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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1Pa!nt 게임 규칙
[시리즈]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2Pa!nt 레벨디자인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1Pa!nt 게임 규칙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3 퍼즐 스테이지 제작하기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2 퍼즐이냐 플랫포머냐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1 게임 제작의 시작 그리고 "색"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 #0 게임 소개 (기획)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60536우리 팀의 글이 벌써라면 벌써 4번째 글이다.사실 이미 개발이 된 부분들을 돌이켜 보며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고민하며 적는 글인데, 원래는 화, 금 연재 같은 형식으로 올리려 했는데 항상 집 와서 글 마무리 하다 보면 늦어져서 날 바뀌면서 올리는 것 같다. 그래도 이전에 하루에 글 2개 올리고 멈췄던 것 보다는 나아진 것 같아서 다행이다.우리 팀이 개발 중인 게임은 Pa!nt로 색깔을 활용한 퍼즐 플랫포머 게임이다. 이전에 몇 번 이야기를 다뤘지만 단순히 퍼즐 플랫포머라 하더라도 게임마다 서로 규칙이 다르고 이에 따라서 게임의 레벨 디자인이 달라질 것이다. 이번 글은 우리가 직접 경험하며 만들고, 사용했던 게임 Pa!nt의 규칙과 그 규칙이 만들어낸 플레이에서의 특징, 그리고 이것들과 별개로 활용하였던 레벨 디자인 방식들이다. 내 첫 기획 작품이고, 우리 회사 자체에서 누구도 게임 제작 경험이 없던 점에서 게임 제작 경험이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조금 답답하거나 부족할 수 있음을 참고해 주길 바란다.게임 규칙과 원리 설명1. 문은 처음에 들어가면 색이 지워져 있어, 이를 붓으로 색을 칠해야 본래 문으로 돌아와 작동하게 되어 있다. 이 규칙으로 인해서 플레이어는 최종 목적지인 붓이 2차 목적지가 되고, 문에 가기 전에 항상 붓을 획득하여야 하기에 "시작지점 - 문"이라는 단순한 직선에서 "시작지점 - 붓 - 문"을 통해서 하나의 꺾임을 가진 꺾인 선이 된다.단순히 문으로만 가면 됐을 때문으로 가기 전 붓을 먹어야 하게 되었을 때이렇게 중간 목적지를 통해서 동선이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 게임의 가장 중심이 되는 게임의 원리이다.2. 주인공 “무니”는 같은 색의 벽은 통과하지만 다른 색의 벽은 통과하지 못한다. 이 규칙을 통해서 Pa!nt는 색이라는 하나의 상황에 따라서 갈 수 있는 모든 동선이 변화하게 된다. 그래서 실제로 확인해 보자면, 아래처럼 동일한 위치에서 갈 수 있는 선택지가 변화하게 된다.위의 이미지들은 동일한 위치에서 색이 달라짐에 따라서 선택 가능한 다음 행동들을 원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우리 게임에서 색을 바꾸는 것은 선택이며, 이 선택은 다음 선택지로 연결되는 방식인 것이다. 3. 공중에서는 상호 작용이 불가하다.이 규칙은 우리 게임에서 앞선 색을 활용한 이동 가능 영역의 변화를 훨씬 더 큰 영향을 주도록 만들어준다. 이로 인해서 앞선 2의 설명 그림에서 빨간색 일 때 빨간색 물감을 잡을 수 없게 되는 것이고, 붓 또한 먹을 수 없고, 1의 설명에서 초록색으로 문에 갈 수 없게 되는 것이다.즉, Pa!nt에서는 하나의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위치에 도착해야 하며, 그 위치를 단순히 지나가는 것은 인정되지 않기에, 그 위치의 색상에 맞추어 색을 조절해서 도착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되게 된다.4. 주인공 “무니”는 색을 바꾸기 위해서는 “색이 채워진” 물통이 필요하다.5. “색이 채워지지 않은” 물통은 “물감”을 사용해서 “색이 채워진 물통”으로 만들 수 있다. 이 4,5번의 규칙을 통해서 앞서 공중에서 상호작용이 불가능해 깰 수 없어졌던 스테이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클리어 가능해진다.우리 게임은 이런 방식으로, 시작지점에서 붓을 먹고 문으로 가기까지의 과정을 다양한 색의 벽과 색을 바꿀 수 있는 장치들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필요한 색들의 순서를 맞추어 나가는 게임이다.굳이 이야기를 하자면 복잡한 식의 괄호 순서를 맞추는 것과 비슷한 구조일 것이다. (시작지점(붓(붓에가기위한 길(길을 위한 길...))((문에 가기 위한 한길(길을 위한 길...))문) 끝)이 글은 4_2 레벨디자인 부분과 이어집니다.
