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초반 메달 퀘스트는 건너 뛰는 게 좋다.
2차 클베 최고의 인기인 '고리' 할배를 찾아서 배회하는 유저들의 울부짖음이 무려 첫날에만 2천 회!
운영자들도 제발 고리 좀 그만 찾으라고 공지했을 정도로 초반부터 메달 퀘스트에 꽂히는 유저들이 많은데
그거 안한다고 게임 진행에 영향 1도 없으니 빠르게 패스하고 다음 마을로 달리기 바람.
4. 몹이 드랍하는 모험의 서 아이템은 우클릭으로 등록하자.
몹들이 드랍하는 아이템 중 용도를 잘 모르겠는 소모템이 있을 텐데, 설명을 읽어보면 모험의 서 등록하라고 나옴.
N 키를 눌러 나오는 모험의 서는 보스 퇴치, 던전 클리어, 모험의 서 아이템 수집 등으로 완성되는데 달성율에 따라
보상을 줌. 지역 별로 보상을 중복해서 받을 수 있으므로 여유가 된다면 도전하길. 하지만 완성하려면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만렙은 찍고 공략하는 게 좋음.
5. 스퀘어홀(웨이포인트)은 직접 가서 활성화 해야만 작동한다.
탭 키를 눌러 맵을 보면 동그란 스퀘어홀이 보일 텐데 보이는 건 다 찍고 다음 맵에 넘어가는 게 좋음.
나중에 모험의 서 공략할 때나 보물지도 찾을 때 안 찍고 넘어가면 근처 맵까지 가서 다시 일일히
달려가야 하므로 퀘스트 하는 도중 스퀘어홀이 보이면 무조건 찍고 넘어가셈. 일단 한 번 찍은 스퀘어홀은
M으로 맵을 켜서 클릭하면 골드를 내고 이동이 가능. 하지만 다른 대륙의 스퀘어홀로는 이동 불가능임.
(3차 패치로 이제 각 대륙은 정기선으로 이동이 가능하다고 한다. 2차 땐 일일히 항해로 가야했음 ㅋ)
6. 오브젝트, NPC 상호작용/아이템 자동 루팅 키는 G 키.
2차 마지막 날, 서버 종료 1분 전에 아이템 자동 루팅 키는 왜 안 만들어주냐고 투정하는 분 봤음;;;
한땀한땀 장인의 손길로 마우스질 하지 말고 걍 G키 누른 상태로 돌아다니면 자동 루팅됨.
간혹 엉뚱한 곳에 떨어지는 아이템이 있는데 좀 멀다 싶을 때만 마우스로 클릭해서 먹어주면 됨.
7. 스페이스는 회피하라고 있는 것.
로아는 점프가 없음. 트레일러에 보이는 점프는 다 스킬에 포함된 액션임.
회피는 스페이스 키로 작동하며 각 클래스마다 쿨타임이 조금씩 다름. 원딜은 길고 근딜은 짧음.
인파이터는 특이하게 2단 회피가 가능. 참고로 회피는 마우스로 방향을 지정해줘야
그쪽으로 가기 때문에 신경써서 하지 않으면 피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공격을 맞으러 가는 경우도 있음 ㅋ
8. 매지션 클래스의 회피는 관통이 가능하다.
서머너, 아르카나, 바드의 회피는 순간적으로 캐릭터가 흐릿해지며 몹을 통과할 수 있음.
하지만 오브젝트는 통과할 수 없음. 괜히 혼자 벽에 돌진하지 말고 길 따라서 가삼.
9. 서브퀘는 적당히 해주는 게 좋다.
3차 때 만렙 찍는 시간을 줄였다고는 하는데 그래봐야 필요 경험치가 극적으로 줄어들지는 않았을 것이므로
최소한의 서브퀘는 하면서 넘어가는 게 좋음. 메인퀘만 하면서 달리면 다음 대륙에서 몹과의 레벨 차이로
회피만 뜨는 경우가 발생함. 보통 5렙 이상 차이나면 딜이 거의 안 박힌다고 보면 됨.
닥사는 효율이 좋지 못하므로 메인퀘 동선에 존재하는 서브퀘는 되도록 해주는 게 좋음.
10. 시네마틱 던전을 제외한 일반 던전은 하드도 1인으로 깰 수 있다.
아주, 매우, 구제불가능한 수준의 심각한 똥손이 아니라면 일반 던전은 하드도 그리 어렵지 않음.
