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Neural Cloud EN CBT Tier List (WIP) - Google Drive
이 표는 CBT기준이라고 되어있으나, 오픈시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간략하게 장단점과 가이드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위 링크의 시트를 번역함을 알립니다.
즉, 오픈 기준 캐릭터 풀만 평가하고 있음.
이 티어리스트는 CBT기준이며 추후 바뀔 수 있습니다만 그걸 번역본에 반영할지는 몰?루 반영한다면 수정사항을 맨 위에 적어 놓을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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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티어 기준
-S 티어 : 가능하다면 5성까지 올리세요. 성능도 좋을 뿐더러 게임을 할 때 보다 여유롭습니다.
-A 티어 : 만약 뽑았다면 육성해도 무방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매우 강합니다.
-B 티어 : 처음에는 그렇게 강하진 않지만, 3성을 초과할 경우 성능이 좋아집니다.
-C 티어 : 제대로 된 성능을 내려면 많은 재화를 투자해야 합니다. 처음부터 키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SP(스페셜) : 상황에따라 최강의 성능을 냅니다. SP등급이 클래스 분류 내에서 위쪽에 위치한 캐릭터가 아래쪽보다 더 많은 상황에서 유용합니다.
2. 미래시
첫 픽업 : 허블/아키 둘다 엄청 좋으니 하나 또는 두개 다 뽑으셈.
3성 선택권 : 사수덱 할 거면 나나카 or 힐러덱 할 거면 플로렌스
첫 이벤트 : 드레이시는 미끼매물(뽑지마셈), 하츠치리 필수
미래시
필수 - 노라, 클루카이
매우 추천함 - 나시타, 쿠로, 헬릭스
특별한 곳에서 사용됨 - 스에요이, 다이옌
*역주 : 이 사진은 모든 픽업 캐릭터를 담고 있지 않으니 어떤 캐릭터가 매우 좋은지 참고하는 용도로 보면 좋을 것 같음.
3. 덱 가이드
각각 1명씩
장점 - 스테이지 초회 보상으로 모든 캐릭터를 키울 수 있다.
단점 - 해결사 캐릭터 풀이 좁음, 함수 카드를 특정 직업군에게 집중해줄 수 없음.
딜 중심
장점 - 딜찍누 가능
단점 - 추가적인 재화 파밍이 필요함.
치료사 중심
장점 - 안전하지만 클리어가 느린 덱. 힐러 dps 함수(*역주 : 함수 카드 중 '물질 역류' 카드 군을 뜻함.)가 이 덱에 강함.
단점 - 추가적인 재화 파밍이 필요함. 스테이지에서 딜을 내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요함.(*역주 : 물질 역류 완성 못하면 딜딸려서 못 깸)
밸런스형(*역주 : 갤에서 추천하는 파티)
장점 - 가장 안정적이고 일관성 있음. 한 가지 직업군에게 함수 카드를 집중할 수 있음.
단점 - 추가적인 재화 파밍이 필요함. 때때로 스테이지가 근딜이나 원딜을 억까함.
4. 수위 티어 리스트
크로크 - 태생 3성
초반 S
- 무료 배포 3성임
- 스킬로 도발을 가지고 있음
- 보호막과 자가 치유 능력으로 좋은 유지력
- 스토리에서 이거 말고 필요 없음
후반 S
- 너프를 받은 적이 없음.
- 솔직히 궁은 별로임.
야니 - 태생 1성
초반 SP
- 적 후열 1명을 집중 공격 가능.
- 1성임에도 불구하고 매우 유용함
- 내구성이 뛰어남.
- 탱킹에 도움되는 스킬이 없음.
후반 SP
- 많은 적들을 사용할 때 유용하지 않음.
- 몇몇 스테이지에서 패시브 스킬이 억까당함.
이블린 - 태생 3성
초반 A+
- 데미지 감소 효과가 우수함.
- 궁은 위치 변경 및 팀의 피해 감소
- 근접몹에 대한 CC가 있어서 근접 적 상대로 유용.
- 적절한 알고리즘만 있다면 성능이 높음.
- 패시브 스킬의 CC와 힐은 원거리 적에게 사용할 수 없음
후반 S
- 위협적인 적이 나올 때 피해 감소가 매우 유용함.
보니 - 태생 1성
초반 B
- 태생 1성이라 스텟이 낮고 스텟에 따른 보호막이 낮음
- 1성이라 육성이 느림
- 근데 방어막에 전적으로 의존함.
