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마이너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자유] 과거 골때렸던 중앙선 시간표 이야기

갈갈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0.04.18 18:00:30
조회 2486 추천 31 댓글 28
														

우선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7100~7400호대 디젤특대기관차, 7500호대 디젤특대기관차, 8000호대 전기기관차, 8100~8200호대 전기기관차의 스펙을 짚고 넘어가자.


최고속도

7100~7400호대: 150km/h

7500호대: 105km/h

8000호대: 85km/h

8100~8200호대: 150km/h


견인력

대충 7100~7400호대<7500호대<<8000호대<8100~8200호대


이런 상황에서...

8100~8200호대가 없던 시절에는...

청량리~강릉 새마을과 무궁화는 거의 무조건 청량리~동해 구간에서 8000호대가 끌고, 당시 동해~강릉 구간은 전철화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디젤기관차가 끌어야 해서 동해역에서 기관차를 바꿨으며...

청량리~안동 무궁화는 청량리~영주 구간에서 8000호대가 끌고 영주역에서 기관차 바꿔서 영주~안동 구간은 디젤기관차가 끌라고 영주역 정차시간을 길게 배정해놨지만 실제로는 그냥 전 구간을 디젤기관차가 끄는 경우도 꽤 있었으며...

청량리~안동 새마을은 그냥 전 구간을 디젤기관차가 끌도록 영주역 정차시간을 2분만 배정하여 소요시간을 몇분이나마 줄였지.

한편 동대구/부산/부전~강릉 같은 무궁화도 그냥 전 구간 디젤기관차가 끌었으며...

대전~강릉, 광주~강릉 무궁화도 당시 경부, 호남, 충북선이 전철화되어 있지 않고 해서 그냥 전 구간 디젤기관차가 끌었는데 나름 고속 주행 노선인 경부, 호남, 충북선 시간표에 맞추기 위해 무조건 7100~7400호대가 끌었지.


여기서 문제는 8000호대의 최고속도가 85km/h에 불과하다는거야.

그래서 8000호대가 운행되는 구간의 여객열차 시간표는 무조건 최고속도 85km/h에 맞춰서 짜놨음.

디젤기관차가 투입되어서 8000호대보다 빨리 달릴 수 있는 청량리~안동 새마을 같은 것들도 얄짤 없었음.

아무래도 형평성 문제도 있고 시간표가 지나치게 복잡해지면 골치아프기도 하고 비상시도 대비해야 했고 그래서 그랬던듯.

그래서 당시 청량리~안동 새마을 표정속도가 60km/h대 중반, 무궁화 표정속도는 50km/h대 중반에 그쳤음. 그러다보니 2000년대 초반 중앙고속도로가 생기자 수요가 탈탈 털려나갔던거고...


8100~8200호대가 투입되기 시작했을때도 여전히 8000호대가 끄는 여객열차가 존재했으므로 8100~8200호대가 끄는 여객열차들도 기존 시간표를 따랐고....

그러다보니 8100~8200호대가 끄는 여객열차들은 지연먹으면 곧장 85km/h 이상으로 밟고 뛰어난 견인력을 발휘하여 아주 쉽게 지연을 회복해버렸지. ㅋㅋㅋㅋㅋ

그도 그럴게 중앙선은 400R 미만의 곡선주로가 거의 없는데 그 400R도 개태사드리프트와 같은 수준으로 일반열차는 85km/h 제한이 붙으니까... 그런 급곡선만 아니면 85km/h 넘게 달려도 제한이 안 걸림.

그러나 지연을 안 먹으면 8100~8200호대 견인 여객열차들은 청량리~안동 새마을과 마찬가지로 꼼짝없이 8000호대 속도에 맞춰 빌빌대며 가야 했고...


그리고 2005년 드디어 청량리~덕소 구간이 복선전철화되었는데...

문제는 이때까지도 8000호대가 끄는 여객열차가 남아있었다는거야. 때마침 이때쯤 경부선 전철화가 완료되어 경부, 호남선 무궁화에도 8200호대가 투입되기 시작했으니까...

그래서 시간표 상 소요시간을 줄이지 못하고 광역전철 추월 시간표 없이 청량리~덕소 구간에서도 다들 빌빌대면서 다녔음.

