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지영 가이드 간단하게 써본다.
망갤 눈팅만 몇년하다가 윾동 생활하다가 가이드 쓸라고 고닉 한번 파봄
본인은 검오나만 8년정도 하다가 보급다마 주는시점에 아스테라 해머 만들면서 햄오나로 전향한 현직 햄오나임
오랫동안 검으로 살았지만 다른 캐릭 1, 2차 무기 차이처럼 아예 방식이 바뀌거나 그렇진 않아서 나는 적응이 빨랐지만
햄오나가 생각보다 티어가 높다는 사실에 새로 키워보려는 늒네들이 어딜봐도 찾을 수 없는 가이드에 아파하는 모습에 글 써봄.
일단 햄오나 운영할때 핵심 스킬 부터 나열하면
액티브 : 짓누르기
액티브 : 방패강타
액티브 : 슬래싱 하이
액티브 : 방패돌진
액티브 : 방패 질주
버터플라이 스윙
스티그마 해머
방패 흘리기
이정도 있음.
이제 설명 들어감
1. 스킬 설명
1-1 액티브 : 짓누르기
전투 시작하자마자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아티팩트)' 쓰고 짓누르기 사용함.
짓누르기는 해머 특유의 과다한 역경직을 줄여주는 꿀단지 스킬이다.
몇번의 상향과 개편이 있으면서도 해머의 기본 역경직은 줄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해머는 역경직때문에 타격감 있는거라고 빼애앵! 느려도 되니까 역경직은 그대로 둬라!!'
하던 구시대의 오나들 덕분이니깐 타격감에 감사함과 답답함을 동시에 느껴보도록 하면 된다.
그래서 대신 나온게 '선택적 사용'이 가능한 짓누르기 스킬인데
사용하면 역경직이 드라마틱하게 줄어든다.
답답함 해소와 역경직으로 인한 딜로스를 줄여주는 스킬이니 무조건 사용해야함.
지속시간이 있기는 한데 결사대처럼 스매시 많이 박어넣기 어렵거나 전투가 길게 유지되지 않는 이상
1, 2, 3, 4타 스매시만 써도 지속시간이 쭉쭉 늘어나니깐 오래 누워있지 않으면 일반 레이드에선 한번쓰면 더이상 쓸일 없다고 보면 됨.
추천 스킬각성 : sp 소모 감소
1-2 액티브 : 방패 강타
방패 강타 이후 버터플라이 스윙 강화 공격, 스티그마 해머로 이어지는 연계
방패 강타는 방패로 강하게 쳐내서 몹에게 높은 다운수치 데미지를 주는 스킬임.
원래는 다운이나 경직치 올리는 용도의 스킬이었지만 예전에 개편되면서 평타 스킵용 스킬로 용도가 변경됐음.
해머 기준으로는 방패로 치고나서 스매시 쓰면 버터플라이스윙의 2번째 추가타로 연동되어서 스매시 데미지 3번 박아넣을 수 있다.
거기다가 서서버티기나 행불버티기 등등 경직상황이나 4타 스매시 갖다 박고나서 생기는 후딜 등을 바로 캔슬시켜주기 때문에
쿨타임 돌때마다 바로바로 써줘야하는 스킬이다. 안써주면 그게 다 딜로스임.
추천 스킬각성 : sp 소모 감소
1-3 액티브 : 슬래싱 하이
해머의 느린 공속을 커버해주는 액티브 스킬이다.
사용하면 가불기(퍼가로만 막아야하는 공격)나 회불기(빨간공격) 제외하고는 맞아도 넘어지지 않는 슈퍼아머 상태가 되고
공속 및 행동 속도 20% 상승시켜줌
6랭크 기준 유지시간 22초인데 사용중에 쳐맞으면 1초씩 줄어든다. 대놓고 막으라고 오는 공격은 다쳐맞지 말고 막아주도록 하자
해머는 공속이 매우 느리기때문에 이 스킬로 쳐맞딜 하지 않는 이상 딜이 처참해지기 때문에
쿨타임 돌때마다 무조건 사용해줘야 한다.
