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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정보] 2022 본격미스터리 내맘대로 시상식

ㅇㅇ(60.105) 2022.12.01 17:03:41
조회 1373 추천 20 댓글 9
														

2022년도 앞으로 한달이 채 남지 않았고, 각종 미스터리 랭킹들도 발표되기 시작했다.

그런 김에 나도 올해 읽은 본격 미스터리를 결산해볼까 한다.


대상: 2022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발간된 본격 미스터리

본격에 관한 정의 및 심사 기준: 내 맘


* 작품에 대한 일부 스포일러가 포함될 수 있음 *


<신인상>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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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올해는 유감스럽게도 본격 미스터리 신인상의 종가인 <아유카와 데쓰야상>에서 신인이 나오지 못했다.

그 대신 본래 본격 미스터리적인 요소를 중시하지 않던 <에도가와 란포상>과 <일본 미스터리 대상>에서 본격 미스터리적인 작품들이 발표되었다.

먼저 25회 일본 미스터리 대상을 수상한 오타니 무츠미의 <클라우드의 성>(좌측 상단)은 미국의 최첨단 IT산업회사의 데이터 센터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일종의 클로즈드 서클이다.

마찬가지로 25회 일본 미스터리 대상을 수상한 아사카 토모의 <푸른 눈>(우측 상단)은 피서를 즐기던 세그룹의 가족에게 닥친 비극에 관한 진실을 긴 시간에 걸쳐 풀어내고 있다.

14회 장미의 마을 후쿠야마 미스터리 문학 신인상을 수상한 시라키 켄지의 <헤파이스토스의 시녀>(좌측 하단)는 자동차의 자동운전을 이용한 살인사건을 인공지능의 힘을 빌려 추적하는 경찰 미스터리다.

역대 최연소 수상으로도 주목받은 68회 에도가와 란포상을 수상한 아라키 아카네의 <이 세상 끝의 살인>은 운석 충돌로 인해 지구 멸망을 앞둔 시기에 벌어진 살인사건을 추적하는 특수설정 미스터리다.


수상: 시라키 켄지 <헤파이스토스의 시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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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평:

고민이 많았지만 신인상은 <헤파이스토스의 시녀>의 시라키 켄지로 택했다.

<클라우드의 성>은 문체가 유려하지 못 해 소설로서 아쉬운 점이 많았다. <푸른 눈><이 세상 끝의 살인>은 모두 장르소설로서 매력적인 스토리를 보여주지만 본격 미스터로서의 트릭은 다소 규모가 작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헤파이스토스의 시녀>는 자동운전과 인공지능에 얽힌 살인이라는 흥미로운 소재를 매우 풍부한 전문지식을 통해 풀어나간다. 다소 설명이 장황하고 복잡한 점은 아쉽지만 본격으로서 평가하자면 가장 빼어난 작품이라고 판단했다.


<본격 미스터리 베스트 5>

(겸 작가상, 최우수상, 대상 후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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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유우키 하루오의 <방주>(좌측 상단), 시라이 도모유키의 <명탐정의 제물>(중앙 상단)

키타야마 다케쿠니의 <월동관 살인사건>(좌측 하단), 아츠가와 다츠미의 <녹음된 유괴>(중앙 하단)

아리스가와 아리스의 <수사선상의 노을빛>(우측)

다섯작품이 올해 베스트 5로 선정되었다.

아리스가와를 제외하면 모두 현대 본격 미스터리가 오늘날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하는가에 대한 제각기 나름의 정답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리스가와는 여전히 담담하고 성실하게 진행되는 고전적 본격 미스터리 계보의 품격을 보여주고 있다.


<심사위원 특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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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평:

본격 미스터리를 제외하고 올해 읽은 미스터리 중 최고는 사토 키와무의 단편집 <폭발물 처리반이 조우한 스핀>을 꼽았다. 오승호의 <폭탄>, 요네자와 호노부의 <책갈피와 거짓말의 계절> 등 고민되는 작품이 많았지만 가장 취향에 맞는 건 <스핀>이었다. 72회 일본 추리작가 협회상 단편상 후보에 올랐던 <못>도 좋았지만, 표제작이 가장 뛰어났다고 생각한다.


<최우수 단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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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평:

본격 미스터리 단편집 중 최우수 작품은 오야마 세이치로의 <알리바이를 깨드립니다>의 후속작 <시계가게 탐정의 모험>이 선정되었다.

어느 하나 빠질 것 없이 매우 꼼꼼하게 짜여진 트릭을 맛볼 수 있는 우수한 작품집이다.

추천작은 75회 일본 추리작가 협회상 단편상 수상작인 <이율배반의 알리바이>...

가 아니라 고등학생 시절의 토키노를 만날 수 있는 <여름방학의 알리바이>


<작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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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평:

작가상은 올해 단편집 <이레코 세공의 밤>과, <탐정은 밀실에 숨는다> 속 <도청된 살인>의 후속작인 <녹음된 유괴> 두 작품을 발표한 아츠가와 다츠미를 뽑았다.

두 작품 모두 올해 베스트 10을 뽑는다면 둘 다 들어가도 좋을 정도로 빼어난 본격 미스터리다.

늘 생각하지만 마야 유타카의 뒤를 이어 현대 본격 미스터리를 기법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차세대 기수가 누구냐 하면 역시 아츠가와 다츠미인 것 같다.


<최우수 작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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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평:

최우수 작품상은 시라이 도모유키의 <명탐정의 제물>을 꼽았다. <명탐정의 내장>의 속편인가 싶어서 무심코 샀던게 엄청난 괴물을 만나버렸다.

도입부부터 충격적인 전개가 이어지며, 컬트 종교 집단이 사는 마을이라는 특수한 배경 속에서 초자연적인 기적과 현실을 모두 쓸어담는 수많은 추리의 온퍼레이드가 읽는 사람을 즐겁게 해준다. 특수설정 미스터리 어떤 정점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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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평:

오랜 고심끝에 대상은 유우키 하루오의 <방주>를 꼽았다. 데뷔작인 <교수상회>를 읽었을 때만 해도 역시 메피스토 작가는 나하곤 안맞는다고 생각하고 버려둔 작가였는데 설마 이런 감몀을 받는 날이 올 줄은 꿈에도 몰랐다.

후기 퀸적인 문제 이래로 제시되어 온 신본격 미스터리에 대한 현대 본격 미스터리의 대답들 중, 가장 모범적인 해답이던 아츠가와 다츠미의 <홍련관의 살인>을 더욱 날카롭고 세련되고 충격적이게 다듬은 것이 바로 이 <방주>라는 작품이다.(아츠가와 다츠미 역시 다뤄지는 소재에서 공감을 느낀다는 서평을 남겼다)


총평


올해는 작년에 비해 본격 미스터리 방면에서 풍족한 한해였다. 특히 <방주> <명탐정의 제물>, 그리고 자체 수상은 못했지만 <월동관 살인사건>은 역대 다른 어느해에 가져다 놓아도 베스트5 안에 드는 게 틀림없는 수작이라고 할 수 있다. 감히 예상하자면 발표를 며칠 앞둔 본격 미스터리 베스트 10과 내년 본격 미스터리 대상에서도 이 세작품이 치열한 각축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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