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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략] 간담회 정리 [2부]

폐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3.24 04:37:08
조회 3798 추천 39 댓글 22
														


1. 로비&UI


Q) 방치된 농장, 목장 개편 여부

A) 유저들 사용률등의 요소를 고려 했을 때 시즌3에서 건들 것 같진않다
꾸미기 콘텐츠는 프로필과 로비쪽으로 집중할 예정, 추가로 길드룸 개편은 하반기에 할 수도 있지만 큰 결심 필요


Q) 신본부 티켓 활용처 추가 여부

A) 3분기내에 개편된 로비에 추가 예정인 생활 콘텐츠에서 유의미하게 사용가능하도록 계획중


Q) 패드 기능 개선은 언제쯤 진행 될지

A) UI개편 작업과 얽히게 되어 늦어졌다. 스위치 작업과 연계해서 24년도 하반기에 진행 예정


Q) 장비 초월시 여러 장비를 동시에 하게 할 수 있는지

A) 여러개 넣을 수 있게 개선 하겠습니다


Q) 확인하기 어려운 게임 초대 메시지 개선 의향

A) 채팅창으로 메시지 확인 후 로비에서 초대된 콘텐츠로 이동하는 시스템 작업중이다


Q) 폴더폰 쓰면 화면 비율이 찌그러진다

A) 개발은 여러 해상도에 맞게 진행중이다. 다만 그러한 사안이 발생시 확인후 그에 맞게 조치하겠다


Q) 길레, 궤도, 아레나의 순위 보상 세분화 외에 프로필 배지, 프레임 추가 의향

A) 시즌3에 스티커나 기념물로 제공하는 형태를 생각중이다




2. PVE


Q) 시즌3도 기사플 고정이냐


A) 여러 캐릭터로 할 수 있게 하겠다. 기사플 유저들을 위해 기사 상향 예정



Q) 원정대 매칭 시스템 개편


A) 파티방 목록 시스템 도입으로 원하는 방을 고를 수 있게 개편, 해당 시스템은 매칭이 필요한 다른 콘텐츠에도 적용 고려중



Q) 지옥 모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A) 기존 스토리의 일부 이벤트를 고난이도로 만들어서 도전하는 최상위 콘텐츠. 새로운 스토리가 진행되지않는다



Q) 17월드 18월드에서 서사나 버그로 똥싼거 보면 유저가 기대할 수 있을까요


A)

10



Q) 다른 콘텐츠 개발보다 스토리 개발에 집중 해달라


A) 스토리만 개발하기엔 코스트나 시간 감당이 힘들다. 우회책이지만 다른 콘텐츠로 아쉬움을 달래드리려 한다

개인적으로 스토리가 쌓여서 유저들이 같은 공간에서 못 노는 것도 안좋게 본다. (스토리 진행에 따른 레벨차이, 이용가능한 콘텐츠 차이 얘기)

메인 스토리는 빠르게 뚫는 쪽으로 염두하고 있다



Q) 새싹 삭제


A) 삭제보단 새싹을 봤을 때 즐거운 마음으로 이끌어 줄 수 있게 개선하겠다



Q) 정말 협동전 방어전 삭제


A) 협동전 방어전 삭제 맞고 해당 유저풀을 협동 원정대에 유입시키려 한다



Q) 협동전, 방어전이 사라지면서 쩔을 받지 못하게 된 뉴비들의 줄어든 젬수급에 대한 보완 계획


A) 각 로테이션 콘텐츠 별로 젬 보상의 조정이 있을 예정이다. 조정 젬보상은 시즌2보다 동일하거나 많을 것이다



Q) 나름 스토리 있는 신규 콘텐츠인데 컨셉에 안맞는 보스가 나온다. 재탕을 할거면 외형은 바꿔달라


A) 할 일 많은 도트 인력을 위해 가능하면 재활용을 해왔으나 너무 눈에 띄는 부분은 수정하는 쪽으로 고려하겠다



Q) 시즌2에 나온 고정형 보스의 다른 콘텐츠 등장여부


A) 해당 보스들은 기사플에 맞춰 전투설계 된만큼 길레나 그런쪽은 어려울 것 같다. 대신 지옥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Q) 티니아 댄스, 리무루 파업 같은 ai 개선


A) 기존 영웅들의 경우 기반 ai를 건드는 만큼 고치기 힘들다.

