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정된 판정범위를 가진 다른 게임들과 달리, beatmaniaIIDX는 보면 제작자가 각 보면에 대해 판정 범위를 지정할 수 있다(*pop'n music도 마찬가지). Great, Good, Bad의 시작과 끝에 해당하는 타이밍을 이동할 수 있다는 것. PGreat는 항상 저스트 프레임과 그 이전 프레임, 총 2프레임으로 정의되며, 이동할 수 없다.
보통 판정은 항상 공정하고 일관적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에 일관적이지 않은 판정 범위가 이상하다고 생각될 수 있다. 오용할 수 있는 가능성(Gambol)이 있긴 해도 대부분의 경우 일관적이다. 판정 범위가 수정된 곡들은 배경음악에 비해 튀는 키음이 있는 곡들이다. 그리고 PGreat의 범위는 절대 변경되지 않는다. Great. Good, Bad의 범위만 수정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이 있는 이유를 추측해보자면 :
- 구 비트매니아 게임(5건 포함)들은 보면을 짜는 과정이 지금보다 지루했다. 지금과 같은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아닌 하나하나 손으로 작업했기 때문. 오래된 보면들은 지금에 비해 키음이 적었고 각각의 키음은 배경음에 비해 두드러지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이 두드러지는 키음들이 배경음과 맞지 않다면(음악이 어떻게 들리느냐에 달렸지만) 곡을 수정하거나 판정 범위를 옮기는 것만이 해결책이었을 것이다.
- The Earth Light나 Genom Screams같은 곡들은 다른 곡들에 비해 Bad의 범위가 작다. 이것은 아마 연타에서 판정이 말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일 것이다. 이건 개발진들이 플레이어들에게 주는 자비일지도.
- 적절한 판정범위에 대해선 논쟁의 여지가 있다. 일렉기타음이나 두터운 비트음이 주된 범인.
아케이드 IIDX Gold에서는 프레임 대신 밀리초를 이용하는 엔진으로 바뀌었지만, 폴링은 프레임 단위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여전히 판정 범위는 프레임 단위로 구별된다.
기본 판정범위
대부분의 보면은 아래 6개의 숫자로 정의된 판정범위를 가진다.
{ -16, -6, -1, 3, 8, 18 }
이 숫자들을 해석하는 방법은 아래 이미지에 나와있다.
예외사례들
그리고 범위가 다른 곡들에 대한 리스트. 왼쪽의 번호는 곡의 고유ID이다.
그룹 A: 판정이 넓은 서브스트림 곡들 { -17, -9, -2, 4, 11, 19 }
109 - 22Dunk (SP만)
113 - Brilliant2U
212 - SP-Trip Machine (IIDX ver)
216 - Put Your Faith In Me (IIDX ver)
이 곡들도 넓은 Great 범위를 갖고있다.
432 - Flowers for Albion {-18, -8, -2, 5, 10, 20 } (Great이 매우 넓음)
311 - Skyscraper {-16, -6, -2, 4, 8, 18}
그룹 B: Good이 넓은 구곡들 { -16, -8, -1, 3, 10, 18 }
100 - 5.1.1.
103 - R3 (다른 곡들에 비해 Good이 1프레임 넓음)
104 - Macho Gang
109 - 22Dunk (DP 한정)
828 - Murmur Twins (생각해보면 이 곡의 키음은 꽤나 모호하다)
이곡들도 그룹 B에 속하지만 Bad 범위가 더 좁다 { -12, -8, -1, 3, 10, 14 }
110 - Dr. Love
120 - Paranoia Max -Dirty Mix-
530 - The Shining Polaris
그룹 C: 좁은 Good 범위를 가진 구곡들 { -16, -4, -1, 3, 6, 14 }
115 - Deep In You
119 - Keep On Movin
802 - Alien World
959 - Quickening
그룹 F: 좁은 bad범위를 가진 대부분의 6th곡들 {-10, -6, -1, 3, 8, 12}
200 - .59
312 - Tangerine Stream
603 - Blueberry Stream (they should move it into group E)
605 - Colors
613 - G2 (good thing)
615 - Linus
616 - NEMESIS
622 - Take It Easy
627 - Kotti Wo Muiteyo
732 - Spica
그룹 E: 그룹 F(Bad가 좁음)과 그룹 D(Great이 넓음)의 조합 {-10, -6, -2, 4, 8, 12}
1352 - MOON
1413 - Stars***
1650 - Nadeshiko Rock
1765 - Sorrows
추가 :
105 - The Earth Light {-10, -5, -2, 4, 7, 12}
그룹 D {-16, -10, -2, 4, 8, 18}
D는 곡이 많아서 별도로 분류. 아마도 개발자들이 점수를 내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는 곡들을 이 그룹에 넣었을 것이다. 여기엔 비트가 강한 곡(TaQ), 일렉기타, 및 노이즈(*?) 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속한 모든 곡들은 Great의 앞뒤 범위가 1씩 넓다. 앞쪽 Good의 범위 또한 관대하다.
