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어디 서버 고를지 고민 하는 사람이다?
매달 최소 만원 정도 쓸 생각 없으면
빨리 뒤로가기 누르고 이 글 읽지 마셈
gms 리부트는 편의성 좀 더 챙겨서
메이플 정액제로 하는 느낌이다
(자석펫이 도입되면서 kms도 정액제가 되긴 했으나)
비자카드 마스터카드 없는 급식이다?
카카오페이와 토스 선에서 정리 가능ㅇㅇ
단점)
@v.p.n. 사용
exitlag의 우수한 성능으로 핑 문제는 많이 좋아졌다
체감가는 부분이 세곳 정도 있음
1. 펫 없이 메소/아이템 줍기
2. 윌 흰눈 핑차이
2. 포탈렉으로 인한 플래그레이스 핸디캡
근데 셋 다 가끔인 거지 양호한 경우도 많음
진힐라 더스크까지 잡으면서 불편한 거 없었다ㅇㅇ
엔버 시커가 핑 영향 받아서
좆같다는 소리도 들어보긴 했네
몇몇 직업은 핑 때문에 패널티 받을듯
@영어
인게임에서 한글 못 써서 불편한거 ㅇㅈ함
갤길은 연합채팅 대신
디스코드에서 한글채팅으로 모든 소통을 진행한다
경뿌알림, 보스교환, 공략탭, 플래그 알림봇
해외섭 패치노트 정리해두는 봇 등등
길드에서 디스코드를 최대한 활용하여
복지와 편의성을 지원함
컨텐츠 공략영상도 많고, 모르는 기능들은
유학생 갤길원들이 친절히 설명해주니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
외국인이랑 좆목하고 싶으면 영어 익히고
센트럴 디스코드나 외국인 길드로 가면 됨
@마일리지 시스템
상점 품목이 상당히 제한적임
투명셋 펫스킬 펫먹이 모루
이런 걸 마일리지로 해결하지 못함
만약에 됐더라도 1800rp의 와일드토템에 소모가 큰 탓에
현질이 불가피 했을 것임
@멀티펫
펫 자체에는 멀티펫이라는 설명이 안 붙음
한국과 개념이 다르기 때문
2,200nx짜리 캐쉬아이템 사서
헤네시스 펫 산책로의 퀘스트를 깨면
멀티펫 스킬이 캐릭터 0차 고유스킬로 습득됨
즉, 한국에서 멀티펫 패키지 하나로 유니온 캐 돌려쓰던 짓이 여기서는 불가능 하다는 거임
@서버 상태
채널 별로 렉이 달라서보스
잡기 전에 채널 확인&변경이 필수적임
잘못 입장했다간 지옥을 맛보고 파티 터질 수 있다
몇몇 인기사냥터에서도 이 현상이 두드러지는데
특히 dcup1(동윗깊1)에서의 칸나 사냥
사람 몰리는 시간이면 서버가 곱창나서
렉에 민감한 텐구스트라이크 스킬 때문에
스트레스 존나 받을 수 있다
한국 오후 시간대에는 사람이 적어서
진짜 쾌적한데 주말 오전은 좀 좆같다...
