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시타 마영전에 피오나와 함께 출시된 근본캐릭터다
리시타가 쌍검을 든 공격적인 캐릭터라면 피오나는 방패를 든 수비적인 카운터형 캐릭터다
저기 설명에서는 "호쾌 , 화려 , 쉴새 없이 몰아치는" 이런수식어들은 지금와서는 듀얼스피어 2차무기에만 해당되는 수식어고
지금의 듀얼소드 리시타의 포지션은 묵직하면서 강한 한방과 상대적으로 그렇게 빠르지 않는 캐릭터다
장단점을 보자면
장점 : 한방한방이 강력함 , 이론상 가장 큰 데미지를 뽑아낼수있음 (2차변신스킬 성검 크리티컬데미지) , 대부분 유저들이 만족하고 공감하는 재미 , 생각보다 쉬운 입문 , 단순한 딜사이클 , 높은 회피성능 , 경직기가 있음
단점 : 전형적인 순수 회피캐릭이라 현 메타와 안맞음 , 스태미너 소모량대비 수급부족 , SP소모량대비 수급부족 , SP가 부족할때 삐걱이는 딜사이클과 부족한 스태미너 , 딜사이클을 위해 높은 방어력이 필요 , 크리티컬 유무에 따라서 기복이 심한 데미지와 DPS
종합하자면 반격가드메타에 안맞고 하자가 좀 있지만 높은 딜량때문에 DPS하나만큼은 최상위권이라고 볼수있다
마우스 옵션에 "공격시 적을 향해 자동 조준"을 켜놓는것을 추천한다
기본적인 노코스트 버프기이자 상시 유지해야할 버프기다
커맨드는 회피 - 좌클릭 1번이면 날카로움버프가 1스택 쌓이고 그상태에서 크리티컬이 나오면 퓨리 강화 버프로 변하면서 퓨리 데미지 20퍼가 오른다
기본적으로 리시타는 기본 크리티컬상한 50 + 15 총 65가 리시타의 크리티컬 상한이지만
날카로움버프는 22를 줘서 7의 크리티컬 스텟이 남는다
즉 예를들면 카사르의 크리티컬상한은 245지만
리시타는 245-7 = 238만 찍어도 65프로의 크리티컬 확률을 가진다
예전 시즌2때는 1스택당 크리1퍼와 퓨리데미지 3퍼를 줘서 10스택을 쌓고 크리를 터트려야했지만
3번의 개편을 통해서 1스택만 쌓아도 크리티컬 22퍼와 퓨리데미지 20퍼를 얻는다 , 거기에 크리티컬 1번당 시간을 2초 늘려줘서 사실상 무한유지가 가능하다
즉 사우전드니들을 2번이상쓰는게 딜로스가 될만큼 필요없는행동이니 1번만 찌르고 우클릭을 누르면 니들스매시가 나가서 그걸로 퓨리강화를 얻던가 , 회피로 동작캔슬하고 다른스매시를 쓰던가 해야한다
1타 스매시인 크레센트 라이징이다
특징은 1번의 공격에 스매시데미지가 2번 들어가서 퓨리 시동기로 쓰이고있다
SP를 20 채워줘서 다음에 나올 더블 크레센트만큼은 아니지만 0타 스매시인 거트 스팅어와 함께 가장 자주 쓰이는 스매시다
2타 스매시인 베어 블로우다
특징은 9랭크를 찍은후 추가타가 생긴다
커맨드는 좌좌 우 좌다
예전에는 3타 스매시와 자주 쓰이던 스킬이었지만
몇번의 개편후에는 1타스매시의 커맨드미스가 아닌이상 잘 안쓰는 스킬이다
SP는 33을 채워준다
3타 스매시인 트윈 엣지 450이다
특징은 2타공격과 스매시 자체에 어느정도 전진성이 있다
예전에는 2타스매시와 함께 밥줄이었지만
몇번의 개편후 4타스매시 커맨드 미스가 아닌이상 거의 나오지않는 스킬이다
SP는 30을 채워준다
4타 스매시인 패닝 슬래시다
특징은 첫번째 스매시가 가장 높은배율을 가지고있고 9랭크이후에는 땅을 찍는 추가타가 생긴다
커맨드는 좌좌좌좌 우 좌다
