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망붕이들아
내가 이글을 쓴 이유는 탭비가 존나 약캐인 것은 맞는데
공방(빠전, 순회팟 둘다)보다보니까 약캐라고 너무 대충하는 놈들이 많은 것 같아서
이렇게 딜하는 방법들 엑기스만 모아다가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글 적어본다.
원래 창시타나 검오나 같은 애들도 옛날에는 약캐는 약캔데 해온 사람들이 꾸준히 있어왔고 바랐던 방향인지는 모를지언정
지금은 꾸준히 패치되왔고 강캐가 됬으니까
탭비들도 좀 제대로 하면서 제대로 문제점을 인지하고 이러한 점들을 피드백 해달라고 하는게 좋다고 생각해
자 그럼 시작할께
0.시작하기 전에 용어 정리
딜 잘하는 방법이니까 저 밑에 1차징들은 언급할 생각이 1도 없으니 생략하고
파이어볼트 : 불2
파이어스톰 : 불3
파이어쇼크 : 불4
파이어 마스터리 :불마(0,1,2스택)
아이스 블래스트 : 빙2
아이스 스피어 : 빙3
아이스 블로우 : 빙4
아이스 마스터리 : 빙마(0,1,2스택)
라이트닝 볼트 : 전2 (혹은 전기2)
라이트닝 웨이브 : 전3(혹은 전기3)
라이트닝 가이드 : 전4(혹은 전기4)
라이트닝 가이드 중첩타격 : 전4 감전딜
라이트닝 마스터리 : 전마(0,1,2스택)
연속집중 : 연집
연속집중 2연속 타이밍 : 연속집중 2번 타이밍
레이즈 : 레이즈
캐스팅 세이브 : 캐세
캐스팅 세이브 창 : 캐세창
1.불마법을 최우선으로 사용해 제발
사실 탭비들의 가장 많은 질문은 '딜 사이클을 어떻게 해야되요?' 인데
애당초 방어력을 30k씩 찍으면서 포션에 할당한 키를 5초 간격으로 매크로 키를 설정한게 아니라면
어떤 캐릭터든지 보스 패턴에 따라 그때그때 센스껏 회피하거나 방어하면서 딜레이는 최소화하고 최적의 딜량을 우겨넣을 수 있는 타이밍이 달라져
탭비는 그러면서도 각 스매시에는 쿨타임 또한 달려있어서 그때그때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사이클은 언급해 줄 수 없어
다만 요약하자면 '불마법의 쿨타임이 도는 족족 최대한 돌려줄 것'이라고는 얘기해 줄 수 있어
배율도 가장 높고 속성 마스터리 능력부터가 0.933(크리 없음)의 배율을 우겨넣는 점화이기 때문에 가장 공격적인 능력이기 때문이야
단, 예외상황이 하나 있는데, 예를 들면 너의 스태미나가 70 정도의 이하 숫자라면 불마법 보다는 일단 전기마법을 모조라 쿨 타임 돌릴 기세로 돌려주는게 좋아
탭비는 스태미나 소모량이 4차징 마법 기준 1번에 32에 육박할 정도로 대단한 소모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 소모량에 밀려서 생존기가 비어 버린다던지 마법을 쓰는 대응 타이밍이 늦어지면 결국 딜로스가 되버려 따라서 스태미나를 빠르게 충전시키기 위해 스태가 낮을때는 전기 마법을 위주로 써주자
1.5.그럼에도 굳이 딜사이클을 꼽자면
뭐 홀딩때라던지 고정된 딜사이클을 파악하는게 좋은데 요약해서 말하자면
불3개 마법 다돌리고 남은 쿨타임에 전기마법 싹다 돌리는걸 추천하고 빙결은 절대 ㄴㄴ함
참고로 탭비가 약한 이유로 쿨타임을 꼽는 애들이 있는데 불3개랑 전기3개 다돌리는건 공속 154로도 안된다.
