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전세계 감탄시킨 펄어비스, 도깨비 세상으로 초대하겠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08.31 14:13:36
조회 1280 추천 8 댓글 11
지난 25일 진행된 게임스컴에서 펄어비스의 야심작 도깨비의 영상이 공개되면서 전세계 게이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도깨비는 주인공이 도깨비를 찾아 떠나는 모험을 독특한 세계관으로 풀어낸 ‘도깨비 수집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Creature-collecting open world action-adventure)’ 게임으로, 콘솔과 PC 플랫폼에서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

게임 트레일러 공개 후 해외 미디어들은 도깨비의 인상적인 그래픽을 포켓몬스터와 픽사를 비교했고, 이동수단을 타고 게임 자유도를 누리는 장면을 보고 'GTA for Kids'라는 별명을 붙이면서 자체 엔진으로 구현한 오픈월드에 대해 극찬을 보냈다.



도깨비 개발을 맡고 있는 김상영 리드 프로듀서와 남창기 게임 디자이너는 “열심히 준비하면서 좋은 반응을 기대하긴 했지만, 이 정도일 것이라고는 생각 못했다”며, “많은 분들이 호평해주신 덕분에 개발팀이 힘을 많이 얻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개발하면서 도깨비 세상에 들어가는 듯한 기분을 많이 느꼈다”며, “이용자분들도 개발팀과 같이 도깨비 세상에 들어가서 새로운 모험을 즐기는 듯한 기분을 느끼실 수 있도록 더욱 더 열심히 개발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다음은 질의응답

Q : 처음 공개했던 장르와 달라졌다.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게임을 개발중인가?

A : 처음에는 MMO로 시작했지만,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가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게임플레이에 더 적합할 것이라 생각해서 장르를 변경했다. 이용자들이 넓은 오픈월드에서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하길 원하고 있다.

Q : 도깨비를 기획하게 된 계기는?

A : 김대일 의장님이 고스터버스터즈 레고를 만들다가 어린시절의 감성이 떠올라, “몬스터 수집형 게임을 만들면 어떨까?”하는 생각에서 출발한 기획이다. 처음에는 탑뷰 시점으로 만들다가 약간 밋밋한 느낌이 들어서, 백뷰 시점으로 바꾸고 나니 여러 가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근처 공원에 나갔더니 스케이트 보드 타는 사람들이 멋있어서, 게임으로 구현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어린 시절 우산을 들고 뛰어놀던 기억 등 다양한 추억을 게임에 담아봤다.



Q : 핵심 타겟층은?

A : 특정 타겟층을 노리고 있지는 않고,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개발 중이다.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연령대라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게 만들고 있다.

Q : 도깨비 수집은 어떤 식으로 이뤄지나?

A : 도깨비는 사람의 꿈에 의해 탄생되는 존재다. 예를 들어 권투선수가 되고 싶은데,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이루지 못하는 꿈에 대한 아쉬움이 도깨비로 구현되게 된다. 게임에서 모험을 하다보면 여러 가지 힌트를 발견하게 되는데, 이 힌트를 따라가다보면 도깨비를 만나게 되고, 그 도깨비의 고유 스토리를 즐길 수 있게 된다. 쉽게 획득할 수 있는 도깨비도 있고, 어려운 특정 조건을 만족시켜야 획득할 수 있는 도깨비도 있다. 참고로, 영상에 보면 도깨비를 포획하는 듯한 장면이 나오는데, 도깨비를 포획하는 것이 아니라 덫에 갇힌 도깨비를 구출하는 장면이다.



Q :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이 궁금하다.

A : 도깨비의 배경은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된 근미래다. 컴퍼니라는 곳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안드로이드 로봇을 만들었는데, 일반인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회사이지만, 알고보니 빌런? 이런 느낌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 도깨비를 찾고 있는 주인공이 컴퍼니가 도깨비를 잡아서 안드로이드 로봇에 집어넣고 있는 것을 알게 되면서 대항하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Q : 메타버스를 추구하는 게임으로 알려졌다. 게임의 핵심 콘텐츠는 무엇인가?

A : 스토리, 탐험 등 게임 본연의 재미에 집중하고 있다. 다양한 이용자들과 상호작용하는 메타버스 요소도 게임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요소로 준비중이다.

Q :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다양한 연령대를 모두 만족시키는 것이 쉽지 않아보인다.

