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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2022-04-03 개발자 스트리밍 내용 정리

그을음의마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4.03 17:3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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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 - Lyrebird Ferdinant (구라새)

우 - Ashtray (재떨이)


방송 공간 문제로 캠에는 출연하지 않았으나 yomohaSound Souler도 참여.



만우절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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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우절 이벤트 기간 동안 등장하는 패러디 타이틀 화면과 작업 과정 스크린샷)


T 모 게임: 가장 먼저 만들어진 패러디 타이틀 화면.

해당 시리즈 중 2번째 넘버링을 택한 이유는 구라새 본인이 디자이너로서의 비전을 가지게 된 게임이어서였다고 언급.

좌측 하단 '다이아몬드 크루'는 구라새 본인이 당시 해당 게임을 플레이 할 때 '크루 레이스' 콘텐츠를 재밌게 즐겼던 기억에 추가하였는데, P 모 크루라는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면 안 될 것 같아 다이아몬드 크루로 패러디하였음.

S 모 게임: 식스타 게이트가 해당 게임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게임인 점도 있고, 구라새 본인이 제일 좋아하는 리듬 게임 캐릭터가 해당 게임에 있기도 해서 패러디함.

해당 게임 로고의 패널 디자인은 구라새가 작업.

W 모 게임: 굉장히 공을 많이 들인 패러디 타이틀 화면. 총합 15시간 정도가 소요되었다고 언급.

해당 게임의 적외선 패널이 가진 시각적 특성을 그대로 재현하고 싶어 많은 공이 들었다고 언급함

m 모 게임: SARYN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구라새가 타이틀과 모션 그래픽을 작업하고, yomoha의 사운드 디자인으로 완성된 패러디 타이틀 화면.

패러디 타이틀 화면에서의 시이는 해당 게임의 D 모 곰을 구현하기 위해 추가함.

패러디 로고 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로고가 m 모 게임 패러디 로고라고 언급함. 다만 STARTRAIL의 일본어 로고가 원 명칭 'スタートレール'가 아닌 'スタートレル)로 제작되었는데 이는 단순 미스였다고 함


m 모 게임 관련 이야기 도중 yomoha가 등장하여 본인 소개와 귓속에 도청장치 발언을 하고 끌려 나가기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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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만우절 이벤트곡 'UNION QUEST'에서 등장하는 패러디의 스크린샷)


이번 만우절 이벤트에 많은 공을 들인 이유는 구라새 본인이 '지금 아니면 언제 이런 걸 해보겠냐'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서였음. 또 '인디'라는 감성으로 이런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에 대해 여러 문제가 있지 않느냐는 의견이 있었고, 실제로 개발진 측에서도 이게 괜찮나 하는 의견이 조금 있었지만 개발진이 '리듬 게임'이라는 장르에 대해 굉장한 애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빌어 리듬 게임들에게 경의를 표하고자 하는 마음이 컸기 때문에 진행한 기획임을 언급하였음.


D 모 PC 게임이나 E 모 게임을 제외하면 모두 최신 타이틀을 패러디하지 않았는데 이는 실제로 해당 리듬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층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고, 해당 패러디를 보고 실제 신규 타이틀로 인식할 수 있다는 오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작들을 오마주하였다고 밝힘.


연속성 등 패러디한 리듬 게임의 순서 배치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고 기획하였다고 언급함. D 모 PC 게임, E 모 게임 패러디 이후에는 식스타 게이트가 나오는데, 이는 PC 리듬 게임의 다음 타자를 맡고 싶다는 생각으로 넣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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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과정 스크린샷)


G 모 게임 패러디는 진행할 트랙을 제작한 뒤 이를 3D 카메라로 촬영하는 형식으로 제작됨.

R 모 게임 패러디의 경우 떨어지는 노트가 좌우 측에 충돌할 경우 반사되는 플레이 방식를 구현하기 위하여 레드 노트에 궤적을 적용함.

또 악곡 면에서 해당 시리즈 두 번째 작품의 테마를 모티브로 하였는데 이는 해당 게임을 즐기는 유저층이 꼽는 시리즈 최고의 작품 중 하나였기 때문이라고 밝힘.

P 모 게임 패러디의 경우 해당 게임에 등장하는 모델링을 완전히 패러디하였음.

