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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스킬] 라린이를 위한 스킬 선택

7445번플레이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9.10.21 13:50:02
조회 7511 추천 24 댓글 6
														


안녕 라린이들아.

오늘은 많이 헷갈리는 우선순위 정하기 중 제일 첫번째가 되는 스킬 선택에 대해 가지고 와봤어.

사실 우리가 쓰는 스킬들은 매우 많지만 생각보다 드라마틱하게 체감되는 스킬은 몇개 안되거든.

그래서 내가 경험해보고 체감되는 스킬등을 추려서 티어를 정해보았어.

라쟁이들도 잘 읽어보고 혹시 내가 빼먹은 사항 있으면 댓글 써줘 수정해놓을게.



1. 스킬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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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데온을 플레이하다보면 얻을 수 있게되는 것으로 이것을 통해 우리는 조금 더 여유로운 플레이를 할 수 있게 된다.

획득 방법은 레벨업으로, 레벨업엔 재료를 채집하는 것 부터 사냥, 약탈, 상자깡, 경험치의 책을 읽기 등 여러 액션을 통해 올릴 수 있다.

일종의 RPG식 육성시스템으로써 플레이어는 해당 스킬로 얻는 이득이 크다.

스킬은 인벤토리 창에서 캐릭터의 에너지 바 옆 별표를 눌러 해당 항목으로 이동한 후에 볼 수 있다.


스킬에는 직접 지정하여 좌측/우측 하단에 있는 버튼을 이용해 활성화 하는 1-1.액티브 스킬과

일정한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적용되는 버프 개념의 1-2. 패시브 스킬이 존재하며,

각 스킬 티어가 존재하고 스킬을 중복으로 습득하는 것으로 스킬의 효율이 올라간다.

또한 특수 티어의 스킬들은 한개만 얻어도 바로 적용되는 것들도 있다.


1-1. 액티브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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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창에서 사용 할 스킬을 선택하여 직접 사용하는 스킬로써 공방 상황이나 불리상황이 닥치기 전 미리 셋팅 후 사용하며,

사용 후에는 각 스킬마다 다른 쿨타임이 존재하며, 다른 스킬을 지정한 경우 쿨타임이 먼저 돈다.

즉, 무한히 바꿔가면서 스킬을 쓰지 못한다는 것.

아무 스킬도 얻지 않았을 경우 기본적으로 좌측 하단엔 오토모드 / 우측 하단엔 스닉이 설정되어 있다.

패시브스킬과는 다르게, 액티브 스킬은 얻는 순간 적용되며 중복으로 얻을 수 없다.


좌측 버튼


- 오토모드 : 겜시작부터 있는 스킬로써 오토모드를 눌러두면 알아서 채집 / 사냥을 한다. 그렇다고 풀 오토매틱이냐면 그런것도 아니라서

채집할 자원이 없거나, 사냥할 좀비나 동물이 없어지면 멍~하니 서있는 자신의 캐릭터를 볼 수 있다.

오로지 공격 일변도이기 때문에 회복따위도 하지 않는다.

보통 공용 필드(그린/옐로/레드)에서 이거 켜놓고 딴짓하다 죽은 적이 몇번씩 있을 것이다.

라데온에서 오토를 켤 수 있는 곳이 생각보다 별로 없으며,

필드에 있는 모든 자원을 캐기 위해 있는 기능이다보니 보통 공용맵에서 이걸 사용하고, 죽는다.

심지어 A.I도 이거 쓰고 멍때리는 일도 있을 정도.

10버전 이전엔 오토 평캔이라 하여 오토를 돌리는 상태로 방향키를 살짝 움직여 평타를 캔슬하는 석유만의 사냥방식이 있었으나

지금은 거의 쓰지 않으며(조금이라도 잘못 움직이면 오토가 꺼진다), 쿨타임은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짧다.

오토상태일 경우 자동 글씨 위의 동그라미가 뱅글뱅글 돌아가서 오토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 동물의친구 : 사냥시 야생 동물의 경계심을 줄여주거나 없애주는 스킬로 야생동물 사냥시(특히 여우) 조금 수월하게 사냥이 가능하다.

활성화 후 일정 시간동안 자신 주변에 있는 동물에게 지속되며, 지속시간은 5~6초. 끝나면 쿨타임이 2분간 돌아간다.

매우 몹시 안습한 스킬로 필드 전체적용도 아니며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캐릭터가 뛰어다니면 풀려버리는 안습한 스킬.


