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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보잉은 죽었다

시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20 12:1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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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할 이유는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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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twitter.com/SamoBurja/status/1780779606653727187

Samo Burja
@SamoBurj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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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은 미국 공군력과 항공 우주를 대표하는 기업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보잉의 비행기는 하늘에서 떨어졌다. 왜 그럴까? 보잉은 엔지니어링과 공장 현장의 승계 실패로 인해 쇠락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유형의 민간 항공기인 "점보 제트기"를 제작하고 수출할 수 있는 회사는 단 두 곳뿐입니다: 바로 보잉과 유럽의 에어버스입니다. 1992년 이후 보잉은 시장 점유율 70%를 누리다가 주문 및 생산량에서 에어버스에 뒤처지게 되었다.

항공기 제작은 매우 비싸고 기술적으로도 까다로운 작업이다. 매년 약 천 대의 대형 민간 항공기만 판매되기 때문에 자동차나 마이크로칩과 달리 정부 보조금에도 불구하고 마진이 적다. 따라서 어떤 이점이나 효율성이든 중요하다.

2018~19년에 두 대의 신형 보잉 항공기가 추락하여 총 345명이 사망하는 재앙이 발생했다. 그리고 2024년 1월 이후에도 보잉 비행기가 공중에서 급강하하여 50명 이상이 부상을 입는 등 거의 치명적인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

이 두 가지 일련의 사건은 서로 관련이 없다. 하지만 둘 다 조직 내 직책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 특히 암묵적이고 비공식적인 지식이 한 사람에게서 후임자에게 전수되지 않는 승계 실패에서 비롯된 것이다.

엔지니어링 업무의 승계 실패로 인해 두 건의 치명적인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보잉은 결국 일단의 특정 상황들에서 추락하도록 프로그래밍된 비행기를 설계하고 납품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 다음 그것은 실제로 두번 추락했다.

현재까지 일련의 치명적인 에러들에 대해 책임을 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그것은 어떤 에러도 그것 자체만으로는 치명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치명적이었던 것은 그 에러들의 결합이었다. 그 결합을 보잉의 어떤 엔지니어도 제때 인지하지 못했거나 인지했더라도 조치를 취할 권한이 없었다.

보잉은 예전과 같은 회사가 아니다. 비기술직 관리자와 경영진은 숙련된 노동자들이 노조에 가입되어 있고 비용이 많이 드는 시애틀의 핵심 공장 대신 사우스캐롤라이나의 새 공장을 선호했다. 현재 보잉의 본사는 시애틀이 아닌 워싱턴 DC에 있다.

보잉과 미국에서 일반적으로 엔지니어보다 컨설턴트들과 "MBA들"이 정치적으로 우위에 있다는 것은 엔지니어들이 컨설턴트들이나 MBA들의 결정을 기각할 수 없고, 엔지니어처럼이 아니라 MBA처럼 결정을 내려야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부 고발자와 규제 감사에 따르면, 보잉에서는 적격성, 예의, 직업 윤리의 기본 규범과 기준이 무너지는 등 산업 기강이 해이해져 있다.

수년 동안 여러 보잉 공장에서 고의로 결함이 있는 부품을 설치하거나, 위험한 구역에 잔해물을 방치하거나, 작업 중 약물을 남용하는 등의 사례가 보고되었다. 일부 보잉 직원은 자신이 만든 비행기를 타지 않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러한 기강 해이는 노동자, 기술자, 관리자가 지식과 기술을 전수하지 않을때 발생한다. 이러한 현상은 오래된 공장과 인력을 새로운 공장과 인력으로 대체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보잉의 인력이 고령화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제조업이 미국 젊은이들에게 매력적인 직업으로 여겨진 지는 오래되었다. 2018년에는 보잉의 기계공 노조가 대표하는 직원의 3분의 1 이상이 55세 이상이었습니다. 이제 보잉은 인력을 빠르게 다양화하고 있다.

소수자 채용은 이제 신규 채용의 47.5%로, 2020년의 37.2%에서 크게 증가했다. 2022년 보잉 인턴 중 백인 남성은 29.9%에 불과했다.

보잉에 따르면, 2020년 이후 "인종 차별 또는 혐오로 간주되는 행동"을 이유로 65명의 직원을 해고했다고 한다. 이들은 대부분 나이가 많은 백인 남성 노동자일 가능성이 높다. 이처럼 정치적 동기에 의한 보잉의 급격한 인력 변화는 현재에도 더 많은 승계 실패가 일어나고 있음을 의미다.

아웃소싱, 하청, 다양성 정책, MBA 주도의 의사 결정, 마진이 낮은 중공업에서의 재정적 이익에 대한 집중 등 이 모든 것은 궁극적으로 뜻하지 않게 승계 실패를 초래하는 다양한 방식들일 뿐인데, 그것들은 비행기 제조에서는 사망을 초래한다!

미국 군용기의 약 40%, 대륙간탄도미사일의 1/3, 미국 여객기의 1/3을 보잉에 의존하고 있는 미국 정부는 보잉의 정상화에 깊은 기득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보잉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할 이유는 없다.

그래서인지 미군은 현재 보잉을 버리고 록히드 마틴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보잉의 몰락은 오히려 민간 항공기 제조 분야에서 보잉을 능가하는 새로운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11:16 AM · Apr 18, 2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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