유니온으로 런함
@스타포스 비용
16성부터는 비용이
kms보다 1.7배가량 높아지기 시작한다
20성 위로는 2배임
엔드까지 1.8~1.9배는 돈이 더 들어간다
이 문제는 메아획이 빨리 달리는 장점과
gms 리부트의 메소비율이 6배(kms는 5배)라는 점
토템으로 인해 메소벌이가 빠르다 것과
gms의 스펙 한계치가 높음을 감안하여
정신승리라도 해야함
17둘둘까지는 kms보다 쉬운데
그 위로 21,22성이 gms의 높은 장벽으로 작용함
비칸나 직업들은 토템 써서 사냥하면
시간대비 마릿수를
한국의 1.5배 정도 더 먹는 건데
스타포스는 2배 가량 비싸버려서
22둘둘로 넘어가는 게 좀 빡센 편이다
한국에서도 여기가 3차 꼬접 능지상승 구간임
22는 편차가 극심해서 21부터 하는걸 권장함
근데 이걸 이겨내기만 한다면
추옵작과 큐브 세줄작에서는 다시 승리함
이 둘이 스타포스보다 돈 더 깨진다
장점)
저런 단점들을 다 껴안고도 굳이
한국 거주자들이 gms를 하는 데는
그만큼의 리턴과 메리트가 있기 때문임
@텔레포트락(쿨타임 없음)
보스전과 사냥 중인 상황을 제외한
플레이타임에 전반에 영향을 주는 아이템이다
맵의 원하는 곳을 지정해서 순간이동 하는 기능인데
리부트는 이 텔레포트 아이템을 2500만 메소(7일)에
구매해서 이용할 수 있다
한국은 쿨타임 30분이 존재해서
여러개 구매하고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특히 부캐 유니온작 할 때
한국에서는 1일짜리 서너개는 사는데
북미는 그런 거 없다
하나 사놓고 무한 이동 가능
여기서 끝나지 않고 추가 기능도 지원한다
장소 저장해놓는 것과 같은 채널 유저 추적 기능
이걸로 경뿌 장소까지 편하게 이동할 수 있음
아케인리버 일퀘와 헤영지 주간퀘 할 때의
기동성이 하늘과 땅 차이임
한국에 비해 시간절약이 엄청돼서 좋다
이거 맛보는 순간 kms 못돌아간다 ㄹㅇ
일퀘하다가 겜 꺼버릴듯
@큐브 등업확률
한국은 개돼지 취급인가 싶을 정도의 차이를 보인다
블랙큐브의 레전드리 등급업 확률이
한국은 유저 데이터로 1~1.2%로 추정 해왔는데
메이플에서 공개한 확률은 1%로 밝혀짐
반면 북미는 유저 데이터 4.74%를 자랑함
좀 덜어서 봐도 4배이상 차이 난다는 걸 알 수 있다
상시 미라클미라클타임ㅋㅋ
엔드스펙 입장에서 보면
등업이 쉬운건 소소한 절약 정도겠지만
유입이 템세팅할 때의 차이는 어마무시하다
최대 진입장벽인 장신구에 메획과 아획을 띄우는 과정
여기서 소모시간이 몇배 이상 절약된다
메소 획득량 옵션을 빨리 띄우는 만큼
성장의 과속화가 금방 찾아온다
이 구간이 한국 리부트 꼬접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gms는 확률이 높아서 편차가 덜한만큼
메아획에서 찍싸는 경우는 진짜 드물다
갤길에서 한번도 못봤음ㅋㅋ
쉬운 등업이 되려 독이된 걸지도 모르겠다
스타포스와의 괴리가 kms보다 더 크게느껴질 수 있음
사실 큐브도 방어구 세줄작 가면
22성보다 돈 더쳐먹는데ㅋㅋ
자신만의 행메 라인을 빨리 찾는 게 중요하다
@큐브 세일
큐브 등업확률도 높은데 시기만 잘 탄다면
큐브 세일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주년 이벤(4~5월), 여름 이벤(8~9월), 블랙프라이데이(11월)
이런식으로 특정 날짜에 기념하여 1년에 2번씩은 한다는 것 같음
나는 5월, 11월 이렇게 두번 체험했는데
저 시기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테라버닝이 없다는 거임
큐브 세일 덕분에 메아획이라도 25% 정도 더 싸게 맞추니까
테라버닝 없다고 너무 우울해지지 말고
GMS 빠르게 시작할수록 이득이다 ㅇㅇ
큐브 졸업할 때, 이 25%세일이 얼마나 든든한지...아무튼 개이득
@해외 컨텐츠의 존재
해외 직업 해외 이벤트 전부 포함임
메이플은 한국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게임임에도
kms에서만 내는 컨텐츠랄게 없음
한글날 이런거 정도?