다만 보상도 그리 좋지 못하므로 모험의 서 채우는 용도 아니면 그냥 일반으로 깨고 넘어가는 게 나음.
아길로스의 머리 던전 하드팟 구해요!! 같은 거 지역챗에 칠 시간에 그냥 일반으로 혼자 깨삼. 시간 낭비임.
하지만 20렙 언저리에 등장하는 첫 시네마틱 던전인 모라이 던전은 혼자 깨면 시간도 오래 걸리고
물약 소모가 심하므로 자동 매칭 권장함. 호기롭게 혼자 도전했다가 피똥 싼다.
11. 자동 매칭 걸어놓고 다른 짓 할 수 있다.
매칭이 오래 걸리는 거 같으면 걸어놓고 다른 퀘스트 하러 가도 됨. 다만 맵을 넘어가거나
로딩을 거치면 매칭이 취소됨. 그리고 던전에서 밖으로 나오면 직전에 있던 장소로 워프되므로
여러 번 트라이할 생각이라면 던전 입구에서 대기하는 게 좋음.
12. 스틸, 먹자의 개념이 없다.
다른 사람이 치는 몹을 내가 쳐도 괜찮음. 아이템, 경험치, 퀘스트 카운팅은 각자 적용됨.
그러니까 퀘스트 하려고 몹 찾아다닐 때 남이 잡는 거 구경하지 말고 그냥 치삼.
선빵이든 막타든 한 대라도 때리면 다 공유됨.
13. 미션 퀘스트는 도중에 나가면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영광의 벽, 광기의 축제 같은 대규모 공성전 미션 퀘스트는 아예 다른 필드로 이동하는 형식이므로
도중에 튕기거나 나가면 진행 상황 저장이 안 됨. 게다가 스킵 불가능한 연출이 상당히 긴 편이라
1시간 이상 여유 시간이 넉넉할 때 도전하는 게 좋음. 필자는 30분 남기고 광기의 축제 도전했다가
서버 내려가서 다음날 처음부터 다시 깼음.;;;;
14. 인던 연출은 스킵하지 말고 그냥 보세요.
간혹 인던 연출 스킵 안 한다고 행패 부리는 애들 있는데 걍 무시하고 끝까지 봐도 됨.
연출 그거 아무리 길어봐야 1분도 안되는데 오늘만 살 것처럼 ㅈㄹ하거나 패드립 치면
스샷 찍어서 신고 넣으삼. 특히 모라이 던전 같은 곳은 연출이 반 이상 먹고 들어가는
시네마틱 던전인데 고작 1, 2분 아끼자고 패스하면 님만 손해임.
15. 모라이 던전 보스는 3페이즈로 나뉘어 있다.
중간에 거울로 빛을 반사시켜 보스가 두른 방어막을 해제해야 페이즈가 넘어가는데
뉴비들만 있으면 이걸 몰라서 무한 반복되는 경우가 있음. 맵 중앙에 잘 보면 거울 오브젝트가
떠 있으니 G 키로 잡고 마우스로 빛을 조작해서 보스한테 쏘면 됨.
19. 쓸모없는 무기/장비템은 팔지 말고 분해하라.
팔면 얼마 안 되는데 대신 분해하면 아크리시움 가루나 결정을 줌. 이걸 모아서 npc한테 가져가면
정제해서 아크리시움으로 만들어주는데, 나중에 고급템 제작 재료가 됨.
제작으로 무기 안 만들어도 경매장 팔면 돈이 되니까 꼭 분해하삼.
20. 생활 스킬은 20렙 이후에 준다.
벌목, 고고학, 낚시 등 생활 관련 스킬은 나중에 npc가 퀘스트를 줘서 완료하면 받을 수 있다.
메인퀘로 나오니까 모르고 지나칠 일은 없음. 걱정하지 말고 앞만 보고 달리셈.
들이는 시간 대비 가성비는 고고학, 낚시가 좋음. 낚시는 실패할 일이 거의 없고 고고학은
이동하면서 탐색할 수 있으므로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 이득을 얻을 수 있음.
벌목, 채광, 약초 캐기 등은 스킬 레벨에 따른 실패 확률이 존재하고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비추.
생활 스킬 내에서의 경험치는 모두 공유되므로 고고학으로 레벨을 올리고 채광 스킬을 찍을 수 있음.
16~ 19는 크게 상관없어 스킵
댓글 영역
고든램지가 한곳들은 애초에 진짜막장이엿음 식당에 비둘기 처나오는데
그것도 진짜 생생한 야생비둘기
ㅅㅂ 기억난다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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