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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스압) 뉴비가 쓰는 오피시오 아싸시노룸 주관적인 리뷰

리오그란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07.10 00:31:48
조회 2331 추천 23 댓글 16
														

※ 이제 겨우 입문게임한 지 4개월 밖에 안된 뉴비입니다. 지금까지 어쌔신은 30게임 정도 투입해 보았습니다.

늅늅의 주관적인 리뷰일 뿐이며 너무 심각하게 안 읽으셔도 됩니다. 오류 지적은 당연히 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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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 운용의 공통사항>


1) 모든 어쌔신은 M7" WS2+ BS2+ S4 T4 Sv6+/4++을 가지며 인불세이브에 모든 걸 의존하고 있는 스탯입니다. 덕분에 라스캐논이나 미사일 런쳐 같은 AP높은 멀티데미지 무기에는 강하지만 AP는 낮지만 발수가 많은 볼터나 라스건, 플레이머 계열 무기에는 취약합니다.


2) WS2+ BS2+라는 게임내 최상급 스탯을 가지고 있지만 '1'이 뜰 경우 CP를 사용한 택티컬 리롤말고는 다른 보정수단이 전무합니다.


3) 어쌔신 운용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커맨드포인트, 즉 CP입니다. 지난 3월 화이트드워프를 통해 공개된 INDEX IMPERIALIS: ASSASINS에 수록된 10종의 전용 스트라젬은 모두 전략적으로 가치있는 스젬이며 앞서 언급했듯이 어쌔신 운용엔 택티컬 리롤이 꼭 필요하기 때문에 모든 어쌔신은 한 턴에 1~3cp정도씩 소모한다고 보셔야 합니다.

그로 인해 어쌔신을 제대로 운용하려면 바탈리온 디태치 1개 이상은 꼭 필요하며 CP는 많으면 많을 수록 좋습니다.

다행히도 전용 스트라젬 중 하나인 'PRIORITY THREAT NEUTRALISED'는 적 캐릭터를 제거할 때마다 1CP를 사용해서 2CP(워로드일 경우 3CP)를 반환시켜줄 수 있습니다. 꼭 잊지 말고 사용해 줍시다. 단, 스젬 발동에는 최소 1CP가 필요하기 때문에 갖고 있는 CP가 하나도 없다면 반환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어쌔신 4종류를 모두 사용한다면 'EXECUTION FORCE'가 구성되어 1CP를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4) 모든 어쌔신은 캐릭터입니다. 덕분에 캐릭터룰과 히로익 인터벤션을 모두 사용할 수 있지만 'INDEPENDENT OPERATIVE'룰 때문에 워로드 트레잇과 렐릭을 붙여 줄 수 없습니다. 대신 모든 어쌔신은 딥스트라이크 능력을 얻습니다. 아군 부대가 전진하거나 어쌔신과 같이 딥스로 떨어져준다면 어쌔신들은 캐릭터룰의 혜택을 받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5) 모든 어쌔신은 85pt, 5PL로 고정되어있습니다. 보통 다른 유닛은 억실러리 디태치로 1CP를 주고 데려올 수 있지만 어쌔신은 전용 스트라젬 'OPERATIVE REQUISTION SACTIONED'를 사용하여 총 2CP를 지불하고 원하는 어쌔신을 골라서 투입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투입시키는 건 디태치를 새로 파서 데려오는 게 아니기 때문에 디태치 3개 기준을 채우면서 어쌔신을 추가로 데려오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다만, 뒤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빈디카레나 에버서와는 달리 쿨렉서스나 칼리두스 어쌔신은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상성이 극명하게 갈리기 때문에 보통은 1CP만 지불하고 억실러리 디태치로 빈디카레 하나 정도만 데려오는 게 가장 낫습니다.


6) 마지막으로 어쌔신은 시스터 오브 사일러스, 리전 오브 뎀드와 같이 HQ 없이 ELITE 3유닛 만으로도 뱅가드 디태치 구성이 가능하며 이 경우 추가 CP는 못 받지만 대신 위에서 언급한 4어쌔신을 모두 사용하는 'EXECUTION FORCE'로 구성하면 추가로 1CP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제 각 어쌔신별로 얘기해보죠.


1. 빈디카레 어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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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점

1) 모든 어쌔신들 중 생존성이 가장 높습니다. 일단 저격수이기 때문에 72인치 사거리 믿고 안전한 후방에 짱박혀 있으면 되고, 'Stealth Suit' 특능 덕분에 상시 투힛 -1, 지형 위나 안에 있으면 투힛 -2를 받습니다. 즉, 오토힛 무장이 아니면 사격에 맞아 죽을 일은 없다 보시면 됩니다.

