지원으로 오프라인 전시장에서 스타트레일 스위치 버전의 체험판을 시연할 수 있도록 전시될 예정.

전시된 스타트레일을 체험하면 인게임에서 사용되는 시이 이모티콘을 스티커화한 굿즈를 지급함. (해당 굿즈는 올해 G-STAR에서도 배포할 예정.)


추가로, 스타트레일 스위치 버전패키지화한정판의 제작이 확정됨. 패키지 버전의 출시일은 미정. (아마 다운로드 버전이랑 동시 출시 혹은 그보다 늦게)

스위치 스타트레일의 패키지 버전은 일본 시장 발매를 염두하여 제작되는 것으로, 한국 시장 발매는 불투명함. 단 한정판의 경우는 되도록이면 한국 시장에도 판매할 수 있도록 퍼블리셔 측과 협의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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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위치 스타트레일 패키지 버전에 사용되는 커버 일러스트. 블러 처리)


스위치 스타트레일 전용 메인 일러스트의 제작도 완료되었으며, TGS 2022 개최 전에 신규 PV도 공개될 예정.



그래서 지금까지 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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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라이브 방송(2022-06-04)을 기점으로 뜸해진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이번 라이브 방송까지 진행한 작업을 공개함.



기존 기어 5종의 디자인 리뉴얼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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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된 기본 기어 / 노트 스킨의 인게임 적용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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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된 보이저 기어 / 컬러풀 아스테로이드 노트 스킨의 인게임 적용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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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된 피아니스트 기어 / 피아노 건반 노트 스킨의 인게임 적용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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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된 고딕 기어 / 노트 스킨의 인게임 적용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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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된 스텔라 기어 / 남십자성 노트 스킨의 인게임 적용 화면)


지난 라이브 방송에서 (기본 스킨만) 살짝 공개했던 기존 기어의 리뉴얼된 디자인을 공개함.

스위치 버전을 기반으로 제작된 디자인이 PC 버전에서는 가시성이 떨어지는 점을 수용하여, (최근 공개된 F.K.N.S 기어 / 노트 스킨을 제외한) 기어 / 노트 스킨 5종의 리뉴얼을 진행.


기어 스킨의 경우에는 세로 축을 기준으로 이전 디자인에 비해 비율이 줄어든 모습이며, 노트 스킨의 경우에는 이전 디자인과 비교했을 때 확연히 달라진 디자인을 볼 수 있음.

노트 스킨의 경우는 디자인 방향성이 달라졌음을 언급하였는데, 유저들이 노트 스킨을 선택할 때 디자인 외에도 가시성을 중요시한다는 것을 인식한 결과라고 함.


Q&A에서 언급된 사항으로, 기어 / 노트 스킨의 이전 디자인은 리뉴얼 후에는 PC 버전에서 따로 제공되지 않을 예정.



아우터 스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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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언락되지 않고 있었던 모드인 '오비탈 트래블링(ORBITAL TRAVELING)' 모드가 '아우터 스페이스(OUTER SPACE)'라는 새로운 명칭과 함께 공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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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 리듬 게임의 코스 모드와 유사한 형태를 띠는 모드이며, 라이선스 테스트와 같이 루나 / 솔라 두 개의 모드가 분리되어 있음.

클리어 성적에 따른 특별 보상을 지급하는 형태.


유저가 코스의 명칭과 자켓 디자인, 악곡 구성 간의 연관성을 찾으면서 재미를 느낄 수 있게끔 코스를 구성하고 있음을 밝힘.


또, 스타라이트 난이도와는 별개로 기믹 등의 요소가 적용된, 새로운 번외 난이도 '미스틱(Mystic)' 난이도를 만나볼 수 있을 것을 언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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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신규 악곡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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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악곡 팩 <Fallen Wings>6,400 ARKK의 가격으로 업데이트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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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악곡 팩에는 라이선스 테스트 베테랑 3를 통해 선공개된 바 있던 <鉄血魔女(철혈마녀) - yomoha>가 수록되며, 그 외에 <Vintage Fairies - systile>와 <カスミソウ(안개꽃) - yomoha>가 수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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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뎃은 9월 1일(방송일 기준 내일). 9월 출석체크 보상 아이콘 / 배너와 함께 업데이트됨.



동방 DLC 관련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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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정(원 제작자 'ZUN'과 해당 인물이 소속된 동인 서클 '상하이 앨리스 환악단'과의 협의 문제) 상 공개가 늦어지고 있었던 동방 프로젝트 DLC의 정보를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 일부 공개함.