A : 가족이 함께 접속해 게임을 같이 플레이하는게 제일 좋지만, 서로 노하우를 공유하거나, 어려운 지점이 있을 때 도와주는 등 같이 즐기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을 것 같다. 물론, 혼자 플레이한다고 지장이 있는 것은 아니다.



Q : 트레일러 영상에서 전투 액션이 매우 흥미로웠다. 전투 시스템은 어떻게 설계했나?

A : 실시간 액션이다. 플레이할 때는 굉장히 화려해보이지만, 실제 조작 난이도는 쉽게 해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Q : 도깨비와 협동 공격을 하는 장면이 인상적이었다.

A : 일종의 필살기를 쓰는 장면이다. 도깨비는 평소에 AI로 싸우다가,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전투 상황에 따라 도깨비를 교체할 수도 있고, 여러 가지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다.

Q : 도깨비들의 디자인은 어디서 영감을 얻었나?

A : 한국 설화를 많이 참고했다. 영상을 보면 분홍색 개미핥기처럼 생긴 도깨비가 나오는데, 개미핥기는 아니고 설화 중에 쇠를 먹는 불가사리를 표현한 것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있으며, 아직 도깨비로 구현되지 않은 아이디어는 게임 내 벽화에서도 볼 수 있다.



Q : 보스전은 어떤 식인가?

A : 보스전은 일반 전투와 달리 여러 가지 패턴을 보여줄 생각이다. 퀵타임 이벤트로 보스가 시전하는 공격을 회피하거나, 받아치거나 하는 행동도 할 수 있고, 퍼즐 요소도 있을 것이다.

Q : 필드에서 일반적인 전투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가?

A : 게임 내 자원으로 꿈의 조각이라는게 있다. 이동수단을 타는 등 특정 행동을 할 때 꿈의 조각을 소비하게 되는데, 이럴 때마다 컴퍼니의 드론이 감지를 하고, 안드로이드 로봇을 파견해 전투가 벌어지게 된다.

Q : 점프나 활공, 와이어 액션 등을 어떻게 활용하게 되나?

A : 이용자들의 로망을 채워주는 수단이 되기를 원한다. 전투에도 활용되고, 퍼즐을 풀 때도 활용된다.

Q : 비도 안오는데 우산을 쓰고 다니면 주변인들이 이상하게 보지 않을까?

A : 우산에는 특수한 기능이 있다. 도깨비 감투 같은 느낌이다. 어린아이들은 우산 뒤나, 이불을 뒤집어 쓰고 숨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그것 같은 느낌이다. 우산을 쓰면 주변 사람들에게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된다.



Q : 자동차 도로에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게 위험해보인다는 의견도 있었다.

A : 근미래이기 때문에 모든 차가 자율주행이다. 운전자가 없고, 인명 보호가 최우선이기 때문에 교통사고가 없는 세상이라는 설정이다.

Q : 배경이 현대적인 한국이라 매우 인상적이었다. 어떤 컨셉으로 기획했나?

A : 한국적인 느낌을 많이 반영하려고 노력했지만, 너무 티나게 하고 싶지는 않았다. 최대한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부산, 서울의 한옥. 경복궁, 달동네 등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곳들을 구현했다. 이런 식으로 넓히다보면 다른 문화, 다른 환경으로 확대될 것 같다.

Q : 도시가 입체적이다. 맵 디자인에서 가장 신경쓴 부분은?

평평한 것들 위주로 디자인하다가, 너무 심심한 느낌이 들어서, 공간미를 만들기 위해 수직적인 오브젝트를 많이 추가했다.

Q : 트레일러를 보면 솟대, 기차놀이, 낙화놀이 등이 매우 인상적이었다.

A : 솟대, 기차놀이 등 영상에서 공개된 장면들은 모두 게임 플레이에서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것들이다. 특히 낙화놀이는 실제 모습을 보고 너무 인상적이어서 게임으로 구현해도 굉장히 멋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구현해봤다.



Q : 넓은 오픈월드를 강조하고 있는데 맵은 어느 정도 규모인가?

A : 영상에서 공개된 것은 마을 2개 정도다. 전체 맵의 1/10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Q : 어느 정도 개발된 상태인가? 대략적인 출시 시점은?

