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컨픽으로 그래픽 수정하기.
[설명] * 몇 옵션을 제외하고는 0은 끔 1은 켬을 나타냄.
"threads" "8"
쓰레드 갯수를 설정해주면 됨. 자신이 쓰는 시피유 검색해서 쓰레드 갯수를 찾아서 갯수만큼 적으셈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i7은 8개 i5, i3는 대충 4개 정도의 쓰레드가 있다고 생각하면 됨
"ScreenWidth" "1920"
"ScreenHeight" "1080"
화면 해상도임 그냥 자기가 쓰는 해상도 하면 됨. 웬만하면 기본 설정 건드리지 마셈.
"ScreenWindowed" "0"
화면을 창모드로 할 건지 전체화면으로 할 건지 설정하는 부분. 0은 전체화면 1은 창모드 프레임 드랍이 좀 있는 유저거나 사양이 좋지 못하면 전체화면으로 설정하셈.
"ScreenMSAA" "0"
"mat_antialias" "0"
안티얼라이싱 효과임. 쉽게 말하면 계단 현상 완화 효과. 0, 2, 4, 8 이렇게 줄 수 있는데 마영전 자체 안티얼레이싱은 소스 엔진 기반이라 프레임 드랍이 심하고 시각적인 효과는 거의 없어. 그래서 우리는 엔비디아 인스펙터 강제 안티를 사용할 예정. 라데온은 라데온 그래픽 옵션으로 설정이 가능함. 강제 안티를 사용할 거라면 값을 0을 주고 그게 아니라면 원하는 수치만큼 입력. 밑에 있는 인스펙터에서 따로 설명.
"ScreenMonitorGamma" "2.2"
모니터 감마임. 쉽게 말해서 화면 밝기? 라고 생각하면 됨. 그냥 건드리지 마셈. 기본이 제일 이쁨.
"mat_forceaniso" "1"
인게임 내 필터링 옵션이야. 0을 해도 되고 1을 해도 되고 상관 없지만 0을 하면 특정 맵에서 빛줄기가 이상해진다고 하더군. 그러니까 1하셈.
"mat_picmip" "0"
인게임 내 모델링 설정 값이 낮을 수록 좋아. 이론상 -10까지 적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필자가 적용해본 결과 차이를 1도 모르겠음. 그냥 0주셈.
"mat_trilinear" "0"
"mat_vsync" "0"
"mat_forcehardwaresync" "0"
흔히 말하는 브이싱크. 즉 수직 동기화 옵션. 하지만 마영전 내 수직 동기화는 효과가 1도 없어. 그냥 전부 0을 하면 된다.
"mat_parallaxmap" "1"
파랄락스맵. 텍스쳐나 모델링을 공부한 사람들은 아는 용어인데 마영전 내에서는 헤어결? 옵션으로 알려져 있더라. 헤어뿐만 아니라 벽 질감, 금속 질감 등 약간 반질반질한 옵션을 내는 그래픽 맵임. 자캐딸과 룩딸은 중요하니까 1을 주셈.
"mat_shaderlevel" "3"
셰이더 레벨. 전체적인 그래픽 수준...?이라고 이해를 하면 편해. 흔히 1을 주면 우리가 아는 찰흙 노기가 가능해짐. 컴퓨터가 영 상태가 좋지 않는 거라면 몰라도 이 옵션은 웬만하면 3을 주자.
"r_shadowrendertotexture" "0"
그림자 옵션이야. 컴퓨터가 제일 연산 능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옵션 중에 하나야. 있으면 네반 공중찍 피할 때 편하기는 한데 없어도 불편하지는 않아. 컴퓨터가 좋다면 켜고 아니라면 0을 주기를 바래.
"r_rootlod" "0"
사물 디테일. 우리는 자캐를 보면서 딸을 치지 박스나 상자를 보면서 딸을 치는 게 아니잖아? 그러니까 그냥 0을 주면 됨.
"r_waterforceexpensive" "0"
"r_waterforcereflectentities" "0"
물 반사 제일 중요한 옵션이야. "나은 gtx10XX 글카 쓰는데 이 게임 외 이렇게 렉 걸림???"의 이유는 대부분 여기에서 나타남.