2) 빈디카레의 'Spy Mask'와 'Faultless Aim' 특능 덕분에 빈디카레의 타겟이 된 적 유닛은 커버세이브와 투힛 장난질을 할 수 없습니다. 빈디카레의 'Exitus Rifle'은 또 어떻습니까, 72" Heavy1 S5 AP-3 Dd3라는 나쁘지 않은 스펙을 갖고 있지만 문제는 이 무장엔 'INFANTRY'상대로 2+운딩, 인불세이브 무시(!)라는 무시무시한 특능이 달려있습니다. 거기에다가 또 빈디카레 자체 특능인 'Dead Shot'은 운드롤 6이 뜨면 무기 데미지를 d3에서 d6로 올려주고 'Head Shot'은 상대 모델이 빈디카레에 피해를 입었지만 죽지 않았다면 3+,4+,5+,6+로 추가 1모탈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즉, 이론 상 빈디카레는 총알 한 발로 최대 10데미지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보통은 3~4데미지 정도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 단점

1) 빈디카레 어쌔신의 모든 무장은 'INFANTRY'상대로만 2+운딩이 발동됩니다. 즉, 이 키워드 대신 'BIKER', 'VEHICLE', 'MONSTER'등의 키워드를 갖고 있으면 원래 수치대로 운드롤을 굴려야 합니다. 덕분에 빈디카레는 길리먼이나 데몬프린스 같은 몬크 흐큐에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2) 다른 어쌔신들은 주로 근접이나 발수가 많은 무장을 사용하기 때문에 주사위 한 두개가 실패하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빈디카레의 경우 단 한 발! 씩만 쏘기 때문에 주사위 하나라도 1이 떠버리면 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빈디카레를 제대로 운용하려면 택티컬 리롤을 위한 CP는 꼭 남겨두어야 합니다.


- 스트라젬

1) DOUBLE KILL(1CP): 슈팅 페이즈에 빈디카레가 사격을 해서 피해를 줬든 빗나갔던 모든 굴림이 끝난 직후에 사용합니다. 다른 타겟을 향해 한 발 더 쏠 수 있습니다. CP만 충분하다면 꼭 써주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1발보단 2발이 더 좋으니까요

2) TURBO-PENETRATOR ROUND: 빈디카레가 무장을 발사한 직후에 사용합니다. 'HEAD SHOT'특능이 없어지는 대신 탄환은 d3모탈운드로 바뀌게 되며 몬크던 차량이던 상관없이 무조건 박히게 됩니다. 소소하게 몬크나 차량에 딜을 넣고 싶거나 대전차화력으로 마무리하지 못했을 경우 사용해주는 편입니다.


- 상대요령

빈디카레의 'Exitus Rifle'은 헤비웨폰이며 앞서 언급한 'Faultless Aim' 역시 이동하면 발동되지 않기 때문에 빈디카레의 1턴 사격각을 피해 캐릭터를 숨기기만 해도 1턴킬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뭐 빈디카레가 이동하고 쐈는데도 맞았다고요? 고인의 명복을 빌어주세요

빈디카레를 다른 저격수로 잡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대로 빈디카레는 지형에만 짱박혀있어도 맞추기가 어려워지며 본인도 T4 W5 4++의 스팩을 갖고 있어서 맞아도 잘 죽질 않습니다. 정 사격으로 잡고 싶다면 똑같이 빈디카레를 데려오시면 됩니다.

빈디카레를 상대하는 최상의 요령은 아예 인팬트리 캐릭터를 배제하고 데몬프린스 같은 몬크/차량 HQ로 도배해버리는 것이고 차선은 보디가드를 통한 데미지 전이와 헬드레이크와 같은 플라이 키워드 달린 차량/몬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단 빈디카레의 총알이 잘 박히지 않는 차량/몬크가 플라이로 날아와 근접으로 묶기만 한다면 빈디카레 정도는 손쉽게 무력화시킬 수 있습니다. 근데 빈디카레는 고작 85pt에 불과하잖...


- 총평

상대가 데몬프린스 스팸 같은 걸 하지 않는 이상 85포 밥값은 무조건 해내는 효자유닛입니다. 오히려 너무 지나치게 좋아서 문제인 유닛...