해외섭은 한국의 큼직한 패치를 들여오는 동시에
각 서비스 지역에만 존재하는
프랜차이즈 직업이나 이벤트 이런 게 따로 있다
한국에는 없는 묵현, 용의전인/제트, 비스트테이머,
하야토, 칸나 라는 직업들과
골럭스, 스윗워터, 란마루, 노히메와 같은 보스 및 던전
원더로이드, 뱃지, 랩서버 등의 이벤트
퍼밀리어, 토템처럼 한국에 없는 시스템
이 모든 게 게임적 재미와 최종스펙에 영향을 준다
메이플은 컨텐츠 소모속도로 까이는 게임인데
여기는 즐길 거리가 하나라도 더 많다
gms는 기본적으로는 한국 업데이트를 따라가는데,
msea나 jms 등의 해외섭 컨텐츠를 수입하는 동시에
gms의 독자적인 컨텐츠도 진행한다
그래서 뭐 뿌리는 이벤트가 마르질 않아서
한국처럼 없뎃으로 메자올 걱정은 덜하다
@한계치의 차이
앞서 언급했듯이 해외 컨텐츠의 존재는
최종 스펙의 차이로 이어진다
제트와 하야토의 유니온 공격대원 효과는
은월과 같은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로 ㅆㅅㅌㅊ다
칸나는 보공, 비스트테이머는 방무
하나같이 도움되는 쏠쏠한 효과다
아이템 셋팅에서도 이점이 드러나는데
골럭스와 스윗워터의 존재
한국의 열악한 장신구 풀과는 현저히 대비된다
22성 지원 반지가 칠흑 제외하면
kms는 마이스터링 하나 뿐인데
gms는 4부위 거뜬하게 올릴 수 있음
반지에서만 스탯차이가 아케인과 앱솔급ㅋㅋ
3레벨 링크스킬
210이라는 조금 하드한 조건이긴 하지만
코젬이 넘쳐나는 고인물 구간에 도달하면
기분좋게 스펙업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
당장 유니온, 링크, 장신구만 봐도
kms아케인 칠흑 7세트 22둘둘이랑
gms앱솔 골럭스스윗워터 22둘둘이랑
비교하면 차이 없음 ㅋㅋ 후자가 더 셀걸?
왜나면 여기서 끝이 아니니까
gms는 퍼밀리어가 존재함
현실적으로 유니크 두줄은 빡세니까
한줄로만 놓고봐도
이걸로만 보공을 90~120%는 더 챙길 수 있음
리부트가 보공효율이 구리다?
방무랑 공/마% 퍼밀도 존재함ㅇㅇ
세렌이 방어율이 엄청 높게 잡혔는데
gms는 앞으로 보스에서
요구하는 스탯이 어떻게 책정되던 메타에 따라갈 수 있다
최종댐 패치 오우 땡큐 ㅋㅋ
잠재능력에서도 이득을 본다
150제 초과부터 스탯의 잠재능력이 1퍼 더먹는데
kms에서는 12 6 9로 27%인
응우옌씨의 앱솔랩스 망토 아이템도
gms에 오면 13 7 10으로 30%가 된다
저 3%의 차이가 어느정도인지 잘 모르겠다면
27퍼와 30퍼의 기댓값 표를 찾아보도록
3배 이상 차이남
근데 hp나 크댐 이런건 못받음
데벤져 여기서도 -데-
노력으로 가능한 엔드템셋 기준(해방 4카5앱)
이 효과를 받는 부위는 악세 3, 방어구 4개가 있다
중요한 건 무기의 공퍼/마력퍼도 해당된다
세렌이 떨구는 엠블렘이 200제로 공개되었기 때문에
앞으로의 전망도 좋다
결국은 잠재이득 보는 부위도 늘어날 거다
@공속의 차이
이 부분도 최종스펙에 관련된 것이지만 따로뺐음
공속은 곧 스킬 딜레이로 직결되고
이건 편의성 요소이기 때문임
gms는 kms보다 공속 최대치가 2단계 더 높다
기본적으로는 공속 최대치가 2단계이지만
익스트림 그린(몬스터파크 물약)을 사용하여
0단계까지 리미트를 해제시킬 수 있다
그래서 첫째줄 공속 어빌리티를 채용하는 직업들이 꽤 있다
히어로는 공속 어빌+ 한손검과 방패를 드는 메타다
제논을 예시로 들기에 앞서 계산 공식을 짚어보자
"(스킬 딜레이)*{(10+공속)/16}=최종 스킬 딜레이"
가 된다
최종 스킬 딜레이는 30의 배수로만 책정되며
더 가까운 값으로 올림/내림 된다
(내가 잘못알고 있을 수도 있음)
자벞과 윈드부스트를 사용하면 공속 2단계가 되는
kms유저 응우옌씨의 제논은 저격 스킬 딜레이가
870*{(10+2)/16}=660ms 이다
반면 익스그린으로 최대치를 해제시키고
공속어빌리티+자벞+윈드부스트를 사용한
gms유저 존슨씨의 제논은 저격 스킬 딜레이가
870*{(10+0)/16}=540ms 이다
상위 보스들의 난잡한 패턴으로
딜타임이 한정적인 상황이 많다
공속차이는 곧
딜링과 생존력에 이어지는 중요한 요소다
백문이불여일견 아시죠?
