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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메로 18시간만에 뱀서 만들기
제가 예전부터 게임메이커가 생산성이 높고 프로토타이핑이 빠르다는 말을 많이 해왔는데, 그것 때문인지 이전에는 갤에서 언급도 없던 것에 비해 최근 겜메에 대한 관심이 많아진 것 같아서 어느정도로 빠르고 생산적인지 적어보려고 합니다.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6SFo1QvBnIKzX3MB8_pv-OZeGHj2SD2b?usp=sharing Bandicam - Google DriveBandicam - Google Drivedrive.google.com일단 제가 뱀서를 만드는 과정을 촬영한 영상 모음입니다. 중간중간 자거나 밥 먹는 시간은 촬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러 영상이 있습니다.대충이라도 보시면 알겠지만 제가 타자도 느리고 오타도 많이 내는 편입니다. 중간에 멍때리는 시간도 많고요. 기를 쓰고 만든게 아니라 평범한 속도로 코딩했다는 뜻입니다.게임을 만드는 과정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프로젝트 생성일단 게임에 필요한 텍스트 렌더링, 라이브 코딩, 그외 잡다한 라이브러리를 임포트 해줬습니다.두번째로 한 일은 폰트를 만들기좀 전에 생성한 폰트를 렌더링 라이브러리의 기본 폰트로 설정해줍니다.거기에 유용한 매크로들도 몇개 선언해줍니다.다음으로는 플레이어와 적의 베타아트를 그렸습니다.일단 이 이미지로 초기 구현을 할겁니다.게임에 돌려쓸 UI를 고르는 중입니다.개발 과정 중에 어떤 에셋을 쓸지 고민하는 시간이 상당히 길었던 것 같습니다.무난해보이는 네모를 임포트 해주고다음으로는 오브젝트들의 계층 구조를 짜줍니다.엔티티-크리처-플레이어 및 적 순으로 상속관계를 만들었습니다.플레이어의 이동코드를 간단하게 짜줍니다다음으로 적의 플레이어 추적 코드도 적어줍니다.그리고 모든 크리처에 적용할 간단한 충돌 알고리즘도 짜줍니다.마지막으로 게임 시작 버튼도 적당히 하나 만들어주면이동, 충돌, 추적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다음으로는 플레이어의 스테이터스를 작성할겁니다.체력, 최대체력, 경험치 등의 초기값을 적고, 경험치 최대량은 식(함수)로 작성할겁니다.내가 넣을 식이 어떤 커브를 가지는지 desmos로 확인해줍니다.여기까지 약 30분이 흘렀습니다.나머지 플레이어 스테이터스 값들도 마저 적어줍니다.이제 스킬(공격 아이템)을 만들겁니다.적당한 이미지를 골라줍니다.모든 스킬들의 작동을 도맡을 시스템 오브젝트를 하나 만들었습니다.스킬을 처음 획득했을 때 init 함수를 실행하는 코드와, 스킬 내용과 쿨타임이 정의된 함수들에 한해 일정시간마다 스킬을 작동시켜주는 코드를 짰습니다.스킬을 업그레이드하는 전역 함수를 하나 작성했습니다. 처음 얻은 스킬이면 해당 스킬에 정의된 init 함수를 실행하고, 이미 있는 스킬이면 업그레이드 함수를 실행시키는 내용입니다.레벨업시 스킬들이 랜덤으로 등장해야하므로, 정해진 기준과 가중치에 따라 랜덤으로 스킬을 뽑아주는 함수도 만들어줍니다.플레이어의 체력바도 만들어주고,플레이어가 기본으로 가지고있는 스킬이 잘 구현되었나 확인해봅니다.체력이 잘 닳고 이펙트도 잘 나오는걸 확인했습니다.다만 하얀색 피격 이펙트는 잘 안 어울리는 것 같으니, 여러 색의 이펙트를 줄 수 있도록 피격 쉐이더를 하나 짜줍니다. 그리고 플레이어와 적에게 에셋 이미지를 적용시킵니다.피격 색깔이 잘 적용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여기까지 약 2시간이 더 흘렀습니다.다음으로는 무한맵을 만들었습니다. 정해진 패턴이 계속 반복되도록 간단한 코드를 작성했습니다.이후에는 화염방사기, 시간 정지, 체력 회복 등의 아이템을 구현하였습니다.모두 잘 작동하는 것을 확인합니다.레벨업 이펙트를 구현했습니다.성능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파티클은 오브젝트가 아닌 파티클 시스템으로 구현해줍니다.또 뱀파이어 서바이버와 같이 경험치 바가 무지개색으로 빛나도록 했습니다. 이를 위해 역시 간단한 쉐이더 코드를 작성해줬습니다.스킬의 업그레이드 텍스트 표시와 업그레이드를 구현했습니다. 텍스트가 잘 출력되는 것을 확인합니다.플레이어에게 필요한 능력치가 가늠이 되니 이쯤에서 세이브/로드 함수를 만들어줍니다.json을 통째로 저장하는 단순한 구조로 만들어 딱히 테스트 없이도 제대로 작동할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더이상 등장할 스킬이 없을 경우 돈 획득, 체력 회복 선택지가 나오도록 만들어줬습니다.