2. 칼리두스 어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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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점

1) 'Reign of Confusion'이란 특능으로 첫번째 배틀라운드동안 상대방이 스트라젬을 사용할 때마다(게임 시작전에 사용하는 건 제외) 4+로 추가 1CP를 사용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1턴에 폭발적으로 많은 CP를 사용하거나 CP를 많이 챙겨오지못한 상대에게 매우 좋은 능력이며 밑에서도 언급하겠지만 스젬을 사용해 이 특능을 1턴 이후에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특능은 칼리두스가 내 아미에만 속해있으면 발동되기 때문에 칼리두스가 딥스로 빠져 있어도 사용가능합니다.

2) 'Polymorphine' 특능 덕분에 남들은 9인치 딥스할 때 혼자 3+d6인치 딥스를 할 수 있습니다. 사격무장의 사거리가 9인치이고 딥스차지를 위해서라도 딥스거리를 좁히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딥스값이 안 나왔다면 택티컬 리롤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근접무장인 'Phase sword'는 평범한 마스터 크래프티드 파워소드지만 인불무시가 달려있기 때문에 인불 믿고 버티는 T4 이하 캐릭터를 암살하는 데 좋습니다.


- 단점

1) 모든 어쌔신들 중 생존성이 가장 낮습니다. 자체적인 생존수단은 4인불 하나뿐이고 밑에서 언급할 스젬으로 투힛-1을 걸어줄 수 있지만 발수가 많은 무기에는 쉽게 찢깁니다. 칼리두스를 정 살려야 한다면 딥스병력과 같이 투입해서 캐릭터룰을 최대한 활용해주는 게 좋습니다.

2) 주무장인 'Phase sword'는 인불무시와 높은 AP가 달린 훌륭한 근접 무장이지만 S가 4에 불과하기 때문에 상대의 T가 5만 넘어가도 잘 박히지 않습니다. 그나마 사격 무장인 'Neural shredder'는 일단 맞추면 3d6를 굴려 상대 유닛의 LD값 이상만 되어도 d3모탈뎀을 주기 때문에 9인치 사거리만 잘 맞추면 쓸만합니다.


- 스트라젬

1) ACROBATIC(1CP): 자신의 무브먼트 페이즈에 사용하며 그 배틀라운드 내내 칼리두스 어쌔신은 어드밴스후 차지, 투힛-1을 받습니다. 단 딥스트라이크는 무브먼트 페이즈 마지막에 떨어지기 때문에 딥스 후 어드밴스 차지는 불가능합니다. 보통 칼리두스의 부족한 생존성을 높여주기 위해 사용해주는 편인데.....글쎄요... 이거 써줘도 그냥 맞아죽더군요

2) SUPREME DECEPTION(2CP): 게임 중 딱 한 번 배틀라운드가 시작할 때 사용하며 칼리두스의 'Reign of Confusion'특능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보통 사용한다면 상대방 딥스화력이 쏟아지는 2턴에 사용되는 편이지만 상대방이 이번 턴에 4CP이상 사용할 거라는 보장이 되야만 제 값을 할 수 있습니다. 이쪽 CP가 압도적으로 많아 아예 상대방의 스젬 사용 자체를 봉쇄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 상대요령

아예 캐릭터 주변 3인치를 고기벽으로 둘러싸고 있으면 칼리두스는 딥스 차지각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거점 점령용으로 쓰기엔 생존성도 딸리구요. 아예 인필트레이터를 사용해 12인치 딥스 방지존을 만들어버리면 딥스 차지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어 버릴 수 있습니다.


- 총평

상대방의 CP 낭비를 유도하고 높은 확률로 성공하는 딥스차지로 상대방 캐릭터를 제거만 해도 85포 밥값은 합니다.

하지만 자체 생존성이 너무 낮아서 다음턴까지 생존을 보장 못하기 때문에 차라리 다른 어쌔신을 기용하는 편이 더 낫다고 봅니다.


3. 에버서 어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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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점

1) 'Frenzon'특능으로 3d6차지에 기본 A값 6대에 추가타 2대가 더 붙어 총 8대를 치며 'Killing Rampage'특능으로 죽인 모델수만큼 더 치고 6인치 콘솔리데이트 무브까지 부여됩니다. 들고있는 무장 자체는 죄다 1뎀 웨폰이어서 캐릭터 죽이기에는 부적합하지만 트룹 라인을 갈아엎을 땐 미친 위력을 발휘합니다. 암살자보단 도살자에 더 가까운 녀석인거죠