후반 A+
- 제대로 키웠으면 보호막이 매우 높음
- 후반에 갈 수만 있다면 성능이 높음.
- 치료사 덱과 잘 어울림
수춘 - 태생 2성
초반 B
- 캐릭터 특징이 연산 데미지 방어에 특화됨(근데 크로크보다 못함)
- 약간이나마 CC가 있음
후반 B
- 크로크 있는데 왜 씀?
시온 - 태생 1성
초반 B
- 고정 비율 피해 감소는 이론적으로만 좋지만, 시온의 낮은 스텟에 기반한 피해 감소임.
후반 B
- 크로크 있는데 왜 씀?
5. 전사 티어 리스트
아키 - 태생 3성
초반 S
-높은 폭딜과 크리딜
-전투에 매우 유용함
-태생 3성이라 처음부터 궁 쓸 수 있는데 궁이 좋음.
-대여에 올려두면 우정포인트 복사 가능(*역주 : 장담 못합니다.)
후반 S
- 적절한 투자를하면 성능이 매우 높음.
- CBT에서도 좋은 선택임.
브이 - 태생 3성
초반 SP
- 유일한 원거리 근딜
- 회피/은신을 무시함
- 위 특징으로 인해 팔방미인임.
- 궁이 강력함.
- 크리 못 띄움.
후반 SP
- 순수 물리딜이 아니라 성능이 떨어짐.
- 특정 세팅을 맞추면 크리티컬을 띄울 수 있음.
베티 - 태생 2성
초반 A+
- 패시브 스킬 때문에 딜이 높음
- 스킬이 슈퍼아머를 줌.
- 전사 함수 카드와 시너지가 좋음.
- 뉴럴에선 갈갈 안해도 됨(*역주: 소전에서는 특유의 거슬리는 등장대사와 재화를 위해 캐릭터를 분해 해야 해서 밈이 됐음)
- 존나 짜증나는 승리 음성
후반 S
- 캐릭터 특징이 유용해서 후반에 성능이 매우 높음.
- 다른 전사랑 알고리즘 경쟁을 하지 않아서 키우기 좋음.
첼시 - 태생 1성
초반 A
- 패시브 스킬이 잘 작동되기 위해서 전투를 여러번 재시작 해야할 수 있음.
- 액티브 스킬도 마찬가지임. 위치선정에 매우 의존함.
- 기본적으로 뉴럴 클라우드의 사전 배치와 자동 전투 부분을 즐긴다면 매우 좋은 캐릭터가 될 것.
- 태생 1성이라 스텟이 낮고 스텟에 따른 보호막이 낮음
후반 S
- 쉽고 편한 아키와 달리 뇌지컬좀 써야함
- 모든 스테이지가 첼시의 스킬과 잘 어울리는 게 아님.
- 단일 대상에게 주는 피해가 나쁨.
펜 - 태생 2성
초반 SP
- 펜 고유의 CC기 + 이동 기믹
- 기본적으로 적 전열을 즉시 제거함.
- 피해가 없는 걸 선호함 ㅋㅋ
- 화석룡 소환이 느리고, 딜도 낮고, 치료사의 치료를 쳐먹음.
- 극단적으로 필드와 적 구성에 의존함
후반 SP
- 별을 올리는 것은 도움되지 않음.
- 알고리즘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는 화석룡
- 한방딜 싸움에서 화석룡은 의미가 없음.
- 다른 캐릭터들의 궁과 비교해서 별로임.
솔 - 태생 2성
초반 - B
-스테이지 보상으로 조각 얻어서 괜찮긴함.(*역주 : CBT때 제일 빨리 3성 찍어줄 수 있었음)
-패시브 덕분에 보조탱 역할 가능
-프레넬(*역주 : 연산 원딜)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음.
-스토리를 스킵하지 않는다면 최고의 미소녀임.
후반 - RIP
-후반 성능이 별로임.
-보조탱 쓸바에 수위 쓰는게 더 나음
-중섭에서 버프받은 적이 없음(*역주 : 연산 근딜은 우중이가 버림)
센타우레이시 - 태생 3성
초반 - B
- 센타우레이시 고유의 CC기/넉백기는 큰 효과를 낼 수 있음.
- 태생 3성에 상당히 좋은 단일 대상 궁
- 궁이 막힐 수 있음.
후반 - B
- 다른 전사랑 알고리즘 경쟁을 하지 않아서 키우기 좋음.