- 둘러보기 : 활성화 시 시점이 올라가서 먼 곳까지 볼 수 있게 된다. 지속시간은 3~4초이며 쿨타임은 30초.

약탈집의 가구 및 함정구조 파악에 용이하며, 소나무 숲의 낡은 차량에 엔진이 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도 자주 쓰는 편(약탈퀘)

쿨타임이 긴 것 같지만 생각보다 짧다.


- 자가치료 : 활성화시부터 체력이 지속적으로 차오르며, 100이 차면 멈춘다. 피가 거의 전체 회복되기 때문에

포션 대용으로 자주 활용되며, 체력이 천천히 차오르기 때문에 광분이, 난폭이, 마녀, 덩치 등 보스몹을 사냥할 때 유리하다.

다만 쿨타임이 5분이나 되기 때문에 결정적인 순간을 고려해서 사용해야 한다.


우측버튼


- 스닉 :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스킬로써 은신은 오염상태가 아닐 경우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는 스킬이다.

기본적인 운용은 몰래 지나가는 용도 및 백어택에 사용되며 몰래 지나가는 용도는 벙커에서 빛을 발하고

백어택은 은신 시 공격하는 근접무기의 대미지를 2배 올려주는 것으로 각종 상황에서 결정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수 있게 해준다.

쿨타임은 오토와 마찬가지로 없다시피 하며, 근접무기전술을 강제하는 모든 곳에 유용하다.

다만 공용맵에서는 은신만 믿고 있다가 죽는 경우도 부지기수니 은신 상태에서도 마음을 놓지 말자.


- 질주 : 우측 버튼을 눌러 활성화 시키면 캐릭터가 5초간 기본 이동 속도에 10점을 추가한다. 쿨타임은 50초.

군복 신발 기준으로 기본 이속 42 + 10이 되어 총 52점이 되는 셈. 체감상으로는 1.5~2배 사이의 속도 증가를 보인다.

무리한 약탈로 덩치좀비가 등장했을 때, 필드에서 덩치좀비가 등장할 때, 필드내 몹을 몰이 사냥할 경우 등 유틸성은 나쁘지 않다.

쿨타임은 사용 직후부터 돌아가므로, 체감상 쿨타임은 45초~40초 정도로 느껴진다.


- 구르기 : 스킬을 시전하면 전방을 향해 앞구르기를 시전한다.

시전속도는 생각보다 살짝 느리며, 구르는 모션부터 다 굴러서 다시 뛰는 모션이 나오기 전까지 모든 공격에 면역이다.

구르는 거리도 생각보다 멀어서 그냥 데굴 구르는 게 아닌 살짝 도약한 뒤 구르기 때문에 건설 상의 바닥 기준으로 4장 정도의 거리를 구른다.

쿨타임은 1분 30초 정도로 꽤 긴 편이며, 공용맵에서 월드로 나가기 전에 구르는게 가장 이상적인 사용법.

벙커 고어존에서 굴러서 몹이 나에게 다가오기 전에 원거리 무기로 쓸어버리는 전략도 좋다.


티어


0티어 : 기본적으로 액티브스킬은 자동 / 회복 / 은신을 많이 사용한다.

회복은 쿨타임이 매우 길지만 초회복이 되므로 경찰서, 벙커, 감염된 숲 등 어딜 가도 기지 몇번 안가게 해주는 고마운 스킬이다.


1티어 : 이외 전술이 강제되는 곳이 있다면 질주 / 구르기로 셋팅하자. 일단 은신이 되지 않는 경찰서 레이브는 질주 혹은 구르기가 갑이다.

특히 두 스킬의 경우 방향만 맞으면 자폭, 스크리밍 등의 광역기를 회피할 수 있다. 물론, 초심자는 따라하지 말자.


2티어 : 용도가 정해진 둘러보기는 리디자인까진 아니더라도 쿨타임 개선이 필요하거나 지속시간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보다 쓸모가 적은게 안타까운 스킬.

아니면 조금 더 멀리 볼 수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다. 볼 수 있는 위치도 지정되어 있어 불편하다.

투시경처럼 집 안을 볼 수 있었다면 탑티어였겠지만 그럴수 있을 리가 없다...

구데기 : 동물의 친구는 정말 쓸모없는 스킬이다. 리디자인이 꼭 필요할 정도.

일단 공용맵을 가서 야생동물을 죽이는 경험 자체가 초반 이후엔 거의 없다시피 한데 초반엔 이 스킬이 없다(....)