이를 보완하고자 신규 영웅들은 영웅별로 ai를 따로 두고있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는 리무루, 역병의사는 수정작업이 끝나는대로 공지하겠다



Q) 스타피스, 퍼플코인 레이더 진행상황


A) 개발 기획과 방향성은 잡혀있지만 월드별로 작업 및 조사를 해야하는 만큼 3분기를 시작으로 테스트가 완료된 월드부터 해당 기능 제공 고려중





3. PVP



Q) 아레나 밸패 진행방향에 대해


A) 시즌3 오픈때 진행 예정, 이후에는 2달 간격으로 진행 목표, 비주류 영웅 상향 및 신규 영웅으로 밸런싱(하향은 지양)



Q) 멀티 플레이시 네트워크 환경 개선


A) 3분기부터 신규 콘텐츠 중에 멀티 콘텐츠까지 포함해서 전수조사및 최적화를 위한 작업 준비중이다.



Q) 콜로세움 어뷰징 대책


A) 대전기록 부검기능이나 데스매치의 적용예정인 트로피 획득방식의 차등화 등을 데이터 수집 후 적용 고려중이다



Q) 모리안 씨ㅣㅣㅣ발


A) 모리안을 저격하고자 새로 보추피를 받은 클라라의 픽률과 승률이 늘어났다. 이를 통해 얻게된 데이터로 보추피 굿즈를 만들 게획이다

다른 보호막 영웅은 상향 예정이다.



Q) 모리안 씨ㅣㅣㅣㅣㅣ발2


A) 사실 김부각 팀 아레나 최고 등수유저는 모리안 괜찮다고 한다

그와는 별개로 개선에 필요성은 느끼는 만큼 팀 내 아레나 유저들과 지속적으로 논의중이다



Q) 매팬트 씨ㅣㅣㅣㅣ발


A) 이번에 계획중인 굿즈는 매팬트에 상응하는 쪽이다

다만 이러한 저격플레이는 스트레스를 발생시킬 수 밖에 없기에 추후에 상위 굿즈가 나온다면 무난한 형태의 굿즈들이 될 것이다



Q) 콜로세움 티켓 늘려줘요


A) 콜로 티켓 사용량이 낮은만큼 늘릴 계획 없어요



Q) 누가 존버 티켓 쓰면 와장창 나는데 아예 12시 되면 5개 들도록 변경 가능하냐


A) 시스템 설계를 건드는 코스트 대비 필요성을 느끼긴 힘들어요



Q) 시체계 몰리는 현상 방지를 위해 조 증설 의향


A) 현재 예정된 어뷰징에 대한 대비책으로 elo 점수 방식을 생각중이며 조 증설은 보상에 연관되는 만큼 사업부나 시스템적으로 논의가 필요하다



Q) 아레나 캐릭터 1년 넘게 고여있다. 일피증, 란은 좀 고로시 하면 안되냐


A) 일피증 하향보다 치명타 파볖 영웅일피증과 비교 가능게끔 다음 밸패 때 조정 예정이다

란은 저번 간담회 당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성능이 좋았다. 때문에 이번 밸패 대상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올려 놓은 상태이



Q) 친선전 컬렉션작 없이 싸우게 방 커스텀 가능한가


A) 그런 걸 할만큼 유저 이용도나 우선도가 낮다. 다만 협동 원정대에서 비슷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만큼 안정화가 되면 친선전 같은 콘텐츠에도 적용 시도할 수 있을 것이다.



Q) 일부 파티버프는 완전히 사장되어 쓰는 조합만 쓸만큼 고착화되어 재미없는 숙제가 되어버렸다


A) 캐릭터 레벨이 오르면서 아레나를 만들었던 당시 다른 형태의 양상인 건 맞다. 이를 개선하려면 아레나의 기본적인 룰을 건드려야하는 만큼 하반기 대대적인 개선에 포함될 것이다.