걍 서서 쓰면 팔 들고 내릴때 까지 가만히 서있어야하니깐 걸으면서 쓰자. 걸어가면서 쓰면 바로 행동 가능하다.
추천 스킬각성 : sp 소모 감소 (1개뿐임)
1-4 액티브 : 방패 돌진
방패 자랑 번쩍 한번 해주고 강하게 돌진하는 스킬이다.
사용시 강제경직이 있어서 특정패턴들 끊어줄때 사용하면 된다.
근데 사용 후 발동까지 방패자랑구간이 있어서 반응속도 느리면 캔슬 힘듬 (나도 잘 못씀)
또한 방패자랑 구간부터 끝에 강하게 쳐내면서 스킬이 끝날때 까지 통짜 무적구간이다.(피오나의 유일한 무적기, 빨간공격이나 즉사기 회피용으로 사용하자)
돌진을 끝까지 하고나면 '액티브 : 슬래싱 하이' 스킬 효과가 발동되는데, 이게 이 스킬 사용의 목적이다.
sp가 충분한 상황에서 슬래싱 하이 스킬 사용 후 지속시간 지난 후에 바로 방패돌진 써줘서 슬래싱 하이 효과 지속을 노려야한다.
그렇게 다시 슬래싱 하이 효과가 끝나면 '액티브 : 슬래싱 하이' 쿨타임이 돌아와 있으니 다시 슬래싱 하이 써서 딜하면 된다.
이 스킬 사용중에 가드나 해비 사용하면 돌진중에 캔슬할 수 있는데, 일정시간 이전에 캔슬해버리면 슬래싱 하이 효과를 못받으니 주의.
추천 스킬각성 : sp 소모 감소, 재사용시간 대감소 (취향따라 사용하면 됨. 나는 어짜피 쿨타임이 긴 스킬이라 sp소모감소 사용함)
1-5 액티브 : 방패 질주
액티브로 사용한 모습
발차기버튼 꾹 눌러서 사용한 모습
질주 중에 스매시 눌러서 '액티브 : 스프링클 카멜리아' 연계 사용한 모습
피오나의 몹 추적기, 이동기, 짤딜기, 후딜 캔슬기 등등 많은 역할을 하는 스킬이다.
sp 사용하는 액티브로서의 질주와 발차기버튼 꾹 눌러서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두가지가 쿨이 따로 돈다. 액티브는 퀵슬롯에서 쿨타임 돌고, 발차기질주는 디버프로 버프창에 표시됨.
근접캐릭에다가 롱해머 쓴다고 하면서 숏해머 쓰는 햄오나는 항상 이거 사용해서 바짝 붙어있어야한다.
질주중에 스매시 키 누르면 '액티브 : 스프링클 카멜리아' 가 발동되는데 데미지는 매우 준수하니깐 써줘야한다.
잡몹 구간 깡패 스킬이니까 일던돌때는 이걸로 잡몹 다 잡으면 된다.
검지영은 그 후에 페탈 블로우 추가타까지 발동되는데 햄지영은 그런거 없으니 추가타 한번쓰면 바로 방패강타나 평타 쓰자.
추천 스킬각성 : 스킬각성 없음
1-6 버터플라이 스윙
평-평-평-스-스-스-스-스 로 연계되는 구-햄풍기=구풍기
평-평-평-스-평-스-스 로 연계되는 신-햄풍기=신풍기
햄오나 딜의 A to Z
신풍기 기준으로 스매시 공격이 5번이나 들어가는 매우 강력한 공격이다.
신풍기는 예전에는 슬래싱하이 사용시에만 사용 가능했지만, 예에전 개편으로 상시 사용가능하다.
3타 스매시 스킬로 평타 3번후 스매시 사용하면 부웅 하고 한번 돌리는데
거기서 계속 스매시키만 누르면 구풍기 붕붕붕붕 하게되는거고
구풍기 돌리던도중에 평타 스킬 누르면 추가타 1타, 그 후에 스매시 누르면 추가타 2타(피격 판정 2번)
한번 더 스매시 누르면 스티그마 해머(4타스매시, 가장 강력한 공격)이 이어지는 방식이다.