6. 사수 티어 리스트
허블 - 태생 3성
초반 - S
- 메인 지역을 캐리함.
- 팔방미인 광역공격 사수
- 좋은 데미지 스케일링, 최고의 기본 스텟
- 태생 3성에 매우 좋은 CC기 궁
- 많은 덱에서 활약 가능함.
후반 - S
- 물리/연산을 둘다 쓰는 성능 때문에 1위가 아님.
전지 - 태생 3성
초반 A+
-이론적으로 가장 강한 범위 딜
-단일 대상 딜은 평균에 가까움.(보스딜 특화가 아님)
-첼시처럼 사용하기가 어렵다.
후반 S
-시모, 람과 같은 단일 대상 사수와 함께 쓰길 권장함.
람 - 태생 1성
초반 - A+
- 공격속도를 크리티컬로 변환하는 패시브
- 고정된 공속
- 스킬이 선천적으로 크리티컬임.
- 스킬이 가장 높은 적을 대상으로 함.
후반 - SS
- 범위 공격 사수와 같이 쓰고 싶을 거임.
- 패시브 스킬이 알고리즘 보너스로 극대화 할 수 있다.
- 육성이 끝나면 DPS가 타의 추종을 불허함.
- 스킬이 적 탱커를 한방컷 낼 수 있고, 궁으로 전투를 끝낼 수 있음.
시모 - 태생 1성
초반 A+
-무료로 얻는 높은 딜을 가진 사수
-궁의 은신 기능
-스킬이 선천적으로 크리티컬임.
-놀라울정도로 유용한 캐릭터 특징
-1성부터 시작하여 육성이 느림
후반 S
- 범위 공격 사수와 같이 쓰고 싶을 거임.
- 꽉찬 육각형은 아니지만, 일 잘함.
맥스 - 태생 1성
초반 A
- 빠른 공속과 트루딜
- 연산력 덕분에 성능이 높음.
- 이동속도가 느림, 스킬 시전시간이 긺.
- 1성부터 시작하여 육성이 느림
후반 S
- 적은 가장 가까운 유닛을 목표로 하고 그 다음으로 수위 > 전사 > 해결사 > 사수 > 치료사를 목표로 한다.
-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최전방에 배치해야함. 맥스를 지키기 위해 맥스를 때리는 적을 우선순위로 공격해야함.
프레넬 - 태생 2성
초반 A
- 후반에 성능이 높은 무료 캐릭터
- 공격을 받을 때 스스로 적의 어그로를 뺄 수 있다.
- 강력한 스킬과 좋은 기본공격
- 궁은 약하게 느껴짐
후반 A
- 지형이 항상 일직선 범위 공격에 적합하지 않음.
- 물리/연산을 둘다 쓰기 때문에 순위가 떨어짐.
에어하트 - 태생 2성
초반 A-
- 비행기를 타는 스킬 동안 딜이 증가함.
- 스킬이 선천적으로 크리티컬이며 슈퍼아머임.
- 스킬에 엄청 의존적이라 전투 초반에 좋지 않음.
후반 S
- 알고리즘 칸이 좁아 별을 올리는게 절실함.
- 최대 성능을 뽑아내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해야함.
옥토겐 - 태생 2성
초반 - B
-옥토겐이 폭탄을 쓴 다음에 남은 적을 쓰러뜨릴 캐릭터가 필요할 수도 있음.
-매우매우 높은 궁 데미지
-근데 궁 쓰면 자살함.
후반 - B+
없음.
7. 해결사 티어리스트
사쿠야 - 태생 2성
초반 S
- 최고의 범위딜 해결사
- 출혈을 일으키는 전사와 시너지
- 디버프를 쉽게 거는 함수 카드가 필요함(*역주 : 함수카드 신호증폭-일반공격시 일정확률로 출혈 부여 말하는 듯 혹은 디버프를 거는 다른 캐릭터를 뜻함.)
- 출혈 스택이 최대로 쌓일경우 딜이 높음.
- 딜의 대부분은 출혈로 줌.
- 스킬의 특징은 제약이 걸려 있다는 것.(*역주 : 스킬이 죄다 확률을 가지고 있다는걸 의미함)
후반 S
- 딜만 높지 유틸이 없어서 딜이 충분한 덱이 있을 경우 경쟁력이 없음.
안젤라 - 태생 2성
초반 S
- 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영구적으로 증가시킴.