202 Dancin' Into The Night
203 Digital MinD(A/T Libra mix)
205 Electro Tuned(the SubS mix)
206 I Was The One
208 Indigo Vision(full flavour hide around mix)
304 era (nostalmix)
305 Holic
310 Schlagwerk
406 DXY!
407 empathy
408 era(step mix)
414 KAMIKAZE
421 Voltage (feat. Hidemaru)
509 QQQ
510 Radical Faith
518 still my words
519 sync
604 Buffalo
619 route 80s
621 Summer Vacation(CU mix)
623 VJ ARMY
629 19.November
703 AVE DE RAPINA
705 BRING HER DOWN
708 Cheer Train
721 Last Message
722 Let the Snow Paint Me
725 Marmalade Reverie
733 Spooky
734 stoic
737 traces
800 abstract
806 Blame
808 CELEBRATE NITE
810 DANCER
824 LOVE IS ORANGE
839 symbolic
846 YORU NO SANGURASU
912 moon_child
921 ECHOES
926 Karma
928 quasar
938 one or eight
951 Abyss -The Heavens Remix-
952 Distress
1016 Lucy
1028 Innocent Walls
1126 PF CONCERTO ANTI-ARES
1202 Little Little Princess
1220 garden
1354 Concertino in Blue
1408 CAPTIVATE-CHIKAI-
1559 satellite020712 from "CODED ARMS"
1649 Jack
1758 SAYONARA HEAVEN
특이사항
Scharfrichter는 아무런 판정 범위가 정의되어 있지 않다. 9th의 General Relativity또한 같은 버그를 가지고 있다(*9th에서 이 곡을 플레이하면 이전에 플레이 했던 곡의 판정을 그대로 따라가며, 기기를 켜자마자 이 곡을 선곡하면 POOR밖에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링클에서는 이런 경우에 자동으로 기본 판정 범위를 사용한다. 또한 모든 비기너 보면들도 그렇다.
- eRAseRmOToR pHAntOM 은 굉장히 작은 Good과 Bad범위를 가지고 있다 : {-8, -4, -1, 3, 6, 10}.
- Gambol은 하이퍼에 트릭이 하나 있다. 판정 범위는 {-15, -7, 0, 2, 9, 17 }. 앞쪽 Great의 범위를 음수가 아닌 숫자(0)으로 옮김으로써, PGreat 범위의 절반이 Good의 범위로 덮이게 된 것. 이 때문에 PGreat의 범위가 1프레임밖에 남지 않게 되었다. 이 곡은 이야기거리가 됨과 동시에 과거의 판정이 얼마나 어려웠는지를 가리키는 레퍼런스가 되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링클에서는 갬볼의 판정범위가 겹치는 버그를 수정해서 이제 PGreat의 2프레임 범위가 모두 살아있게 되어 더 이상 이 곡의 의미가 사라졌다.
- Gradiusic Cyber는 곡 도중에 판정 범위를 줄여버리는 것을 시도했다. 그리고 이상하게도, 그건 노멀과 하이퍼에만 적용된다. 어나더 보면은 일반적인 범위를 가졌다. 판정 변화는 다음과 같다. :
SPN, SPH, DPN:
시작부분 : { -10, -8, -1, 3, 10, 12 } (Bad가 좁고 Good이 넓음)
84.706초 이후 : { -7, -4. -1. 3. 6. 9 } (말도 안 되게 좁음)
DPH:
시작부분 : { -10, -7, -1, 3, 9, 12 } (싱글에 비해 Good이 한 프레임 좁음)
84.706초 이후 : { -7, -4. -1. 3. 6. 9 } (싱글과 같음)
그러나 또한 테스트를 통해 말할 수 있는 건, 이러한 지시들은 지켜지지 않았다(*데이터 상으로만 존재하고 게임에 실제 적용은 안 된 듯).
누락사항
이 곡들에 대해서는 내가 데이터를 갖고 있지 않음
- CS 전용 곡
- 리조트 앤섬이나 링클에 없는 곡들
- entrance
- hormiga obrera
- bag
- (916) midsummer's night dream
- Love Love Shine (잘리기 전엔 D그룹에 속해있었음)
- himawari
- Under The Sky
- pink rose (신규버전)
- Lincle Link 5에서 추가된 곡들
예외의 예외
게임에서 판정범위가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
- GJH, GJA 커맨드. 아케이드 리조트 앤섬에서 마지막으로 존재했던 것. 적용하면 갬볼 하이퍼 혹은 갬볼 어나더의 판정으로 고정되버린다.
- 아케이드 링클의 스크래치에는 보너스 프레임이 있다. 정확히 어디인지는 확신 못하지만, 아마 뒷 PGreat범위가 1프레임 더 넓고, 뒷 Great범위도 1프레임 더 넓을 것이다. 이것은 가정용 버전에서 오랫동안 적용되던 것과 같다(갬볼 어나더의 스크래치에서 일반 Great가 발생할 수 있는 이유). 가정용 버전에서는 스크래치가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 신호이기 때문에 주어지는 보상. 링클에서는 이유가 확실하지 않다.
- DP에 관해서는 BATTLE을 걸지 않은 2인 플레이(링클에서 없어짐)와, 혼자서 DP채보의 반쪽을 플레이(가정용에서 가능)할 때 Great에 1프레임이 추가된다. 아마 개발자들이 즐겜하라고 그런 것이 아닐까. 반쪽짜리 게임이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쳐다보지도 않을 거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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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 https://zenius-i-vanisher.com/v5.2/viewthread.php?threadid=5233
번역 이상한 곳 태클받음.
아마 링클 시점에서 작성된 글 같은데, 모든 사항이 지금까지도 적용되는지는 명확하지 않음. 그리고 라이트닝 기체가 도입되면서 폴링 레이트가 2배로 늘었으니까 내부적으론 판정범위에 대한 프레임 계산을 2배로 늘려서 처리하도록 조치하지 않았을까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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