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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거울굴절철도의 범부, 3호선 상세 공략 -1-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2.21 00:51:07
조회 27468 추천 46 댓글 21
														




[이전 글]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limbuscompany&no=71268

 




[이번 글]


1역. 치륜: 구멍 손바닥 고래 인어 / 구멍 손바닥 고래 병정 인어


~


2역. 파랑: 천가닥 줄기 고래 인어 / 꿈먹는 탁류







23



제목을 보고 왜 3호선이 범부임? 하고 의문을 품을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적어보자면,


이번 3호선은 기믹의 경우에도 크게 어려운 기믹이 없고, 잡몹 스테이지가 많아 자원 파밍이 가능하므로 에고 사용이 여유롭다.


게다가 2호선에 비해 돌아야 하는 역의 개수도 29 -> 10개로 줄어들었으며 중간에 회복 장소가 생겨서 유지력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었다.




즉, 지금까지 나온 거울굴절철도 중에서 난이도가 쉬운 편에 속한다.


그러니 다들 엔드 컨텐츠라고 너무 걱정하지 말고 언제든지 트라이해보도록 하자.





24












1역. 치륜 (권장 턴 수: 6턴)





사용한 인격 및 편성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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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울굴절철도의 시작점인 1역에서는 2개의 웨이브로 구성된 잡몹 스테이지가 우릴 반겨준다.


난이도는 매우 쉬운 편으로, 이번 스테이지는 정신력과 죄악 자원 수급을 목표로 천천히 진행하면 되겠다.



약점 내성을 찔러 적을 흐트러트린 후, 흐트러진 적을 공격하여 죽이는 방식으로 진행하면 이번 역을 무리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부족한 자원인 '우울' 수급을 염두에 두고 우울 속성 스킬들을 사용해주며 진행하자.







50


우울 스킬이 안 뜨면 어떡함;;





11


물론 빡빡하게 턴을 깎으려면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이 공략에서는 여유를 두고 진행해서 그만큼 자원을 쌓아 뒤를 편하게 할 것이므로 괜찮다.


6턴 동안 적을 잡고 있으면 한 스킬 사이클이 모두 돌아가므로 스킬이 안 뜰 수가 없다.






1) 구멍 손바닥 고래 인어 x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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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턴



1웨이브는 '구멍 손바닥 고래 인어' 6마리로 구성되어 있다.


특기할 만한 점은 이들의 공격 레벨이 33으로 매우 낮은 편이다.


따라서 자연히 아군은 합 위력 2~3 정도의 이득을 보기 때문에 정신력이 0인 상태더라도 합 승률이 꽤나 보장된다.



1턴에는 합을 이길 수 있도록 6개의 스킬에 모두 합을 쳐주며 정신력을 끌어올리자.


단, 이 때 '신속한 제압'이나 '집착의 작살' 같은 관통 3스킬은 2웨이브를 위해 아껴놓자.


좀 약한 스킬을 사용하더라도 3턴을 들이면 웨이브 정리는 쉬운 편이다.






2턴



1웨이브 적의 경우 흐트러짐 선이 가까이 있는 편이므로 약점 속성 스킬로 때리면 금방 흐트러지는 편이다.


따라서 1턴에 모든 적과 합을 했다면 몇몇 적은 흐트러져 있거나 빈사 상태일 것이다.


흐트러진 적을 마무리하면서 흐트러지지 않은 적들에 스킬과 합을 해 주자.



참고해야 할 것은 구멍 손바닥 고래 인어는 사망 시에 모든 인어들에게 10의 피해를 주고, 다음 턴 공격 위력 증가 버프를 주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씩 점사해서 잡는다면 효율도 떨어지고 다음 턴에 버프를 얻은 적을 상대해야 하므로, 동시에 잡는 것이 권장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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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이 사망 시 모든 인어들에게 10의 피해를 준다는 점을 이용하여 2턴에 설계를 해 둔다면


콤보가 터지듯이 적들을 연쇄적으로 처치할 수 있어 2턴 만에도 1웨이브를 정리할 수 있다.



물론 우리는 한 턴의 여유를 더 둘 것이므로 되는 대로만 적을 정리해주자.


이 때 가능하다면 이스마엘에게 막타를 주는 것이 좋다.



이번 역의 적은 레벨이 낮아 다른 아군들은 적을 처치해도 정신력이 오르지 않지만,


'피쿼드호 선장 이스마엘'의 경우 적을 처치하면 레벨과 상관없이 정신력이 10씩 오르기 때문이다.







3턴



1웨이브 적이 남아 있다면 적당히 1스킬을 털어주며 마무리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이 때도 가능하면 이스마엘에게 막타를 주는 것이 좋다.