작성자 : BIB고정닉
이게 홈런 인정ㅋㅋㅋㅋㅋㅋ.gif
- 김성욱 다시 리드 가져오는 홈런.gif- 9회 문제의 그 장면잡힌 직후 모습확실하게 홈런이다 - 개추경기장 안으로 손 집어넣어서 잡았다 - 비추그 외 - 댓글로 ㄱ- 민폐짓하고 런한 관중 박제.gif- 홈런볼 펜스에 존나붙어서 잡았네 ㅋㅋㅋ다른손에는 도슨한테 구걸해서 공 잡은거 하나있고 ㅋ ㅋㅋ- 미친새끼 바로 뒷자리에서 직관중이다개미친놈이닝사이사이마다 계속 도슨한테 공달라고 지랄하더니펜스위로 손뻗어서 공잡고 뛰어서 도망감와 씨 말이 안나오네- 기자가 홈런공 잡은 관중 지인 인가?https://naver.me/5qa0l1X7 뉴스 : 네이버스포츠뉴스 : 네이버스포츠naver.me이걸 쉴드치고 있네- 아까 김성욱 홈런공 잡은 관중 알고보니 상습범이네심지어 얘들 줄려고 던진공도 가져갔네- 홈런 판정 맞냐는 기사 떴는데?https://m.sports.naver.com/kbaseball/article/076/0004147925 뉴스 : 네이버스포츠뉴스 : 네이버스포츠m.sports.naver.com기자한테도 가서 양치질 잘하라고 해야지?- 키움-NC전 승부 결정해버린 홈런 비디오 판독, 정말 넘어가는 공이었나중계방송사, 그리고 KBO 판독 센터 제공 화면을 보면 100%라고 단정지을 수 없지만 홈런이라고 확신할 상황은 아니었다. 공이 떨어지는 궤적을 볼 때, 펜스 위 철제 구조물을 넘기 힘들 것으로 보였다. 잘해야 상단을 때리고 넘어갈 수 있다는 판단인데, 그걸 예상해 판독 결과를 발표할 수는 없는 일이다.KBO 판독 센터 제공 화면 마지막을 보면, 파울 폴대 쪽에서 공이 떨어지는 궤적을 보여주는데, 유독 이 화면은 흐리다. 그리고 끝까지 보여주지 않았다. 그런데 떨어지는 궤적은 분명 철제 구조물 오른쪽, 그라운드쪽에 더 가깝게 떨어지는 것처럼 보였다.https://naver.me/5qa0l1X7 뉴스 : 네이버스포츠뉴스 : 네이버스포츠naver.me접년들만 홈런이라고 쳐우기노ㅋㅋㅋㅋ- 소고기 코멘트.gisa김성욱은 “타율이 떨어지며 자신감도 많이 떨어졌다. 그러다 보니 안 좋은 날이 있으면 좋은 날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자기 전 빗방울 소리를 들으며 아무 생각하지 않고 잠이 들려고 했다”고 부진을 극복하려고 노력한 방법을 전했다.김성욱은 최근 폼이 올라온 주승우의 시속 147㎞ 속구를 받아쳤다. 그는 “타격폼을 신경 쓰지 않고 자연스럽게 치려고 했다. 주승우의 속구가 좋아서 삼진이 되더라도 그 구종만 노리며 강하게 쳤다. 공을 치고 나서 2루를 지나는 데 (송)성문이 공이 담장에 끼었다고 했다. 그래서 좀 쭈뼛대며 그라운드를 돌았다. 이전에 홈런 판정이 번복된 적이 있어 간절하게 기다렸다”고 돌아봤다.이날 김성욱의 홈런은 3분간의 비디오 판독 끝에 원심인 홈런이 인정되며 결승타가 됐다.부진에서 탈출한 듯한 김성욱에게도 고민이 있다. 최근 2스트라이크 이후 홈런을 치는 것이다. 그는 “빠른 카운트에 결과가 나오길 바랐다. 그런데 스트라이크가 올라간 후와 카운트가 없을 때 치는 느낌이 다른 거 같다. 그래서 초반에는 오히려 스트라이크를 만들고 치려고 했다”고 밝혔다. w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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