보통 활용법은 리시타의 평타가 전진성이 생각보다 긴 편이라 몹과의 거리가 벌어졌을때 평타를 쓰면서 접근하고 패닝 슬래시를 써서 데미지를 주는게 일반적인 활용법이다
다만 4타의 일반공격자체가 딜로스라 그냥 쓰기에는 부적합하고 , 거리가 벌어졌을때도 슬립 대시 스루로 접근해서 더블 크레센트로 연계할때도 많다
대쉬 스매시인 더블 크레센트다
특징은 슬립 대시후 우클릭을 누르면 나오는 기술이다
9랭크를 찍으면 슬립 스루에서도 쓸수있다
현 스매시들중 가장 자주 사용되는 퓨리 시동기이자
0~4타 스매시들중 가장 높은 SP수급력을 가지고있다
단점은 후딜이 길어서 말뚝딜때 1타 스매시보다 dps가 떨어질수있고 , 회피기를 이용하는 스매시이기 때문에 많은 스태미너를 요구하며 듀얼소드 리시타의 단점인 스태미너소모에 원인이 되는 스킬이다
스태미너 소모량은 슬립대시일때 27이고 , SP는 40을 채워준다
리시타의 메인 딜링기인 글라이딩 퓨리이다
특징은 모든 공격에 크리티컬이 터지면 우클릭이나 tap키로 발동이 되고
모든 기술은 퓨리를 위해 쓰는것이고 반대로 말하면 크리티컬 발동이 안된다면 DPS는 바닥을 길것이다
크리티컬이 안터졌을때 긴급 퓨리라는 기술을 쓸수있다
크리티컬이 안터졌을때 tap키를 누르면 SP 50을 소모해서 글라이딩 퓨리를 쓸수있고 쿨타임은 10초다
글라이딩 퓨리에 크리티컬이 안터졌을때 tap을 누르면 긴급 퓨리가 발동된다
반대로 라이트닝 퓨리에 크리가 안터졌을때 tap키를 누르면 긴급 퓨리가 발동이 안된다
대시 스매시이후 좌클릭을 누르면 앱솔루트 퓨리가 나가는데 허공에서도 발동할수있고 전진길이가 길어서 특정지역에서는 이동용으로 쓸수있다
단점은 쿨이 15초라 특정지역말고는 쓰이는경우가 없다
sp는 20을 채워준다
글라이딩 퓨리와 마찬가지로 듀얼소드 리시타의 메인 딜링기다
발동조건은 글라이딩 퓨리에 크리티컬이 발생했을때 우클릭이나 tap키를 누르면 발동이 된다
예전에는 글라이딩 퓨리보다 데미지가 낮았지만 전용 패시브와 몇번의 상향을 통해 글라이딩급이거나 그 이상의 데미지를 가지고있다
거기에 SP수급도 글라이딩 퓨리보다 위인 35를 얻는다
글라이딩 퓨리 - 라이트닝 퓨리는 보통 이동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적을 향해서 전진하지만
몹의 히트박스가 작을경우 지나치면서 공격하거나 , 원하지 않는 착지점에서 후딜모션이 들어가면 적의 공격을 맞거나 원치않는 딜로스가 생길수있다
그래서 wasd 이동키를 통해서 퓨리의 전진을 조종할수가 있고
그걸 통해서 여러 퓨리응용기를 사용할수있다
위에 스크린샷같은경우는 "카운터 퓨리"라고 하는 응용기고
사용방법은 적과 붙어서 크리가 터지면 뒤로 글라이딩 퓨리 , 앞으로 라이트닝 퓨리를 쓰면된다
이걸 통해서 얻는이득은 글라이딩 퓨리를 쓸때 적의 공격을 피할수가 있고
라이트닝 퓨리를 쓸때 다시 적과 붙어서 딜로스를 줄일수가 있다
만약 라이트닝 퓨리가 안나갔어도 1차 목적인 공격을 하면서 적의 공격을 피한다를 달성한다
아래는 잘못된 카운터 퓨리다
방법은 앞으로 글라이딩 퓨리 - 뒤로 라이트닝 퓨리다
이 스크린샷의 경우는 라이트닝 퓨리가 히트했지만
보통은 라이트닝 퓨리가 안맞을 확률이 높고
몹과의 거리가 벌어져서 후속타는 피할수있지만 딜로스가 발생할수있다
즉 잘못된 카운터 퓨리를 올바르게 사용할려면