적 생성 함수를 작성했습니다.보물상자와 화살표를 구현했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보물상자가 화면 밖에 있을 때 보물상자를 잘 가리켜줍니다.화살표가 수십개 나올 것이 아니므로 수학적으로 위치를 계산하지 않고 레이캐스팅으로 간단하게 구현해줍니다.보물상자 UI입니다.뱀파이어 서바이버의 이펙트를 그대로 구현해줍니다. 당연히 3개, 5개가 나오는 경우도 모두 구현했습니다.여기까지 3시간 정도가 더 흘렀습니다.다음으로는 스탯 구매 화면을 구현했습니다. 약 2시간이 걸렸습니다.다양한 적들을 추가해줍니다.각 적마다 사망 모션도 일일히 지정해줍니다.보스 몬스터는 픽셀오버를 이용해 빨간 외곽선을 넣어줍니다.적들을 만들었으니 이제 적의 등장 패턴을 만들어줍니다.정의한 순서와 주기대로 적들이 잘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스킬(아이템) UI를 좌측 상단에 구현해줬습니다. 1시간 30분이 더 흘렀습니다.아직 만들지 않은 나머지 스킬들에 알맞은 아이콘을 찾아줍니다.적절한 이미지들을 모두 찾았습니다.패시브 아이템들을 구현해줍니다. 투사체 속도/개수 등이 제대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합니다.다음으로는 스킬 진화를 구현했습니다.특정 패시브 스킬이 있을 때 무기를 만렙 찍고 보물상자를 먹으면 자동으로 진화하도록 했습니다.성경 스킬의 진화 이미지입니다.도끼 스킬의 진화도 구현해줍니다.부메랑, 파이어완드, 마늘 등의 스킬을 모두 구현해줍니다.성수 스킬입니다.적절한 이미지를 못 찾아서 좀 징그럽습니다.성경과 비둘기, 비둘기 진화까지 구현했습니다.여기까지 또 약 1시간이 걸렸습니다.이것으로 뱀파이어 서바이버의 프로토타입을 완성하였습니다.위 설명에는 없었지만, 사망 화면 및 클리어 화면도 모두 구현되었습니다.보시면 알겠지만 게임메이커는 개발 속도가 정말 빠릅니다.제가 빠르게 만드는게 아닙니다.게임메이커가 빠른겁니다!당신도 지금 당장 겜메단이 되십시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성자 : 매튜돌고정닉
사실상 '혐의자 축소' 지시해 놓고‥드러나는 거짓말들
https://n.news.naver.com/article/214/0001352207?sid=100 대통령실 첫 입장 "채상병 사망 이후, 대통령 두 번 관여했다"◀ 앵커 ▶ 그동안 침묵하고 있던 대통령실이 처음으로 입장을 내놨습니다. 채 상병 사망 사고 이후 윤석열 대통령이 두 차례 지시를 내렸다고 인정한 겁니다. 이때 대통령이 해병대 수사단 수사 결과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n.news.naver.com[뉴스데스크]◀ 앵커 ▶그동안 침묵하고 있던 대통령실이 처음으로 입장을 내놨습니다.채 상병 사망 사고 이후 윤석열 대통령이 두 차례 지시를 내렸다고 인정한 겁니다.이때 대통령이 해병대 수사단 수사 결과에 대해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특히 해병대 수사단이 혐의자를 많이 만들었다고 했고, 야단도 쳤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입니다.하지만 대통령실은 법을 어긴 건 없다고 주장합니다.또 국방부가 경찰로부터 사건 기록을 회수한 당일, 휴가 중이던 대통령이 국방장관에게 세 차례 전화를 걸었을 때는, '채 상병 사망 사건'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는 게 대통령실의 입장인데요.김민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대통령이 관여한 것은 두 번이다."그동안 채상병 수사 개입 의혹에 대해 적극적 대응을 하지 않던 대통령실이 처음으로 구체적인 설명을 내놓았습니다.채 상병 사망 사고 직후 군을 질책한 것이 첫 번째 관여라면, 또 다른 관여가 한 번 더 있었다는 겁니다.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MBC와 통화에서, 해병대 수사단에서 채 상병 사망 사건에 대해 혐의자로 8명을 지목해 경찰에 넘긴다고 하자, "참모들이 '문제가 있다'고 보고했고, 대통령이 '바로 잡으라'고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특히 "대통령이 '수사권 없는 해병대 수사단이 혐의자를 많이 만들었다.', '군 부대 사망사고를 경찰이 수사하도록 개정된 군사법원법에도 맞지 않는다'고 구체적으로 '야단'을 쳤다"고 전했습니다.