제작진 측에서 노고를 아끼지 않았으며, 결과물을 보고 나서도 정말 만족한 DLC라고 밝힘.


이번 라이브 방송에서는 모드 셀렉트 화면만 공개되었으며, 악곡 라인업은 사정 상 이번 방송에서 공개하지 않았으나 이미 악곡을 비롯한 기본적인 구성이 완료되어 있음을 밝혔음.

모드 셀렉트 테마에는 F&D, 크로싱 델타 테마에서도 선보인 적 있었던 F4 키 입력을 통한 상호작용 기능이 포함됨.


해당 DLC는 '콜라보레이션'과는 다소 거리가 있음을 언급함. 메인 테마에 시이가 등장하지 않는 것도 그 이유.


동방 프로젝트 DLC의 발매는 9월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이 역시 사정 상 연기될 수 있음을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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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선택 화면 중 트래블 모드 커서 화면)


테마 BGM은 <동방홍마향>에서 플랑드르 스칼렛의 테마로 사용된 U.N.オーエンは彼女なのか?(U.N. 오웬은 그녀인가?)를 yomoha가 나른하고 평화로운 분위기로 어레인지한 버전이 사용됨.



식스타 게이트: 클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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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9월 15일에 Android 플랫폼으로 선행 공개되고, 추후 iOS 플랫폼으로 공개되는 식스타 게이트: 클래식PV가 공개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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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레네가 네비게이터로 등장하며, 시이를 대신하여 식스타 게이트: 클래식의 메인 캐릭터를 맡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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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드 셀렉트 화면에서는 외우주 탐사 등에서 획득한 커스터마이징 아이템 통하여 다양한 모습의 네비게이터를 만날 수 있음.


추가로 네비게이터에는 Live2D도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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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식스타 게이트(모바일)에서 3단계로 나뉘어졌던 난이도 체계가 식스타 게이트: 스타트레일과 동일한 난이도 표기를 사용하게 됨.

난이도의 명칭은 코멧, 노바, 슈퍼노바로 지정되며, 표기만 동일하고 체계는 다르다는 언급을 보아 최고 10레벨 체계는 그대로 유지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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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타 게이트: 클래식의 스토리는 스타트레일 스토리의 프리퀄 격이 될 것이며 함장이 시이를 만나기 전, 셀레네와의 이야기를 다룰 것이라고 언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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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Play 게임 (Android) - Game Center (iOS) 간의 연동을 지원하며, 트위터, 라인,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한 소셜 로그인도 점차 지원할 예정.


기존 식스타 게이트(모바일)에서 구매한 항해 지도 등을 비롯한 유료 아이템은 아크(ARKK)라는 재화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보상되며, 아크는 게임 진행에 필요한 아이템들을 구매하는 데에 사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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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스타 게이트: 클래식에는 PV의 테마로 사용된 <HARD CARRY - yomoha>(셀레네 메인 테마)를 비롯한 악곡들이 추가됨.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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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팅 보는 게 닫혀버려서 스킵된 게 좀 있음


하기 전에 개발 진척과 관련해서

재떨이: 이전 방송에서 '다수의 프로젝트를 고집하더라도 한 프로젝트의 개발 진척이 느려지는 일은 없게 하겠다'라는 말을 한 적이 있으신데 당사자는 지금 이 발언에 대해 속이 많이 쓰리신 것 같다. 지금도 미간을 찝고 계시는데.

구라새: 번복할 수는 없는 발언이기에, 책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그래도 준비는 끝났고, 이젠 보여드릴 일만 남았다.

재떨이: 유니티 퀘스트 개편 등의 예고를 많이 드렸었으나, 다수의 프로젝트 진행과 더불어 개발 방향성이 바뀐 탓에 늦춰지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사과를 드리고 싶다. 현재는 '게임을 원활하게 즐기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여 가시성과 관련이 깊은 기어 / 노트 스킨 디자인의 리뉴얼을 우선적으로 진행하였고, 이전에 예고한 바 있었던 개선점들도 최종적으로는 모두 진행이 완료될 것이다. 저희의 원동력이 되는, 믿고 기다려주시는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당장에는 결과물을 보여드리기 어렵더라도 여러분과 함께 게임을 완성하는 그날까지 항상 지켜봐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


Q: 클래식은 게임 플레이를 통한 아크(ARKK) 수급이 불가능한가?

구라새: 아니다. 외우주 탐사 등의 모드에서 아크를 수급할 수 있다.


Q: 스타게이저(STARGAZER)의 개발 진척도가 궁금하다.

