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bak- 포켓몬스터 썬문 용어사전 (2017. 06. 30)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06.30 20:32:16
조회 3200 추천 11 댓글 1

원 작성자 - 눈파티



viewimage.php?id=3db2db23e8dd36&no=29bcc427b28b77a16fb3dab004c86b6fdc843afe757eec56b87102f13af8c5a7617409d88a83d579f550d879cb2f976c8642c7b58bca0425fc

 


기본 용어 


1. 타입 


 포켓몬이 갖고있는 타입을 말합니다 

물타입 포켓몬 꼬부기 불타입 포켓몬 파이리 등 

2개의 타입이 같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불 / 비행, 물 / 얼음 등) 


타입이 안좋으면 특성, 종족값, 기술폭 등이 

아무리 좋아도 별 활약을 펼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포켓몬스터 타입 상성표>


viewimage.php?id=3db2db23e8dd36&no=29bcc427b28b77a16fb3dab004c86b6fdc843afe757eec56b87102f13af8c5a7617409d88a83d579f550d879cb7ac26a85695170ad08e8d633



2. 노력치

 후천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포켓몬의 능력치 
온라인 게임의 스탯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두 510의 노력치를 줄 수 있고 
한가지 능력치에는 252까지 줄 수 있습니다 

단 포켓몬의 노력치가 실수치에 
영향을 주는것은 4, 8당 1이므로 
실상 508까지가 최대 상한선 이에요 

H4 A252 S252를 주건 
H6 A252 S252를 주건 
실수치에는 변함이 없다는 말입니다 


3. 종족값

 포켓몬별로 정해지는 
각 능력치의 성장률을 말합니다 

포켓몬의 능력치는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가 있는데 
각 포켓몬 별로 이것이 달라요 

여기에 개체값, 성격보정 노력치가 
들어가서 각 포켓몬의 
최종적인 실수치가 만들어 집니다  

각 종족값 별 단축어 

H- HP, 체력 
A - 공격 
B - 방어 
C - 특수공격 
D - 특수방어 
S - 스피드 



4. 개체, 개체값

 알에서 나올 때 부터 다른 
각 능력치의 수치를 말합니다 

쉽게말해 타고난 능력이라고 
볼 수 있으며 0부터 31까지의 값이 있어요 

빨간실을 통해 부모의 개체값 
12개중 5개를 유전 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0은 Z, 31은 V, 30은 U로 줄여부르니 참고 바랍니다 
 
ex) 공제 5v - 공격을 제외한 나머지 
개체값이 31인 경우를 말합니다 
VZUVVV - 개체값이 31,0,30,31,31,31인 경우를 말합니다 

7세대 들어서는 개체를 수정할 수는 없지만 
금왕관, 은왕관을 통해 개체값을 
최대치 까지 높히는 것이 가능해 졌습니다 

개체 자체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라서 
알까기를 할 때 이득을 볼 수는 없지만 
실제 배틀에서는 완벽 개체와 전혀 차이가 없으므로 참고 바랍니다 

-잠재 개체 : 포켓몬의 기술 가운데 
잠재파워 라는 기술이 있는데 
이 기술은 포켓몬의 개체에 따라 기술의 타입이 결정됩니다 

즉 물 포켓몬이 불꽃기술을 쓴다던가 
불꽃 포켓몬이 얼음 기술을 쓴다던가 
하는게 가능해진다는 것이에요 

포켓몬 알까기에 있어 
가장 난이도 있는 부분이며 
성비까지 다해서 하려면 
일주일씩 걸리기도 합니다 



5. 성격

 포켓몬이 타고나는 성격을 말합니다 
부모에게 변함없는돌을 지니게 하여 
유전시킬 수 있으며 각 성격에 따라 
특정 능력치가 1.1배 상승하고 
다른 능력치는 1.1배 하락합니다 

노력치, 개체값과 함께 포켓몬의 실수치를 조정하는 중요한 요소 

여담으로 7세대에서 새롭게 상향된 
소위 반피열매 들은 성격에 따라 
좋아하는 맛, 싫어하는 맛이 있으며 
싫어하는 맛 열매를 먹으면 혼란에 걸리게 되니 
꼭 확인하고 아이템을 주도록 합니다 


