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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엑스윙 2.5 룰 변경점

오거아저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4.19 18:13:03
조회 235 추천 4 댓글 0
														

플레이어 오더 (선제권)

게임이 시작하고 1턴에는 오브젝트를 배치하기 전 다이스 메소드를 통해 선제권이 결정된다.


이후 후속 턴 부터는 플레이어들은 먼저 다이얼을 설정한 후 다이스 메소드를 통해 해당 라운드의 선제권을 결정한다.

시스템 페이즈는 선제권이 결정된 후에 진행한다.


* 다이스 메소드

각 플레이어는 주사위를 3개 굴려 승자가 해당 라운드의 첫 플레이어를 결정한다.


1. 가장 크리티컬 결과값이 많은 사람이 승자가 된다.

2. 크리티컬 결과값이 같다면, 포커스 결과값이 많은 사람이 승자가 된다.

3. 포커스 결과값이 같다면, 힛 결과값이 많은 사람이 승자가 된다.

4. 힛 결과값이 같다면, 양 플레이어는 반드시 주사위를 리롤한다.


주사위를 보정할 수는 없다.


적 선체와 겹침 (bumping)

1. 액션 스텝을 스킵한다.

2. 레드 포커스/칼큘레이션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3. 이번 액티베이션 동안 추가 행동을 수행할 수 없다.


아군 선체와 겹침 (bumping)

1. 액션 스텝을 스킵한다.

2. 공격 주사위를 하나 굴려, 힛/크리가 나오면 1 힛


적이나 아군 선체와 겹침 (base contact)

1. 액션 스텝을 스킵한다.

2. 공격 주사위를 하나 굴려, 힛/크리가 나오면 1 힛


0 거리 공격

0 거리에서도 프라이머리 웨폰으로 공격할 수 있다.

주사위가 추가될 수 없다.

오직 포스 토큰의 효과로만 주사위를 수정할 수 있다.


0 거리 방어

0 거리에서 방어하는 상대방의 기체는 주사위 굴림값을 수정하거나 취소하거나 제거할 수 없다.


트랙터 토큰

트랙터 토큰으로 인한 기동으로는 이제 옵스타클을 통과하거나 오버랩 할 수 없다.


지형 효과

* 운석

통과: 1 데미지를 입고, 공격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힛/크리가 나오면 1 힛

오버랩: 통과와 같은 효과 적용, 공격 불가, 액션 스텝 스킵


* 데브리스 클라우드

통과: 스트레스 토큰을 하나 받고, 공격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힛이 나오면 1 힛, 크리가 나오면 1 크리

오버랩: 통과와 같은 효과 적용, 공격 불가, 액션 스텝 스킵


* 가스 클라우드

통과: 모든 락 제거하고, 잼 토큰을 하나 받은 다음, 공격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힛이 나오면 1 이온, 크리가 나오면 3 이온


미션

1. Assault at the satellite Array

오브젝트: 위성 5개


시나리오 배치

플레이 공간: 3'*3' 옵스타클: 6 (운석, 데브리 클라우드, 가스 클라우드)

아래의 예외를 제외하면 룰 레퍼런스의 규칙에 따라 배치한다.


옵스타클 배치

: 옵스타클 배치 스텝이 시작할 때, 플레이 공간 중앙에 위성을 하나 배치한다.

이후, 선제권을 가진 플레이어부터 각 플레이어는 돌아가며 위성을 중앙 위성으로부터 3 거리 이내에 들어가며, 다른 위성 2 거리 바깥에 위치하게끔 배치한다.

첫 위성은 반드시 한 플레이어의 보드 가장자리 2-4 거리 이내에 들어가야만 하고, 두번째 위성은 반드시 다른 플레이어의 보드 가장자리 2-4 거리 이내에 들어가야만 한다.

5개의 위성을 모두 배치한 후, 룰 레퍼런스의 규칙에 따라 옵스타클을 배치한다.

옵스타클은 위성을 오버랩할 수 없다.


득점

엔드 페이즈가 시작할 때, 각 플레이어는 점령중인 위성 하나 당 1점의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위성은 0-1 거리 이내에 더 많은 기체가 있는 플레이어가 점령한다. (중형/대형 기체는 2개 취급)

게임 도중 기체가 파괴되거나 제거되면, 상대방 플레이어는 해당 기체의 스쿼드 포인트 만큼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승리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플레이 공간에 오직 한 플레이어의 기체만 남아있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즉시 승리한다.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한 플레이어가 20점 이상의 미션 포인트를 획득하고 있고, 상대방 플레이어보다 미션 포인트가 많으면, 게임이 종료된다.