후반 가면 야생동물을 공용맵에서 죽일 필요가 없어진다(...) 개 사료로 고기를 주려해도 고기값이 만만치 않으니 약탈이 주가 되는데

필드에서 고기를 구해서 4마리의 강아지 먹이를 수급하겠다고 하면 정말 그거 말고 아무것도 할 수 없어진다.

그렇다고 이 스킬이 쿨이 짧은것도 아니고 지속시간이 분단위도 아니니 스킬 시전하면 김빠진다. 쓰지말자.


1-2. 패시브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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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창이나 굳이 활성화를 시키지 않아도 적용되는 버프같은 스킬. 버프와 다른점은 영구 적용이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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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스킬들은 레벨업을 할 때 액티브스킬이 포함된 세가지 스킬 중 하나를 고르게 되며, 적용은 렌덤이라 룰렛(유료)을 돌려 다른 스킬을 뽑을 수 있다.

근데 의미 없는짓인게, 이 게임은 200렙 찍으면 모든 스킬을 획득할 수 있다. 즉, 굳이 랜덤돌려가며 안해도 나중에 나온다는 소리.

그러니 쓸데없는 데 현금쓰지 말고 가족들이랑 치킨이나 뜯자. 이거 돌리는데 코인 꽤 쓰는걸로 알고있다.(유니크스킬은 잘 안나옴)

색갈별로 티어가 정해져 있으며, 최고 등급은 유니크인 보라색. 아래는 커먼인 파란색. 그 아래는 언커먼인 흰색으로

각 색갈별로 적용되는 퍼센트가 다르며, 스킬의 중대함도 다르다.

물론 없어도 되는 스킬들이지만 보라색 스킬을 먼저 배우면 매우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해지며, 파란색 스킬을 배우면 조금 더 편하게 플레이가 가능,

흰색은 스킬레벨을 다 올려도 조금 편하게 플레이 가능해지는 레벨이다.


우측 상단엔 스킬 레벨이 있으며, 중복으로 룰렛이 걸리면 중첩된다. 다 얻어진 스킬은 룰렛에서 제외되니 결과적으로 중복되는 스킬은 안나오는거라 봐도 무방.

또한, 12버전 이전에서 플레이를 멈춘 유저가 있다면 앱 업데이트 이후 접속하면 이전에 얻었던 스킬들은 전부 초기화되고 위 짤처럼 포인트가 남아있다.

열심히 기도하며 찍어주면 끝.


티어

* 각 티어는 주관적 기준으로 작성하였음. 낮은 티어 스킬이 유용한 이유가 있다면 댓글 ㄱㄱ


- 0 티어


여분의 주머니 : 이거 설명 필요해? 안써봤으면 모르되 써봤으면 이거 때문에 캐릭 새로 키우기 힘든 그 스킬.

여분의 슬롯을 이용해 회복템을 넣을수도, 무기를 넣을 수도 있으므로 각종 다채로운 전략을 세울 수 있다.

특히 공용맵에서 그저 빛인 패시브로 이게 있는거랑 없는거랑 맵 클리어 속도가 다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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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커 : 대부분 벙커에서 문 열때, 함정방 제거할 때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1.12 버전에서 이 스킬은 지하실 문을 열 수 있는 스킬로 더욱 티어가 올라갔다.

왜냐면 짤에서 1번 같은 컴퓨터가 있는 지하실은 이 스킬없이 열 수 없으며, 이 지하실은 레어템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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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도 : 말해봐야 입아픈 스킬 2.

공용맵, 벙커등에서 나오는 고레벨 자물쇠가 걸린 상자를 딸 수 있게 해주고 자물쇠가 걸린 윗짤의 지하실 3번 같은 문을 열수 있게 한다.

유닉스킬 주제에 3개를 얻어야 3레벨 자물쇠를 해제 가능하며,

언커먼 스킬 중 행운과 조합되어 필드에서 빈토레즈나 샷건, c4 같은 유니크 템이 나오기도 한다.

공용 맵 갔는데 못여는 상자가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공용 맵 클리어하는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된다.

3레벨이 만렙이므로 나오는 즉시 찍자. 와! 강도! 아시는구나! 겁나 안.나.옵.니.다.


장사꾼 : 하루 한 번 등장하는, 또는 렌덤으로 등장하는 상인이 요구하는 물품의 갯수를 줄여준다.

예를 들어 이 스킬 없을 때 붕대 14 / 구상 7개 달라고 할 때, 이 스킬이 있으면 붕대 3~4 / 구상 1~3정도로 줄어든다.