구풍기는 전진성이 매우 미약하고, 신풍기는 전진성이 매우 돋보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황 대부분에서는 신풍기만 사용하면 된다.
구풍기가 sp 획득속도가 약간 더 빠르기때문에 나같은 경우에는 홀딩순서 다되어가는데 sp 모자랄때 급하게 사용해준다.
앞에서 말했듯이, 방패 강타 스킬 사용하면 신풍기 추가타 2타로 연계되니 평타로 사용하는 신풍기 한번, 방패강타 신풍기 한번 하면서
계에에에에속 사용해주면 된다.
추천 스킬각성 : 대미지 증가
1-7 스티그마 해머
스티그마 해머 풀차징 공격
4타 스매시로, 슈밤쾅 하고 내려찍는 공격이다.
단일 스매시로는 해머 공격중에서 가장 대미지가 높은데, 차징도 가능하다 (지잉 지잉 지잉이이잉)
3단차징까지 가능하고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나가는데 3단계 차징부터는 강제경직이 붙어있음.
풀차징시에 sp 획득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잡몹구간에서 sp획득용으로 사용하면 좋다.
레이드에서는 일반적으로는 '버터플라이 스윙' 연계에서만 사용하면 되고, 차징 안하고 바로 사용하는 쪽이 더 좋다.
(어짜피 버터플라이 스윙 연계 사용시에는 풀차징해도 강제경직은 발동되지 않음)
버터플라이 스윙 연계 사용시에도 차징하게 되는 경우는 몇가지 있는데
보스의 특수기나 패턴을 끊어줘야할 경우,
연홀 끝나갈 때 쯤에 어짜피 버터플라이 스윙 루프 한번 더 돌리기 어려운 경우거나
풀차징-흘리기-흘리기버프받은 풀차징 데미지를 줄 수 있을 상황에서 사용하면 된다.
추천 스킬각성 : 대미지 증가
1-8 방패 흘리기
버터플라이 스윙 사용중에 흘리기 사용으로 막고 계속 이어가는 모습
방패 흘리기는 대부분의 모션을 캔슬하고 즉발성 가드를 넣을 수 있는 스킬임.
그리고 직후의 스매시 공격에 15%의 추가데미지(노란색)이 들어가는 스킬임.
평타나 스매시 도중에 흘리기 성공을 하게되면 직전 평타나 스매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서 이어갈 수 있음
평1-평2-흘리기-평2-평3-흘리기-평3-버플1-버플2-흘리기-버플2-버플3-스티그마-흘리기-스티그마
이런식으로 끝없이 이어갈 수 있음.
대부분 경우에 사용가능하고 사용으로 후딜을 캔슬할 수 있지만
스티그마해머 사용시 내려찍는 모션이 끝나고 나서는 사용 불가능함.
스티그마해머 사용시에는 내려찍는 모션이 끝나기 전까지는 사용가능하니까 맞추자마자 바로 흘리기 쓰면 버프들어간 공격 가능함.
슬하 쓰고 딜넣다가 몸빵으로 못버티는 공격이나 많이 아픈공격은 흘리기로 흘려주면서 연계해줘야 한다.
또한 흘리기 썼는데 공격이 안맞으면 후딜이 매우 기니까 그때는 가드나 헤비 써줘서 후딜 줄여주자.
1-9 기타 스킬
2타 스매시인 비틀 크러쉬
퍼펙트가드-카운터 이후의 신속한 반격
2타스매시인 비틀 크러쉬는 보스몹이 도망가기 직전에 시간이 별로 없거나 그럴때 짤딜로 사용해주면 된다. sp 획등이나 짓누르기 시간 증가용.
카운터 이후 신속한 반격은 검지영이랑 같은 내용인데, 퍼펙트가드 성공 후 카운터 사용하게 되면 그후 평타는 3타부터 이어지게 된다.
