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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압) 지금 제일 뜨거운 친모아에 대해 알아보자
현재 닌텐도 다이렉트에서 공개되자마자 압도적 좋아요 수를 보이며 아직까지 일본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친구모아 아파트 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친구모아 시리즈의 기념비적인 첫 작품인 토모다치 콜렉션 줄여서 토모코레 이 작품은 2009년에 발매 일본 내에서 367만장이 판매되었고 (내수용 게임임) 닌텐도 wii에서 처음 나온 아바타 Mii들의 생활을 그리는 게임이다 플레이어는 Mii를 직접 만들어 아파트에 입주시키고 그 안에서 Mii들의 고민을 해결해주거나 놀아주고 mii들과의 인간관계를 플레이어가 간접적으로 도와주는 게임이다 Mii들끼리 친구 관계가 된 후 어느정도 관계가 좋아져 호감도가 오르면 좋아하는 한 쪽에서 고백 이벤트가 발생하는데 이때 플레이어는 고백을 도와줄지 말지 선택 할 수 있고 만약 도와주게 된다면 어떤 고백 방법을 할지 간접적으로 선택하여 Mii의 고백을 도와주게 된다 두 Mii의 호감도가 높은 상태라면 고백이 성공할 확률이 높지만 고백에 성공하지 못할 확률도 있기 때문에 고백 이벤트가 중요하다 그렇게 상대방이 승낙하여 고백에 성공하게 된다면 Mii는 신난 상태가 되고 친구였던 관계도가 연인 사이로 바뀌게 된다 이때 한쪽이 소홀해지거나 다른 이유로 호감도가 완전 나락을 가거나 할 수 있는데 이러면 이별 이벤트가 나오게 되고 정말 운이 좋지 않다면 둘은 헤어지게 되며 친구로 돌아가거나 옛 연인으로 남게 된다 위에 설명한 것 처럼 mii들간의 고백과 성공 후 관계 발전 모두 플레이어가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순 있지만 100% 관여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Mii들의 인간 관계는 신중히 골라야 내가 원하는 커플을 만드는 것이 가능했기 때문에 이 게임의 인간 관계 이벤트는 비슷한 장르의 다른 게임 (심즈 시리즈 등)에 비해 어렵게 느껴진다 그렇게 연인 사이가 된 Mii들의 호감도가 일정 수치를 넘고 시간이 지나면 결혼 하겠다는 통보를 하게되는데 이때 위 화면과 같은 결혼 사진이 나오면이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게된다 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이 게임에서의 결혼은 엔딩을 의미하기 때문에 본인이 다른 엔딩, 즉 자신이 원하는 Mii들이 결혼하는 엔딩을 보기 위해선 많은 노가다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소개할 요소가 많지만 거의 Mii들의 이벤트와 관련된 시설들이고 한 곳을 제외한다면 전부 후속작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굳이 설명하지 않겠다 2013년 후속작인 친모아 즉 친구모아 아파트 가 출시된다 이 게임은 전작 토모코레를 기반으로 여러 많은 요소를 대거 추가했고 주민들과의 상호작용과 이벤트들을 늘려서 전작 토모다치 콜렉션의 확장팩 느낌이 있다 물론 그냥 더 많은 요소를 추가한 것 뿐만 아니라 각 나라에 맞는 사양으로 로컬라이징화 하기도 했으며 즐길 거리도 전작에 비해 많아진 것이 체감된다 판매량은 672만장 전작 판매량의 약 1.8배 가까운 수치로 3DS로 보면 판매량 10위권에 드는 게임이다 전작 토모코레를 기반으로 했기 때문에 작품의 본질적인 콘셉트 자체에는 큰 변화가 없다 하지만 같은 상황에서 고를 수 있는 선택지가 많아졌고 몇몇 새로 생긴 