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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한번도 안해봤지만 유니티보다 고도가 좋을거라고 생각하는 점

123번뇌왕2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4.25 00:06:51
조회 201 추천 0 댓글 5
														

유니티 하면 창 꺼지면 현재 씬에서 하던 작업분 날아가는 버그 있는데 ( 자동저장류 없음 )


그게 내가 유니티 때려치기 전까지 한 5년 넘었는데 안고쳐졌었음 ( 지금은 어떤지 모름 )


(그외 스크립트 위치변경이나, 

 프리팹 내부 구성 변경시 연결된 다른 씬에서 데이터 날아가서 분홍색으로 나오는 에러 있었는데 이것도 한번 실수하면 복구 불가능한데 몇년 지나도록 안고쳐짐 )


문제는 유니티는 그런거 막히면 내가 어떻게 할 방법이 없음, 


그리고 간간히 툴 사이사이에 그런 에러들이 있는데 몇년 지나도 안고쳐지는 경우가 많고


특히 새 2D프로젝트 했을때 아마 npm 기반으로 해놓은거 같은데


기본 패키지 깔려있는게 이상하게 너무 무거움 그냥 플래피 버드 정도 수준 작업인데


빌드 런 할때 이미 너무 오래걸림. 헤비한 3D기준으로 기본패키지를 구성해놓은거 같고


그 패키지에서 안쓸거 빼려고 하는데 패키지가 15개가 있으면


그중 5개만 남기고 다 빼야되는데 10개를 한번에 지우는 방법이 없고


1개지우고 2분 기다리고 1개지우고 5분기다리고 1개 지우고 3분기다리고


근데 의존성이 체크가 안되는지 지우고나면 그거 없다고 빌드가 안되거나 안돌아감


아직 씬하나 프리팹 하나도 안넣었는데 ;; 


의존성이 있으면 지우기전에 말해줘야 되는거 아니냐 ;;


npm 기반으로 할거면 배시쉘 기반 같은걸로 해서 명령어로 여러개 밀어넣게 해주던가


아니면 스크립트로 한번에 붙여넣어서 putty처럼 쓱 하게 해주던가



그 이상하게 무거운 기본 프로젝트 기본 프로젝트 지우고 까는데만 2시간씩 하고 나면


유니티 접게됨



이상하게 존나 무거움



에셋 패키지도 분명히 한 50메가 정도 하는 가벼운 패키지인데


넣고 지우는데 존나 오래걸림 그게 기이할정도



컴퓨터 사양을 고사양 강요하는 거 같은데


내가 만드는 것은 도트 픽셀게임인데 3D 탈것이 왜 기본프로젝트로 들어가있고 VR AR이 왜 들어가있냐고 ㅋㅋㅋ



하여튼 막판에 때려친거는 기이하게 느린 속도 때문에 때려쳤음



그리고 고도처럼 느리지 않고 가벼운 구버전을 실행하고 배포할수 있냐하면


그 유니티 로그인 기능 넣어나서 지원 끊어버리고 maven 개발환경 후속지원 안하기 때문에


빌드타임에 에러 계속남



고로 컴퓨터 업그레이드 말고는 답이 없는 상황


문제는 업그레이드 한다치더라도 그렇게 분량대비 미친듯이 느린 패키지 + 체크박스 선택후 삭제나 의존성 체크도 없는


무성의한 UI로 쓰다보면 답도 없음 (적어도 1~2년 지나서는 해결 안됏었음, 더무거워졌다는 소리만 있음)



그래서 버리려던 차에


성능 더 높혀주는게 엔티티 프레임워크인가 올라왓길래 써봣는데


문서도 완성도 떨어지고 개발중에 하위호환도 안되는


(잘 기억이 안나는데 대략 0.3 -> 0.4) 이렇게 마이너버전만 바뀌었는데도 하위호환도 아니고


예제 코드도 전체를 갈아야 될정도로 대격변이 일어나는데다


기존 짜왔던 UI 코드나 기타 코드들과 지들말로는 "하이브리드" 섞어서 가능하다고 하지만


실제로 써보니 존나 하나도 안되고 새로 다만들어야 되는 수준이었음




1. 갈수록 무거워짐

2. 몇 년간 성의 없는 UI 버그 수정 ( 그냥 안해줌, 없음 )

3. 개인개발자가 짠 것만도 못한 신규기능 업데이트 써보라고 강요

4. 후속지원 끊어서 구버전 사용 불가

5. 당시 폐급으로 전락한 가격정책



이것 때문에 때려쳤던거 같은데


막판에 드는 생각은


유니티는 아무래도 개발을 할줄아는 기존 개발자 자체를 자른거 같다


npm을 한번이라도 써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패키지 관리자를 버러지처럼 만들수가 없다.


그렇게 생각했던듯.



아마 패키지관리자도 기본 에디터 통합이었다가 패키지였다가 왓다갔다 해서 프로젝트 업그레이드할때 존나 고생했던듯



장기적인 유지보수 업무를 경험해보지 못한 초급 개발자가 하위호환도 무시하고 그냥 오늘 연습용으로 만든 프로젝트를


상용엔진이라고 내놓은거같은 완성도가 일부 있었음



초반 업데이트에서는 그런 느낌을 못받았는데 후반에 그런 느낌이 났음


원래 에셋스토어에서 마음에 드는 프로젝트 받아다 한번 돌려보고 소스보고 써보고


이게 재미였는데


개발하는 시간보다 에셋 받은다음에 패키지 충돌로 보내는 시간이 더 길어져가지고


포기했었음.



고도는 소스가 오픈이니까 우선 열어보고 풀리퀘스트라도 넣을 수 있음


정 심하면 직접 수정할수도 있는데


수정하면 그 엔진 빌드에 익숙하지 않으므로 삽질이 심하거나 시간을 많이 잡아먹겠지




그냥 유니티에서 당하고는 에셋 기대도 안하고 그냥 모든건 내가 짠다라고 생각하니 도리어 마음이 편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잘쓰는 사람은 잘 쓰는데 나랑 안맞는 듯



---


아 한번도 안해봣다는 것은 유니티를 안해봤다는건 아님 유니티는 한 7~8년 써봤고 고도는 쓴시간만 하면 2~3년 정도 되는 듯


아마 작업시간은 더 적을수도


한번도 안해본건 고도에 풀리퀘스트 넣는건 안해봄 안해봄



고도 3에다가 윈도우 분리만 하는거 해보고 싶긴 한데 존나 어렵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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