* 12번째 라운드가 종료할 때,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이 종료될 때, 양 플레이어 모두 플레이 공간에 하나 이상의 기체가 남아있다면, 미션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2. Chance Engagement

오브젝트: 위성 1개


시나리오 배치

플레이 공간: 3'*3' 옵스타클: 6 (운석, 데브리 클라우드, 가스 클라우드)

아래의 예외를 제외하면 룰 레퍼런스의 규칙에 따라 배치한다.


옵스타클 배치

: 옵스타클 배치 스텝이 시작할 때, 플레이 공간 중앙에 위성을 하나 배치한다.

옵스타클은 위성을 오버랩할 수 없다.


득점

엔드 페이즈가 시작할 때, 위성을 점령하고 있는 플레이어는 미션 포인트 1점을 획득한다.

위성은 0-2 거리 이내에 자신의 기체만 있는 플레이어가 점령한다.

게임 도중 기체의 체력(헐+실드)이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경우, 상대방 플레이어는 손상된 기체의 스쿼드 포인트의 절반 만큼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소수점 버림)

게임 도중 적의 기체가 게임에서 제거되거나 파괴되면, 상대방 플레이어는 해당 기체의 스쿼드 포인트의 절반 만큼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소수점 버림)

-> 만약, 이번 게임 도중 해당 기체가 체력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지 않아 미션 포인트를 제공하지 않았었다면, 상대방 플레이어는 절반 대신 해당 기체의 스쿼드 포인트만큼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승리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플레이 공간에 오직 한 플레이어의 기체만 남아있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즉시 승리한다.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한 플레이어가 20점 이상의 미션 포인트를 획득하고 있고, 상대방 플레이어보다 미션 포인트가 많으면, 게임이 종료된다.

* 12번째 라운드가 종료할 때,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이 종료될 때, 양 플레이어 모두 플레이 공간에 하나 이상의 기체가 남아있다면, 미션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3. Salvage Mission

오브젝트: 보급품 5개


시나리오 배치

플레이 공간: 3'*3' 옵스타클: 6 (운석, 데브리 클라우드, 가스 클라우드)

아래의 예외를 제외하면 룰 레퍼런스의 규칙에 따라 배치한다.


플레이어 오더 결정

플레이어 오더 결정 스텝이 종료할 때, 첫 플레이어는 레드 플레이어가 되고, 두번째 플레이어는 블루 플레이어가 된다.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마커를 색상에 맞춰 뒤집는다.


옵스타클 배치

: 옵스타클 배치 스텝이 시작할 때, 플레이 공간 중앙에 보급품을 하나 배치한다.

이후, 선제권을 가진 플레이어부터 각 플레이어는 돌아가며 위성을 중앙 보급품으로부터 3 거리 이내에 들어가며, 다른 보급품 2 거리 바깥에 위치하게끔 배치한다.

첫 보급품은 반드시 한 플레이어의 보드 가장자리 2-4 거리 이내에 들어가야만 하고, 두번째 보급품은 반드시 다른 플레이어의 보드 가장자리 2-4 거리 이내에 들어가야만 한다.

5개의 보급품을 모두 배치한 후, 룰 레퍼런스의 규칙에 따라 옵스타클을 배치한다.

옵스타클은 보급품을 오버랩할 수 없다.


득점

엔드 페이즈가 시작할 때, 아군 기체의 카드에 있는 보급품 하나당 미션 포인트 1점을 획득한다.

게임 도중 기체가 파괴되거나 제거되면, 상대방 플레이어는 해당 기체의 스쿼드 포인트 만큼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승리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플레이 공간에 오직 한 플레이어의 기체만 남아있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즉시 승리한다.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한 플레이어가 20점 이상의 미션 포인트를 획득하고 있고, 상대방 플레이어보다 미션 포인트가 많으면, 게임이 종료된다.

* 12번째 라운드가 종료할 때,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이 종료될 때, 양 플레이어 모두 플레이 공간에 하나 이상의 기체가 남아있다면, 미션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시나리오 액션 (TOW)

이 시나리오를 플레이하는 동안 모든 기체가 시나리오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기체는 오직 액티베이션 페이즈의 활성화 도중에만 시나리오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견인

: 기체가 견인 액션을 수행 할 때는 0-1 거리 이내의 보급품을 하나 선택한다. 