6. 실수치

 포켓몬이 갖고있는 각 능력치의 실제 수치입니다 
개체값, 종족값, 성격보정, 노력치를 종합하여 정해집니다 


7. 특성

 포켓몬 각각의 고유한 능력을 말합니다 
한가지 특성만 있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은 2개 많게는 3개의 특성이 있어서 
같은 포켓몬 이라도 다양한 사용법이 있어요 

-숨겨진 특성(드림 특성) : 5세대에서 
추가된 포켓몬의 숨겨진 특성입니다 

일반 특성끼리는 특성캡슐을 사용하여 
바꿀 수 있으나 숨겨진 특성은 바꿀 수 없으며 
특별한 상황에서만 나옵니다 





배틀 용어 


1. 기점

 성공적인 후내밀기로 
상대방을 찌를 수 있는 경우, 
안정적으로 랭크업을 할 수 있는 경우 등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상황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카푸나비나가 
상대 버섯모 기합의띠를 까고 퇴장한 경우 
-> 메가 리자몽X의 니트로차지 기점이 나왔다 

나인테일이 오로라베일을 깔고 
상대 따라큐 야습을 앵콜로 묶은 경우 
-> 폴리곤Z Z텍스처 기점이 마련되었다 등 


2. 타점

 약점을 찌르는 등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효과적인 
기술이 있는가를 말하는 용어 

ex) 메타그로스에 번개펀치를 채용하면 
철화구야에 타점이 생긴다 


3. 대면

 맞상대, 두 포켓몬이 맞닥뜨린 상황을 말합니다 
ex) 따라큐와 한카리아스가 만난 경우 
따라큐 한카리아스 대면 상황에서- 

대면 성능(1:1 성능)이 뛰어난 포켓몬 위주로 
파티를 짠 경우 대면 구축이라고 합니다 


4. 사이클

 돌려막기와 같은 의미로 보시면 됩니다 
두마리 혹은 세마리의 포켓몬을 교체하며 
계속 유리대면을 만드는 행위를 말해요 

적절한 예측샷, 혹은 역할파괴, 통수로 
상대 사이클을 끊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사이클을 돌리는 쪽에서도 
역시 적절히 예측교체를 해서 

계속 사이클을 유리하게 
돌리는 것이 관건입니다 

루프 라고도 하며 
막이 포켓몬(럭키, 무장조, 더시마사리 등)으로 
파티를 짠 경우 막이루프 라고 부릅니다(혹은 막이팟) 


5. 예측샷, 예측교체

 말 그대로 상대가 행동할 것을 읽고 
기술을 쓰는 것 혹은 교체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철화구야가 씨뿌리기를 쓴 다음 
상대가 교체할 것이 뻔하므로 
씨뿌리기를 한번 더 누르거나 

리자몽 vs 너트령 대면에서 
상대 한카리아스가 튀어나올 것이 
뻔할 때 예측 역린을 쓴다던가 하는 식으로요 


6. 템플릿

 가장 기본적이고 널리 쓰이는 샘플 
HB 먹밥 철화구야, 고집 AS 고스트Z 따라큐 등이 이에 속합니다  


7. 난수

 포켓몬이 대미지를 주었을 때 
그 값이 85% ~ 100%로 그 값이 일정하지 않은데 
(캬 딜부터 운이 작용하는 운빨 갓흥겜)

이에 따라 특정 포켓몬에 
타수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특정 포켓몬에 
95 ~ 110%의 대미지를 주는 경우 
1타가 나오는 경우가 있고 
아닌 경우가 있죠 

이 경우를 난수 1타, 난수 2타 이런식으로 부릅니다 

높은 확률로 1타가 날경우 고난수 1타 
낮은 확률로 1타가 날 경우 저난수 1타 
이런식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8. 스위퍼

 메가 리자몽X, 메가 보만다, 
불카모스 처럼 랭크업을 한 뒤 
상대 진영을 반파 혹은 
완파할 수 있는 포켓몬을 말합니다 

기점 마련 -> 랭크업 스위퍼 강림 -> 마무리 
이게 일반적인 스위퍼 구축의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9. 스토퍼

 상대에게 기점을 내줬을 때 
그걸 풀어주는 포켓몬 
대표적으로 버섯모, 따라큐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가 리자몽X나 보만다, 
불카모스에게 용의춤, 나비춤 기점을 
내 줬을 때 기합의띠 따라큐로 
그 포켓몬을 잡는다던가 하는 경우를 말하며 