2) 구멍 손바닥 고래 인어 x2 / 구멍 손바닥 고래 병정 인어 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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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턴



2웨이브는 '구멍 손바닥 고래 인어' 2마리, '구멍 손바닥 고래 병정 인어' 2마리로 구성되어 있다.


병정 인어의 경우 일반 인어와 거의 유사하지만, 좀 더 강력한 스킬을 사용하며 체력도 훨씬 높다.



특히 흐트러짐 선이 체력 바의 40% 정도쯤에 존재하기 때문에, 약점 내성이 아닌 속성으로 공격하면 흐트러짐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렇기 때문에 1웨이브에서 아껴 놨던 강력한 관통 스킬들을 병정 인어에게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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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지고 있는 주효한 스킬들에 더해 '신속한 제압', '꽁트르 아따끄' 등을 병정 인어의 스킬 4개와 합해주자.


만약 스킬이 모자라다면 합 고점이 높은 2스킬 이상으로 합을 대주자.



나머지 일반 인어 둘에게는 남은 약한 스킬들로 합을 해주면 된다.





5턴



병정 인어들은 흐트러졌거나 흐트러짐 선 앞까지 체력이 깎여 있을 것이다.



만약 5턴 안으로 이번 스테이지를 끝내고 싶다면 돈키호테의 '공간 절단' 등을 사용하여 병정 인어 하나를 마무리해주고,


사망 시 피해를 10 주는 패시브를 이용하며 나머지 인어들에 딜을 배분하면 된다.



물론 여기서는 여유롭게 가기로 했으므로 마찬가지로 일반 인어에게는 약한 스킬로 합, 나머지 스킬 4개는 병정 인어 2개에 나눠서 딜을 해주면 된다.






6턴



적이 체력이 많이 줄어 있는 만큼 마무리에 여유가 있을 텐데, 이 때 사용하지 못한 우울 스킬이 있다면 꼭 사용해주자.


또한 이스마엘에게 막타를 줘서 정신력을 펌핑하는 것을 잊지 말자.



만약 실수하거나 이번 턴에 마무리할 수가 없어서 다음 턴까지 갔다 해도 너무 걱정하지 말자.


턴이 길어진다는 건 그만큼 자원이 많이 쌓인다는 것이다.


여기서 한 턴 늘어난다고 특별 배너를 못 따는 일은 없으니 걱정 말고 진행하자.














2역. 파랑 (권장 턴 수: 4~5턴)





사용한 인격 및 편성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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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모하는 E.G.O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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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역은 잡몹전과 보스전의 2개 웨이브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공략인 잡몹전인 1웨이브에서 3턴을 소요한 후,


보스전인 2웨이브는 원턴킬을 목표로 할 것이다.





맙소사


아니 여유롭게 진행한다며 왜 원턴킬임





15


거기엔 이유가 있다...


한 번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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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역의 보스인 '꿈먹는 탁류' 되시겠다.


이번 공략에서는 원래 정석 기믹과 원턴킬 루트 둘을 같이 설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석으로 깨보니 이새끼 기믹이 개ㅡ지랄 맞기 때문에 오히려 원턴킬이 더 쉽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꿈먹는 탁류의 기믹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기믹은 총 2가지로 나눠서 설명해볼 수 있다.




1) 형광등 파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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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먹는 탁류는 1턴에 '덮쳐오는 탁류' 스킬을 사용하며 지형을 탁류로 변화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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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아군들은 호흡기도 못 달고 탁류에 덮쳐져서인지 매 턴 속박과 마비 디버프를 얻는다.


이를 해결하려면 꿈먹는 탁류가 달고 있는 호흡기를 빼앗아 와야 한다.



꿈먹는 탁류의 부위 중 '형광등'을 파괴하면 아군에게 영구적으로 '형광등 파편'이 부여된다.


형광등 파편 소유 시 디버프를 더이상 받지 않고, 해당 디버프를 꿈먹는 탁류가 받게 된다.




정리해보면,


① 형광등 부위를 파괴하기 전까지는 디버프로 인해 난이도가 높음


② 형광등 부위를 파괴하고 나서는 난이도가 쉬워짐


이라고 볼 수 있겠다.







2) 맹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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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형이 탁류로 변환된 2턴부터 꿈먹는 탁류는 투우라도 빙의했는지 매 턴 박치기를 시전한다.


저 무식한 위력을 보면 알겠지만, 맞으면 대다수의 인격이 그대로 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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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투우사에게 붉은 천이 있듯이, 우리에게도 저 공격을 다른 곳에 유도할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탁류가 2턴부터 생성하는 '표류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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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된 표류물의 체력을 0으로 만들면 다음 턴 꿈먹는 탁류는 맹목을 아군이 아닌 '파괴된 표류물'에게 사용한다.