선택한 보급품을 플레이 공간에서 제거한 뒤, 기체의 카드로 옮긴다.

각 기체는 하나의 보급품만 카드에 둘 수 있다.

이후, 플레이어 마커를 기체의 미니어처 옆에 올려 보급품 견인 여부를 표시한다.


기체의 활성화가 종료될 때, 기체는 보급품을 사출 할 수 있다.

사출 시, 보급품을 기체의 카드에서 제거한 뒤 상대방 플레이어가 해당 기체 1 거리 안에 위치하게끔 플레이 공간에 배치한다.


보급품을 견인 중인 기체는 SLAM 액션이나 어드밴스드 매뉴버를 할 수 없고, Coordinate 될 수 없다.

만약 기체가 반드시 어드밴스드 매뉴버를 수행해야만 한다면,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즉시 보급품을 사출한다.


보급품을 견인 중인 기체가 크리 데미지를 받거나, 파괴된다면, 즉시 보급품을 사출한다.

보급품을 해당 기체의 카드에서 제거하고, 상대방 플레이어가 해당 기체 1 거리 안에 위치하게끔 플레이 공간에 배치한다.


4. Scramble the Transmissions

오브젝트: 위성 5개


시나리오 배치

플레이 공간: 3'*3' 옵스타클: 6 (운석, 데브리 클라우드, 가스 클라우드)

아래의 예외를 제외하면 룰 레퍼런스의 규칙에 따라 배치한다.


플레이어 오더 결정

플레이어 오더 결정 스텝이 종료할 때, 첫 플레이어는 레드 플레이어가 되고, 두번째 플레이어는 블루 플레이어가 된다.

각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마커를 색상에 맞춰 뒤집는다.


옵스타클 배치

: 옵스타클 배치 스텝이 시작할 때, 플레이 공간 중앙에 위성을 하나 배치한다.

이후, 선제권을 가진 플레이어부터 각 플레이어는 돌아가며 위성을 중앙 위성으로부터 3 거리 이내에 들어가며, 다른 위성 2 거리 바깥에 위치하게끔 배치한다.

첫 위성은 반드시 한 플레이어의 보드 가장자리 2-4 거리 이내에 들어가야만 하고, 두번째 위성은 반드시 다른 플레이어의 보드 가장자리 2-4 거리 이내에 들어가야만 한다.

5개의 위성을 모두 배치한 후, 룰 레퍼런스의 규칙에 따라 옵스타클을 배치한다.

옵스타클은 위성을 오버랩할 수 없다.


득점

엔드 페이즈가 시작할 때, 점령하고 있는 위성 하나 당 1점의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게임 도중 기체가 파괴되거나 제거되면, 상대방 플레이어는 해당 기체의 스쿼드 포인트 만큼 미션 포인트를 획득한다.


승리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플레이 공간에 오직 한 플레이어의 기체만 남아있다면, 해당 플레이어는 즉시 승리한다.

* 엔드 페이즈가 종료할 때, 한 플레이어가 20점 이상의 미션 포인트를 획득하고 있고, 상대방 플레이어보다 미션 포인트가 많으면, 게임이 종료된다.

* 12번째 라운드가 종료할 때, 게임이 종료된다.

* 게임이 종료될 때, 양 플레이어 모두 플레이 공간에 하나 이상의 기체가 남아있다면, 미션 포인트가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시나리오 액션 (Scramble)

이 시나리오를 플레이하는 동안 모든 기체가 시나리오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기체는 오직 액티베이션 페이즈의 활성화 도중에만 시나리오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주파수 변환

: 기체가 주파수 변환 액션을 할 때, 0-1 거리 이내의 위성 하나를 선택하여 해당 위성에 자신의 플레이어 마커를 올려둔다.

만약, 선택한 위성에 다른 플레이어의 마커가 올라가 있다면, 공격 주사위를 하나 굴린다.

굴림값이 눈, 힛, 크리 결과값이라면, 해당 마커를 자신의 마커로 변경한다. 빈칸 결과값이라면, 상대방의 플레이어 마커만 제거한다.


위성에 플레이어 마커가 올라가 있다면, 해당 마커의 플레이어가 위성을 점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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