칼춤 따라큐 앞에 하마돈을 내밀어 
하품을 쓰는 것도 이러한 경우의 일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싱글배틀 레이팅에서 
모든 막이는 스토퍼의 위치를 겸하죠 

보통 이런 포켓몬은 선제 공격기가 있거나 
대면 능력이 뛰어난 경우가 많아 마무리 용도로도 자주 쓰입니다 


10. 막이

 온라인 게임의 탱커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말그래도 받아주는 포켓몬을 말하며 
물리 내구에 특화하여 물리포켓몬을 받으면 
물리막이 특수 내구에 몰아주고 
특수어태커를 받으면 특수막이 이런식으로 불립니다 


11.양접수

 물리, 특수 내구 모두 높아 
물리어태커, 특수어태커를 다 받을 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ex) 블래키는 양접수가 가능하다
 

12. 일관성

 싱글배틀 레이팅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개념 

자신의 포켓몬이 상대 포켓몬을 
모두 일관적으로 찌를 수 있을 때 
일관성을 확보했다, 일관성이 있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의 남은 포켓몬이 
철화구야, 카푸꼬꼬꼭, 한카리아스인 경우 

'내 리자몽 플레어드라이브가 
한카리아스를 제외한 나머지에게 일관성이 있으니까 
2마리를 주더라도 한카리아스만 잡으면 된다' 

이런 마음을 갖고 플레이 하면 됩니다 


13. 양키플레이

 배짱플레이 상대방의 교체, 
몸사림 등을 노리고 
당당히 배짱을 부리는 플레이를 말합니다 

폴리곤2가 루카리오 앞에서 룸을 깐다던지 
메가 리자몽X가 한카리아스 앞에서 
역린을 쓴다던지 하는 식의 플레이가 대표적이며 

좀 더 응용해서 
오물웨이브가 없는 볼트로스를 
카푸꼬꼬꼭에게 내민 뒤 
당당히 나쁜음모를 누르는 행위 등도 이에 속합니다 



14. 죽어내밀기

 포켓몬 하나를 내주고 
다음 포켓몬을 내미는 행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리자몽이 
상대 카푸니바니의 사이코키네시스를 
후내밀기로 들어가서 받을 수 없으니까 
HP가 절반 소진 된 따라큐를 그냥 내 주고 
리자몽을 내밀어 처리해야 겠다 이런식으로요


15. 풀보정

 성격, 노력치를 모두 투자한 경우 개체는 당연히 31 
ex) 공격 풀보정 = 고집, 외로움, 용감 A252 


16. 최속

 개체 31에 성격, 노력치를 모두 스피드에 풀보정 한 것 
ex) 겁쟁이 S252, 명랑 S252 


17. 준속, 준속보정

 개체 31에 노력치만 모두 스피드에 보정 한 것 
ex) 고집 S252, 조심 S252 


18. 스위치

 스위치를 켰다 껐다 하듯이 
날씨, 필드 상황을 바꾸는 걸 뜻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날씨팟, 룸팟 등이 있습니다 


19. 스탠, 스탠다드파티

 탬플릿과 비슷한 의미이나 
개별 개체가 아닌 파티에 적용되는 개념 

캥카 스탠 하면 메가 캥카를 
주축으로 한 일반적이고 교과서적인 파티를 말합니다 


20. 메타

 말 그대로 게임 전체적인 흐름 
페어리 타입을 중심으로 조성된 
메타 때문에 강철타입이 흥하고 있으며 

이를 불꽃 포켓몬이 보완하고 
또 그걸 막기위해 물 타입이 약진하고 있다 
이런식으로 말할 때 쓰입니다 


21. HP n 조정

 n이란 다들 알다시피 나누기를 의미합니다 
포켓몬의 대미지 값은 내림으로 적용되는데 
이를 노리고 체력 실수치를 조정하므로서 
이득을 보는 경우가 생겨요 

예를들어 HP가 160이라면 
HP가 40 소모되므로 대타출동을 
3회 밖에 깔지 못하지만 

HP를 161로 높힌다던가 
혹은 159로 낮추면 
대타출동을 4회 깔 수 있게됩니다 (4n +1, 4n -1)

혹은 HP가 160이라면 생명의구슬 
반동 대미지가 16이 적용되나 
159라면 15가 적용되서 대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10n - 1) 

