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웜홀이라고 부르는 것에는 두가지가 있다.
1. 통로로서의 웜홀. 프로빙 하면 나오는 것이다.
2. 성계로서의 웜홀. W스페이스라고 부르며, 1부터 6까지의 클래스를 지닌다.
일단 이 두가지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헷갈리지 않는다.
특히 통로로서의 웜홀 이야기를 하는데 클래스 이야기를 가져오면 이야기가 진행이 안되니 주의하자.
일단 웜홀(통로)는 종류가 다양하다.
하이 <-> 하이, 하이 <-> 널, 널 <-> 널
하이 <-> 웜홀(성계), 웜홀(성계) <-> 웜홀(성계) 등등.
전부 말하지 않았을 뿐 두 지점을 연결하는 다양한 웜홀(통로)이 있다.
자세한 리스트는 여기서 확인.
https://wiki.eveonline.com/en/wiki/Wormholes
각 웜홀(통로)들은 생성 위치와 행선지에 따라서 고유한 이름을 가진다.
예를 들어 하이에서 생성되어 하이로 가는 웜홀(통로)은 A641,
널에서 생성되어 5클웜홀(성계)로 가는 웜홀(통로)은 N432,
이렇듯, 이름만 보고도 이 웜홀(통로)이 어디로 가는지 알 수 있다.
웜홀(통로)은 두개의 성계를 이어주는 지름길이 되는데,
두개의 성계에 동시에 웜홀(통로)이 존재해야 하므로,
웜홀(통로)이 생성된 성계가 아닌, 반대쪽 목적지 성계에도 웜홀(통로)이 하나 존재해야 한다.
이 웜홀(통로)이 K162이다.
모든 웜홀(통로)의 출구는 반드시 K162가 되게 된다.
즉, 하이에서 생성되어 하이로 가는 A641도 반대쪽에는 K162와 연결되어 있으며,
널에서 생성되어 5클웜홀(성계)로 가는 N432도 반대쪽에는 K162와 연결되어 있다.
PS. 누군가가 K162를 건드리면 반대쪽에도 생성되니까 안건드린다고 했는데, 잘못 알고 있는거다.
N432 같은 웜홀(통로)이 생성되었기 때문에 반대쪽에 K162가 생성되는 거다. 선후가 잘못되었다고.
웜홀(통로)이 생성되는 순간은 프로빙을 마치고 누군가 웜홀(통로)이 있는 그리드에 워프를 해서 들어왔을때이다.
그리고 웜홀(통로)의 고유 번호를 확인하기 위해선 반드시 그 그리드에 워프인해서 확인해야만 한다.
즉, 웜홀을 발생시키지 않고 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며, K162의 경우 이미 발생이 완료된 웜홀이라는 소리이다.
웜홀(통로)을 우클릭하여 쇼인포를 하면 상당히 많은 정보가 나온다.
이 웜홀(통로)이 어디로 연결되는가,
이 웜홀(통로)로 지나갈수 있는 질량은 총 얼마가 남았는가,
이 웜홀(통로)가 자연히 붕괴될때 까지 얼마의 시간이 남았는가.
어디로 연결되는가 하는 정보는 매우 간단히 나온다.
"이 웜홀은 하이/로우/널 시큐리티 성계로 연결된다" 혹은
"이 웜홀은 (데인저러스 / 데들리) 언노운으로 연결된다" 라고 나온다.
정확한 성계 번호는 안나오지만, 어디로 연결되는지는 나온다.
고유 번호를 지니지 않는 K162라고 하더라도, 이것을 이용하여 어디로 연결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1~4클 웜홀(성계)로 연결되는 경우 언노운 파츠 오브 스페이스로 연결된다고만 나오며,
5클 웜홀(성계)로 연결되는 경우는 데인저러스 언노운 파츠 오브 스페이스,
6클 웜홀(성계)로 연결되는 경우는 데들리 언노운 파츠 오브 스페이스라고 표시된다.
질량의 경우 총 통과 가능 질량의 50% 이상이 남았을 경우
"~ 시그니피컨틀리 디스럽티드" 라고 나오며,
50% ~ 10% 사이의 경우 "~ 크리티컬 디그리 엣" 이 나오고,
10% 미만의 경우 경우 "~ 버지 오브 컬랩스" 라고 표시된다.
이를 이용해 웜홀(통로)을 얼마나 이용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다.
단 각 웜홀(통로)의 총 통과 가능한 질량과 1회 통과 가능한 질량은 표시되지 않으므로,
위 링크에서 확인해야 한다.
시간의 경우 웜홀(통로)이 생긴 직후에는
"라이프 사이클 해즈 낫 비건"으로 나오며,
총 수명의 25% 이상이 남았을 때에는 "~ 라스트 어나더 데이" 가 나오고,
25% 미만이 남았을 때에는 "~ 엔드 오브 잇츠 네츄럴 라이프타임"이 표시된다.
역시 각 웜홀(통로)의 총 지속시간은 링크에서 확인해야 한다.