대통령이 채상병 사망 사건 수사에 대해 사실상 관여했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지만, 대통령실은 위법이 아니라고 주장했습니다."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야단도 칠 수 있고, 재발방지 요청할 수 있는 것 아니냐"며, "미숙한 업무 처리도 바로잡아 주는 것 모두 법 테두리 안에서 이뤄졌다"고 말했습니다.국방부 장관이 자기 권한 내에서 사건 기록을 회수하거나 내용 수정도 요청할 수 있다며, "국방부 장관이 위법을 저지른 게 없다면 지시자인 대통령에게도 위법이 없다"는 논리를 들었습니다.지난해 8월 2일, 윤 대통령과 이 전 장관과 통화에서, '채 상병 사건'이 논의됐을 거란 의심은 "억측"이라고 일축했습니다.통화 이후 박정훈 전 대령은 직무 배제됐고, 경찰에 넘긴 사건 기록은 회수됐지만, "그날 통화에서 채상병 이야기는 없었다"고 했습니다.다만, "그날 무슨 대화를 했는지 알려줄 수는 없다"고 했습니다.예정된 브리핑을 취소하고 이첩 보류 지시를 내렸던 지난해 7월 31일 '02-800'으로 시작하는 대통령실 전화로 이 전 장관에게 연락한 것은 대통령이 아닌 참모였다고 설명했습니다.역시 그 참모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MBC뉴스 김민찬입니다.영상편집: 이화영https://n.news.naver.com/article/214/0001352208?sid=100 사실상 '혐의자 축소' 지시해 놓고‥드러나는 거짓말들◀ 앵커 ▶ 대통령실의 입장을 정리하면, 윤 대통령이 혐의자 축소를 지시했고 장관에게 야단도 쳤다는 건데요. 통화 내역공개로 윤 대통령 개입 의혹이 커지자, 대통령실의 설명도 달라지고 있습니다. 또 이 사건 관련해n.news.naver.com[뉴스데스크]◀ 앵커 ▶대통령실의 입장을 정리하면, 윤 대통령이 혐의자 축소를 지시했고 장관에게 야단도 쳤다는 건데요.통화 내역공개로 윤 대통령 개입 의혹이 커지자, 대통령실의 설명도 달라지고 있습니다.또 이 사건 관련해 대통령실과 연락한 적 없다던 이종섭 전 장관의 말은 다름아닌 대통령실에 의해 설득력을 잃게 됐습니다.박솔잎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VIP 격노설의 핵심은 임성근 해병대 1사단장 등 8명이 혐의자로 적시된 해병대 수사단의 수사 결과를 보고받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런 일로 사단장을 처벌하면 되겠느냐고 크게 화를 냈다는 겁니다.윤 대통령은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이 부분을 묻자 엉뚱한 답을 했습니다.[윤석열 대통령(5월 9일, 취임 2주년 기자회견)]"돌아가신 분의 그 시신을 수습하는 그런 일인데 왜 이렇게 무리하게 진행을 해서 이런 인명사고가 나게 하느냐.."그런데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혐의 있음을 광범위하게 잡았다" "그러니까 아마 이쪽에서 브레이크를 걸었던 것 같다"며 윤 대통령의 혐의자 축소 지시를 인정했습니다.다만 임성근 사단장을 빼라고 한 건지는 밝히지 않았습니다.작년 8월 2일 경찰에 사건 기록이 넘어간 직후 윤 대통령과 이종섭 당시 국방부 장관의 3차례 통화 사실이 드러나자 대통령실의 해명이 달라지고 있는 겁니다.'국방부 장관이 대통령께 야단맞았다'는 사실까지 인정했습니다.이 건과 관련해서 대통령실과 연락한 적도 없다고 한 이 전 장관의 해명은 뿌리부터 흔들리게 됐습니다.[이종섭/당시 국방부 장관(작년 8월, 국회 국방위 전체회의)]"대통령실 관여 이것은 전혀 아니고요. 제가 안보실 누구하고도 이 문제 가지고 이야기한 적은 없고.."이 전 장관 측에 브리핑 취소 직전 걸려 온 02-800 대통령실 전화에 대해 묻자, 변호인은 오늘 "그 전화가 브리핑 취소와 무관하다고 잡아뗀 적 없다"고 했습니다.수사가 이어지면서 관련자들의 거짓말은 속속 드러나고 있습니다.작년 7월 31일 김계환 사령관과 통화한 적이 없다던 임기훈 당시 국가안보실 국방비서관은 김 사령관과 당일 2차례 통화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김 사령관이 박정훈 대령이 지어냈다고 주장했던 VIP 격노설은 김 사령관 자신이 대통령 격노를 직접 언급한 녹음파일이 연이어 복원되고 있습니다.작년 8월 2일 윤 대통령이 이 전 장관과 세 차례 통화에서 채 상병 사건을 언급하지 않았다는 대통령실 주장도 수사를 통해 실체가 규명될 것으로 보입니다.MBC뉴스 박솔잎입니다.영상편집: 이정근
작성자 : 희망22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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