근데 안타까운 케이스들이 존재한다
속사기는 공속 영향이 없음ㅋㅋ
덤으로 블래스터도 공속의 효과를 못받는 탓에
dpm순위가 상대적으로 낮아짐
어쩌면 손가락을 고려한 배려일지도..?
그래도 5등 안에 드는 직업이다
후딜 지리는 친구들과
극딜기가 공속에 영향받는 직업들이
공속 수혜를 많이 본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스트라이커를 고르진 마라
평딜이 하야토급이 되지 않는한
얘는 앞으로도 신궁 미하일보다 가망이 없다
@퍼밀리어의 존재
최종 스펙에서 언급했었는데
얘도 생각해보니까 따로 두긴 해야됨
아이템 및 메소주머니 드랍률 늘려주는 것과
힐을 해주는 힐퍼밀
힐퍼밀은 특히
윌 2페이즈와 진힐라 같은 힐봉인 보스에서 대활약 함
힐봉인을 무시하고 피를 채워주기 때문ㅋㅋ
그래서 파티플레이가 존나 쉽다
힐퍼밀 몇개씩 껴놓으면 아주 뜨끈뜨끈 해서
윌 2페에서 게이지 한번도 안 쓰고 깰 수 있을 정도
라지드랍(드랍+100%)인데
한국이랑 계산식이 좀 달라서 템200이어도 초과해서 적용받음
@와일드 토템과 키신(칸나)의 존재
위 스킬들은
일정시간 동안 필드의 몬스터 재생 속도를 40% 단축,
최대 생성량을 40% 증가시키는 효과를 지님
덕분에 kms보다 적은 시간을 들이고
목표 레벨에 도달할 수 있음
칸나의 키신으로 헤이븐 야영지 주간퀘스트 교환을
초고속으로 진행할 수 있다
노쿨텔포락+칸나의 존재 덕분에
한 캐릭당 15~20분이면 클리어함
@무한 재획비 수급
재물 획득의 비약
2시간 동안 메획*1.2에 아획 20을 올려주는
메이플 그 자체라고도 볼 수 있는 필수 소모품이다
리부트는 자급자족이기 때문에
이 필수급 아이템을 얻는 것도 쉽지만은 않다
피시방 가서 1시간 채집해야 15개 만든다
반면 gms는 약초 채집 1레벨인 상태로
연금술 명장도 찍을 수 있는 서버임
바로 일본쪽 컨텐츠인 버섯신사 덕분
테마던전 하듯이 컷신 보면서 스토리 라인을 다 밀면
등장인물들의 호감도를 올리는
메이플판 미연시가 오픈된다
대화, 선물, 일일보스 클리어해서 호감도를 올리고
특수스킬 습득과 ask라는 걸 이용할 수 있음
이 ask에서는 다양한 보상을 매일 5번씩 받을 수 있다
여기서 약초주머니 주는 선택지를 고르면
하루에 수상한 약초 주머니 100개씩 얻음
이걸로 재획비 재료를 충당한다
하루에 3~15개 치 정도 나오는데 운빨이긴 함
그리고 닌자캐슬의 일일보스를 잡으면
재획 레시피까지 허벌로 주기 때문에
늒네들 레시피 걱정 안 해도 되니까 팍팍 써라
아쉽게도 황혼의정수 같은 고보킬 재료는
ask에서 획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드채집 하는 날이 오긴 할 거임ㅋㅋ
경축비 마셔도 될 정도로
쥬니퍼베리씨앗 오일이 넉넉한 건
엄청난 편의성이고 메리트다
@보스 보상의 혜자로움
장큐 명큐 강환불 영환불 같은 스펙업 소모품들을
보스들이 엄청 잘 떨굼
노말루타비스부터 핑크빈까지 일일보스만 돌아도
하루에 4~8개는 떨굼
이게 쌓이고 쌓이면 무시할 수 없는
스노우볼이 굴러간다~
레전 등업이 쉬운것과 명큐의 수급이 용이함으로써
장갑 오토스틸 옵션의 접근성이 매우 좋은편
근데 씨발 이거 블루밍 패치로 너프예정ㅋㅋ
한국은 영향 별로 없는데 gms는 이득보던만큼
타격이 클것으로 보임
장점 하나 사라지노 하.....