마영전 내에서 프레임을 잡아 먹는 주범임. 물 반사 옵션인데 에스시더, 서퀸맵 등 물 옵션을 벽이나 바닥에 적용한 던전에서 프레임 드랍이 오지는 이유. 켜나 끄나 플레이 하거나 룩딸하는데 지장 없으니 웬만하면 고사양 컴퓨터도 끄기를 바람.
"mat_specular" "1"
"mat_bumpmap" "1"
스펙큘러맵, 범프맵인데 이것도 텍스쳐 관련 옵션이야. 스펙큘러는 반사옵션으로 금속질감?을 나타내는데 사용하고 범프맵은 벽면이나 바닥의 디테일을 나타내는 텍스쳐야. 룩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옵션이니까 키도록 해.
"mat_motion_blur_enabled" "0"
모션 블러. 화면을 휙휙 돌리면 가장자리가 흐려지는 옵션이야. 취향이니까 키고 싶으면 켜도 되고 싫으면 끄면 됨.
"cl_cloth_physics_mode" "2"
옷 물리효과. 0~2까지 수치가 있는데 0은 덜 펄럭이고 2는 많이 펄럭여. 생각보다 그래픽 연산 수치가 높은 옵션이라 자기 옵션이 조금 후달리면 0이나 1을 주는 것을 추천 해.
"cl_particle_limit" "0"
게임 내 이펙트 옵션. 필자처럼 웬만하면 55 프레임 이상 방어해야겠다. 하는 게 아니라면 1은 주기를 권장해. 이거 0 주면 장판 잘 안 보여. 근데 난 하도 익숙해서 그냥 0으로 하고 게임 함.
"mat_vignette_effect" "1"
흔히 우리의 안구 옵션?이라고 보면 돼. 우리가 어떤 사물을 바라볼 때 바라보는 사물은 잘 보이지만 가장자리는 잘 안 보이는 옵션이라고 생각하면 됨. 화면 가장자리를 어둡게 하는 옵션인데 게임 내 몰입도를 증가시켜. 취향껏 사용하셈!
"r_drawdecals" "0"
벽에 피 튀기는 옵션이야. 근데 그거 아니? 벽에 피 튀기는 것도 텍스쳐가 입혀지는 거라 프레임 드랍에 영향이 있다는 거? 그냥 끄도록 해.
"multicore" "3"
컨픽에서 멀티코어를 가속 시키는 옵션이야. 대충 시피유 일하게 생각한다고 하면 돼. 어차피 절전모드나 가속모드나 전기세는 비슷하니까 그냥 3 주면 됨.
"r_lighting_level" "2"
광원 옵션!!!! 룩딸에 필수적인 옵션이니까 꼭 2를 주도록 해. 이거 안 키면 찰흙노기 되는 거임.
"effect_visible_self" "1"
"effect_alpha_control_self" "30"
"effect_alpha_control_other" "0"
첫째 옵션은 자기 이펙트만 보이게 하는 옵션이야. 타인 이펙트도 볼 거면 0을 주면 됨.
둘째 옵션은 자기 이펙트 강도인데 나는 눈이 아파서 30정도 줬어. 100에서 0까지 수치는 다양하니까 취향껏 주기를 바래.
셋째 옵션은 타인 이펙트 강도. 첫째 옵션에서 나처럼 1을 줬다면 그냥 0으로 해두면 됨. 타인 이펙트도 볼 생각이면 원하는 수치 입력하셈.
"texture_delay_load" "0"
텍스쳐 지연 로딩. 텍스쳐를 바로 바로 불러오는 게 아니라 저화질 중화질 고화질 순으로 불러오는 옵션이야. 이게 저사양들 렉 덜걸리게 하려고 낸 옵션인데 슬프게도 요새 나오는 대부분 컴퓨터에서 이 옵션을 사용하면 오히려 인풋렉이나 프레임 드랍이 생길 수 있어. 그러니까 0을 줘서 꼭 끄도록 해.
"DXLevel_V1" "95"
다이렉트 레벨이야. 저사양이라고 다이렉트 레벨을 80을 주면 오히려 더 프레임이 떡락하니 최소 90으로 사용하도록 해. 그게 덜 프레임 떨어져. 90과 95의 차이는 금속 반사 효과. 프레임 차이 거의 없으니까 그냥 95 주셈.