이벤트로 인해 전작과는 다른 재미를 주는데 예를 들어 그냥 평범한 고백 이벤트에서 제 3자가 난입해 고백을 박는다던지 (일정 호감도 수치 이상인 Mii가 난입) 친한 친구끼리 소개팅을 시켜준다던지하는 이벤트가 생겨가지고 재미도 있으면서 연인 관계 되는 과정이 전작보다 쉬워졌다 물론 실패 확률은 비슷함 그리고 친모아에서는 연인 관계에서 일정 호감도 수치가 오르면 전작처럼 결혼하는 것이 아닌 프로포즈 이벤트가 발생하고 이 이벤트는 어떻게 보면 플레이어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되는데 상대방 mii가 프로포즈를 하려는 Mii를 생각하는 타이밍에 버튼을 눌러 프로포즈 빌드업을 쌓는데 만약 3번 이상 잘못 누른다면 자연스럽게 프로포즈는 실패하고 Mii는 나중에 하겠다며 프로포즈 하기 전과 변화는 없다 정확한 타이밍으로 총 4번 눌러 프로포즈 빌드업을 쌓고 프로포즈를 하게 되면 주변 Mii들과 플레이어가 축하해주며 결혼식 장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전작과 다르게 엔딩 크레딧이 뜨지 않고 결혼식 컷씬이 있으며 기존 아파트가 아닌 주택가에 단독 주택으로 이사가게 된다 그러다 가끔 태몽을 꿨다는 말을 하는데 이때 플레이어가 태몽이 맞을거라고 선택하면 현실 시간 1~2일 후 아이가 태어나게 된다 아이가 태어나면 플레이어가 임의적으로 아이의 이름, 성별을 정해줄 수 있고 성격도 선택을 통해 둘 중 누구를 닮을지 아니면 직접 정해줄 수도 있다 이렇게 아이를 낳고 기본적인 과정을 지나면 가끔 아이가 울면서 섬 전체에서 울음소리가 들리는 상황이 있는데 이럴땐 부모 Mii들이 플레이어에게 전화를 걸어 제발 도와달라고 플레이어한테 베이비시터를 부탁한다 위처럼 실제 본체를 위 아래로 흔들면서 아이를 돌봐주는 이벤트가 있고 아이가 성장하면서 돌봐주는 방법이 달라지는데 유년기를 지나 어느정도 걸을 수 있는 나이가 되면 이런 식으로 놀아주기도 한다...아이가 완전히 독립할 나이가 되면 플레이어에게 연락해 아이를 아파트로 독립 시킬지 아니면 유배를 보낼지 하나를 골라달라고 하는데 만약 유배보내기를 선택하면 아이는 여행자 신분으로 닌텐도 3ds의 엇갈림 통신을 이용해 다른 사람의 3ds와 연동해 그 사람의 섬에 묵게 되고 그런식으로 여행을 하다 가끔 돌아와서 안부를 전하거나 편지가 도착하는 등 이벤트가 존재하지만 엇갈림 통신 자체가 연동되기 힘들기 때문에 여행 보내기를 선택하면 거의 아이를 버리는 것과 비슷하게 된다... 필자는 엇갈림 통신를 어떻게든 성공 시켜 여행자 트레이드를 할려고 어릴 때 가방에 삼다수를 들고 다니는 경우가 있었는데 거의 1년동안 2번 성공한거보면 얼마나 힘든건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두 선택 중에 무슨 선택을 하더라도 부모 Mii는 플레이어에게 자녀의 앨범을 주는데 이때 영상이 나오면서 엔딩 크레딧이 나온다 그렇다 친모아는 결혼 후 아이를 낳고 아이가 성장한 모습이 되는 것이 엔딩이다 부모의 시점으로 아이의 성장 과정을 보여주는 영상이기에 만약 다른 Mii들이 결혼해 아이를 낳게 되면 다시 엔딩이 그 아이의 시점으로 또 나오게 된다 참고로 아이를 낳은 직후 성장까지는 두 부모의 친밀도가 일정치 이상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이혼 이벤트는 일어나지 않지만 아이가 독립하게 된다면 그때부터는 다시 초기화 되기 때문에 언제든지 이혼 할 위험이 있다... 이밖에도 친모아는 특유의 B급 감성의 이벤트나 요소도 많이 있고 특히 한국에선 로컬라이징이 잘 된 부분도 있기 때문에 후속작도 현지화를 어느정도 해줄지는 미지수지만 특유의 재미 자체는 계속 남아있길 바란다... 쓰다보니 쓸데없이 글도 길어지고 놓치고 말 못한 요소도 있는 것 같지만 그냥 이런겜이구나 하고 넘어가는 글로 봐줬으면 함...