S 모 게임 패러디에 등장하는 플레이 UI는 해당 시리즈 2번째 넘버링5번째 넘버의 디자인을 혼합하고 구라새 본인의 오리지널리티를 가미한 느낌으로 구현함.



콘텐츠 개선 <유니티 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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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퀘스트(멀티 플레이) 내 '퀵 매치'의 경우 현재 유저가 어느 정도 존재하는 수준이어야 진행할 수 있는 상황인 컨텐츠임을 밝힘.

이런 점을 고려하여 트래블 모드(싱글 플레이)의 온/오프라인 여부를 설정해서 게임 플레이 중 자유롭게 난입, 이탈하거나 이모티콘을 사용하는 등 유니티 퀘스트와 트래블 모드의 통합을 진행 중임.

실력적인 부담 요소가 존재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매치 메이킹 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라고 밝힘.


또 방송 중 공개된 인게임 스크린샷으로 미루어 보아 유니티 퀘스트 플레이 화면의 인터페이스도 개편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콘텐츠 개선 <악곡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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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곡 선택 화면에서는 디자인 정리악곡 정렬 기능 추가와 같은 개편이 이루어짐.



콘텐츠 개선 <버그 수정 및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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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라 모드루나 모드조작 키를 별도로 할당하는 기능, 현재 Ctrl로 고정되어 있는 이모티콘 출력 키의 변경, 음원에 맞춰서 자동으로 싱크를 보정하는 기능, 노트 기어의 가독성 향상, 펑션 키를 제외한 시스템 키의 플레이어블 할당 등의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편2022년 6월까지 순차적으로 진행됨.


솔라 모드/루나 모드의 조작 키 별도 할당 기능은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추가될 것이라고 언급하였으며, 게이트 라인의 개폐에 따른 키 할당의 변경은 직관성이 떨어진다는 내부 회의 결과에 따라 반영하기 힘들다고 판단하였음을 밝힘.


노트, 기어의 가독성 향상은 리소스 재작업의 문제, 펑션 키를 제외한 시스템 키를 플레이어블로 할당하는 기능은 개발 상의 문제로 어려움이 있어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음을 언급함.



신규 콘텐츠 <라이선스 테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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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해진 코스를 통과한 플레이어에게 해당하는 랭크를 부여하는 시스템인 라이선스 테스트2022년 5월 중에 업데이트


주니어 1~5, 시니어 1~5, 베테랑 1~5까지 총 15등급이 존재하며 랭크에 따라 특수 채보나 전용 곡이 출현할 수 있음. 또 이 랭크는 프로필에서 표시됨.


루나 모드와 솔라 모드가 따로 나눠져 있지 않고 합쳐져 있고, 랭크를 취득하지 않았을 경우 도전할 수 있는 라이선스의 등급이 제한되어 있음.


코스에는 아직 본 서버에 적용되지 않은 해저드판정 옵션이 적용되는데, 이 옵션들은 5월 전에 업데이트 할 예정이라고 밝힘.



신규 콘텐츠 <악곡 & D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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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ue Way 뮤직팩 - 6,400 ARKK


Aquamarine - WyvernP (02 / 05 / 08 / 10) (02 / 05 / 08 / 11)

One Way Drive - KARUT (03 / 06 / 08 / 12) (03 / 06 / 08 / 12)

Influx - TQ★ (03 / 05 / 09 / 14) (03 / 07 / 10 / 14)


방송 종료 후 약 30분 후인 7시 13분 경에 업데이트 완료됨. 사진에는 Influx의 루나 / 퀘이사 레벨이 11로 나와 있는데 오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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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5월 중 악곡 9개가 수록된 MUSIC PACK Vol.1, 동방 프로젝트 악곡 6개가 수록된 TOHOU PROJECT Vol.1이 각각 9,900원, 7,900원에 판매될 예정임.



악곡 콘테스트 <SIXTAR PL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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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곡 콘테스트 <SIXTAR PLANET>이 개최될 예정임.


총 상금500만원이며, 식스타 게이트의 컨셉에 알맞은 오리지널 악곡을 제작하는 오리지널 부문, 기존 악곡 공개 여부와 상관 없이 자유로운 투고가 가능한 버라이어티 부문에서 각각 3곡 이상을 채택함.


