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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도스트 케이블 」 에 대하여..

때릴꺼야?(116.40) 2009.07.26 06:18:41
조회 744 추천 0 댓글 0










노도스트 발할라 테크놀로지의 프리젠테이션이 끝나고 인터뷰.

Q 1. 대부분의 케이블 메이커들은 선재를 자체 생산하지 않는다. 노도스트는 어떠한가?

A 2. 다른 하이엔드케이블 메이커와 달리 노도스트는 모든 것을 미국 안에서 자체적으로 제작한다. (단자 제외) 노도스트 매출의 60%가 의료용(하이파이 부문은 20~25%)이기 때문에 매우 순수한 구리를 사용한다. (인체 내부에 들어가므로) 자체 사출기를 사용하여 구리를 사출 -> 은도금 -> 표면 연마작업을 거친다. 노도스트 케이블은 특허기술이 사용되며 제조 머신도 특허를 갖고 있기 때문에 다른 제조사에서 흉내 낼 수 없다.

 

 

Q 2. 구체적인 제조 공정이 궁금하다.

A 2. 컷팅, 납땜, 조립은 고도로 숙련된 미국의 장인이 한다. 스피커케이블 단자처리의 경우 모든 솔리드 코어가 각각 따로따로 단자에 접촉하도록 납땜한다. 이를 위해 특수 툴을 사용한다. 선을 묶어서 한꺼번에 납땜하는 것이 아니다. 바나나 단자는 외부업체의 고성능 특주품을 사용하는데 저질량, 저손실의 매우 좋은 단자이다. 이처럼 하이테크 공정으로 만들어지는 노도스트케이블을 사용자가 임의로 잘라서 개조하면 성능이 저하될 수 밖에 없다. 절대 권하지 않는다. 오리지날 그대로 사용해라.

 

Q 3. 스피커선이 납작한 이유와 선재를 일렬로 배열한 이유를 알려달라.

A 3. 캐패시턴스, 인덕턴스를 낮추려면 다른 방법으로는 불가능하다. 기술적인 이유 때문에 평편한 것이다. 카페트 밑에 넣기 위한 것이 아니다.

 


Q 4. 스피커케이블과 달리 인터커넥터는 원형이다. 이유가 무엇인가?

A 4. 보기에는 라운드지만 실제로는 플랫을 둥글게 말은 것이다. 선 중앙의 와이어는 신호선이 아니라 드레인와이어이다. 플랫형으로 만들어 쉴드하려면 제작비가 2배가 된다. (스피커선은 쉴드를 하지 않음.) 물론 성능은 플랫형과 같다.

 

Q 5. 노도스트는 스피드를 강조한다. 그 이유는?

A 5. 스피드는 중요한 측정요소이다. 노도스트는 광속의 96%(최대)에 이르는 스피드를 자랑한다.
스피드가 높아지면 대역폭이 향상된다. 그리고 특정 대역의 강조 없이 전 대역이 동시에 같은 속도로 전달되는 것이 중요하다. 가령 어떤 케이블을 걸었을 때 저역이 좋다는 것은 실재로 중역이 나쁜 것이다. 노도스트의 철학은 가능한 한 특정 대역의 강조 없이, 오리지날 원음에 가깝게 신호를 전달하는 것이다.

 

Q 6. 지속적으로 언급하셨던 filterless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A 6. 케이블의 필터링이 크면, 각각의 오디오 기기를 거치면서 최종 단계(스피커)에 이르러서는 큰 차이가 나게된다. 케이블은 존재감이 없는 것이 이상적이다. 필터효과가 줄어들수록(filterless) 신호를 더 많이 듣는다. 필터효과가 늘어 날수록 케이블소리를 듣게 된다. 노도스트는 필터링효과 제거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한다.

 

Q 7. 노도스트는 스펙을 중요 시 한다는 느낌을 받는데, 리스닝테스트의 비중은 어떠한가?

A 7. 다양한 오디오쇼를 통해서 소비자의 반응을 참고한다.
그리고 제품 개발 단계에서는 내부 직원, 광범위한 집단, 광범위한 시스템, 골드이어들을 동원하여 장기간의 리스닝테스트를 한다.
노도스트케이블은 궁극적으로 filterless를 추구하기 때문에 잘 만든 케이블이라면 세계 어디서나, 어느 시스템에서나 좋아야 한다. 본인은 1년에 200가지 시스템을 듣는다. 하클의 시스템은 처음 접하지만 결과는 같다. 좋은 소리가 나온다.

 

Q 8. 케이블을 구성하는 요소는 선재, 차폐, 절연체, 구조, 커넥터… 등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A 8. 다 중요하다. 모든 요소가 잘 어우러져야 한다. 참고로 노도스트는 급수가 올라 갈수록 선재수가 늘어나고, 더 좋은 테프론을 사용하며, 더 나은 하이테크 제조기술을 적용한다.

 

Q 9. 골수 오디오파일들은 케이블에 전달되는 진동을 컨트롤하는데 많은 애를 쓴다. 여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9. 케이블을 바닥에서 띄우는 것을 말하는가? 극한의 시스템에선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외부 진동 때문에 소리가 달라진다면 그 케이블의 구조와 만듦새가 나쁜 것이다.
(노도스트케이블은 필라멘트를 사용하여 선재가 에어튜브 안에 떠있는 구조다. )

 

Q 10. 전기는 발전소에서 수 km를 달려오지만 2m의 파워코드를 거치면서 음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이유가 무엇인가?

A 10. 어디에서나 이 질문을 받았다.
번들 파워코드는 'very big filter = 큰 왜곡' 이다.
발전소가 가깝던, 멀리 있던 위치에 상관없이 마지막 2m가 중요하다.
시스템 직전의 첫 관문, 첫 접촉이 중요하다.

 

Q 11. 회사규모는?

A 11. R&D 부분은 제외하고, 하이파이 부분만 약 80명이다.

 

마지막으로 노도스트의 번인머신 VIDAR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하였다. 케이블 번인머신 VIDAR는 노도스트케이블의 빠른 길들이기와 더불어 케이블의 잠재력을 모두 이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구성은 3파트로 이루어졌는데, RCA 인터커넥터 부, 스피커케이블 부, (BNC, XLR, 포노케이블)부로 나뉘어져 있다. 인터와 스피커케이블 부는 2조의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으며, XLR부는 계속 연결하여 100m까지 사용가능하다.

작동방법은 케이블을 연결한 후 스위치를 돌려서 On을 시키면 끝이다. 번인은 3단계로 진행되는데, 각 싸이클마다 기능이 다르다. 소요시간은 총 96시간이다. 각 단계별로 빨간색, 노란색, 녹색 램프가 차례로 점등이 되며, 완료 후 자동으로 멈춘다. (타이머 작동) 빨간색은 첫번째 싸이클을 알리며 24시간 진행된다. 두번째 싸이클은 노란색이며 역시 24시간이다. 마지막 싸이클은 녹색이며 48시간이 소요된다. VIDAR의 96시간 번인 효과는 일반시스템에서 일반적인 음악으로, 일반적인 음량에서 100년간 번인시킨 것과 같다고 한다.

 

후기

미스터 비욘의 인터뷰를 마친 후 참석자들은 노도스트의 추종자가 될 수 밖에 없었다. 논리적으로 완전히 설득 당했고, 프리젠테이션 과정에서 그것을 귀로 확인시켜주었다. 예를 들어 시청실 시스템의 스피커케이블과 인터커넥터가 노도스트였지만, 재생음에서는 노도스트사운드라 할만한 점을 느낄 수 없었다는 점에서 미스터 비욘이 끊임없이 언급했던 'filterless'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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