Q) 근딜은 기피증이 없는데 추가 예정이 없나요


A) 근거리 기피증이 없는 이유는 근거리 영웅은 길레까지도 고려해서 설계해왔기 때문이다. 개발 로드맵에 한번 고려해보겠다



Q) 삼레나 트롤 제제 공개 여부, 트롤에 대한 수위 높은 처벌 가능여부


A) 신고기능의 악용 방지를 위해 정식 출시전에 신고 시스템을 개편할 예정이며 패널티가 낮다고 느끼고 있기에 높힐 의향이 있다.





4. 길드



Q) 시즌2 메인월드 보스 길레에 추가 의향, 기존 보스 개선


A) 걔네들은 개성이 강하고 길레에는 적합하지않다. 대신 외전이나 그외의 콘텐츠의 보스에서 준비중이며 현재 2개 정도 신규보스를 작업중이다

그리고 광폭화는 도움이 안되는 거 맞다. 유저들이 반대하지않는다면 삭제하는 쪽으로 고려중이다



Q) 속성덱 파워차이가 너무 크다


A) 아직 파츠가 없는 덱이 제법있다. 파츠가 다 모인 덱의 딜포텐은 암원덱을 기준으로 하고있다

근딜덱은 택틱의 난이도가 있는만큼 완성시 원딜덱보다 고점이 높은 쪽으로 계획중이다

광원은 파츠가 너무 없는만큼 파츠 추가외에도 기존 영웅을 상향하는 쪽도 포함해서 계획중이다




Q) 기기와 프레임에 따른 딜량 편차 이슈 해결 가능한지


A) 오래된 게임이고 많은 것을 건들여야 하는만큼 해결하기 쉽지않다

우선 던전 투기장의 경우 임시방편으로 프레임 고정을 통해 형평성을 맞추고 시즌3 작업이 마무리되면 해당 이슈에 대해서 전수조사할 예정이다




Q) 지원은 완성되었지만 도태 되었다


A) 지원은 사실 미완이다. 파츠를 바꾸게 되겠지만 비밀이다



Q) 길레 회차 갱신시 푸시 알림이나 길드 공지로 알림 가능한지


A) 더이상 푸시 알림은 추가하고 싶지않다. 회차 갱신 시스템은 개선 의향이 있기 때문에 하반기 대규모 개선 내용에 포함 되어있다



Q) 용슬 마리나 매팬 감독 같은 dps 어그로나 랜덤 패턴은 수정 해달라


A) 랜덤 패턴은 가급적 배제하겠다. dps 어그로는 기반 ai에 관련된 만큼 ai 개선보단 패턴의 개선을 하게 될 것이다



Q) 광폭화 삭제, 마리나 용슬 개편의 구체적인 일정 제시


A) 시즌3 이후에 진행 될 것 같다



Q) 길드 보상을 좀더 차등화 하거나 좀더 메리트를 느낄 수 있도록 개편해달라


A) 길레 외에도 아레나, 데스매치의 상위권 보상의 세분화 및 개선 작업이 추후에 로테이션 콘텐츠 보상 조정을 통해 진행될 것이다





5. 수집, 성장



Q) 균열 던전 최대 레벨 확장 계획


A) 던전, 균열 레벨 모두 오를 것이고 보상도 늘을 것이다. 두배 부스트가 없어지지만 보상량은 부스트량과 동일할 것이다. (테테스 영웅전도 커피소모한다고 발언)



Q) 슈코 언제 나오나요


A) 시즌 3에 맞춰 몇가지 슈코가 개발 진행중이다. 신규 로비&프로필 시스템과 연동되어 만족할 수 있게 준비중이다.



Q) 6초월 옵션 종류와 범위 어느정도인지, 해당 옵션은 옵변석으로 옵변가능한지 여부


A) 옵션은 희귀성보단 범용적으로, 범위는 크지 않을 것이며 옵변석으로 옵변 안될 것이다

보통은 6초월을 띄우고 끝이지만 최고옵을 띄우는 과정은 전용장비를 빠트리는 하수구로서 동작시킬 것이




Q) 에초망 추가 수급처 계획


A) 원하는 전용장비의 수급률이 높아질 거라 기대중이며 (?) 현재 2주 3개씩 메탈로 교환하게 해뒀는데 시즌3 초반엔 소모량이 급격히 늘 수 있는만큼 시즌 초엔 가능한 많은 양의 재화를 제공할 예정이다