구라새: '리듬 게임'으로서 갖춰야 할 재미는 갖춰 둔 상태이나, 스토리, 액션 등의 재미 요소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미카즈키 엔진에서 미카즈키는 무슨 뜻인가?

구라새: 제 여자친구 이름이다.

재떨이: 여자친구가 일본 분이시다. 근데 미카즈키가 일본어로 뜻이 뭐지?

구라새: 달이다. 그냥 달은 아니고 초승달.

재떨이: 여자친구 분에 대한 리스펙트로 엔진 이름을 그렇게 지으셨댄다.

구라새: 오락실에 많이 있더라. 펌X 기계마다 있던데.


Q: 리뉴얼되는 스킨들은 게이트 레인이 개폐되지 않는 구조인가?

구라새: 게이트 레인이 개폐되지 않는 구조는 (현재로서는) F.K.N.S 스킨 한정으로, 리뉴얼되는 기어들은 이전처럼 게이트 레인 개폐 모션이 존재한다.


재떨이: 궁금했던 건데, F.K.N.S 스킨은 왜 다른 스킨들처럼 게이트가 개폐되는 구조로 제작되지 않은 것인가?

구라새: 지난 방송에서 살짝 공개했던 리뉴얼된 기본 스킨에 대해 '게이트가 안 닫히는 스킨인가?'라는 댓글이 달린 것을 보고 아이디어가 떠올라 제작한 스킨이 F.K.N.S였다.

재떨이: 시범 케이스 같은 느낌인 것인가?

구라새: 그렇다. 단순히 디자인만 다른 것이 아닌, 게이트 레인에 대해 상호작용하는 기믹 자체가 다른 기어 스킨을 제작하여 완전히 다른 경험을 느끼게 해보고 싶었다. 이전에 얼리 액세스 특전으로 공개했던 Heartbeat, Starbeat 스킨 역시 특수한 기믹의 기어 스킨으로 제작될 계획에 있다.


Q: 멀티 플레이의 매력을 조금 더 끌어올릴 만한 방향이 있는지 궁금하다.

구라새: 유니티 세션(UNITY SESSION)이라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에 있다. (이전에 언급했던 유니티 퀘스트의 개편 방향처럼) 다수의 인원이 한꺼번에 참여하고, 능동적으로 이탈하는 구조의 멀티 플레이 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어, 곧 만나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재떨이: 오락실에서 아케이드 게임을 즐기다 보면 다른 기체에서 같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생기는데, 그와 비슷한 감성을 온라인에서도 느껴볼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구라새: 프라이빗 매치의 경우는 (개편 이후로도) 유지될 것이다.

재떨이: 그러고 보니 프라이빗 매치를 플레이할 때 매치를 한 번 플레이 하면 방이 폭파되는 형식이다 보니 불편함을 겪는 유저들이 꽤 있다고 들었다.

구라새: 의도했던 부분이나, 유니티 세션 업데이트 이후에는 해당 개선사항을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하겠다.


Q: 게이트 레인의 개폐 여부를 설정으로 ON / OFF 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떤가?

구라새: 게임 기획 의도 상 구현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Q: 셀레네, 도리미가 메인인 아이콘 / 배너를 보고 싶다.

구라새: 접수.

재떨이: 아직은 IP라고 하기에는 부끄럽지만, 해당 캐릭터들이 메인인, 식스타 게이트 IP의 게임이 출시되면 당연히 나올 것이다.


Q: 라이선스 테스트 베테랑 3 클리어 인원 통계가 궁금하다.

재떨이: (구라새가) db 보고 있어요. 멋있다. 이게 개발자지.

구라새: 쿼리 돌리고 있으니까 나오는 대로 말씀 드리겠다.

(조금 있다가)

구라새: 루나 / 솔라 둘 중에 하나라도 깨신 분은 총 22명이다.

(방송 끝나고 공식 디스코드에서)

구라새: 쿼리를 잘못 돌렸다. 솔라 22명, 루나 32명, 둘 다 취득하신 분은 11명이다.


Q: 플레이하고 있는 곡의 BPM 실시간 표기가 있었으면 좋겠다.

구라새: 도입하기 어려운 기능은 아니나, UI 등을 비롯해서 해당 표기를 추가하기 위한 비용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스위치 발매 후 고려해보도록 하겠다.


Q: 스타라이트 난이도를 상시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Sound Souler(패턴 디자이너)님과 상의를 해보겠다.


Q: 결과 화면에서 특정 키를 눌러 바로 재시작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재떨이: 스위치에는 있는 기능 아닌가?

구라새: 맞다. 해드리겠다.