*저장하기 전에는 컨픽 파일을 우클릭해서 읽기 전용 옵션을 해제하고 저장하셈. 안 그러면 저장이 안 됨. 그리고 저장 완료 하고 나서는 다시 우클릭 후 읽기 전용 옵션으로 변경해야해. 읽기 전용 옵션으로 변경하지 않으면 마영전 재접속하는 순간 컨픽 다시 초기화 되거든.
2. 인스펙터로 그래픽 향상 시키기.
마지막 옵션을 제외하고는 컴퓨터 옵션이 좋으면 따라하세요...
프레임 씹창나고 싶지 않다면...
다운로드
인스펙터는 다운로드를 누르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이 될 거야. 다운받도록 해.
사진에 보이는 검은 동그라미를 클릭 해.
그러면 이런 화면으로 이동이 될 거야. 좌측 상단 프로필에서 Mabinogi heroes를 검색하도록 해.
옵션이 잘 안보이려나...? 클릭해서 원본보기로 보도록... 그냥 사진 안 보고 밑에 설명보고 따라하는 게 제일 빠를 거야.
[설명]
첫째 옵션이 그 유명한 AO야. 사양을 많이 타니까 사양이 어느 정도 받쳐주면 사용을 하도록 해.
0x0000002C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혹은 0x00000018 (Aion)옵션이 통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옵션이야.
글옵은 자연스러운 음영효과이고 아이온은 조금 과한 음영효과야.
나는 자연스러운게 좋다! - 글옵
나는 조금 부자연 스러워도 눈에 띄는 향상을 원한다! - 아이온
그리고 두 번째 옵션에서 0x000012D9를 입력해. 저거 입력해야 AO출력 잘 나와.
그리고 5번 Commo에서 위 사진처럼 전부 따라 하셈.
이 옵션은 브이싱크, 즉 아까 말한 수직동기화야. 이 부분에서는 좀 할 말이 많은데 마영전 내에서 59 프레임 수직 동기화를 한다고 프레임 드랍이 덜 발생한다? 그건 낭설이야.
수직 동기화로 프레임 방어를 할 수 있는 게임은 기본 리미트 제한이 없거나(200) 자기 모니터보다 높은 프레임 제한을 가진 게임이야. (ex. 스카이림)
마영전은 엔진 자체가 32비트 소스 기반이라 리미트 제한이 60이라 평균적으로 50 프레임 이상 뽑는 컴퓨터라면 굳이 수직 동기화를 걸 필요가 없어.
만약 자기 프레임이 평균적으로 40대에서 논다고 하면 50제한을 걸면 되는데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59를 주는 뻘짓은 할 필요가 없다는 것.
아까 위에서 인게임 안티얼레이싱을 주지 말고 이걸로 준다고 했었지?
네 번째 옵션인 안티얼레이싱 모드는 오버라이드 뭐시기로 세팅하고 나머지 옵션은 사진처럼 따라하기를 바래.
가끔 안티얼레이싱 슈퍼샘플링에 Sparse Grid Supersampling을 적용하지 않고 그냥 Supersampling을 적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마영전은 Supersampling은 적용이 안 돼. 그러니까 꼭 Sparse Grid Supersampling을 사용하하셈. 수치는 4 정도로 주면 돼.
8 이상 주면 시각적 효과는 4랑 차이가 거의 없지만 사양은 배로 쳐먹거든.
마지막 텍스쳐 필터링 옵션...! 그냥 따라하셈. 이건 글픽 상승이라기 보다는 컴퓨터 프레임 올리는 옵션이야.
위 사진따라 하면 프레임 비약적으로 상승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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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는 1060 3기가, i5 7500으로 아스테라 호스트까지 무리없이 하고 있어. 비슷한 사양 혹은 그보다 조금 낮은 사양도 이렇게 따라하면
비약적인 그래픽 상승과 프레임 상승이 있을 거야.
이제 다들 그만 프레임 떨어진다고 징징 거리고 이거 따라해서 더욱 높아진 프레임과 더욱 좋은 그래픽으로 벨라를 감상하도록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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