쿨타임이라는 요소가 불편함일순 있어도 절대 약함의 이유는 아니다. 탭비가 약한건 그냥 집중 모으는 시간에 비해 존나 배율이 약한 것 뿐이야
2.거리 벌리고 세이브하고 다시 접근하는 짓은 그만두는 레후
결사대 초심자라면 어느정도 이해해줄 수 있는 플레이지만
잘 모르더라도 일단은 접근해서 공격하도록 하자
탭비는 캐릭터 생성창피셜 원거리 캐릭이지만 모든 원거리 캐릭중에 투사체가 가장 느리고 특히 딜 배율이 가장 핵심인 불마법의 사거리가 짦은 편이기 때문에
결국엔 근접딜을 하는게 가장 높은 명중률, 가장 높은 딜을 낼 수 있어.
특히 후술하겠지만 전4 감전딜 때문에 더더욱 근접캐야
그리고 거리를 벌리고 마법을 모은다는 것도 보통은 꽤 안전하다고 느낄 정도라면 2스패로우 정도 떨어지는데, 거리를 벌리고 좁히는 동안에 쓰는 80스태미나와
그 시간의 딜로스가 생각보다 크다는 점은 기억해두도록하자
3.연속집중 2번 타이밍 활용법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박은 연집 쿨타임 10초와 이러한 연집과 묶여서 쓰인 4차징 마법은 쿨타임이 11초라서 연집이 무조건 쿨이 먼저 돌기 때문에
연집의 효과는 남아있는데 연집의 쿨이 돌아버린 타이밍을 말해,
자세히 설명하려면 너무 길어지니까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자세히 적어보도록 할꺼고 일단 요약하자면
이런 타이밍이 왔을때 캐세창에 4차징 마법이 2개 이상 있다면
거기에 있는 마법 하나 곧바로 쓰고 해당 마법을 도로 캐세하고
연집을 사용하여 다른 4차징 마법 하나를 곧바로 쓰고 해당 마법을 도로 캐세하도록 하는 식으로 운용이 가능해
예컨데, 연집이 남아돈다고 이걸 4차징 하나에 모조리 쓰고 3차징에 쓰는 미련 곰탱이 짓은 하자 말자
4.존나 짱쎈 감전딜, 그리고 전마 스택 순서 확인하기
탭비하는 망붕이들 보다보면 '전기4를 가까이서 쓰면 중첩딜이 박혀서 엄청 쎄요!' 라는 얘기는 들어본적 있을텐데
정확한 원리를 모르고 쓰는 애들이 많은 것 같아서 원리를 설명할꺼고, 부가적으로 전마의 스택 순서를 확인함으로써 더 높은 딜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꺼야
우선 감전딜은 쉽게 말해서 전4를 가까이서 쓰면 중첩딜이 박히는 그 자체야 원리는...
게임 데이터에 쓰이는 모든 움직이는 모델링은 이러한 뼈대가 심어져 (문어나 라키오라 같은 애들은 사람모양이 아닌 커다란 뼈를 박아서 쓴다.)
특히 내가 움짤에서 움직이는 저 중심점이 CUM(컴)이라고 불리는 앤데 저놈은 엔진에 심어졌을때 뼈대의 중심 뿐만 아니라 대상의 중심 같은게 되기도 한다.
그리고 저 중심점 박스와 전기4의 사출 박스가 맞물리면 우리가 흔히 아는
감전딜이 완성되는거야.
원리를 알았으니 요령을 파악해보자면
저 컴은 골반 안쪽에 있기 때문에 인간형의 애들을 상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 그리고 컴을 단순히 맞추는게 아니라 전4의 사출점을 맞춰야 하기에 골반에 탭비를 초근접 시킬 필요가 있어
따라서, 키는 크지만 다리가 짦은 듀라한 같은 경우. 다리가 구부정하게 되서 골반점이 낮아지는 포즈 일때 탭비가 다가가서 감전딜을 넣을 수 있고
키는 적당하지만 꼬리가 나있어서 뒤로는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에스시더는 뒤로는 감전딜을 넣을 수가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지
그리고 또한 탭비는 전4를 발사할때 스태프 끝과 오른손이 모두 몸체의 왼쪽에 있기 때문에 전기4의 사출점이 모두 왼쪽에 기울어져 있어서
감전딜을 잘 넣기 위해선 네반 움짤처럼 네반의 골반을 탭비의 왼쪽편에 놔야만 한단다.