그렇게 꿈먹는 탁류가 맹목의 합을 패배하거나 파괴된 표류물에게 맹목을 사용하면 '맹목'이라는 스택이 1씩 쌓이는데,


이 스택이 3이 됐을 때 꿈먹는 탁류가 흐트러지며 딜타임이 열리게 된다.


즉, 맹목 스킬을 총 3번 이기거나 표류물로 유도해야 딜타임이 열리는 셈이다.




그런데 문제는 표류물이 2턴부터 생성된다는 점이다.


즉, 첫번째 맹목을 쓰는 2턴에는 표적을 돌릴 '파괴된 표류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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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용?


투우사에게 갑자기 붉은 천을 압수해버렸다.


이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몸으로 잘 받아내야 한다.



2턴에는 평균 위력이 19에 달하는 맹목의 합을 한 번 받아야만 한다.


그와 동시에 표류물의 체력을 0으로 만들어야 한다.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첫 맹목 스킬을 상대할 때는 맹목을 상대하면서 동시에 표류물을 부숴야 해서 어려움


② 일단 성공하면 그 뒤로는 맹목을 상대할 필요가 없어져 편해짐






23



이 두 가지 기믹의 공통점이 보이는가?



꿈먹는 탁류의 기믹은 쉽게 말하면 초반에 2배 어렵고 후반에 2배 쉽게 해주는 구조다.


문제는 그런 구조의 기믹이 두 개라는 점이다.



그래서 기믹을 지켜 정공법으로 갈 시 초반이 4배 어려워지고 후반이 4배 쉬워지는 구조가 된다.



형광등 부위를 첫 턴에 파괴하지 못한다면,


① 모든 인격들이 속박과 마비를 가진 상태로


② 평균 위력 19의 맹목(맞으면 죽음)과 표류물을 처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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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필살의 똥꼬쇼로 힘든 부분을 넘기면 뒷부분이 쉬워지긴 하지만 그게 끝이다.


클리어하는 데 드는 턴 수만 조금 늘어날 뿐이다.






고심



근데 위에 '형광등 부위를 첫 턴에 파괴하지 못하면' 이라며?


그럼 첫 턴에 형광등 부위를 깨면 되는 거 아님?





정답


맞다!


첫 턴에 형광등 부위를 미리 파괴하면 기믹 중 하나를 파훼할 수 있어 훨씬 난이도가 쉬워진다.



하지만, 여기서 좀 더 생각을 확장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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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먹는 탁류의 본체 체력은 1102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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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형광등 부위의 체력은 330이다.





골똘히


그럼 형광등 부위를 파괴했을 때 남은 본체 체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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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체력 확인 드갑니다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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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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킬각이네?


킬각이야?





형광등 부위를 파괴하면 남은 본체 체력은 772다.


부위 파괴 시 해당 부위의 내성이 약화되므로 극딜기를 쏟아 붓는다면 킬각이 나온다!



따라서 기믹 파훼를 위해 첫 턴에 형광등을 깨는 것과 그냥 원턴킬 하는 것에는 그 방법에 있어 큰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꿈먹는 탁류의 경우에는 기믹 지켜가며 더러운 꼴을 보느니 그냥 첫턴에 죽여버리는 것이 놀랍게도 더 쉬운 것이다.


더욱이 꿈먹는 상대를 상대하기 전에 미리 예열하라고 잡몹 스테이지까지 비치해놨으므로 원턴킬의 난이도는 더욱 쉽다.




이제 공략의 방향성도 알아봤으니 본격적인 공략으로 들어가보자.








1) 천가닥 줄기 고래 인어 x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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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장:


히스클리프의 확실한 예열을 위해서 1턴에 스킬 슬롯 2개와 다음에 올 스킬에 '신속한 제압'이 없도록 시작하는 것을 추천함





1턴



1웨이브는 '천가닥 줄기 고래 인어' 6마리로 구성되어 있다.


공격 레벨도 낮고, 위력도 강한 편이 아니라 합을 대기는 쉬운 편이다.



주의할 것은 최대 위력이 14인 '정신 마비' 정도인데, 위력 높은 2스킬로 합해주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이번 역에서 합류한 료슈의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두려움 심기' 같은 약한 스킬과 합을 해서 정신력을 쌓아주자.



이 인어들은 나태/관통 약점을 보유하고 있어 빨리 넘어가려면 이상의 '여우비' 에고 사용이 주효하지만,


해당 공략에서는 2웨이브 전 확실한 예열을 위해 3턴을 소모할 것이므로 여우비는 사용하지 않는다.



모든 적들과 1:1로 합을 이길 수 있도록 스킬을 대주면 된다.


단, 이상을 제외한 인격은 3스킬이 있더라도 사용하지 말고 아껴주자.




+) 극딜에 충전이 필요한 돈키호테와 료슈의 경우 매 턴 충전을 사용하는 스킬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신경써주자.