그러니 햄오나라면 가드-카운터-(카운터)-평-스-평-스-스 써서 신풍기만 계속 넣어주도록 하자.
2. 운용 방법
의문의 고양이 조각상 아티팩트 착용 (웨어울프의 앞발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sp에 의존하는 스킬이 많기에 본인은 고양이 씀)
전투 시작시 아티팩트 사용 - 짓누르기 사용
시작하자마자 발차기 질주 사용으로 첫 카멜 사용 후
방패강타 신풍기 - 액티브 방패질주 카멜 - 평평평 신풍기 - 방패강타 신풍기 - 발차기 질주 카멜 - 평평평 신풍기
이런식으로 운용하면 방패강타 쿨타임 및 방패질주 쿨타임 거의 딱 맞게 사용가능하다.
sp 모이면 바로 슬래싱하이 사용해주고, 슬하 쓰는동안 열심히 sp 모아서 슬하 끝나면 바로 방패돌진 써주고
위 루프로 열심히 신풍기 써주다가 방돌슬하 끝나면 바로 슬하 또 써서 계속 끊임없이 딜하면 된다.
액티브 방패질주 말고 깡으로 '액티브 : 스프링클 카멜리아' 쓰는 사람도 있다는데 나는 sp 소모량도 많고 스킬 슬롯 너무 복잡해져서 안씀. 뭐가 더좋은진 모르겠음.
말뚝딜 예시
3. 기타 팁
혹시나 라실&해머 조합 나쁘지 않다고 하는 사람 있는데
굳이...꼽자면 라실&검 조합보다는 나쁘진 않다.
피해감쇄 스킬 쓰면 맞을때 최종대미지 70% 줄여주는데다가 슈퍼아마 동반되니깐
방어 낮은 햄오나는 쓰면 되긴하지만....
해비스탠더 카운터나, 다운 카운터로 몹에게 바짝 붙어서 싸우는거에 대한 이점이 훨씬 크니까
왠만하면 스실쓰자...길가다가 스샷 찍히고 싶지 않으면...
나는 아직 브리지트는 자신 없어서 브리지트에서만 라실 씀
위에도 다 써놓은 말이지만 방패 질주나 방패강타로 대부분의 후딜은 캔슬 가능하다.
그러므로 옛날 끠오나들이 사용하던 해비스텐드 캔슬(해비캔)은 거의 사용할 필요가 없지만, 가끔 사용해주면 안전하기도 하고 손맛이 괜찮다.
그리고 거의 쓰는사람은 없는데 저렴하게 '질주 인챈트' 쓰는 법 있는데.
바람 고급 마나 인챈트 임.
물론 단종인챈이라 구하기 쉽지는 않지만 구하게 되면 1천만골 내외로 들거고
바약 처럼 방패에도 발린다.
피격시에만 발동되는 효과지만, 햄오나는 원래 다 쳐맞으면서 싸우는 캐릭이다.
두고두고 써본 결과, 한판당 3~4번정도는 발동됨. 진실 발라서 크저 올리는것도 좋지만 한가지 선택지라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완성형 햄오나로서는 쎄기는 쎈데,
그 중간 과정에서는 느리고, 때리지도 못하는 ㅄ캐릭 처럼 느껴질 수 있음.
그래서 내생각에는 성장과정중에는 검....지영으로 쾌적하게(딜은 안쾌적함) 성장한 다음에
적어도 13강 이상의 해머를 만들고, 방어 많이 높여서 쳐맞딜하면 강해질 수 있다고 봄.
그러니까 기존 검지영이들도 두려워하지말고 해머 한번 들어봐라.
기존에 템 있으면 무기만 바꾸면 되니깐 신캐 키우는거보다 비용 훨씬 적게 든다 이거야.
본인 스펙은 이정도고
해제 빡세게 있는 파티 아닌이상, 계순 밀순에서 1~2등 대부분 함. 티어는 잘 모르겠고, 미울은 이기고, 탭은 비슷하거나 이기거나 그정도인듯.
이상.
길드는 "전국지약캐협회"
궁금한거 댓글달면 답해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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