웜홀(통로) 강제 붕괴법
웜홀(통로)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붕괴되나,
총 질량제한이 넘어가는 경우에도 붕괴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총 질량제한을 넘겨서 강제로 붕괴시켜, 웜홀(통로)를 없애는 방법도 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넘어갔을 때 붕괴되면 그곳에 갇혀서 돌아오지 못하므로 정확한 계산이 필요하다.
웜홀(성계)의 경우 상당히 많은 이야기가 있다.
일단 기본적으로 모든 웜홀(성계)는 고유의 성계 번호 J******를 지니며, (지타, 아마르, 슈리아, 등과 같은 맥락이다)
웜홀(성계)에 따라 1~6까지의 클래스 중 하나를 가지게 된다.
클래스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그 웜홀(성계)로 들어갈 수 있는 함급이 커지고,
나오는 랫(슬리퍼)이 강해지며, 나오는 자원(광석, 가스 등등)이 더 비싸진다.
예를 들어 1클 웜홀(성계)에는 배클까지만 입장이 가능하며, 배쉽 이상은 그 웜홀(성계)에서 제작한것이다.
2클부터 4클까지는 배쉽과 올카까지 입장이 가능하고,
5클부터는 프레이터와 캐리어 등의 캐피탈이 입장 할 수 있다.
웜홀(성계)의 시큐리티는 -1.0으로 고정되어 있기에 클래스를 막론하고 PI의 산물이 매우 풍족하다.
그러나 웜홀(성계) 내부에서 모든것을 자급자족하는 것은 불가능한데, 웜홀(성계)에서는 얼음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포스 연료를 구하기 위해선 웜홀(성계) 밖으로 가서 구해와야 한다.
또한 웜홀(성계)의 경우 성계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기에 (영토 선언, 소버리니티 선언이 안되기에)
소버를 가짐으로서 얻는 이점은 얻을 수 없다. (CSAA 설치가능, 포스 연료 소모량 25% 감소)
일부 웜홀(성계)의 경우 특별한 환경효과가 적용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 웜홀(성계)에서의 활동 방법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아머 레지가 반토막나고, 쉴드 레지가 증가하며, 쉴드 총량이 증가하는 웜홀(성계)의 경우
슬리퍼를 사냥할 때 거의 무조건 쉴탱을 하게 된다던가 하는 식이다.
스태틱 / 원더링 웜홀(통로)
모든 웜홀(성계)는 최소한 한개의 스태틱 웜홀(통로)를 지닌다.
스태틱 웜홀(통로)의 특징은 정해진 시큐리티 대역으로 가는 웜홀(통로)이 반드시 존재한다는 것으로,
강제로 붕괴시켰을 경우 그 즉시 새로운 웜홀(통로)이 생성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1클 웜홀(성계)에 존재하는 스태틱 웜홀(통로)인 N110이 있다고 하자.
첫번째 본 N110이 섬 하이섹으로 연결되는 것이 마음에 안들어, 강제로 붕괴시켰을 경우
붕괴되는 바로 그 순간에 다시 하이섹으로 가는 N110이 생성된다는 소리이다.
이때 새로 생긴 N110이 연결되는 지역은 랜덤하다. 운이 좋으면 한적한 하이섹으로 연결될 것이고,
운이 나쁘면 지타 1점프의 하이섹에 연결될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출구가 마음에 안든다던가 할때 강제로 붕괴시키고 바꿀 수 있고,
웜홀(통로)이 생성되는 시간이 새벽시간이라 확인하기 어려울 때에 강제로 저녁시간에 붕괴시켜
웜홀(통로)이 생성되는 시간을 저녁시간으로 고정시킬 수도 있다. (24시간 생존하는 스태틱 웜홀 기준)
원더링 웜홀(통로)은 고정된 성계에 생성되는 웜홀(통로)이 아니라, 여러 성계를 돌아다니며 생성되는 웜홀(통로)를 의미한다.
웜홀(성계)에 생성되는 것이 아닌, 일반적인 하이/로우/널에 생성되는 웜홀(통로)이 이러한 형태인데,
널에서 5클로 가는 N432를 널에서 붕괴시켰다고 해서 바로 그 널섹의 성계에 N432가 다시 생성되진 않는다.
N432를 붕괴시킨 그 널섹이 아니라 우주 전역의 어딘가의 널섹에 N432가 붕괴되는 그 순간에 새로운 N432 생성되는 것이다.
K162의 경우 그 특징 때문에 논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으며, K162에 연결된 입구 번호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
웜홀(성계)의 가장 큰 특징은 로컬이 표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로컬에 기본적으로 아무도 표시가 안되며, 누군가가 로컬에 말을 했을 경우에만 로컬에 표시가 된다.
즉, 자신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새로운 웜홀(통로)이 열리고,
그때 누군가가 들어와서 클로킹을 하고 있다면 알 방법이 없게 된다는거다.
이러한 이유로 웜홀(성계)에 사는건 매우 위험하다고 할 수 있으며,
웜홀(성계)에서만 구할 수 있는 물건의 가격이 높아지는 결과를 지닌다. (T3의 재료는 대부분 웜홀(성계)에서만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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