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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년전 12월 3일에 탄생한 플레이스테이션, 세계 게임계를 지배하다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12.03 21:1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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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4년 12월 3일은 플레이스테이션이 세상에 태어난 날이다. 어느덧 27살을 맞이한 플레이스테이션은 게임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잘 알려진 것처럼 소니는 닌텐도의 16비트 게임기 슈퍼패미컴에 음원칩을 공급하고 있었다. 게임 시장은 매년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었다. 그리고 당시 세간의 화제가 됐던 CD-ROM의 등장으로 게임기는 멀티미디어 기기로 주목받고 있었다. 이미 PC 엔진은 CD-ROM을 출시했고 세가도 메가CD를 출시하는 등 게임기와 CD-ROM의 만남을 통해 대단한 멀티미디어 기기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1994년 12월 3일 출시된 플레이스테이션

 

그러나 닌텐도는 CD-ROM 출시에 대해 관심이 높지 않았다. 소니는 슈퍼패미컴용 CD-ROM의 제작을 주장했고 닌텐도는 소니에게 CD-ROM 제작을 허락했다. 소니는 슈패패미컴용 CD-ROM을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제작했으나 이 제품은 세상에 탄생하지 못했다.

닌텐도는 소니에게 CD-ROM 제작을 맡겼다가 잘못하면 슈퍼패미컴의 주도권을 뺏길 우려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닌텐도는 소니와는 별개로 필립스에게도 슈퍼패미컴 CD-ROM 제작을 허락했다. 당연히 소니와 필립스와의 CD-ROM은 호환이 되지 않는다. 이런 문제로 슈퍼 패미컴용 CD-ROM은 출시되지 못했다.

결국 소니는 독자적인 게임기를 개발하고 게임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했고 그 결과가 플레이스테이션이다. 32비트 CPU와 CD-ROM, 그리고 당시로서는 강력한 3D 그래픽 성능을 갖춘 플레이스테이션은 출시 이후 닌텐도, 세가를 꺾고 게임계의 강자로 급부상했다.


릿지 레이서


철권 2


하지만 소니도 처음부터 순조로운 출발을 보인 것은 아니다.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을 제작할 때 게임 업계의 문제점을 조사했다. 당시 슈퍼패미컴은 16비트 기종답게 좋은 그래픽 성능을 갖고 있었지만 반도체를 사용하여 게임 카트릿지의 가격이 비쌌다. 슈퍼 패미컴 출시 초기부터 9800엔(한화 약 10만원) 이상으로 비쌌고 나중에는 14800엔(한화 약 15만원) 수준에 출시되는 게임도 있었다.

한편 게임 업체는 출시전에 대량 제작을 해야 했다. 게임 업체에게는 게임 판매량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큰 문제였다. 출시한 게임의 인기가 많으면 추가 생산하는데 몇 개월이 걸렸다. 모처럼 추가 생산한 게임은 그 과정에서 인기가 식어버렸다. 그렇다고 처음부터 대량 생산을 하면 게임이 안팔렸을 경우 악성 재고가 된다.

소니는 이 문제를 CD로 해결했다. 게임 업체는 표지, 매뉴얼만 많이 인쇄하고 CD는 게임 판매량을 보고 추가로 생산할 수 있었다. CD는 재고 이외에 또 다른 장점을 가져다 줬다. 반도체에 비해 CD는 생산 비용이 낮았던 것이다.

패미컴 당시의 게임 가격은 4800엔(한화 약 5만원) 수준이었다. 하지만 슈퍼패미컴은 더 큰 용량의 반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9800엔(한화 약 10만원) 이상으로 비싸졌다. 게임 가격이 비싸면 게임을 구입할 수 있는 사람은 적어진다.

하지만 CD는 고용량인 640MB를 기록할 수 있고 생산 가격은 저렴했다. 이에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용 게임을 5800엔(한화 약 6만원)을 표준으로 결정했다. CD 덕분에 게임은 더 큰 용량을 사용하지만 가격은 훨씬 낮아진 것이다.

이같은 장점으로 플레이스테이션은 초기부터 많은 개발사를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개발하기 쉬운 하드웨어 구조도 큰 역할을 했다. 당시 경쟁 기종인 세가의 새턴은 듀얼 CPU를 사용하는 등 개발이 어려운 구조였다. 하지만 플레이스테이션은 간단한 설계 덕분에 개발사 확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GTA


파이널 판타지 7


결국 플레이스테이션은 일본의 국민 게임인 에닉스의 '드래곤 퀘스트'와 스퀘어의 '파이널 판타지'까지 확보하며 닌텐도를 놀라게 했다. 두말할 것도 없이 이 게임들은 플레이스테이션이 성공하는데 커다란 역할을 했다.

결국 플레이스테이션은 1억대가 넘는 놀라운 성공을 거뒀고 소니는 지금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게임회사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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