+추가)
gms는 논리부트에서도 장큐/명큐/환불/영환불이
드랍되긴 해서 어캐될지 잘 모르겠다
@몬스터파크 확장권
한국에서는 메포로 미는데
gms는 캐시샵 가면 350만 메소로 팔고 있다
마일리지에서 좀 손해보는 대신에
여기서 조금이라도 정신승리 해라ㅋㅋ
부캐까지 칠요 따주기 든든하다!
근데 하루에 7판씩 매일 도니까
너무 지루하고 재미없긴 하다...
칸나는 기사단 한바퀴 30초면 클하는데
제논 븅신은 1분씩 걸림ㅋㅋ 상향좀
@피부색
직업 상관없이 캐릭터 생성 시점에서
6종류의 피부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메르세데스 피부의 일리움이 생성되는 서버...
@투컴 비스트테이머
팬텀 따위랑 비교가 안됨
공마+35 크확30%크댐10%
경험치30% 아획20%
이 모든 게 같은 맵 파티원 영구지속 버프라서
고생스럽게 벞지 맞추거나 리필해줄 필요가 없음
리필할 버프는 카드 뽑기랑 메이플용사 정도
카드뽑기는 공속 2단계 증가가 ㅅㅌㅊ긴한데
랜덤성에 지속시간이 2분이라서 잘 안 쓰긴함
근데 공속0단계 뽕이 지리거나
댐지 40퍼로 킬컷에 변동이 오는 상황이라면
고생해서 눌러줄만 하다
파랑카드 3연뜨면 빡돌겠지만 ㅋㅋ
@캐시아이템으로 인한 스펙차이 0
이건 리부트서버의 취지와 관련된 거라
게임적인 거 따지지 않는 사람에게는
크게 와닿을 건 없겠지만 그래도
다소 거슬릴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봄
kms의 경우에는
멀티펫 세트 장착효과에 공마 증가
원더베리 펫에 공마 증가
바우처 형식으로 획득하는 치장아이템 세트에
올스탯 및 공마 증가
이번에는 자석펫에 무려 공마 60이 붙게됨
이런식으로 캐시 아이템의 유무가
인게임 스펙에 직접적인 영향을 줘버린다는,
리부트 본연의 취지와 모순되는 상황이 연출된다
gms는 이걸 신경썼는지 아예 배제된 모습임
(그래도 대가리는 있구나 싶었음 이건 ㅈㄴ크다)
사죄보상으로 준 츄츄셋을 제외하고는
캐시 아이템으로 스탯을 올릴 수단이 전무함
(어드벤쳐인가 뭔가 있다곤 하는데 ㅁㄹ)
펫세트를 판매할 때도 아예
리부트랑 논리부트랑 구분해놓는 것도 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메뉴얼이 있는 건가 싶을 정도로
철저하게 컨셉지키면서
한국몽 선언한 것과는 상반된 스탠스를 보이는 중이다
이게 참된 리부트의 운영이란 거지...
황부트가 본섭인 서버의 위상이랄까?
장점이면서 단점인 요소)
@캐시아이템
캐샵에 파는 코디템은 대부분 90일 기간제임
영구 투명셋을 얻으려면 매직웨건이라는
가챠요소가 가미된 이중과금을 해야한다
원하는 가짓수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3~10만원은 씀
로얄스타일 같은 랜덤박스나
패키지로 뜨는 코디템 같은 건 영구임
~라벨과 피스 개념이 존재하지 않음
kms의 마스터라벨 아이템도 그냥 로얄박스에
잡로얄과 같은 확률로 들어가 있음
세트로 못사는 게 단점이기도 한데
뭐 실력으로 뽑아라
로얄스타일의 페이백이 불가능함
뽑은 건 써먹던지 자유시장에서 티켓으로 교환해서
구라벨로 바꿔먹던지 해야함
교환 리스트에 좋은 거 올라오길 기대해라
마라벨 헤어 같은 경우는 확률이 다른 헤어보다 낮긴함
리부트 쿠폰은 원래 헤어성형 선택이지만
gms는 리부트도 랜덤이라서 실력이 필요하다