앞으로 글라이딩 퓨리 - 옆 or 대각선으로 라이트닝 퓨리를 사용하면 라이트닝 퓨리는 명중시키고 적과의 거리가 벌어져서 후속타를 피할수있다
핵심 딜링 SP 기술인 래디컬 피버다
소모 SP는 250이고 각성의 돌은 일반적으로 SP감소를 추천한다
만약 자기가 SP조절을 잘한다면 데미지 증가를 박아도 상관없다
특징은 2타의 발도베기이후 크리티컬과 무관한 글라이딩 퓨리의 발동이다
거기에 발도베기에도 SP수급이 가능해서 라이트닝퓨리까지 히트시 대략 10SP의 이득을 볼수있다
0타 스매시인 거트 스팅어를 이용한 래디컬 피버의 발동이다
0타 스매시의 차징을 끝까지 유지하면 강한 검기가 나가는데 거기서 우클릭을 하면 SP 250을 소모하고 래디컬 피버로 연계된다
현 듀얼소드 리시타의 메인 핵심기술이자 이걸 몇번 쓰냐에 따라 너보다 높은 스펙을 가진 캐릭터의 DPS를 이길수 있냐 없냐가 결정된다
위에 스크린샷은 버그성 플레이인 이동 거트 스팅어인데 단순 예능용이 아니라 실전에서도 매우 유용한 버그다
조건은 스킬슬롯에 스피릿 오브 버서커를 올려두고 250SP이상의 SP를 가지고있어야한다
사용방법은 우클릭 차징 -> z -> wasd이동이다
No.7을 이용해서도 사용할수있지만 No.7을 이용할려면 750SP가 있어야하고
스피릿 오브 버서커나 No.7이 쿨타임이 돌때는 사용할수가 없다
컷신을 이용한 거트 스팅어 - 래디컬 피버 연계도 있다
그거는 이 링크에서 정리됐으니 참고 부탁드린다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mabi_heroes&no=9442410
아래 스크린샷을 보고 왜 써야하는지 설명하겠다
적과의 거리가 벌어졌을때 그 자리에서 차징하면 거트 스팅어나 래디컬 피버가 빗나갈수있다
하지만 이동 거트 스팅어를 사용하면 붙을수 있고 , 그냥 접근해서 거트 스팅어를 쓰는것보다 빨리 발동시킬수있다
거기에 운이 좋다면 적 뒤나 옆으로 이동해서 히트박스 회피를 할수있다
대신 이걸 자주 사용하면 SP수급이 제대로 되질않아서 너의 홀딩 타이밍이나 , 다음 슬래싱 하이까지 방해가 될수있으니 적당히 쓰다가 더블 크레센트로 SP수급을 하는게 좋다
보통 이걸 쓸때는 슬래싱하이를 켜서 행동속도 20퍼 버프와 슈퍼아머를 얻은상태로 적의 공격을 맞아가면서 쓰거나 , 홀딩 타이밍때 슬래싱 하이를 키고 거트 스팅어 - 래디컬 피버를 사용한다
그래서 보통 순회에서 홀순서는 슬래싱 하이를 키고나서 자기의 차례가 올때까지 750SP를 수급할수있는 3,4번을 가장 선호하고
못해도 1번에 바로 750SP를 사용해서 홀딩을 걸고 , 2번차례때 SP를 모은후 3번차례때 슬래싱 하이를 쓰면 4번이 끝날때 슬래싱 하이도 같이 꺼지니까
2번만 어찌 피하면 된다
즉 전체적인 딜 사이클을 정리하자면
(사우전드 니들 버프 - 더블 크레센트 (크레센트 라이징) - 퓨리 퓨리) 이 세트를 반복하다가
SP가 모이면 슬래싱 하이 거트 스팅어 - 래디컬 피버 연계
액티브 래디컬 피버는 쿨이 돌때 마다 사용
이렇게 정리가 된다
리시타의 홀딩기다
다른 캐릭터들과 다르게 2가지로 나눠진다
-적을 난도질하는 일명 짭 템페스트
-적한테 별모양으로 퓨리를 긁는 별퓨리
홀딩시간은 짭 템페스트는 듀얼소드 벨라의 홀딩기인 템페스트와 비슷하고
별퓨리는 미울 홀딩기급의 무난한 홀딩시간을 가지고있다
