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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를 道라고 말하는 순간 이미 道가 아니다!모바일에서 작성

TA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4.02.06 01:22:44
조회 238 추천 0 댓글 0

老子 제1장 - 도라 말할 수 있는 늘 그러한 도가 아니다
 
道可道, 非常道. 名可名, 非常名.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無名, 天地之始. 有名, 萬物之母.
무명, 천지지시. 유명, 만물지모.
故常無欲以觀其妙. 常有欲以觀其.
고상무욕이관기묘. 상유욕이관기.
此兩者, 同出而異名, 同謂之玄, 玄之又玄, 衆妙之門.
차량자, 동출이이명, 동위지현, 현지우현, 중묘지문.
 
도라 말할 수 있는 도는 늘 그러한 도가 아니고 부를 수 있는 이름은 언제나 늘 그러한 이름이 아니다. 이름 없는 것은 천지의 처음이고 이름 있는 것은 만물의 어머니다. 그러므로 항상 욕심이 없는 것으로 미묘한 본체를 살피고 항상 욕심이 있는 것으로 그 순환하는 현상을 살핀다. 이 둘은 같이 나와 이름을 달리하며 둘다 현묘한 것이라고 한다. 현묘하고 또 현묘하여 모든 미묘한 것이 나오는 문이다. 도라 말할 수 있는 도는 늘 그러한 도가 아니다. 즉 말로 표현할 수 있는 도는 진정한 도가 아닌 것이다. 여기서의 常은 영원불변이 아닌 변화의 지속인 영원일 뿐, 영원불변은 인간의 욕심에 지나지 않는다. 노자의 도는 천도의 근원으로서 천지의 운행을 있게 하는 본질을 가리킨다. 그래서 도는 천지보다도 먼저 있는 것이다.




위의 해석은 원문에 충실한게 해석했지만 언어가 다르고 시대적인 배경이 다른 이 시점에서 이해하기란 결코 쉬운건 아니다.




먼저 이 글은 잘난척하기 위함이 아니고 당시의 지역이나 시대적인 배경을 볼때 아마도 자세한 설명이나 세세한 논리체계가 없었을것으로 추정된다. 그래서 언어로서 할수있는 최선은 내가 볼때 비유법인거같다. 동양철학은 논리체계가 거의 전무하다시피 하고 비유법으로 가르침이 전해지는 경우가 상당히 많지만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본다. 즉, 각자의 충분한 사고를 통해서 나름대로 이해하는게 좋다고 본다.





道를 道라고 말하는 순간 이미 道가 아니다!

여기서 노자가 말하는 道는 모든것의 근원을 가리키는 말로서 완벽한 본질을 말하고자 한다.

나무라는 형체를 떠올려보자!

1. 옛날로 거슬러올라가 보면 여름에 벌목해서 겨울에 난로의 장작으로 쓰이던 시절도 있었다. 그 당시의 겨울에 나무를 떠올린다면 대부분 장작용을 생각할것이다.

2. 종이를 만드는 가공업자들에게 나무는 생계를 책임지는 절대적인 물건으로서 값싸고 질좋은 나무를 찾거나 종이가공하는 새로운계량방법을 떠올리거나 할수도 있다.

3.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나무가 우리에게 이로운 산소를 만들어내니 나무는 꼭 필요하며 나무를 심는데에 적극동참하는 모습을 떠올리수도 있다.

그밖의 나무를 가공하는 목공소에서, 건설현장에서 나무를 사용하는 사람들, 가구점 등등


하나의 나무라는 물체는 셀수없이 무수히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으며 수 많은 갈래의 쓰임새와 사용도를 해석할때는 자신의 욕망이 담긴쪽으로 생각할수밖에 없다. 노자의 가르침을 온전히 이해하고자 한다면 언어라는 수단은 자기의 욕망이 담긴것으로 판단하고자하고 욕망에 휘둘리기에 본질을 바로 볼수 없다는 가르침이다.


그렇다면 본질만을 보면 어떻게 살아간다는 말인가?

노자는 이미 살아생전에 육신의 차원에서 죽음을 맞이 했으며 이것이 해탈이고 우리는 육체를 통해서 삶을 해석하지만 노자는 영혼의 차원에서 삶을 해석했다고 본다.




이렇게 나만의 해석으로 원문을 대부분 무시해버리고 지금에 충실해버리면 이해는 좀더 빠르지만 흔히쓰는말로 \'뽀대\'는 없다.


동양철학을 초심자가 접근하는게 까다로운 이유는 도대체가 무슨말인지 뜬구름잡는 소리로만 들리기 때문이며 한문을 오래써온 국가에서는 쉽게 이해될지 모르지만 지금 우리 시대와는 너무나도 다른 스타일의 문장을 구사하기에 반드시 현재에 맞게 각색해서 이해하는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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