그리고 이 감전딜을 이용해서 전기 마법 대미지 총량을 부풀릴 수 있는 편법이 있는데
바로 전마2스택 감전딜이야
전마는 원래 1스택 추가 대미지건 2스택 추가대미지건 모든 전기 마법에 같은 정도의 배율을 추가합산 시켜주지만
전4감전딜의 경우엔 타수가 더 많아졌기 때문에 이 추가대미지도 올라가버리게 되지
특히 네반 움짤의 경우엔 기존 9타에서 모든 타격이 중첩타격 성공해서 18타가 들어갔고 저 대미지를 넣은때가 만약 2스택 때였다면
추가타에 붙은 추가대미지만 합산해도 전2 수준의 대미지가 공짜로 생긴 것이나 다름 없는 수준이야
그리고 이러한 점을 응용해서 감전딜을 넣을 타이밍에 전마가 0스택 이거나 1스택 일때 전2를 살짝 넣어놓고 감전딜을 우겨넣으면 그냥 감전딜 우겨넣을때보다 훨씬 엄청난 딜뻥튀기가 일어나게돼
5.감전딜을 넣을 수 없어도 전기 마법을 더 쎄게 넣을 방법은 있다
위의 원리를 알았다면 너무 거대한 대상들에게는 감전딜을 넣을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어 골반에 겹쳐들어간다고 가정해도 그 골반의 높이가 이비 머리보다 위인 몬스터들 말이지
하지만 우리는 또다른 버그로 전마를 응용한 더 쎈 딜링이 가능하다
일단 움짤을 하나 보도록하자
전기2 와 전기4를 적당한 거리를 벌려 연속적으로 사용한 움짤로 보인다.
용량때문에 화질은 좀 낮췄지만 알아볼 수 있는 단서들을 토대로 위 움짤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먼저 주목해야 할점은 전마의 상태인데, 전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2를 맞춰도 스태미나에 변화가 없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직후 맞춘 전4에는 전마의 스택이 사라지면서 동시에 스태미나가 순간 회복되었었다 (하지만 도로 전4를 캐세하는데 스태미나를 썼다.)
즉 화면상에 보이는 전마는 2스택 상태임을 알 수 있는데 전2는 그럼 도대체 어째서 전마에 영향을 끼치지 못한 것인가.
그것은 바로 이 버그의 핵심인데, 전기2가 명중 하기도전에 전기4가 시작되면 전기2는 전기 마법으로써의 우선도가 밀려나버려서 스택에 영향을 행사 할 수 없게된다.
스택을 돌리는데에 늦게 돌리게 되어 스태미나 충전 같은것에 손해만 보는 버그 같은데 왜 이게 딜링 팁일까?
밑에 사진들을 보도록 하자
전기2 전마2스택일때 뜨는 크리 대미지다.
전기2 전마0스택일때 뜨는 크리 대미지,
전기4 전마 2스택일때 뜨는 대미지들
전기4 전마 0스택일때 뜨는 대미지들
즉 이 사진들과 저 움짤을 대조해보면 전마에 영향을 줄 수 없는 전2는 반대로 쏴질때부터 전마2스택 전2로써 태어났기 때문에
연달아 거의 동시에 발사한 전2와 전4는 둘다 전마2 스택의 추가대미지를 받게 되는 것이다.
감전딜은 18타를 맞춰야지만 전마2스택 추가대미지를 x2로 받을 수 있지만 추가대미지의 면모만 놓고보면 이쪽은 명중만 하면 되기때문에 감전딜 자체보다 훨씬 약할지라도 전기 마법 그 자체를 강하게 쓸 수 있게된다.
불마법도 불2가 도착하기전에 다른 마법을 쓰는식으로 되기는 하지만...점화 타이밍이 늦어지기 때문에 불 마법을 12번씩 쓴다고 계산해본 결과 이쪽은 버그를 쓰는게 오히려 손해라는게 밝혀졌으니 불마법은 이렇게 쓰지 않도록 주의하자
일단 기억나는대로 적었고
꼭 얘기하고 싶었는데 그동안 시간이 잘 안나거나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잘 모르겠던 것들이라 급하게 자료 수집해서 적어봤다.
잘 시간이 다가와서 급하게 끝내는 감이 있는 점은 미안하게 됬다.
다들 즐거운 한주 되길 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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