- 아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늘림.
- 궁이 적 하나에게 더 많은 데미지를 주게 함.
- 재화 투자가 필요함.
후반 SSSSSSSSS
- 5성 안젤라를 써보면 이해할 수 있다.
- 모든 스킬을 정지하는 동시에 아군의 스킬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
- 강력한 액티브 스킬을 가진 인형과 가장 친한 친구임.
- 완성된 안젤라는 치트쓴거 같음.
- 스킬 레벨이 높아야 함.
리세 - 태생 2성
초반 A+
- 강력한 스텟 버프 제공
- 받는 피해량 % 증가 디버프
- 매우 쉽게 작동하는 스킬 효과
- 궁을 쓰면 모든 아군이 적 하나에게 집중 공격하며 별도의 버프를 제공함
- 리세가 주는 피해는 거의 없음.
후반 S
- 몇가지 기믹과 잘 어울림
뱅크시 - 태생 3성
초반 A+
- 뱅크시 고유의 스킬은 적의 명중과 회피를 감소시킴.
- 딜 성능이 매우 높음.
- 디버프를 줄 때 발동하는 함수와 활용 가능함(*역주 : 함수 세트 효과 축적과 악성 교란을 말하는 듯)
- 무작위 위치 선정 때문에 사용하기 어려움.
- 가끔 스킬 때문에 이동하다 죽을 때가 있음
후반 S
- 물리 피해에 기반 스킬은 다른 후반 인형들과 잘 어울림.
- 완성된 뱅크시는 적을 녹임.
- 뇌지컬이 필요함.
드셰브니 - 태생 2성
초반 A+
- 강력한 도트 효과
- 함수 카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음.
- 피해는 적지만 범위딜임
- 스킬 레벨이 높아야함.
후반 A+
- 유용하지만 매우 특수한 캐릭터라 수요가 많지 않음.
- 어려운 컨텐츠에서 적의 스텟을 낮추는 건 의미 없음.
윌로우 - 태생 3성
초반 A
- 무료 3성임
- 비상시 탱커가 될 수 있는 매우 좋은 궁
- 실명은 초반에 강력한 디버프임.
후반 B+
- 실명은 다른 인형들의 딜 포텐셜이 낮아질 수록 높은 밸류를 가짐.
안토니나 - 태생 2성
초반 A
- 모든 컨텐츠에서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CC
- 스킬 레벨이 낮아도 됨.
- 상당히 유용한 CC궁
- 해결사 전용 디버프 관련 함수만 처리할 수 있음.
- 주는 피해가 그다지 크지 않음.
후반 A+
- 챕터4의 환경이 안토니나에서 유용하며 이 환경은 종종 주간 순위에 표시됨(*역주 : 4챕 필드에 등장하는 특수한 발판이 안토니나와 어울리고, 종종 고장협약에 나온다는 거 같음)
마이 - 태생 1성
초반 B+
-광역 실명은 초반에 유용함.
-낮은 광역 데미지
-패시브 스킬이 위치에 따라 달라짐.
-태생 1성이라 육성이 느림.
후반 A+
-사실은 후반에 놀라울 정도로 성능이 높음.
-하지만, 초반에는 안젤라나 다른 해결사에게 투자하는 것이 더 좋음.(해결사 직업군이 많이 있으므로)
아비게일 - 태생 1성
초반 B+
- 강력한 버프를 주지만, 주변 1칸에만 있어야 함.
- 스킬의 범위가 1칸이라 그녀의 위치에 많이 의존함.
후반 A
- 흡혈갈증 효과를 사용하는 팀에서 잠재적으로 유용할 수 있음 *흡혈갈증 효과는 초월반응 함수 카드에 포함됨.
- 근데 덱 한도 5명을 넘을때까지 일어나지 않을거임.
- 드셰브니는 아비게일의 상위호환이라 아비게일의 존제 의의가 의심스러움.
크세니아 - 태생 1성
초반 B
- 아비게일의 방어형 버전
- 기본적으로 보호막을 제공함...
- 배치할 때 고른 아군 1명에게만 버프를 제공할 수 있음.
후반 ?
-성장 덜 시켜서 모르겠는데 솔직히 키워도 별 쓸모 없을 거 같음.
그루브 - 태생 1성
초반 B
- 에너지볼 함수 카드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음. *에너지볼은 효과축적 함수 세트의 효과임.
- 회피는 이론적으로 가치가 있음.