지금은 모르겠지만 갓 패치됐을때 둘의 데미지도 달랐다
그때 당시 짭템페스트 틱당 데미지는 500이 떳었고 , 별퓨리의 틱당 데미지는 1000이 떠서 별퓨리의 딜이 높은걸로 기억한다
두 홀딩기의 사용 조건은
벽과 가까우면 짭 템페스트
벽과 멀거나 중앙과 가까우면 별퓨리다
짭 템페스트는 홀딩시간도 짧지만 몬스터가 바로 기상하는 기상 버그도 가지고있으니 어지간하면 별퓨리를 노리는게 좋다
단순하게 글라이딩 퓨리를 7번 사용하는 N0.7 퓨리 일명 퓨넘쎄다
예전에는 조롱의 대상이었지만 개편을 통해서 준수한 데미지와 1000 -> 750SP를 사용해서 경직을 준다
리시타의 유일한 유틸기다
특징은 첫타만 경직이 있으니 경직이 필요할때 꼭 첫타를 맞춰줘야하고 , 글라이딩 퓨리와는 다르게 모션전체에 회피판정이 붙어있어서 리스키 윈드를 자주 발생시킨다
파티 전체 버프기인 스피릿 오브 버서커다
SP소모량은 250이고 파티원 공격력을 540 올려준다
하지만 지금 메타상 단순 공격력보단 추가피해가 중요시되고 공격력 상한이 찍기 쉬워서 사실상 없는 스킬이나 마찬가지지만
유일하게 사용할수있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이동 거트 스팅어를 이용한 래디컬 피버 연계다
쿨타임이 돌때는 이걸 이용해서 이동 거트 스팅어를 사용하지 못하니까 실수로 그냥 사용하지 말자
SP감소 각성의돌을 박아주는걸 추천한다
70SP감소 각성의돌을 이거와 래디컬 피버에 박아주면 180SP로도 이동 거트 스팅어 래디컬 피버 연계가 가능하다
쓸모없는 병신스킬이라고 생각되도 각성의돌은 박아주자
몇없는 행동속도 증가 버프기다
특징은 피오나도 이걸 가지고있고 , 행동속도 증가라 피닉스의 깃털 , 홀딩 속도 , 걷기 달리기 속도가 증가한다
거기에 이 버프가 있는한 상시 슈퍼아머라 맞딜을 할려면 슬래싱 하이를 켜야한다
예전에는 지속 시간이 지금보다 짧았지만 개편을 해서 지속 시간은 길어지는 대신 1대 맞으면 지속 시간이 1초씩 감소가 된다
즉 맞딜을 위한 스킬이지만 맞딜을 할수록 지속 시간이 짧아지는 아이러니한 스킬이다
그리고 이걸 키고 홀딩을 사용하면 홀딩 속도가 증가하는데 즉 홀딩 시간이 짧아진다
그러니까 어지간하면 슬래싱 하이가 유지될때 홀딩을 걸지 말자
마지막으로 듀얼 소드 리시타는 예전에는 약한 캐릭터의 대명사 , 병신의 대명사 였지만 2번의 패치때문에 2번의 전성기를 맞이 했고 지금이 그 전성기를 맞이한 상태다
특히 최근의 밸런스패치는 모든 듀얼소드 리시타 유저가 이해가 안가는 패치지만 회피 캐릭터라는 단점과 테이드 , 카록의 존재와 다른 캐릭터들의 상향때문에 상대적으로 조용히 지나간 상태라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언제 롤백너프를 먹어도 이상하지않고 억울하지않다
즉 딜뿐이지만 딜 잘하는 상위권 캐릭터니까 많은 유저가 듀얼소드를 들어서 유저수가 많아지고 다른 딜사이클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 됐으면 좋겠다는게 개인적인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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