이외에 독 등 턴당 1/8을 소모하는 
도트대미지의 대미지를 줄이고 싶다면 8n - 1로, 

싸라기눈, 모래바람 등의 날씨 대미지, 
화상 대미지 등 1/16의 대미지를 주는 
도트대미지를 줄이고 싶다면 16n - 1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22. 역할 파괴

 템플릿과 반대 되는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쓰이는 것과 다른 방식으로 사용, 
상대의 의표를 찌르는 경우를 말합니다 

철화구야를 막으려고 
튀어나오는 리자몽, 불카모스를 막기 위해 
바디퍼지 바위Z 철화구야를 사용한다던지 

폴리곤2를 막기위해 
맹독, 대타출동 한카리아스를 
사용 한다던지 하는 식입니다 


23. 깔짝

 우수한 내구를 바탕으로 변화기술, 
회복기 등을 사용하여 상대의 HP를 
조금씩 갉아먹어 나가는 플레이를 말합니다 

맹독 럭키, 글라이온 혹은 씨뿌리기 철화구야 등이 이에 속합니다 


24. 내구조정, 세부조정

 극보정과는 달리 특정 기술을 받아내기 위해 
혹은 특정 포켓몬을 이기기 위해 노력치를 
세세하게 배분하는걸 뜻합니다 


25. 맞바꾸기

 포켓몬 한마리를 희생하여 
자신의 파티에 위협적인 포켓몬을 
처리하는 걸 뜻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메가 팬텀이 있으며 
상대 조합이 철화구야, 카푸꼬꼬꼭, 한카리아스 이고 
이쪽이 메가 팬텀 불카모스, 랜드로스면 
한카리아스를 처리하는 즉시 유리해 지므로
(랜드로스로 철화구야를 불러서 
불카모스가 나비춤 한번 쓰면 끝이니까) 

메가 팬텀이 그림자밟기로 
한카리아스의 교체를 막은 뒤 
길동무, 멸망의노래를 사용 
한카리아스와 맞바꾸면 되겠구나 
하는 식으로 말할 때 사용합니다 


26. 딜로스

 딜이 애매해 지는걸 말합니다 

ex) 명랑 메가 리자몽X 
+ 드래곤크루의 조합은 
동속전에 좋고 안정적이지만 딜로스가 너무 심하다 


27. 볼턴

 볼트체인지 + 유턴 
핫삼 + 워시로토무와 같이 
상호간 상성이 우수한 볼트체인지, 
유턴 사용자가 교체기를 사용하여 
상대에게 대미지를 누적시키며 
유리대면 또한 가져오는 플레이를 뜻합니다 
그러다가 각보이면 잡아내죠 

플레이가 뻔해서 다소 애매한 감이 있습니다 


28. 매직넘버

 50레벨 기준으로 
노력치 4, 8 투자 만으로 
실수치가 2가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 
그걸 매직넘버 라고 합니다 


29. 카운터

 말 그래도 상대하기 껄끄러운 포켓몬 
ex) 메가리자몽X의 카운터는 한카리아스다 


30. 딜탱

 준수한 딜과 무난한 내구를 가진 포켓몬을 말합니다 
ex) 메가캥카, 폴리곤2, 메가 이상해꽃 등 


31. 도트, 도트대미지

 씨뿌리기, 맹독, 날씨 대미지 같이 
큰 대미지는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32. 쌍두, 쌍두형 포켓몬

 공격과 특수공격을 모두 살리는 포켓몬 
ex) 개굴닌자, 번치코 


33. 해악, 해악파티

 운에 의존하거나 상대의 혈압을 올리는 
변화기 위주로 운영하는 포켓몬 혹은 파티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얼음귀신이 있으며 
맞받아칠 포켓몬이 있으면 
쉽게 이기지만 대비가 안되어 있으면 
상대하기 정말 난감합니다 