또한, 추후 '시체자루' 에고 사용을 위해서 2턴까지 료슈의 1스킬을 꼭 한 번 써주자.






2턴



천가닥 줄기 고래 인어의 경우 흐트러짐 선이 체력 바의 80%쯤에 있기 때문에 1턴에 합을 모두 이겼다면 여러 마리가 흐트러져 있을 것이다.


이번 턴에는 흐트러진 인어 중 3마리 정도를 적당히 마무리하면 된다.




적을 처치할 때 주의할 점만 짚어보고 넘어가자.



이번 스테이지부터는 적의 레벨이 40 이상이므로 적 사망 시 처치한 아군은 10, 그 외에는 5의 정신력을 회복한다.


단, 이번 스테이지에서는 인어 사망 시 마지막으로 공격한 인격의 정신력을 10 감소시키는 적의 패시브가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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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는 적을 처치한 인격은 정신력이 그대로고, 나머지 인격들의 정신력은 전부 5씩 증가한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정신력이 높은 아군이 막타를 쳐야 효과적인 정신력 상승을 꾀할 수 있다.



단, 선장 이스마엘의 경우 적 처치 시 정신력을 더 많이 획득하므로 이스마엘에게는 정신력 관계없이 최대한 막타를 주자.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적을 처치하면 되겠다.





3턴



남은 적들을 마무리하면 되는데, 그와 동시에 다음 턴 극딜을 위해 예열에 들어가야 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스킬을 지정해놨는데 적이 죽어버리면 해당 적에게 지정된 나머지 스킬들은 취소된다.


반드시 써야 하는 스킬이 취소되지 않도록 주의하며 스킬을 분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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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턴에 예열을 위해 반드시 쓰고 넘어가야 할 스킬은 3개로,


히스클리프의 기본 에고인 '시체자루'와 료슈의 1~2스킬, 돈키호테의 1~2스킬이다.



히스클리프의 시체자루는 다음 턴 속도 6을 위해 어느 상황이든 반드시 써 주는 것이 좋지만,


료슈와 돈키호테의 경우 4턴 시점에서 충전이 각각 3스킬을 쓰기 충분하다면 반드시 쓸 필요는 없으니 취소돼도 무방하다.



예열용 스킬을 빼고는 남은 적들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3스킬을 제외한 스킬을 분배해주자.


다만, 낮은 확률로 히스클리프의 '신속한 제압' 스킬이 3턴 다음 턴에 올 스킬에도 없다면 눈물을 머금고 리트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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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3턴에 시체자루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시체자루의 에고 패시브를 이용한 예열 방법도 존재한다.




1~2턴에 시체자루를 사용한 후,


3턴에 히스클리프를 제외한 아군이 적을 3명 처치한다면 시체자루 사용 효과 이상으로 예열할 수 있다.








2) 꿈먹는 탁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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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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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광등 부위


'덮쳐오는 탁류' x1



형광등 or 몸통 부위(랜덤)


'휩쓸기' x1



몸통 부위


'들이박기' x3





꿈먹는 탁류는 4턴에 스킬을 총 5개 사용하는데,


그 중 '휩쓸기' 스킬은 형광등/몸통 중 하나에서 랜덤하게 사용한다.



이 때 꿈먹는 탁류가 휩쓸기 스킬을 형광등 부위에서 사용한다면 원턴킬이 더 쉬워진다.


물론 몸통 부위에서 사용한다고 원턴킬을 못하지는 않으니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① 형광등 부위에서 '휩쓸기' 스킬을 사용할 경우


싱클레어의 '꽁트르 아따끄' 스킬을 형광등 부위의 '휩쓸기' 스킬에 합해준 후,


나머지 스킬들은 모두 형광등 부위의 '덮쳐오는 탁류' 스킬 슬롯에 일방공격으로 넣으면 된다.



이 경우 '꽁트르 아따끄'의 효과로 취약 2를 추가로 부여할 수 있다.






② 몸통 부위에서 '휩쓸기' 스킬을 사용할 경우


모든 스킬을 형광등 부위의 '덮쳐오는 탁류' 스킬 슬롯에 일방공격으로 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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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스킬들을 '형광등' 부위에 모두 사용하면 딜이 차고 넘치게 적을 죽일 수 있다.



딜이 충분하므로 몇몇 스킬들은 3스킬 대신 2스킬로 바꿔 사용해도 무방하나,


꿈먹는 탁류가 질투 약점 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히스클리프, 돈키호테, 료슈는 꼭 3스킬을 쓸 수 있도록 해 주자.




만약 딜이 모자라 이번 턴에 잡지 못했더라도, 다음 턴에 모든 스킬을 파괴된 형광등 부위에 사용하면 적을 마무리할 수 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다음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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