2) 다른 어쌔신들보다 우월한 W6, A6을 가지고 있으며 후술할 스젬으로인해 깡맷집이 미친듯이 올라가게 됩니다. 스젬 다 바르고 4인불도 택티컬 리롤해주면 왠만한 화력은 다 흡수해버리는 탱커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사실 에버서의 최대 장점은 우수한 대호드능력, 뛰어난 탱킹능력도 아닌 'Bio-meltdown', 즉 자폭입니다. 에버서가 사망할 경우 자동 대폭 판정이 되어 6인치내의 '적' 유닛 전체에 4+로 d3 모탈운드가 박히며 이 딜량은 생각보다 어마어마합니다. 안전한 라인 뒤에 박혀있던 캐릭터까지 이 폭발에 휩쓸릴 가능성이 높아서 제대로 터지면 후방 전체가 날아가 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폭발이 제대로 박히려면 택티컬 리롤을 위한 CP를 확보해 두어야겠죠.


- 단점

1) 에버서의 최대단점은 '어쌔신'이란 이름과 달리 캐릭터와의 1대1 싸움에는 부적합하다는 것입니다. 일단 모든 무기가 1뎀 웨폰이여서 딜이 잘 박히지 않고 'Killing Rampage'특능은 적 모델을 죽여야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캐릭터에게는 무력한 능력입니다. 무장 역시 다른 어쌔신들처럼 해괴망측한 특능이 달린 게 아니라 평범한 파워소드 한 자루와 헤비볼터급 스펙(S5 AP-1 D1)으로 'INFANTRY'상대 운드 전체리롤이 달린 'Neuro-gauntlet'하나가 끝입니다. 사격무장인 'Executioner pistol'역시 운드리롤 달린 1뎀 웨폰이기 때문에 그리 딜량이 높진 않습니다.

2) 대전차능력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자체적으로 멜타밤을 들고 있지만 사거리가 4인치에 불과해서 딥스 후 바로 투척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고기방패를 정리하고 승리이동으로 차량에 붙은 다음 폴백하면 'Sentinel Array'특능으로 바로 사격할 수 있지만 그 차량이 폴백하지 않으면 영원히 못 던지고 멜타밤도 다른 어쌔신들의 모탈뎀 무장처럼 그리 쉽게 박히는 무기가 아니기 때문에 에버서로 차량이나 몬크를 상대하는 건 그리 좋지 못한 선택입니다.


- 스트라젬

1) STIMM OVERLOAD(2CP): 파이트 페이즈가 끝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에버서가 한 번 더 싸울 수 있게 해줍니다. 단, d6를 굴려 1,2,3이 나오면 1모탈뎀을 받습니다. 정말로 유닛 하나를 에버서로 정리해야겠다면 사용해볼만한 스젬입니다.

2) HYPERMETABOLLISM(1CP): 어떤 페이즈가 시작할 때 사용하며 이 페이즈 내내 4+필노페인이 적용되게 됩니다. 단, 이 능력은 모탈운드에 의한 데미지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T4 W6 4++/4+++는 정말 끔직한 탱킹 능력입니다.

하지만 이 스젬은 한 '페이즈' 동안에만 적용되기 때문에 판단을 잘못하면 CP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이 이번 페이즈에 에버서를 죽일것이라는 확신이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상대요령

최선은 에버서의 특능을 봉쇄하는 멀티운드 유닛으로 트룹으로 채우는 것입니다. 또한 건틀릿이 아닌 파워소드로 치게 되면 S4에 불과하기 때문에 T5에 높은 세이브 수치를 가진, 이를테면 커스토디안 가드 같은 중보병만 만나도 깨갱하게 됩니다. 다만 이럴 경우 에버서는 아예 자폭으로 유도할 것이기 때문에(인불 세이브 대신 아머 세이브로 세이브를 굴리면 순식간에 터질 수 있습니다.) 에버서가 달려들기 전에 전담으로 한 유닛만이 붙어서 처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3d6차지가 붙어있다한들 인필트레이터의 12인치 딥스방지존을 만나면 딥스차지 한 번 박아보지 못하고 산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총평

걘적으로 저는 에버서를 빈디카레보다 고평가합니다. 일단 상대방이 땡차량/몬크 아미만 아니면 트룹 하나 정도는 무리없이 걷어낼 수 있고 3d6차지 덕분에 딥스차지 성공률이 높아 건물 위에 올라가 짱박혀 농성하는 헬블래스터나 데바스테이터 같은 화력 지원 유닛을 묶어놓고 패기 좋습니다. 거기에 스젬으로 강화된 탱킹능력은 매우 훌륭합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이 에버서의 최대장점은 자폭으로 원하는 때 제대로 터뜨리기만 하면(그리 어렵지도 않습니다.) 본인 포인트의 몇배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어쌔신 자체 피지컬도 좋고 스젬과의 조합도 좋은 편이어서 모든 게임에 한 기씩은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쿨렉서스 어쌔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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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점

1) 'Eterium'특능 덕분에 쿨렉서스를 쏘거나 때릴 때 상대 WS/BS는 6+가 됩니다.(투힛 보정치는 적용가능합니다.) 덕분에 쿨렉서스는 전장 한가운데 서있어도 쉽게 죽질 않아 거점 점령용도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오토힛 무장에 노출되면 얄짤없이 죽습니다.