Q: 유니티 퀘스트 대기 인원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구라새: 집계는 가능하나, 유니티 세션의 개발로 인하여 해당 기능의 필요 여부를 검토해보겠다.


Q: 게이지 표시나 게이트 알림 표시가 항로 계산기(곡 진행도) 위젯처럼 얇은 가로막대 형태로 표시되게 하는 것은 어떤가?

구라새, 재떨이: 해당 질문을 포함하여 위젯과 관련된 건의사항은 항상 수용하고 있으나, 스위치 개발이 우선인 관계로 당장 적용하는 것은 어렵다.


Q: Flower & Destiny 같은 신규 악곡 팩의 추가가 예정되어 있는가?

구라새: 준비 부족으로 스킵되었던 내용이나, 공모전(SIXTAR PLANET) DLC가 출시될 예정이다. 시기는 이르면 10월 중순. 테마도 들어간다.


Q: 게이트 레인 알림이 눈에 더 들어왔으면 좋겠다.

구라새: 이전에 언급했던 내용(기어의 양 옆에서 깜빡이는 알림 등 다른 형태로의 변경)의 적용이나, 해당 기능을 시스템에 포함하기보다는 위젯으로 설정할 수 있게끔 하여 설정의 다양성을 줄 수 있게끔 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Q: 레인 하나하나마다 FAST / SLOW 표시가 되게 하는 것은 어떤가?

구라새: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어려움이 없으나, 기술적인 문제보다도 더 큰 문제(특허 문제로 추정)가 존재하여 고려하고 있지 않다.


Q: 신규 콜라보레이션 계획이 있는가?

재떨이: 언제나 말했지만 저희 쪽은 항상 열려 있다. 최근에 어디서 연락을 한 번 주셨는데 아직 제대로 된 진행은 되지 않고 있다.

구라새: 얘기하면 안 되는 걸 얘기한 거 같은데.


Q: 급격히 높아진 베테랑 라이선스의 난이도를 연습할 만한 수단이 따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쉽다.

구라새: 구체적으로 계획된 것은 없으나, 연습 모드의 추가가 고려 사항에 있다.


Q: 항로 계산기(곡 진행도) 위젯의 진행도 구별이 어려운데, 일시 정지 상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퍼센트가 따로 표기되면 어땠을까 한다.

구라새: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다.


Q: 유니티 세션의 도입과 현재 유니티 퀘스트, 유니티 미션에 대해...

구라새: (확실히 결정된 것은 아니나) 유니티 세션이 도입된 이후에는 유니티 퀘스트가 유니티 미션으로 대체될 예정에 있다.


Q: 식스타 게이트 IP의 아케이드 게임도 언젠가는 볼 수 있을까?

구라새: 아케이드 리듬 게임 출신이기에 하고 싶은 마음은 크지만 현실적으로 무리일 가능성이 높다.


Q: 21:9 해상도를 지원할 예정이 있는가?

구라새: 아쉽게도 힘들 것 같다. BGA 문제도 있고.


Q: 앞으로도 BMS 출신 악곡이나 동인 악곡을 수록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재떨이: 물론이다.


Q: 식스타 게이트(모바일)를 플레이할 때,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을 경우 레드 레인이 간접적으로 눌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인식 범위가 줄어들었으면 한다.

구라새: 레드 레인의 인식 범위에 대한 의견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클래식으로 업데이트될 경우 인식 범위가 조금 더 직관적으로 수정될 예정이다.


Q: 기어 위치를 좌우로 이동시킬 수 있었으면 좋겠다.

구라새: 기어가 고정형이 아닌 관계로 어렵다.


Q: 스킨 공모전 개최 계획은 없는가?

구라새: 게이트 레인 개폐 요소 등의 매커니즘으로 인해, 개최를 하더라도 디자인만 채용할 가능성이 높다.


Q: 클래식에도 라이선스 테스트가 나오는가?

구라새: 현재로서는 준비되어 있지 않다.


Q: 출석 체크 일자가 (26일로) 빡빡한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출석 보상을 획득하지 못하면 당장에 획득할 수 있는 방안이 없다 보니 더욱 답답하게 느껴진다.

재떨이: 저희 측에서는 합당한 일자로 생각하고 있으나, 출석 보상을 너무 한정적으로 배포할 생각도 없는 만큼 복각은 당연히 예정되어 있다.


Q: 인풋렉 관련 패치가 추가로 진행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현재로서는 저희 쪽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 했다고 생각하기에 지금 상황에서는 어려울 것 같다.



그리고 미쿠 생일 축하해주고 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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