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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공격 속도는 레이저 유닛의 타겟 변경 시간에는 영향을 끼칠까?

ㅇㅇ(125.186) 2020.12.29 22:11:01
조회 3124 추천 49 댓글 24
														

일단 에디터상의 데이터로만 보면 타겟 변경 시간에 영향을 주는거 자체는 거의 확실함



근데 그게 인게임에서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 궁금해서 실험해봄


실험 방식은 그냥 저글링 무더기를 얼마나 빨리 잡는지 시간을 재는거임. 다음 타겟 공격까지 딜레이가 이 사이에 섞이게 될테니

이게 정밀 측정이라는게 사실 불가능하기때문에 엄청 정확하다고 보긴 힘듬. 근데 각 실험 3번씩 반복하면서 항상 1~2초 정도의 차이만 있지

결과는 항상 동일했기때문에 어느정도의 신뢰성을 가진다고 생각해서 올려봄


1. 감코


원래는 공격 이펙트만 광선인 투사체공격 유닛으로의 변경을 통해 제대로 공격 속도 보정을 받았는데

어느순간 진짜 롤백되었더라

내 뇌피셜로는 위신같은 대규모 패치하면서 구버전 데이터랑 꼬인거 아닌가 싶음 


아무튼 무빙샷이라는 특성상 대규모 유닛을 공격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할 이동으로 인한 딜로스를 배제할 수 있어서 실험대상으로 채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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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글링 1단계 공세 x 10을 몇초만에 잡는지 보자. 공속 마힘 없는 생 감코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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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린시간 약 1분 1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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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기계공속 마힘 + 공속 뻥튀기의 대명사 좆리건 1위신 악성점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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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린시간 1분 4초


차이가 난다기엔 존나 미묘한 시간이라 2번 반복실험 결과 항상 10초가량 공속보정받은 감코가 빨랐음

dps로 보면 대략 18% 우세한 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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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코 공속이 이때 0.48이니까 표시상으로 보면 dps 상승은 152%가 되어야 했음.


약간 좋아지긴 한다..


이대로면 뭔가 아쉬우니 한게 더 해봄


2. 천공기

일단 똑같이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가 발생할 수 없는 유닛으로 설정함


잘 알려지진 않은 사실인데, 돌변으로 나오는 아몬의 천공기는 사실 공허포격기 방식을 갖고 있음

뭔소리냐면, 한 유닛이 오래 쳐맞으면 쳐맞을수록 더 아프게 때림


몇몇 스완맘들이 왜 우리 천공기는 안그러냐는 분노를 할 수 있겠지만, 사실 우리 천공기도 마찬가지임

초까진 기억 안나는데, 우리 천공기도 공허포격기와 같은 공격력 증가 구조를 갖고 있음

1레벨 데미지가 '0' 2레벨 데미지가 '표시된 데미지값' 이라 문제지

스완 1위신에 적혀 있는 레이저 천공기의 조준시간 감소는 이 1레벨 시간 감소임.

표시상 공격속도는 하나도 안바뀌었는데 뭔가 빨라진거같은 기분은 들고 그렇다고 텍스트대로 절반 감소는 절대 아닌거같은 오묘한 기분을 스완 1위신 해보면 느낄건데

이게 타겟 전환 시간(공격속도)는 하나도 안 건드린 주제에 1레벨 시간만 딱 절반으로 줄여서 그럼

실제로는

타겟 전환 시간 -> 1레벨 데미지(데미지 0) -> 2레벨 데미지(표시 데미지) 인데 말이지 



아마도 조준 이펙트를 표현하느라(대상을 따라다니니까) 이렇게 만든거 같은데..

가뜩이나 간지를 위해 공격속도 뻥을 포기한 레이저 공격 방식을 채택한 레이저 천공기가 또 간지를 위해 공격속도에 손해를 보고 있다


간지만을 아는 남자 스완이 아닐 수 없다


이 말의 요지는 뭐냐면

암만 공속뻥을 미친듯이 해도 '타겟 전환 시간' 을 줄일 뿐, 1레벨 데미지 시간은 절-대 인게임에서 유저가 못건드는거라

공속뻥에 한계가 있음. 


잘 모르겠으면 일반적인 광선 공격 유닛보다도 더 애자같은 공격 방식을 가졌기 때문에

공격속도 보정을 일반 광선 유닛보다도 쓰레기처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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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1티어 저글링 공세 x 3이다. 천공기에 시간증폭-동력기-1위신 카락스 공속뻥을 다 잡을때까지 미친듯이 걸어댈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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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나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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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린 시간 2분 49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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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그런거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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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린시간 3분


이 실험은 공세때문에 사진이 이쁘게 안나와서 3번 반복했는데

항상 2분 49초 타이밍에 저글링 4마리 정도 남겼었음

딱 그정도 효과를 본다는 뜻



실험 결과

1. 광선 공격 유닛에게도 공격속도가 완벽히 무의미하진 않다. 가령, 데스볼이 이미 완성되어 적의 모든 유닛이 한방에 죽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인 공격속도랑 거의 완벽하게 등가라고 봐도 된다.

  적이 광선 공격 유닛의 평타를 맞고 버티는 시간이 길 수록, 공격속도 증가는 효과가 무의미해진다


2. 레이저 천공기는 일반적인 광선 공격 유닛보다 애자같은 공격방식을 가져서 다른 광선 공격 유닛보다도 공격속도의 효과를 병신같이 덜 받는다


3. 대단하다 스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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