운 좋아서 마라벨 싸게 뽑으면 장점되는 거지 ㄹㅇㅋㅋ
이부분은 슬롯 확장권이 단돈 1000nx라는 점으로
정신승리 하자
최대 100슬롯이되는 건 덤이다
한국은 6슬롯에 깨지는 돈 생각하면 이게 낫다
그리고 버프프리저가 5배나 비싸다
주보캐 데카 까이는 순간 메손실 지림
5백만 메소 강탈 ㅋㅋ
게다가 기간제+템창 1개씩 차지해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참고로 우뿌도 소비창에서 까는 순간
1일 기간제임 ㅅㄱ
대미지 스킨 슬롯이 기본 풀확장이다
가챠폰에서 예쁜 의자와 유용한 소비템
소울/레시피/재료 가방을 얻을 수 있음
이벤트 아니어도 급하면 질러서 얻을 수 있다
@지연 패치
한국의 업데이트를 3~6개월가량 늦게 들여옴
밸런스 패치 신규 컨텐츠 이런 대형 업데이트 말하는 거
한국 애들이랑 이슈나 트렌드가 달라서
이야기에 끼기 더 힘들어짐
사실 이건 장점 쪽에 더 가깝다
미리 대형패치를 알고 대비할 수 있어서
계획적으로 스펙업하기에 용이함
가령 자살플 언제막힐지 아니까 최대한 이용한다던가
다음 주년이벤트(내용 아니까) 유니온 키워야지~라던가
이런식으로 효율적인 시간 분배가 가능함
게임의 문화적 차이)
@1등 신민 리부트
한국처럼 커뮤니티에서 쳐맞으면서 살 일은 없음
210이상 인구 리부트가 50%넘음
ptw기피하는 문화, 논ㄹㅣ부트 경제곱창 및 지나친 사행성
판치는 핵
뭐하나 콕집진 못하겠는데 아무튼 그래
270이상으로 넘어가면 프렌지 토템 탓인
논리부트 인구가 60% 되긴 하더라
저쪽도 하드유저 층은 ㅈㄴ 탄탄해서
법적인 타격이 없는한 게임 섭종할 일은 없어보임
@스틸 및 자리문화
2대장 길드가 스틸가능을 적어둘 정도로
서버 자체가 이 문제에 개방적인 듯함
채집물 소유권 주장하는 병신이랑
몹좀 쳤다고 사과하고 사과받고 그런거 안봐도 됨
엘보 때 캐려고 아껴두고 그런거 없다
스틸하고 싶은 광기를 참지 않아도 되는데
대형길드 심기를 건드는 일은 피하도록 하자
몇몇 인기사냥터의 경우
일퀘나 길뚫이 곤란한 상황에 마주할 수 있는데
gms 애들은 부탁하면 파티 잘해줌
길뚫한다고 그춤 가서 구경했는데
데일리냐고 먼저 물어봐주더라..감동받음 ㅋㅋ
나도 사냥하고 있다가 데일리 퀵 물어보면
걍 파티 걸어주는 편임
메손실 뭐 얼마나 한다고...물떡만 안줏어 가면 되지
사냥터 돌려쓰는 건
사냥터 별로 따로 디스코드가 존재하기도 함
거기서 예약하거나 ffa 채팅 올라오면 받아먹는 편
근데 최근에는 이거 쓰는 길드원 못봄
@보스메타
6차전직 비숍의 홍어짓이 없는 서버다.
고것은 바로 유틸떡칠한 딜러 칸나의 존재 때문이다
15초 바인드와 자체바인드 2개 가진 유일신
힐배리어에 쉘판정 힐스킬
댐지보공증가 공속증가 소모코스트 삭제
텔포 윗점 슈퍼스탠스 체공 무적기
이거 다 가지고도 dpm 5위를 자랑하는 마법사
"칸나"
대단하다! 미친 직업!
때문에 gms에서 칸나는 비숍보다 티어가 높은
파티플레이 필수급 직업으로 자리잡았다
파티유틸 좋고 딜쎈 바인더 버릴 이유가 없지 ㅇㅇ
15초 바인드 덕분에
고정형 극딜기 직업들이 이득을 좀 봤다
에반과 제논은 안심하고 극딜이 가능하다~
@보스메타2
무릉보다는 스탯이랑 직업으로 파티구인함
보스팔이는 별로 다루고 싶지 않은 주제이긴 한데...
일단 한국처럼 쌀먹고확이 판치진 않음
버스 고확은 봤어도 판매고확은 한번도 본적이 없음
뒤에서 팔놈들 살놈들 다 하겠지만 리부트 하면서 그러면 뭔재미냐?