자세한 사항은 2022년 4월 둘째 주 중 공식 커뮤니티 및 SNS에 별도로 공지할 예정이며, 악곡 참여 상황에 따라 각 부문 별 채택 악곡 수가 변동될 수 있음을 밝힘.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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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다시보기에 채팅 로그가 안 남아서 질문 내용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음

이미 게임에 반영된 기능의 추가에 관한 질문은 스킵했고, 위의 콘텐츠와 관련된 Q&A의 내용은 해당 문단에 편입시켰음


Q: 컨트롤러 지원은 언제 예정되어 있는가?

구라새: 스위치 버전의 발매 시기와 비슷하게 지원될 것이다.


Q: 라디오 모드(DJMAX RESPECT V의 AIR 모드와 같은 형식)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지금 당장에는 계획이 없다.


Q: 신곡 언제 나오나?

재떨이: 오늘 나온다.


Q: 언제 (지갑이) 털리나?

재떨이: 5월 중에 한 번 털어드릴 예정이다.


Q: 몬스터 몇 캔 땄나?

구라새: 두 박스는 마신 것 같다.

재떨이: 몬스터도 몬스터지만 제로 펩시도 있다. 원래 코카콜라파였는데 제로 펩시가 맛있더라.


Q: 2022 PlayX4에 참가하는가?

재떨이: 참가가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참가할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있다.


Q: 시이 이모티콘을 더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재떨이: 당연히 있다.


Q: 스위치 버전이 하고 싶다.

구라새: 현재 공개하기는 애매한 터라 이번 방송에서 공개하지는 않았으나, 얼마 남지 않았다.


Q: 콜라보는 언제 할 것인가?

재떨이: 연락을 주는 것이나 받는 것이나 언제든 기다리고 있다.


Q: 게임 개발 하면서 자기 관리는 어떻게 했는가?

재떨이: (구라새를 가리키며) 이 사람 머리가 원래 붉은색이었는데 노란색이 되었다.

구라새: 시간이 없어서 헤어 컷을 못 하고 있다.

재떨이: 원래 신발도 빨갛고 옷도 빨갛고 머리도 빨갛고 공산당이 따로 없었는데.


Q: 리뉴얼된 모바일 버전은 언제 나오는가?

구라새: 개발 중이다. 스위치 버전이 출시된 후 얼마 안 되어 리뉴얼된 모바일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Q: 지금까지 얼마나 벌었는가?

구라새:

몰루

재떨이: 먹고 살 만큼의 수익은 안 나왔다. 배고프다. 히딩크같은 사람들이다.


Q: 지금 위험에 처해 있다면 당근을 흔들어 달라.

재떨이: 대파는 있지 않나? 없구나.

구라새: 흔들 당근도 사라졌다.

재떨이: 다음부터는 미리 말씀 해달라. 들고 오겠다.


Q: OST 출시하나?

재떨이: 출시 준비 중이다.


Q: 건의사항은 어디에 건의할 수 있는가?

재떨이: 공식 창구로 디스코드 서버가 있다. 이외에도 여러 커뮤니티에서의 의견을 참고하고 있다.


Q: 곡 목록에서 풀 콤보 마크를 확인하고 싶다.

재떨이: 방송에서 따로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빠른 시일 내에 추가될 것이다.


Q: SIXTAR PLANET 콘테스트에서 BGA(배경 애니메이션)도 모집하는가?

구라새: 이번 콘테스트에서 BGA에 대해서는 따로 모집하지 않는다. 여건에 따라 향후에 BGA만 모집하는 콘테스트를 개최하거나 악곡과 BGA를 같이 모집하는 콘테스트를 개최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


Q: Bad Apple!!은 언제 수록하는가?

재떨이: 아마 할 것이다.


Q: 스팀 버전에서 스위치 버전의 패턴을 플레이할 수 있는가?

재떨이: 고민 중이다.

구라새: 내부에서 회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부분이다.


Q: 뮤즈 대시의 방식처럼 모든 악곡을 해금하는 DLC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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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라새: 뮤즈 대시 갓겜이다.

재떨이: 페로페로게임즈 분들 저희 시이 언제든지 페로페로하셔도 되니까 연락 부탁한다.

구라새: 뭐라고? 누구 맘대로!