Q) 협정대에서 유물 항마력의 기능, 유물 옵션작할 때 옵션고정이 가능한지


A) 항마력작이 안된 유저를 위해 재화 지원을 통해 일반 난이도를 할 수 있도록 돕겠지만 고인물 유저들의 경우 바로 도전난이도를 하게 될 것이다

유물 세공에 대한 확실한 기획이 정해져있지 않았지만 이전의 옵션쪽은 편의성이 제공 될 수 있다. 다만 옵션 고정은 상정한 스펙이 아닌만큼 시간이 걸릴 것이다



Q) 유물 획득확률 옵션 삭제 및 기본화 가능한지


A) 시즌3에선 유물 수급처를 협동원정대로 염두하고 있다 (기존 원정대는 1회성 스토리 콘텐츠로 전환)

획득확률 옵션은 사용되지않길 바라고 있으며 에픽 유물을 확정적으로 얻게 될 것이다



Q) 경험치 같은 쓸일 없는 재화 사용처 추가


A) 남는 재화는 선택성장에 필요한 재화로 교환가능하게 계획중 교환비는 낮을 것이다.



+) 마일리지의 교환상품을 늘려서 가치를 보존하는 걸 게획중이다





6. 운영



Q) 개발사와 유저간 직접 창구 개설 의향


A) 주기적으로 개발자노트로 소통하고자 한다


Q) 핵 대응 잘하고 계신가요


A) 핵 검출 및 대응 시스템은 구비돠어 있다. 다만 프로그램 특성상 빈틈이 생길 수 있는데 최대한 빠르게 대응하겠다

종종 비정상적인 딜량이 나오는 계정들이 있지만 그 수가 적기 때문에 제제는 하지만 그에 대한 공지는 하고 있지 않다



Q) 이번 간담회 시간 너무 짧다. 올해에 따로 길게 간담회를 할 의향이 있는지


A) 이번 간담회는 시즌3에 대한 발표와 의견을 구하는 자리로 했던 경향이 있다. 다음에 간담회를 진행한다면 부족하다고 느끼지않게 하겠다



Q) 그러면 온라인 라이브로 빠르게 만나볼 수 있을까요


A) 카카오쪽이나 마케팅쪽과 얘기 해봐야 할 것 같다. 현재 질문들이 대부분 이전 분기에 나온 질문과 겹치는 부분이 많다

2분기 Q&A가 시즌3에 대해 처음으로 질의응답을 하게 될 것이다. 오프라인 행사를 잡게 되면 인게임쪽 신경을 쓰기 어렵지만 유저 분들이 원하신다면 연내에 한번 더 잡아보겠다



Q) 패키지 효율이 안 좋아지고있다


A) 개발팀 내부에서 나름의 가치 기준이 있는데 시즌3 대규모 재화 수급 개편도 있으니 조정되어야 할 것 같다

다다음 버전부터 변경된 재화가치를 적용한 패키지를 상향하는 쪽으로 계획을 잡겠다



Q) 카카오 게임홍보 구리다. 가테 좀 잘되게 홍보 열심히 해달라


A) 우리도 카카오한테 시즌3 홍보 좀 잘해달라고 얘기하고 있다. 그때 원기옥 터트릴 수 있게 열심히 컨택하겠다



Q) 모바일 게임 특성상 유저수 감소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안


A) 우선 시즌3 때 시즌 점핑 패키지를 계획중이다. 이를 통해 신규 유저들도 기존 유저들과 같은 공간에서 즐길 수 있게 함으로서 유저 유지를 할 생각이다



Q) 고인물 유저의 캐릭터 빌리기 기능 추가의향


A) 논의는 해봤지만 개발이 정말 어려울 것이다. 가능한 수련의 방이나 다른 커버 가능한 기획으로 생각중이다



Q) 시즌3 대규모 유저 유입시 중상위 길드 내에서도 그런 유저들을 이끌어줄 수 있게 해줄 수 없느냐


A) 하반기에 예정된 길드 개선사항에서 그러한 요소들에 대해 중요하게 다루겠다



Q) 가테 스트리머나 가드컵 쪽으로 지원을 해주실 의향이 있는지


A) 가드컵 정말 재밌어서 오프라인 행사를 대회로 하려고 했다. 관련해서 대회나 지원에 대해 사업부와 같이 많이 논의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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