갤길에서 늒네 버스 못태워서 안달난 애들 많으니까
사쳐먹을 거면 제발 gms 갤길 오지마라
@매크로
사용자들 인식이야 말할 것도 없이 벌레취급이다
사냥터에서 매크로 의심되면 고확으로 소문난다
그리고 gms는 불법프로그램 감지되면 얄짤없이 그냥
영구밴 때려버리기 때문에 한국처럼 초범은 괜찮겠지 이런 게 없음
거탐이랑 비올레타가 없는대신에
운영자가 직업 뛰어댕기면서 너를 화이트룸으로 소환시킴
여기서 아무 채팅이나 좀 치거나 기다리면
GM이 등장해서 말을 거는데 (나는 안걸었음 시발련)
무슨 아니메 좋아하냐, 어떤 피자 토핑 좋아하냐, 다음에 개선됐으면 하는 직업 있냐
등등의 사람인지 확인하려고 질문을 던짐
화이트룸을 알면서도 질문 좆같이 해서 정지당한 애는 아직 못봤음
저기서 팅기거나 겜 끄면 바로 영정인데
이런식으로 무고하게 밴당해도 문의로는 절대 안 풀어주니까
그전부터 센트럴 디스코드 가서 GM이랑 좆목질을 해두던
불안한 사람들은 보험을 들어놓도록 하셈
지블리 << 얘 좀 허벌임
바이바이칸나 계정에 대해서 짧게 언급해보자면
천룡인 중에 과거 핵돌린 놈이 있을 수도 있다는 것 정도만
알아두면 될듯
이거 때문에 길드 가입할 때 업적 검사 받기도 하는 거
(계정구매 및 핵사용 판별하려고 유니온 및 업적 인증하는 문화
@경뿌 문화
mvp 골드 이상, 직업 1위 애들이 인증하고 들어갈 수 있는 경뿌 채널이 있는데
릴레이 경뿌 형식으로 서로 뿌릴 시간 예약해놓는다
좋은 거 지들끼리만 돌려먹는데 꼬우면 너도 mvp 달아라ㅇㅇ
그 밖에 고확에서 진행하는 경우는
보통 사진과 같은 식의 문법으로 고확에 보인다
대충 뭐가 채널이고 몇분에 한다는지는 설명 안 해도 알 거라고 믿는다
gms에서는 보통 Mushroom shrine이라는 "버섯신사"에서 경뿌를 진행한다
이곳을 가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2. 차원의 거울 이용
3. 가이드 이용
가이드는 사실 이 글 쓰다가 생각난 방법이다 저렇게 가본적이 없음ㅋㅋ
30레벨 이상이면 가이드창 열 수 있긴한데 내가 알기로
110레벨에 퀘스트를 받아야만 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2,번을 사용하거나 그 뒤에 텔포락에 장소를 저장해두는 걸 추천한다
근데 sb라는 식으로 버섯신사 이외의 경뿌 장소가 보일 때도 있다
바로 이곳 시크릿 베이스 통칭 시베다
gms 릴경러들이 애용하는 장소인 이유가 있는데,
이곳의 특징은 다른 캐릭터들이 보이지 않는다
길뿌우뿌경뿌 등등의 맵에 뿌리는 버프들은 공유되는 특성을 보인다
이로인해 ㅆㅅㅌㅊ 경뿌 장소로 자리잡았다
버그가 성공적인 문화로 자리잡은 케이스?
GM놈들도 분명 알거같은데, 잘 냅두고 있다
이런 좋은 건 안 고쳐도 된다고 아 ㅋㅋ
한가지 흠이라면
텔포락에 장소를 저장해둬야만 찾아갈 수 있다는 점이다
저장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경뿌 뿌리는 놈을 CHASE CHARACTER로 따라가는 것도 한 방법인데
놓칠 위험도 있기 때문에 길드에서는 미리 시베 따달라고 요청하는 편이다
텔포락은 캐쉬 공유가 되는 아이템인데, 장소 저장은 캐릭터 귀속이다
캐릭터마다 저장해둬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건 맞다
기간 끝난다고 저장한 곳이 날아가진 않으니까 그 부분은 걱정하지 마셈
정리하자면
장점)
낮은 진입장벽
리부트의 한계치 극복
빠른 육성과 편의성 제공
한국에는 없는 다양한 컨텐츠
단점)
v.p.n.사용과 언어의 장벽
17->21or22둘둘의 장벽
오락가락 하는 서버상태
늦게 들어오는 대형 업데이트
장점이나 단점이나
개인이 받아들이는 차이는 있을 거라고 봄
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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