(이후 비슷한 질문 나옴)

Sound Souler: 게임 규모와 DLC의 개수가 어느 정도 충족된 다음에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Q: 저녁 뭐 먹을지 추천 가능한가?

재떨이: (구라새에게) 뭐 드실 건가?

구라새: 다이어트 중이라 저녁 안 먹는다.

재떨이: 아까 저녁 뭐 먹을 거냐고 물어보지 않았나?

구라새: 스시?

재떨이: 회전하는 거 좋다.


Q: 친구와 같은 매치에서 게임을 하고 싶다.

재떨이: 프라이빗 매치가 이미 마련되어 있긴 한데, 친구가 속한 방을 따라서 들어가는 기능도 추가를 고려해 보겠다.


Q: 2022 PlayX4에서의 반응이 좋을 경우 AGF 2022에서도 볼 수 있을까?

재떨이: 행사 참여에 대해 긍정적이기 때문에 기대해 달라.

근데 플엑포는 2020년에 취소했다가 작년에 열긴 했는데 AGF는 2020년 2021년 둘 다 취소해서 올해에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임


Q: 시이 코스프레해도 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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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스토리 모드의 추가는 언제 예정되어 있는가?

재떨이: 정식 출시 시기로 예정되어 있으나, 저번 방송에서도 언급하였다시피 저희가 근시안적인 시각밖에 없어서 스토리가 늘어지는 부분이 있다. 양해 바란다.


Q: 스팀 버전에서도 '쉬프트 노트'(스위치 버전에서 등장할 타이밍에 맞춰 양쪽 아날로그 스틱을 기울여 처리하는 노트)가 등장할 수 있는가?

구라새: 등장하지 않는다.

위의 패드 패턴 질답과 관련해서 혼동이 있을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키보드 패턴에서는 쉬프트 노트가 등장하지 않고 스팀 버전에 들어올 수도 있고 안 들어올 수도 있는 패드 패턴에서는 쉬프트 노트가 있다는 뜻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음


Q: 유료 뮤직팩을 출시한 이후로도 무료 뮤직팩을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재떨이: 당연하다. 꾸준히 추가할 예정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게이트 라인 오픈 때 경고 알림은?

재떨이: 잊고 있었다.

구라새: 죄송하다.


Q: Brain Power 다음으로 유니티 미션에 만나게 될 곡은 무엇인가?

구라새: 사운드 소울러 실험실에서 연구 중이다. 유니티 미션이 많이 준비되어 있으나 유니티 퀘스트의 개선안 적용이 우선 순위라 생각하여 미루어지고 있다.


Q: 오팬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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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BMS 곡 추가 예정이 있는가?

Sound Souler: 모집 받는다.


Q: 게임 시작 시 출력되는 인트로 영상을 따로 업로드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현재로서는 준비되어 있지 않다.


Q: 4개까지 있는 이모티콘 슬롯을 확장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재떨이: 현재로서는 없으나, 불가능한 계획은 아니기 때문에 전체 이모티콘의 많아질 경우는 고려해보겠다.


Q: 보스곡이 추가될 때 기믹이 들어가나?

구라새: 시스템적인 특수 연출이 들어간다. 채보 기믹은 (보스곡에 대해서) 특별히 예정하고 있지 않지만 차차 추가할 예정이다.


Q: 기어 위치를 변경하는 기능은 예정하고 있는가?

재떨이: 기어의 크기를 비롯한 인터페이스 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하더라도 근시일 내에는 힘들 것이다.


Q: 유니티 미션의 방해 요소를 해저드로 추가할 생각이 있는가?

구라새: 현재로서는 없다.


Q: 유니티 미션의 복각은 예정되어 있는가?

재떨이: 예정되어 있다.


Q: 상점 BGM은 누가 담당하였는가?

Sound Souler: yomoha님 작곡이다.


Q: 기믹이 들어가는 곡은 유료로 판매되는가?

재떨이: 아니다. 기믹이 포함된 곡을 무조건 유료로 판매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진 않다.


Q: 유니티 미션을 혼자서 플레이해보고 싶다.

구라새: '플레이어들이 모여 하나의 목표를 달성한다'라는 방향성으로 제작된 콘텐츠이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

재떨이: 추후 방향성이 확정될 경우 다시 안내드리겠다.