써 봐야 그 진가를 알 수 있는 꿀스킬. 하루 한번 무기가 공짜라고 생각해보자.


- 1티어


걷기 : 기본 월드맵 이동속도를 15% 줄여준다. 기름도 없고 에너지도 없고 에너지 드링크도 없다면 이거라도 있어야 좀 원활하게 진행된다.

물론, 레벨을 5렙까지 올려야하는 것에 비하면 효율이 안좋지만 나왔을때 찍지 않으면 월드맵 이동할 때 더 피곤하다.


빠른 손 : 자물쇠 따는 속도를 35% 올려주는 스킬. 물론 5레벨 기준이다.

지하실을 문을 열 때, 잠금되어 있는 상자를 강도 스킬이 있는 상태로 딸 때 보너스로 따는 속도를 줄여준다.

이 스킬이 5렙이면 공용맵에서 출몰하는 빅원의 땅울림이 보일 때 지하실 문 앞이라면 문을 따고 지하실로 달아날 수 있다.


바이커 : 기름 소모량 감소.5레벨 20%는 별거 아닌 거 같겠지만 바이크스킬과 중첩되는데다(비록 합연산일지라도..) 기름 유료니 안찍으면 손해.


도둑 : 습격자가 전리품이 많은 곳을 알려 줄 확률이 10%증가한다. 체감상이라서 뭐라 말하기 곤란하나 약탈러는 찍을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물론 습격자의 비위를 맞춰 호감도가 200이 되면 이 스킬과 중첩된다.


일취월장 : 1레벨당 경험치 5%추가획득. 3레벨 15% 만렙. 말이 필요없다. 200레벨 찍으면 없는 스킬이 되는 게 흠.


행운 : 공용맵에서 상자깡 할 때 레어템이 나올 확률을 높여준다. 10레벨기준 10%. 이게 있으면 소나무 그린존에서 c4를 줍는 어이없는 일도 발생한다.

물론, 줏을 확률은 매우 낮음.


맷집 : 생명력 20증가. 언커먼에서 제일 얻기 힘들고 얻어서 유용한 스킬. 10레벨 기준 20증가로 총 생명력이 120이 된다.


조심성 : 약탈시 가구를 부술 때 소음이 10레벨 기준 10%감소. 약탈시 뼈져리게 느낄 수 있는 스킬.

약탈러를 꿈꾸는 라린이는 이거부터 찍자. 상자 하나 더 부실 수 있다. 언커먼이라서 생각보다 잘 나올거 같지? 안나옴...


개의 친구 : 강아지를 찾을 확율이 5%증가. 커먼 스킬인데도 한번만 찍으면 만렙이다.

이 스킬의 진가는 약탈퀘스트 중 강아지를 3마리 찾는 것에서 드러난다. 있으면 찍자. 정말 별의별 헤괴망측한 곳에서 나온다.

심지어 이 스킬이 있으면 이벤트 맵 및 시간제한 맵, 상인맵에서도 강아지를 얻을 수 있다.


- 2티어

나무꾼 : 10레벨 기준 20%통나무 추가획득. 갯수도 1~3개까지 다양하다. 초반에 많이 들어가는 나무 수급이 쉬워진다.

후반부 가면 의외로 쓸 일이 없어지는데, 약탈이 있기 때문.


벌목꾼 : 10레벨 기준 20%참나무 추가획득. 갯수도 1~3까지 다양. 후반에 들어가는 나무 수급이 쉬워진다.

약탈로 구할 수 있는 참나무도 많지만, 생각보다 참나무가 많이 없어 약탈 시 지정된 집이 아니면 약탈로 참나무를 많이 얻기 힘들다.

(구하는 재료도 철 도끼에 가공에 시간이 오래걸림) 그래서 있으면 중 후반부도 편하다.


온혈 : 추위를 쉽게 견디고 얼어붙는 속도가 10렙 기준 20% 감소.

벙커 냉동실에서 털모피는 소용없지만 이 스킬은 그래도 어느정도 버틸 수 있게 해준다.

물론, 이 스킬이 있다고 해서 냉동실에서 무적이 되는 것은 아니다. 잠시 버틸 뿐 대미지를 입기 시작하면 스킬이 있으나 없으나 똑같다.


교배 전문가 : 교배 시 높은 등급 강아지를 받을 확률 10%증가. 10렙 기준이며 2티어인 이유는 교배 자체가 힘들기 때문이다.