심지어 중랑, 구리, 양정역은 본선이 승강장에 접해있지 않은 구조인데, 그 셋 중 어느 역에서는 어차피 추월 시간표도 없겠다 그냥 분기기를 부본선에 고정시켜 놓기도 했던걸로 기억함. ㅋㅋㅋㅋㅋ


그러다 또 시간이 흘러 드디어 8000호대가 여객열차에서 퇴출되고 복선전철 구간도 단계적으로 팔당, 국수, 용문으로 연장되고 있었는데...

그러고도 코레일은 귀찮았는지(...) 광역전철 추월 시간표를 안 만들었고... 그러다가 어느 철덕(누군지 알지만 거론하진 않겠음)의 건의를 받아들여 드디어 여객열차들 소요시간을 화끈하게 줄이면서 추월 시간표를 시행했는데...

그 동안 대피라는걸 경험해보지 못한 중앙선 광역전철 이용객들은 생각지도 못한 사태에 민원을 날려댔고.....

결국 용문까지 복선전철화가 완료될때까지 추월 시간표 시행은 보류하기로 하면서 시간표를 원상복귀 시킴 -_-;;;;

그리고 나중에 슬그머니 여객열차 소요시간을 줄이고 추월 시간표를 재시행하면서 드디어 중앙선 여객열차 소요시간이 정말로 줄기 시작했지.


그 후 유가가 오르고 코레일이 철도청 시절보다 긴축 경영을 하면서 연료비를 아껴야 한다고 생각을 했는지...

청량리~안동 새마을도 영주역 정차 시간을 길게 배정하여 청량리~영주 구간에서는 8200호대가 끌도록 했고, 무궁화도 이젠 정말로 청량리~영주 구간에서는 8200호대가 끌기 시작했어.

물론 뭔가 사정이 있거나 하면 그냥 청량리~안동 전 구간에서 디젤기관차가 끄는 경우가 아주 가끔씩 발생하는데...

이제는 150km/h 가까이 달리지 않으면 안 되는 복선 구간이 길어지다보니 디젤기관차가 끌어도 무조건 7500호대 말고 7400호대가 끌고 있어. 7400호대가 끌게 되면 아무래도 8200호대가 끌때보다 견인력이 떨어져서 지연 회복이 어렵긴 하지만...


p.s 아직 개량되지 않은 만종~봉양, 입석리~동백산, 도계~제천, 영주~동백산 같은 구간도 옛날에 비해 소요시간이 구간별로 몇분씩 빨라진 부분이 있는데 그것도 8000호대가 퇴출된 후 8200호대에 맞춰 시간표를 바꾼 영향인듯