-

추천 비추천

11

고정닉 5

1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갑 절대 안 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20 - -
AD 희귀 정령 획득 기회! <아스달 연대기> 출석 이벤트 운영자 24/05/23 - -
공지 DLC 남청의원반 백과사전 1판 [69]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8 40921 142
공지 DLC 벽록의가면 백과사전 2판 [20]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0.02 20072 11
공지 스칼렛/바이올렛 실전 배틀 백과사전! 1판 [39]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2.02 54502 35
공지 테라 레이드배틀 완전 공략! 1판 [45]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2.02 63304 42
공지 스칼렛 & 바이올렛 大 백과사전 2판 [59]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2.02 63814 60
공지 스칼렛 & 바이올렛 大 백과사전 1판 [100]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1.21 149237 113
공지 스칼렛바이올렛 자주묻는 질문 QnA. 1판 [89]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1.16 50950 62
공지 포켓몬스터 갤러리 통합 공지 - 대 백과사전 모음 [121] 무우우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11.02 40152 34
공지 포켓몬스터 갤러리 이용 안내 [7366/1] 운영자 13.10.01 239371 563
11473255 상대를 가장 좆같게 할 수 있는 샘플이 뭘까 포갤러(211.173) 01:33 0 0
11473254 왕족으로 태어나는건 생각보다 훨씬 지옥일듯 [1] 변덕레이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3 6 0
11473253 이승만이 의외로 가장 잘한건 지주들 땅 유상몰수 해간거인게 [1] 솜민솜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2 10 0
11473252 짜장면먹고싶다 핫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2 4 0
11473251 무다 사이클에 창으로 날치머 썼는데 거린이거린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2 7 0
11473250 그럼 짱깨들이 북침안햇다면 나는 공부안해도 잘먹고살앗겟노 펠리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1 7 0
11473249 지라치와 플라토닉한 사랑을 나누고 싶다. [1] 이구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1 9 0
11473248 슈마메 오랜만에하니 재밌네 쉐이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0 8 0
11473247 님들중세시대잼민이가한낙서보실 [5] 미샤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30 22 0
11473246 근데뭐 족보가중요할까요 [2] 펠리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3 0
11473245 moni [4] 청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5 0
11473244 인생은 블래키처럼 [4] 다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5 0
11473243 달투곰 스v ㄱㅊ? 포갤러(125.208) 01:28 3 0
11473242 코카콜라 체리맛 맛있네 [2] 코하루깃털패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8 16 0
11473241 설거지는 왤캐 귀찮지 [6] 변덕레이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8 16 0
11473240 요 며칠간 디시만햇네 [1] 아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7 8 0
11473239 로마는 '악마의 다리' <-이거 보고 뽕 참 [2] 잉래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7 12 0
11473238 사실 역사 따지면 이집트 부근 빼면 죄다 미개토인들 살던 곳이긴한 [6] 솜민솜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5 23 0
11473237 레알세는 괜찮았는데 스바는 왤케 멀미가나지 ㅇㅇ(223.38) 01:25 7 0
11473236 갸꼴루…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4 24 0
11473235 이로치 지가르데 있는 3ds칩 팔사람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4 9 0
11473234 저는 핏줄따라가보면 금관가야사람인데 [6] 펠리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4 21 0
11473233 마릴 vs 질뻐기 뭐가 더 냄새 구림? [1] ㅇㅇ(125.178) 01:23 8 0
11473232 님들탈조 ㄴㄴ [7] 미샤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3 24 0
11473231 저는 일본의 여고생입니다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2 10 2
11473230 코토네 얘 왤케이쁘지 [4] D아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2 32 0
11473229 벌써3시네.... ㅇㅇ(223.39) 01:22 5 0
11473228 틀딱 포갤러 다 죽어야 [1] 아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1 11 0
11473227 ai chat 포켓몬 rpg 재밋담 [1] ㅇㅇ(125.141) 01:19 15 0
11473226 전 서울,경기 사람들이 전라도 욕하는거 좀 웃김 [6] 솜민솜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9 40 0
11473225 일본의사서에는백제인신라인들이백성들을이끌고귀화했다고한다 [7] 미샤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8 20 0
11473224 버근가? 종이백이 날아다녀 ㅇㅇ(124.111) 01:18 6 0
11473223 걍답은탈조선이다 [2] 솜민솜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7 18 0
11473222 무법지대되면 야생에서 살아야 하나 핫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5 12 0
11473221 님들 이터널리턴 재밌어보임 ㄷㄷㄷ [5] 천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5 29 0
11473220 꽁치먹구싶네 판룡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4 11 0
11473219 머하지 [12] 코하루깃털패딩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4 30 0
11473218 근데 무지성통일해서 무법지대되는것도재밌을듯 [8] 펠리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4 30 0
11473217 통일안하면 2050년 g20퇴출임 [2] *개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3 26 0
11473216 축제가고싶다 [4] 조로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3 20 0
11473215 생선은 구이or초밥만 인정함 ㅇㅇ ㅇㅇ(223.39) 01:13 10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