(수컷 / 암컷 성비불균형, 높은 등급이 나올 확률은 랜덤 등)


무두질 전문가 : 야생동물에게서 얻는 생가죽의 양을 20% 추가해준다. 10렙 기준. 역시 약탈이 있어서 2티어

굳이 설명하자면 생가죽을 얻어 무두질을 해서 나오는 가죽을 수급하는 것 보다 재활용 기계를 통한 역수급과 약탈을 이용한 대량 수급이

훨씬 빨리 가죽을 모을 수 있다. 초반엔 이 스킬이 유용할 수 있으나 후반엔 얄짤없다. 안씀.


철 광부 : 철을 캘 때 20%확률로 광석을 추가 획득. 1~4개 까지 추가. 10레벨 기준. 역시 약탈로 2티어.

철 광석 자체를 모아도 결국 철괴로 변환해야 쓸모가 있다.

철괴로 변환하는 과정이 철 광석이 많을수록 오래걸리니 약탈을 통해 괴 자체를 얻는게 빠름.


낙타 : 갈증 20% 천천히 느낌. 10레벨 기준. 생각보다 체감이 확 오지 않는다.

갈증과 배고픔의 수치가 널뛰기 하면 이거 찍었는데 변한게 없는거 같다는 생각이 짙게 든다.

그 와중에 10레벨을 찍어야 한다는 것도 문제. 이걸 찍어도 드라마틱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게 더 문제.


다이어터 : 배고픔 20% 천천히 느낌. 10레벨 기준. 생각보다 체감이 확 오지 않는다.

2티어인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갈증을 배고픔으로 변환해주면 된다.


건설가 : 1티어 유닉스킬이 여기엔 왜.. 라고 생각하겠지만 그냥 잘못지었으면 계획을 수정해라. 부수는 순간 자원낭비다.

1~2렙 나무바닥이나 나무 벽까지는 그러려니 하겠는데 참나무가 들기 시작하는 3레벨 벽이나 바닥부터는 직접 부수면 확실히 손해이며

4레벨 강쳘 벽이나 바닥은 부수는 순간 피눈물 난다. 만드는 데 들어가는 재료가 반절이나 깎이기 때문.

차라리 1~2레벨에서 집을 꾸미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게 좋다. 도면을 뽑아서 만들어도 무방. 절대 만든건 부수지 말 것.


잰걸음 : 물론 은신 상태에서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은 좋다. 문제는 은신상태에서 얼마나 빠르게 이동하는지에 대한 수치도 없을 뿐더러

은신 상태에서 빠르게 이동해야할 곳은 벙커 공용맵인데 벙커는 그렇다치고 공용맵은 빨리 움직여봐야 독침좀비가 더 빠르다.

차라리 걸음이 느려도 독침좀비를 확실히 처리한 후 은신하는 것이 좋다.

은신상태에서 빨라진다고 해서 뛰거나 걷는 속도만큼 빨라지는 것도 아니다.


좋은 기억력 : 일시적으로 받는 버프가 30% 더 지속된다. 일시적으로 받는 버프엔 치유사(트럭 옆 랜덤 소환)와 섹터가 있다.

그냥저냥 무난한 버프. 치유사 및 섹터를 얼마나 활용하느냐에 따라 티어를 나누는 게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이 스킬을 탑티어에 놓기엔 이것보다 빨리 얻어야 하는 중요한 스킬이 많다.



- 구데기 티어


깔끔쟁이 : 독침 좀비의 침이 들러붙을 확률 20%감소. 5렙기준.

구데기인 이유는 오염의 원인이 독침좀비만 있는 게 아니니까.. 잦은 물 섭취 및 근접 사냥만으로도(튀는 피) 오염상태가 된다.

독침좀비의 침은 그걸 더욱 앞당길 뿐.. 게다가 독침좀비의 침은 여유롭게 회피가 가능하다.


식탐 : 식량으로 회복되는 생명력 10% 증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구상이나 붕대를 모으지 않거나 통조림, 칠면조로 회복하는 경우 1티어 자리에 놓기도 한다.

근데 붕대 - 구상 만드는 건 쿨타임이 전혀 없거니와 칠면조는 만들기가 매우 어렵다.

그래서 구데기. 빈털털이로 가는 약탈 아니면 쓸데가 없다. 위험한 곳에 갈 건데 붕대 구상없이 어딜 가려고...


강철 폐 : 가스를25% 더 잘 견디게 해줌. 어디다 쓰라는 건지 케피어 새끼들 만나서 멱살잡고 물어보고 싶은 스킬.