작성자 : Gordo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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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말추
이궈궈던......
요즘 "얘는 하위권이니깐 임페갈려면 무조건 잡고가야겠지..."하는생각으로 손에안맞는 하위권 박치기하는경우가 많은데 19렙 좀 전체적으로 돌아보면서 견적나오는거 발굴해야겟네여
너무 이거에 매몰되지 않는게 진짜 중요함 그리고 하위권같은경우는 또 묵히다가 오랜만에 하면 진짜 뜬금없이 잡히기도함 ㅋㅋ
이거 ㄹㅇ임
킬각 나오는 /저주 위험 있는 19 캐치해서 연검으로 끌고가거나 저주조차 안걸리게 묵혀버리는것도 진짜 중요한거같음
결국 그걸 판단하는 과정에서 어떤 노래는 성공하고 어떤 노래는 실패해서 저주걸리겠지만 이런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피드백을 하는게 중요
매우중요파트부터 체급얘기까지가 가장 공감되네요... 꼭 에스를 기준으로 잡지 않더라도 점수와 처리력은 한 곡 내에서도 무조건 비례하지는 않고 서로 다른 곡의 점수를 비교할 땐 더더욱 그런 것 같음,,, 그래서 사실 더더욱 소수점난이도를 도입하거나 볼포시스템을 좀 갈아엎어야 되는것같긴한데
사실 맞는말인데 또 디맥 이번에 생긴 레이팅같은거 보면 레이팅이 너무 선형적이면 뽕맛이 진짜 1도 없더라고 계속 찔끔찔끔씩만 올라서 확실히 뽕맛은 받는 스트레스 양이랑 어느정도 비례하는듯
19리트하지말고 완주하기 이거 매우중요한듯
완주하면서 파야 나중에 s작할때 쉬운구간 안정성이 더 늘어나서 확률높아지는거같음 쉬운곳때문에 s못하면 억울하거든
프프없을때 하던 틀딱이라그런지몰라도 나도 얼체작아니면 S 프프는 비추천임 당장 성과는 덜 나도
매이햄987ㄹㅇㅋㅋㅋㅋ
이거은근매우중요체인수3천넘는곡988했다고함부로깝치지말기ㅋㅋ
18은 무한으로 도망갈 수 있는거 ㄹㅇ임
글이 전체적으로 공감이 많이가네
이거보고 18렙 얼체작 포기히기로 했다
요즘라이벌들다19에스잡고저혼자못잡는상태라좀조급한게있었는데18얼체로한번씩볼포올리면서기분내주고18렙상위권에스가아니라980작부터한번올려봐야겠네요
최근에 올린 성과보니까 기본 판정은 꽤 괜찮은거같은데 처리력 올리는 쪽으로 좀 더 접근해보는거 추천
처리력할려면18상위티어위주로돌면될까요
18중,18상 위주 + 18하,19약간
노짬기준이게정석인듯요그냥ㅇㅇ
오스맨들이기준치존나올려놔서 사람들이잘모를수도잇겟다싶은
아무래도 빨리 느는 사람이 눈에 잘 띄긴하니까..
19.8에서 1년째 정체중인데 마음 꺾여서 몇달 쉬었더니 이젠 18중위권곡도 에스안나오게 실력 존나 퇴화해버림... 안쉬고 계속 했었어야했는데
저는어때요형 - dc App
재능
좋은글이네 요즘 너무 조급하게 19를 무리하게 돌았는데 다시 비율을 줄여야겠다
비율을 적당선에서 유지해야 꺾이지않고 길게 끌고갈수있는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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