A : 아직은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단계라 언제쯤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다만, 영상에서 공개된 장면들은 모두 실제 플레이를 담고 있으므로, 많이 개발되어 있는 상태다.

Q : PC와 콘솔 플랫폼으로 개발되고 있다고 했는데, 크로스 플레이도 지원하나?

A : 당연히 염두하고 개발 중이다.

Q : 모바일 플랫폼 출시는?

A : 아직은 계획이 없다.

Q : 과금 형태가 궁금하다.A : 아직 개발 중이라, 추후 말할 기회가 있을 것 같다.

Q : 메타버스를 표방하고 있는데, 커뮤니티 기능은?

A : 게임이라는 것 자체가 다양한 커뮤니티 기능을 가지고 있다. 채팅, 이모티콘, 모션 등 다양하다. 메타버스 관련 요소는 개발을 계속하다보면 점점 더 구체화될 것 같다.

Q : 다른 메타버스 게임들과 차별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A : 뛰어난 그래픽 퀄리티가 차별화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Q : 오픈월드에서 다수의 인원이 소환수를 데리고 다니면 서버 부하가 걱정된다.

A : 다수의 소환수를 데리고 다녀도 서버에 부담이 안되는 구조로 만들고 있다. 평상시에는 싱글 플레이로 즐기다가 특정 콘텐츠에서 여러 이용자들과 같이 플레이하게 되는 구조다.

Q : 이용자들끼리 어떤 상호작용을 즐길 수 있나?

A : 영상을 보면 기차놀이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확인할 수 있고, 보드 게임 같은 것도 고려 중이다. 구현할 수 있는 상호작용은 다 넣고 싶은 욕심이 있다.

Q : 도깨비는 펄어비스 차세대 엔진으로 개발중이다. 기존 엔진과의 차이점이 있다면?

A : 대단히 차이가 크다. 개발 방식 자체가 바뀌었다. 배경을 만드는 것부터, 거기에 캐릭터를 올리는 것, 배경의 디테일을 더하는 것. 이런 작업들이 대단히 개선됐다.

Q : 영상 중간을 보면 캐릭터가 변신하는 모습이 보였다. 중요 콘텐츠인가 아니면 단순 코스튬인가?

A : 중요한 콘텐츠다. 아직은 비밀이라 구체적인 사항은 밝힐 수 없다.

Q : 개발하면서 어려웠던 점?

A : 개발팀 분위기가 매우 좋다. 매우 즐겁게 개발하고 있다. 검은사막, 검은사막 모바일팀에서 힘을 내주고 있기 때문에, 우리도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것 같다. 게임을 개발하고 있는 분들 뿐만 아니라, 회사 구성원 모두에게 감사하고 있다.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 (game.donga.com)



▶ 전세계에서 극찬 쏟아진 펄어비스 도깨비, GTA와 포켓몬이 만난 느낌▶ 판호 획득한 펄어비스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사전예약 시작▶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펄어비스 ‘도깨비’. 새로운 메타버스에 전세계 환호