독가스를 더 잘 견딘다고 해서 독가스가 피가 많이 다는 것도 아니거니와 독가스 존에 있는 상자는 결국 방독면을 끼지 않으면 깔 수 없다.

맹독 퉁퉁이 만나서 잡을 때 쓰라고 설계한 거 같은데 방독면 끼면 대미지 0이야.. 어쩌라는거냐 진짜.


튼튼한 다리 : 속도를 느리게 하는 바닥에서 25%더 빨라짐. 알파 벙커의 고어존 빼면 속도가 느려지는 바닥이 있나??

고어존에서 사냥을 안하면 되는 일이다. 이런 스킬이 있다는 걸 잊어버리자.


난공불락 : 폭팔로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 폭팔을 맞을 만한 일은 자폭좀비의 폭팔과 익스플로더, 중량포탑의 유탄이다.

안맞으면 된다. 폭팔이 일어났는데 견뎌야 한다? 그런 상황은 지금까지 플레이하면서 없었다.

특히 중량포탑 같은 경우는 유탄이 맞는 순간 구상을 쓰면 안죽는다.


강철 신경 : 기절 상태에서 30%더 빨리 회복. 기절 상태를 주는 몹이 없다. 설령 있다고 해도 기절 이펙트 풀리기 전에 죽는다. 잊어버리자.

(추가) 기절이라기 보다 충격이겠지만 유니크 대령 몹 / 모텔 울보좀비 / 경찰서 브로울러가 하울링으로 기절을 건다.

하지만 경찰서 레이브가 아니라면 셋 다 기절되서 죽을 정도는 아니며 이 스킬이 없더라도 기절 상태에서 회복은 된다.

잊어버리자.


집돌이 : 집에서 있을 때 2분에 걸쳐 생명력을 회복한다. 말이 필요없는 구데기스킬.

물론 다쳐서 집에 왔을 때 피가 천천히라도 회복된다면 개꿀이지만 이게임엔 배고픔과 갈증이 있다.

배고픔, 갈증 둘 중 하나만 걸려도 피가 안차고 빠지며 둘 다 걸리면 100% 죽는다.

좀 오래 버틸수있게만 해줘도 2티어 이상인데 굳이 이걸 이렇게 했어야만 했는지 참...


의무병 : 붕대의 생명력 회복량 10%증가. 이게 붕대가 아니고 구상이었으면 탑티어였다.

물론 초반엔 이것만큼 좋은스킬이 없어보이지? 5레벨기준이다. 1렙당 10%도 아니고 5렙 올려야 10%

이거 쓸 바에 그냥 붕대랑 알콜 모아서 구상을 만들어라. 훨씬 훨씬 이득이니까.


구리 광부 : 최악의 구데기스킬. 일단 보크사이트 / 구리광석은 광물이 필요없다.

* 구리광석을 캐기 위해선 몇가지 준비가 필요하다.

1. 추위를 견딜 수 있는 털옷 셋트(제작 단가 겁나 비쌈.)

2. 회복하는 적을 잡아 족칠 수 있는 원거리 무기(집건 안됨. 글록 이상)

3. 혹시모를 사태에 대비한 구급 상자 1셋(공격력이 겁나 쎔.)

4. 몹에게 맞아 터진 털옷을 보충하기 위한 털옷 1셋 / 갈아입을 동안 추위를 견딜 독한 술 1셋

5. 모기 x물보다 안나오는 구리광석을 캐기 위한 철 곡괭이.

6. 북쪽 감시탑을 열 발전기 1개, 오토바이 기름 1셋(왕복) = 총 기름 60개 이상

* 구리 광석은 2차 용광로에서 5개를 녹여야 1개의 구리 괴가 된다.

*구리 광석을 괴로 만들 때 참나무 판자를 이용해서 녹여야 제일 빠름.

근데 이런 수고가 무색하게 구리 주괴를 얻는 가장 쉬운 방법은 카메라, 건전지, 시계를 분해하는 것(..) 이니 채집 단가가 안맞는다.

심지어 분해하는 속도보다 괴를 만드는 속도가 더 느림. 설산을 갈 일이 없다!

200레벨 되서 찍어라. 쪼렙에 구리괴 얻어보겠다고 이거 찍었으면 자괴감 느껴도 된다.


3줄 요약

1. 스킬은 200렙 되면 다 찍히니 천천히 찍어도 된다.

2. 티어별로 좋은 스킬 안좋은스킬이 나뉘어져 있다.

3. 이거보고 좋은 스킬만 골라찍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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