추천 비추천

31

고정닉 18

43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자동등록방지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말머리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2860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445904 공지 호출기 1호 [1] ㅇㅇ(223.62) 23.12.25 14237 10
410006 공지 모노레일 갤러리 활동 규정 (1차 개정, 8/29 시행) 영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08.09 4621 21
318909 공지 "자료 퍼오기" 관련 '이것만은 지킵시다!' 전상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2.09.05 10779 461
483962 자유 편성정보사이트에서 객차형 열차 조성정보 수정이 가능해졌습니다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4 32 3
483961 자유 난 갠적으로 수원경유 ktx 좋은데 [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4 35 2
483960 자유 63빌딩에서 내려다본 노량진역을 지나는 열차들 즐갤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1 25 0
483959 자유 광주1호선 요새 꽤 타는듯 ㅇㅇ(211.205) 04:10 15 0
483958 자유 광주2호선 3단계 취소수순인가? [1] ㅇㅇ(43.227) 03:12 57 0
483957 자유 이런 비슷한 노선은 안 만들어지나? [1] KTX청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12 80 1
483955 자유 서울 3,4호선 미국화 됐다면? KTX청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3:02 73 1
483954 창작· 2호선을 이렇게 건설했으면 어땠을 거 같음? [2] LimitedEditio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9 115 0
483953 자유 4월 수원시 지하철 일평균 승하차량 ㅇㅇ(121.165) 02:24 50 2
483951 자유 수인분당선은 왜이리 도시철도같냐 Skimp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4 49 0
483950 자유 영등포가 강남이랑 비빌려면 ㅇㅇ(211.173) 02:13 35 0
483949 자유 교외선 개통 기원 104일차 꼬마분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2 18 0
483948 자유 위례선 운영사 예상해보면 어디일거같음? ㅇㅇ(119.192) 01:26 61 5
483947 자유 서울 2호선이 시장이 지도에 빨간펜으로 노선 그려서 만든게 진짜구나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0 278 7
483945 자유 개봉역 vs 월곡역 [3] ㅁㅁ(118.36) 01:05 70 0
483944 자유 종로선은 드리프트랑 서울역 근처에서 속도를 못내서 싫음 [2] ㅇㅇ(211.57) 01:04 135 4
483943 자유 모서운이야기) 에리카에서 신안산선 타고 구디환승 도심가면 [4] 서해선일산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28 150 1
483942 자유 2호선이 고속철도역이랑 연계 안되는건 진짜 특이한듯 [1] 0101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26 131 3
483941 자유 예나 지금이나 1,4호선은 없으면 안돼는 노선이라고 생각함 0123578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5 103 4
483940 자유 솔직히 7호선이 제일 별로인 노선같음 [14] ㅇㅇ(210.113) 00:15 527 9
483939 자유 전동차 창문 상부 파란 그라데이션 썬팅 없애면 안됨?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8 259 0
483938 자유 난 종로선은 진짜 일부러 거르는 편임 [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3 339 3
483937 자유 코레일 다시 !합+체! 할 가능성 전혀없냐? [1] 질문있다(119.69) 00:03 171 5
483936 자유 무궁화호의 체감속도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0 104 3
483935 창작· 청량리 부전 동해선경유? 생길지도 (예상외 주의) [2] 서해선일산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149 4
483934 자유 다원시스 3, 4호선 손잡이 왜 이렇게 생김? ㅇㅇ(180.67) 05.12 195 1
483933 자유 출퇴근 기준 9호선 보다 2호선이 더 빡쌘거 같음 [1] ㅇㅇ(118.41) 05.12 126 0
483932 자유 한국식 급행 특) [10] ㅇㅇ(175.197) 05.12 902 36
483931 자유 무궁ㅎ하호 ㅈㄴ 빠르네 비둘기야먹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241 3
483930 자유 오늘 강남에서 안암 오거리 가는거 [4] 피아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175 0
483929 자유 중앙선 의성역 근황.jpg [16] KTX청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943 18
483928 자유 철덕은 아닌데 궁금한거 [1] ㅇㅇ(1.250) 05.12 152 1
483927 자유 2호선은 거대한 환승노선 [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407 6
483924 Q&A 질문)고속연결선은 고속선임? [4] ㅇㅇ(43.227) 05.12 258 0
483923 자유 x천역 [19] ...(211.202) 05.12 253 0
483922 자유 이 시간에 170으로 달리는거 뭐노? 066열차인데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186 0
483921 자유 수인분당선 태평역 역명판 [2] 「목동」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295 5
483920 자유 중앙선 의성역~안동역 복선화된 주행 영상 킨토(180.211) 05.12 130 1
483919 자유 어제 비오는날 종로선에서 납작이 타니까 ㅈㄴ 불쾌하더라 [3] ㅇㅇ(121.135) 05.12 214 4
483918 자유 중앙선 이음 기장 정차 시키면 2번 출구 정비도 해야함 ㅇㅇ(121.143) 05.12 76 1
483917 자유 ktx 호남 영남가는 열차들은 다 광명역 시종착하면 안되냐 [3] ㅇㅇ(124.60) 05.12 179 1
483916 자유 광주에서 기차타고 여행갈곳 뭐있지 [9] ㅇㅇ(1.224) 05.12 245 0
483915 자유 ktx는 점점 항공화 되어감 [3] 무인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417 9
483914 자유 지하철 차량기지 주박할때 환기하나? [3] 기아10번타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2 391 2
483913 자유 동해선 타고 내리는거 봤는데 개찰구 오류 소리 왜 그렇게 많이 남? ㅇㅇ(61.38) 05.12 77 0
483912 자유 3호선 신형차량 운전실 개선 의견조회.jpg [4] ㅇㅇ(58.29) 05.12 503 2
483911 자유 코레일에 재직하는 여성과 사귀려면 스펙 좋아야 됨? [3] ㅇㅇ(211.172) 05.12 239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