Q: DLC 수록곡의 자세한 목록은 아직 공개되지 않는가?

재떨이: 아직이다. 확정되는 대로 공개하겠다.


Q: 유저들의 반응은 어떻게 확인하는가?

재떨이: 디스코드 서버나 SNS, 커뮤니티 등을 모두 확인하고 있다. 에고서치(평판 검색) 전문가다.


Q: 일반 유니티 퀘스트에서도 유니티 미션처럼 스코어 목표가 있었으면 좋겠다.

구라새: 아직은 디테일하게 말씀드릴 수 없다. 기대해주시면 감사하겠다.


Q: 타격음을 끌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구라새: 효과음과 타격음이 아직 일관성 있게 분리되고 있는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여건이 되는 대로 빠르게 반영하겠다.


Q: (지난 방송 개발자를 이겨라 이벤트에서) 치킨을 받기로 했었는데 아직 못 받았다.

구라새: 개인적으로 드려야 했던 것인데 잊고 있었다. 트위터나 디스코드로 연락 주시면 바로 드리겠다.

재떨이: 내 잘못 아니다. 나는 문화상품권 다 드렸다.


Q: 만우절 리소스는 12일 이후로 전부 사라지는가?

재떨이: 그렇다. 만우절 장난은 장난으로만 즐겨야 한다는 생각이다.


Q: 인게임에서 가장 좋아하는 곡이나 채보는?

구라새: 채보: 츠키토아이 루나 퀘이사, 곡: 문라댄, 오리지널 곡:

재떨이: 곡: 시루베, 채보는 슈퍼노바 이상을 깰 수 없어서 노바 아무거나

Sound Souler: 곡: 수시로 바뀜, 채보: 디멘트 루나 퀘이사, 서브마린 로그 솔라 퀘이사


Q: 1920x1080 이상의 모니터에서 게임을 플레이할 때 Unity 뒷배경이 나오는 버그는 어떻게 되었는가?

구라새: 곧 수정하겠다.


Q: 레드 스타가 나면 재시작하는 기능도 계획되어 있는가?

구라새: 일반 유니티 퀘스트의 스코어 목표와 마찬가지로 좀만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다.


Q: 오토 모드(자동 연주)를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현재로서는 없다.


Q: 4K 해상도를 지원할 계획이 있는가?

재떨이: 리소스가 FHD 기반인 관계로 당장은 힘들지만 예정은 되어 있다.


Q: 항해 실패의 기준이 무엇인가?

구라새, 재떨이: 700,000점 미만이다.


Q: 항해 선택 후 출력되는 영상의 업스케일은 언제 예정되어 있는가?

구라새: 해당 영상은 스위치 버전에 사용될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상이라 최적화를 위해 1600x900 해상도로 다운스케일된 영상인데, 이를 스팀판에 그대로 적용시키는 바람에 화질이 뭉개지는 현상이 생겼다. 해당 현상은 리소스를 재작업할 때 4K로 리마스터해보겠다.


Q: 유니티 퀘스트 소개 당시 있던 포커싱 오퍼레이트는 언제 추가가 예정되어 있는가?

재떨이: 현재로서는 유니티 퀘스트에 대한 개선안을 먼저 반영하는 것이 우선이기에 유니티 퀘스트에 관한 여러 콘텐츠에 관련해서는 차후 다시 안내 드리겠다.


Q: 상점을 모드 셀렉트 메인 화면에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기존에는 있었으나 스페이스 바 퀵 메뉴로 편입되었다. 메인 화면에서 선택할 모드가 많아질 경우 작업해야 하는 리소스의 양도 늘어나기 때문에 더 많은 테마를 보여드리기 위한 목적인 것도 있다.


Q: '다 때려박어 범퍼카' 스팀 도전과제(항해 실패 100회 누적)의 달성이 (시간적으로) 어렵다. 항해 실패 조건이 완화되었으면 좋겠다.

구라새: (라이프 개념을 추가하지 않는 이상은) 방법이 없다. 열심히 때려박으셔야 할 것 같다.

재떨이: 저는 후딱 깼는데.

구라새: 그건 할 때마다 실패해서 그런 거고.


Q: 시이 코스프레하고 방송할 마음이 있는가?

재떨이: 난 없다.