- 일관성 없는 랜덤 효과
- 딜 이점이 없음.
후반 B
- 성능이 의미있지 않음. 항상 사용할 수 없고, 매우 구체적인 함수 세트 효과만 조합할 수 있음.(*역주 : 함수세트 전광석화를 말함.)
8. 치료사 티어 리스트
나나카 - 태생 3성
초반 S
- 오직 진만 능가할 수 있는 광역 힐
- 나나카 고유의 강력한 아군 스텟 버프
- 함수 카드 효과를 자주 사용함.
- 태생 3성에 강력한 궁극기
- 아이돌임
후반 S+
- 궁은 아군이 죽는걸 방지함.
- 모든 이벤트 컨텐츠에서 고루고루 쓸 수 있음.
- 2명의 치료사를 사용하면 나나카의 dps가 덜 빠짐.
플로렌스 - 태생 3성
초반 SP
- 대상에게 엄청 큰 피해감소를 제공함.
- 사용하기 위해 별을 올릴 필요가 없음.
- 매혹은 엉터리지만 그다지 아프지 않음.
- 점잖음.
- 태생 3성에, 딜을 끌어올리는 궁.
후반 SP
- 어려운 컨텐츠에 매우 유용한 피해감소
- 버프 스택을 쌓을때 매우 좋은 궁극기
페르시카 - 태생 2성
초반 S
- 5성까지의 재화가 무료로 제공됨.
- 매우 간단하지만 독특하고 강력한 알고리즘 세트
- 일부 컨텐츠에서 스킬과 궁이 대체불가능함.
후반 S
-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는 꽃 타일에 대한 우수한 후보(*역주 : 전투 필드 내에서 일정시간마다 쿨타임 25%를 회복시켜주는 타일을 말하는듯)
- 게임 내내 사용가능함.
- 스톨링을 할 때 좋은 배터리가 됨.
- 체력을 100%까지 올릴 수 있을 정도로 키울 수 있음.
진 - 태생 3성
초반 B+
- 게임 내에서 가장 높은 초당 hp회복률
- 함수 카드 효과를 자주 사용함.
- 태생 3성에 상당한 치유효과를 주는 궁
- 혼자서 사용하기엔 끔찍한 수준.
- 초반에 쓰기엔 좋지 않음.
후반 A
- 도트딜을 대처하는데 적합함.
- 진의 치유는 치명적일 수 있음 ㅋㅋ
- 알고리즘 및 함수를 통해 극단적으로 성장 가능함.
- 한방 딜 완화하는데 별로임.
- 나나카 있는데 왜 씀?
제시 - 태생 1성
초반 B
- 제시 고유의 디버프 방지 및 제거 기능
- 어려운 컨텐츠에서는 혼자서 치료할 수 없음.
- 태생 1성이라 육성이 느림
후반 SP
- 특정 컨텐츠에서 하드 캐리함.
- 주요 단점이 스스로 기절과 디버프를 거는 캐릭터 노라 잘 어울림.
임호텝 - 태생 2성
초반 B
- 놀랍게도 딜 치료사와 놀라운 시너지를 보임(*역주 : 함수 세트 중 물질역류를 말하는 듯)
- 2 치료사 덱에서 일 잘하는 광역 힐러
- 체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재밌어할 궁극기
-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가장 어려움.
후반 B+
- 상위 티어 치료사처럼 성능이 좋지 않음.
- 나나카 있는데 왜 씀?
초코 - 태생 1성
초반 C
- 작은 육각형이지만 신뢰할 수 없음.
- 단일 치료사로써 제대로 일하지 않으며, 다른 치료사가 더 강함.
- 패시브가 주변 1칸 유닛만 치료하기 때문에 덱 구성이 제한됨.
- 패시브 효과에 타이머마 걸려있으며, 애니메이션이 느림.
후반 C
- 초콜릿을 만든다.
- 매우 귀엽다.
- 3장에서 활약한다.
- 이게 내가 초코에 대해 해줄 수 있는 가장 긍정적인 말이다...
파나케이아 - 태생 2성
초반 C
- 곧 있을 이벤트에서 4성까지 올릴 수 있는 재화를 줌.
- 사실 소녀전선 캐릭터임.
- 왜 많은 캐릭터들이 소전 기반이 아님???
- 랜덤 힐
- 낮은 치료량
후반 C
- 치료가 일관되지 않음.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의 성능이 별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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