2) 인불없는 사이커 유닛, 이를테면 라이브러리안이나 소서러 같은 유닛을 정말 잘 찢습니다. 'Abomination'특능으로 사이킥의 타겟이 되지 않으면서 쿨렉서스 주변 18인치에는 거대한 사이킥 디버프존이 생깁니다. 이 디버프존에서 시전되는 사이키과 디나이 테스트는 -2 값을 받게 됩니다. 이로인해 쿨렉서스만 전방에 세워두면 스마이트 스팸 아미는 주무기를 아예 봉쇄당하게 되고(스마이트는 가장 가까운 타겟에 박히는 데 쿨렉서스는 이에 면역, 즉 스마이트 자체가 소멸) 다른 사이킥 시전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또한 'Psychic Assasin'특능으로 쿨렉서스는 상대 캐릭터가 사이커이기만 하면 타겟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특능 덕분에 사격무장과 더불어 Psyk-out 수류탄도 같이 던질 수 있긴한데 이게 박히는 걸 본 적이 없습니다...


- 단점

1) 쿨렉서스의 18인치 디버프 장판은 아군 사이커에게도 적용됩니다. 실수로 이 범위 안에 들어가버리면 아군 사이커 역시 무력화 될 수 있습니다. 단, 사이커가 아니지만 자체 특능으로 디나이 더 위치가 가능한 경우는 이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2) 'Life Drain'은 쿨렉서스의 근접공격이 아머세이브를 무시한다는 좋은 특능이고 사격무장인 'Animus speculum' 역시 AP-4라는 관통수치 덕택에 사실상 아머 세이브 무시가 달려있지만 인불세이브에 관련해서는 별다른 특능이 없습니다. 그로인해 상대 사이커가 5인불이라도 갖고 있으면 갑자기 그 위력이 급감하게 됩니다.


- 스트라젬

1) SOUL HORROR(2CP): 파이트 페이즈 시작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이 스젬이 발동되면 쿨렉서스의 3인치 내에 있는 모든 적 유닛은 근접 선타권을 빼앗기게 됩니다. 쿨렉서스 자체의 근접 능력은 별로 좋지 않아서(아머세이브 무시가 달려있어도 결국엔 CCW) 보통은 아군 근접유닛과 사용하면 좋은 스젬이지만 3인치라는 짧은 범위의 한계 때문에 쓸 타이밍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2) PARIAH'S GAZE(1CP): 자신의 슈팅페이즈 시작때 사용할 수 있으며 쿨렉서스의 사격무장의 데미지가 1뎀에서 d3뎀으로 상승합니다. 이 스젬을 사용하고 'Animus speculum'을 적 사이커에 사격하면 Assault d6 S5 AP-4 Dd3라는 폭발적인 화력이 나오기 때문에 쿨렉서스를 사용하면 항상 이 스젬을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 상대요령

쿨렉서스의 주무장 'Animus speculum'은 강력하지만 S가 5에 불과하기 때문에 타겟이 T6만 넘어가도 박히질 않습니다. 사이커가 필요하다구요? 데몬프린스 쓰세요. 쿨렉서스가 질질 짭니다. 쿨렉서스는 자체 생존성이 높아 거점 점령용도로도 써먹을 수 있긴 하지만 자체 A가 4에 불과하고 근접무장도 CCW가 끝이기 때문에 폭스워커나 컬티스트 같은 거로 제대로 둘러싸기만 해도 어버버하다 게임 끝납니다.


- 총평

사이커 스팸아미 상대로는 미친 성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사이커를 안 쓰는 아미나 몬크/차량 사이커를 쓰는 상대를 만나면 얌전히 거점이나 먹으러 다녀야 합니다.


결론은 하나입니다.

어쌔신이 무서우신가요? 데프 스팸하세요.

제국이시라구요? 이쪽도 빈디카레 데려오세요.

제노시라구요? 어차피 배틀슈트나 바이크 태울 거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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