구라새: 없다. 있을 수도 있고.


Q: 흑화 시이의 이름이 뭔가?

재떨이: 내부에서도 일주일마다 바뀌고 있다. 모른다.


Q: 복면 쓰고 계신 분(재떨이) 여름마다 더우실 거 같다.

재떨이: 쿨 재질로 바꿀 것이다. 걱정 마라.

구라새: 아이언맨 걱정하는 수준이다.


Q: 모바일에 잠들어있는 오퍼레이터들도 사랑해주세요.

재떨이: 빨리 끄집어 낼 것이다. 걱정 마라.

셀레8


Q: 크리스마스 테마에서 유니티 퀘스트를 선택하면 시이가 안 뛰어 다닌다.

재떨이: 버그다.

구라새: (시이가) 날아가게 할까?


Q: ARKK(아크)를 획득하는 방법을 늘릴 계획이 있는가? 출석체크 등등.

구라새: 생각해보겠다.

재떨이: 출첵 괜찮은 거 같은데 왜 이야기가 한 번도 안 나왔지?

구라새: 출첵 + 하루에 문라댄 한 판?


Q: 시이라는 이름의 기원이 뭔가?

구라새: 이전 방송 참고해 주시면 감사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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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떨이: 사실 저희도 까먹었다.

구라새: 알고 있는데 부끄러워서 말을 못 할 뿐이다.

재떨이: 뭔데?

구라새: 별을 일본어로 하면(ほし, 호시).. 사실 뻥이고 레이시이스다. (이거도 진짠지 아닌지는 모름)


Q: 시이 캐릭터로 다른 게임을 만들 계획이 있는가?

재떨이: 그러고 싶은데 여력이 되지 않는다.


Q: 시이의 한국어 성우로 어떤 분을 채용하고 싶은가?

재떨이: 이미 있다. 녹음도 되어 있다. 안 넣고 있을 뿐이다.


Q: 리버스(노트가 밑에서 위로 올라오는 옵션) 등 변태 옵션을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내 취향이다.


Q: 퓨어 블루 시 (끝나고?) 순위가 1위로 계속 올라가던데 언제 수정되는가?

구라새: 버그가 아닌 의도된 사항이다.


Q: 역주행 패턴도 추가될 예정인가?

구라새: 해당 패턴도 일종의 기믹 요소이기 때문에 다른 기믹 채보들이 추가될 때 같이 볼 수 있을 것이다.


Q: (트위터) 공지가 일본어 위주여서 해석이 어려운데 따로 분할할 계획이 있는가?

구라새: 현재로서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되어 계획이 없다.

재떨이: 디스코드나 스팀으로는 한국어, 영어, 일본어 3개 국어로 공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규모가 커지면 한국어 계정의 분리를 고려해보겠다.


Q: 게임 시작 시 출력되는 인트로 영상을 건너뛰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 있는가?

구라새: 가능하다. 다만 우선 순위가 밀릴 수도 있다.


Q: 유니티 퀘스트는 국가별 매칭인가?

재떨이: 아니다. 전세계 매칭이다.

구라새: 전세계의 유저들을 한 데 모을 생각으로 서버를 구축했다.


Q: 현재 채보 제작자가 Sound Souler 외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추가로 모집할 계획이 있는가?

재떨이: 여력이 되면 할 것이다. 여러분이 DLC를 많이 사주시면 된다.

Sound Souler: 살려 달라.

구라새: 채보 콘테스트도 하나?

재떨이: 옆에서 (Sound Souler가) 무서운 표정을 지었다.


Q: 펌프 잇 업 X모드(노트가 좌측 하단, 우측 하단에서 각각 우측 상단, 좌측 상단으로 날아오며 X자를 그리는 모드)같은 것도 추가해 달라.

구라새: 만들면 칠 수는 있나? 칠 수 있으면 만들어 드리겠다.


Q: 퍼펙트 모드(블루 스타 미만 판정 시 바로 게임 오버)도 계획에 있는가?

구라새: 해저드 옵션에 추가가 될 수도 있으나 현재로서는 계획에 없다.


Q: UNION GATE가 끝나면 Starting Point로 커서가 이동되는 것은 의도된 사항인가?

구라새: 100% 의도한 사항이다. 구현 자체가 그렇게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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