추천 비추천

8

고정닉 0

1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시세차익 부러워 부동산 보는 눈 배우고 싶은 스타는? 운영자 24/05/27 - -
11662 [한주의게임소식] 중국 질주 중인 ‘던파’와 ‘스쿼드 버스터즈’의 Hot 데뷔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53 0
11661 [리뷰] 익숙한 맛으로 돌아온 넷마블 '레이븐2', 하드코어 연출 눈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79 0
11660 마브렉스(MARBLEX), 마블러십 '쿵야 NFT' 3분기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45 0
11659 대체로 부정적에서 압도적 긍정적까지. 약속을 지킨 게임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49 0
11658 '포켓몬고'와 대세 걸그룹 '에스파'가 만났다 [17]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1900 9
11657 넥슨재단, 국가유산진흥원과 ‘보더리스-Craft판’ 업무 협약 체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43 0
11656 라이엇, '음악 테마로 한 LoL PC방 스킨' 선보인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47 0
11655 ‘메이플M’ ‘카나헤이의 작은동물’ 컬래버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9 0
11654 라인게임즈, VNG와 ‘창세기전 모바일’ 대만, 홍콩, 마카오 퍼블리싱 계약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6 0
11653 넥슨, ‘퍼스트 디센던트’ 글로벌 게임쇼 ‘서머 게임 페스트 2024’ 선보인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5 0
11652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가 9월 PC로!" 소니,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진행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5 0
11651 펄어비스 검은사막, 10주년 기념 모험가 헌정곡 ‘모험가에게‘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4 0
11650 하이브IM '별이되어라2' 신규 캐릭터 2종 추가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3 0
11649 카카오게임즈도 ‘키우기’ 경쟁 합류. ‘그랑사가 키우기’ 글로벌 정식 출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2 0
11648 경기게임오디션 2위 입상작 '쉐이프 오브 드림' "웰메이드 로그라이크의 재미를 느껴보세요"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1 0
11647 액션스퀘어, 던전스토커즈 깜짝 테스트 성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169 0
11646 넷마블 MMORPG '레이븐2', 하루 만에 서버 추가 열기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28 0
11645 'WCG 2024 라이벌즈: 에픽세븐' 6월 1일 개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3 0
11644 컴투스 '스타시드: 아스니아 트리거', 원스토어 서비스 시작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2 0
11643 리니지M 신서버 '말하는 섬', 캐릭터 사전 생성 1시간 만에 마감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32 0
11642 [동영상] 브브걸 유정이 연습생 시절부터 즐긴 마리셰, 장수 비결을 듣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1 47 0
11641 그램퍼스 김지인 대표가 밝힌 “그램퍼스 10년의 생존 방식”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763 0
11640 넷마블, '일곱 개의 대죄 키우기'로 키우기 흥행 잇는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54 0
11639 [리뷰] 원신 대항마 ‘명조’, 재밌을까?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54 0
11638 경기게임오디션 2위 수상작 '오버 더 호라이즌', 아크로바틱 액션이 독보적인 게임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56 0
11637 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 '비야' 작가와 협업하고 썸머 페스티벌 돌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56 0
11636 해긴, '플레이투게더'에 강력한 몬스터 물고기가 등장했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50 0
11635 액션스퀘어, '삼국블레이드'에 '하후희'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50 0
11634 카카오게임즈 ‘아키에이지 워’, 첫 번째 ‘렐름 공성전’ 6월 9일 열린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44 0
11633 모험가들과의 추억을 담았다. 펄어비스 '검은사막' 10주년 특별페이지 오픈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44 0
11632 한빛 '그라나도 에스파다M' 출시 100일 기념 이벤트 진행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83 0
11631 유니티 송민석 대표 “유니티 AI로 더 독창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42 0
11630 블루스택 생태계 확장 나선 나우닷지지, 수수료 낮춘 전용스토어로 퍼블리싱 사업 본격화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90 0
11629 위메이드, '나이트 크로우' 400일 기념 이벤트 실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41 0
11628 [동영상] AI로 추리 게임을 만들었다고?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42 0
11627 '에오스 블랙', 파이널 테스트 돌입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85 0
11626 “이건 네 몫이다 사담!”, 콜오브듀티 신작 배경은 걸프전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47 0
11625 웹젠 'R2M', 어쌔신 클래스 리뉴얼 및 콘텐츠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42 0
11624 넷마블, 신작 ‘레이븐2’ 12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매출 4위 등극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30 50 0
11623 넷마블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신규 서버 오픈과 출시 50일 기념 이벤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72 1
11622 MX 스튜디오, 개발 리더십 재편으로 '블루 아카'의 새로운 도약 나선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125 1
11621 29일 T1과 KT의 통신사 대전 "T1 홈그라운드에서 열린다" [6]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2615 5
11620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대규모 업데이트 선보여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88 1
11619 '블루아카’, 신규 학생 ‘키쿄’, ‘렌게’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87 2
11618 카카오게임즈, ‘오딘’ 길드 던전 및 정예 던전 단계 확장 업데이트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60 1
11617 [동영상] PS가 족쇄였나? PC에서 폭발중인 플스 독점게임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88 0
11616 경기게임오디션 1위 차지한 ‘메탈슈츠’, “예상못한 1위 수상. 너무 감사하다”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61 0
11615 [겜덕연구소] 가정용 CRT TV 버리지 마세요, 고화질의 오락실 모니터로 변신! [32]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7032 7
11614 [동영상] 페이커 헌정 '아리', '르블랑' 스킨 공개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90 1
11613 소통 창구 대세 ‘디스코드’, 왜? [25] 게임동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29 8647 2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