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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개발 뉴비의 캐슬바니아1앱에서 작성

ㅇㅇ(223.38) 2019.06.28 09:59:57
조회 226 추천 0 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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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슬바니아1은 1986년에 패미컴과 NES로 출시된 고딕호러 배경의 액션게임이다.

그래픽이 분위기에 맞게 침침하지만 오브젝트와 배경은 다른 채도와 명도의 색을 사용하여 구분이 쉽다.


게임 플레이 또한 괜찮은데 단순한 패턴의 적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고민거리를 주며 쓸데 없어보이는 지형을 부수거나 올라가보면 나오는 숨겨진 요소들을 통해 탐험하는 기분이 든다. (대부분은 찍어서 찾는 기분이 든다.)


반면 나쁜 점은 조작이 익숙해지기 전까진 뻣뻣하며 캐릭터가 느리기까지 하여 썩 좋지 못하다.


그리고 조작 중에 특수공격키(위 + 공격)가 생각보다 불편하다. 후에 캐슬바니아4에서 다른 키를 할당한것으로 보아 그 당시 최선으로 보인다.


또 다른 나쁜 점으로 난이도가 스테이지 별로 들쑥날쑥하다. 어려운 구간은 지나치게 어려워 고통스러울 정도다.


게다가 난이도 상승에 일조하는 것 중에 채찍 아이템이 있는데 채찍을 최대 3단계까지 강화한다. 이것이 난이도와 무슨 상관인가 싶겠지만

죽으면 기본 채찍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사방팔방 뛰어다니는 적을 짧은 사거리의 채찍으로 공격해야한다.

금방 최대단계로 올라가서 성장요소로써도 애매하고 그저 난이도를 위해 존재하는것 같다.


캐슬바니아1은 나온지 30년이 넘은 지금도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이며 생각보다 많은 게임들이 옛날 게임에서 겪은 시행착오를 그대로 겪는 모습을 보아 게임 개발을 한다면 캐슬바니아1에서 본 받을 점이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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