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열보병 시대의 병사들의 사격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1. 일제사격(volley fire)
가장 기본적인 사격 방법이다
방법은 간단하다
그냥 밀집대형으로 한꺼번에 쏘는 방법이다
이 대형의 장점은 정확성에 대한 걱정이 적다는 거다
단체로 한꺼번에 쏨으로 인해서 확률적으로 몇발 빗나가는건 신경을 안써도 되기 때문이다
전열은 최대한 빽빽하게 형성해야 했는데
위 사진처럼 한쪽은 빽빽하게 한쪽은 느슨하게 대형이 되어있다는 가정을 해보자
저렇게 2배정도 빽빽하다면 동일한 면적에 날라오는 총알의 갯수는 2배일 것이고
그에 따라 적이 총알에 맞을 확률도 그만큼 높을 것이다
그렇게 피해를 누적시키면 시킬수록 란체스터법칙에 의해 피해차이는 가속화되고 너는 승리할수 있을것이다
이론적으론 말이다
화력량을 최대로 증폭시키기 위해서 후열까지 동시 사격시키는 경우도 많았는데
첫번째 방법은 위 짤과 같이 2열로 사격하는 방법이다
보통 앞열이 무릎 꿇어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의외로 그럴필요는 없고 그게 큰 장점이다
3열 사격은 맨 앞열의 사람이 무릎을 꿇고 후열이 사격하는 방식인데
이러면 확실히 화력 밀도가 2열 사격보다 증가하지만
앞의 사람이 무릎을 꿇어야하기 때문에 그만큼 사격 속도가 줄어드는 측면도 있다
더 극단적으로 4열 사격이 있지만
독일쪽에서 실험했을뿐 절대 주류메타에는 진입하지 못했다
일제사격의 가장 큰 장점은 그 순간적인 화력과 충격효과에 있다
만약 네가 병사라 해보자
전진하다가 갑자기 적진에서 일제히 굉음과 함께 화약 연기가 피어오르더니 네 주변 전우의 절반이 죽었다
이러면 아무리 훈련된 병사라고 해도 멘탈이 나갈수 밖에 없다
물론 이러한 일제사격도 단점이 있다
우선 머스켓의 장전시간이 30초 정도 되는 만큼
단체로 일제사를 하면 그 공백기 동안 적 기병과 보병에 무력해질수 밖에 없다
2번째 단점은 의외로 훈련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만약 니가 이 대열의 맨끝에 병사이고 중대장이나 대대장이 발사 명령을 내린다고 보자
과연 잘 들릴까?
잘 생각해봐야한다. 대포소리가 가득한 전장이다
덤으로 누군가 트롤해서 실수로 사격했을때 병사들이 명령이 있는줄 알고 사격할수도 있다
과연 한명도 트롤이 없다 장담할수 있는가?
이런 이유 때문에 일제사는 간단해보이면서도 병사들 훈련 수준이 높아야하는 사격 방식이다
전체적으로 고점이 높고 저점이 낮은 전술이라 볼수 있다
2. 소대별 사격(fire by platoon)
소대별 사격이라 적었지만 나누는 부대 단위에 따라 달리 불릴수 있다
중대별 사격이 될수도 대대별 사격이 될수도 있는거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한 소대가 사격을 한다
그 다음 소대가 사격
이런식으로 중대에 4개 소대가 있다 치면
마지막 4번째 소대까지 쐈을 경우
이미 처음 발사한 소대가 장전을 완료해서 대기중인 상태일것이다
여기서 착각하지 말아야 할것이 다음 소대가 사격하는 기준은 이전 소대가 사격을 했냐가 아니라
이미 장전을 완료한 다음 소대가 존재할때 사격을 하는 것이다
(만약 존재하지 않는다면 사격을 하지 않고 조준만 한다)
이 장전을 한 예비소대는 만약에 위기 상황이 발생할시에 발사할수 있는 역할을 한다
소대별 사격의 장점은 연속성과 대응력, 그리고 명령의 용이함 있다
대응력은 위에서 언급했고
이게 소대별 사격의 가장 큰 장점이었다
그리고 연속적으로 화력을 투사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
비록 총 화력 자체는 일제사에 비해 떨어지더라도 연속 화력과 대응력에서 나오는 안정성은
소대별 사격의 가장 큰 장점이었다
※ 왜 소대별 사격이 일제사격보다 화력면에서는 떨어지는가 하니
일단 다른 소대가 장전이 되거나 거의 완료된걸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장전시간에 + 장전 완료까지 확인하는 시간이 추가되기 때문
그리고 전체 큰 부대가 아니라 작은 개별부대의 부사관이 알아서 타이밍 잡아서 명령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휘관에 병사간 거리가 가까워서 일제사격과 달리 소리가 잘 안들리는 일도 적을 것이다
3. 순차사격(fire by rank)
결론부터 간단히 말하겠다
그런거 없다
정확히 말하면 있긴 했는데 주류메타에 전혀 도달하지 못했다
일단 순차사격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보자 간단하다
맨 앞의 1열이 사격한다
그다음 2열이 사격한다
3열이 사격하고 그 다음 1열이 장전이 완료되고 사격한다
흔히 전열보병묘사하는 영화에 게임에서 자주 쓰이는 사격법이다
문제가 뭘까?
내가 여기서 하나 질문을 하겠다
그래서 소대별 사격에 비해 장점이 뭔가?
우선 일제사격의 강력한 순간화력과 충격력은 없다
하지만 각 열의 긴 길이 때문에 일제사격에서 지휘관의 명령이 안들리는 문제는 여전하다
심지어 각 열마다 명령이 따로따로 주어져야하기 때문에 더 복잡해졌다(명령은 최대한 단순해야 시행될수 있다)
그리고 뒤에 있는 놈이 니 머리 바로 위로 쏘는데
불안해보이지 않나?
물론 19세기 중후반의 후장식 소총이라면 이건 아무런 문제가 없겠지만
전장식 머스킷이면 장전중에 이렇게 손을 들텐데
뒤에 놈이 실수로 내 팔을 날리지는 않을까?
물론 이렇게 반론하는 사람도 있을것이다
"그래서 쏘고 난뒤 무릎 꿇고 앉는거 아니냐?"
하지만 앉는 동작이 추가됨으로서 장전은 더 느려지고
내가 실수로 장전하다 손 들었다가 그때 사격해서 내손이 날라간다는 생각은 계속 든다
그럼 또 이런 반론이 있을것이다
"조심하면 되지"
하지만 소대별 사격은 이런 걱정자체가 필요없다
오히려 명령의 용이성이라는 순차사격이 없는 장점도 있다
그럼 소대별 사격 대신 순차사격 쓸 이유가?
다만 대기병 전략으로는 좀 쓰였던거 같다
방법은 다만 위에서 언급했던것과는 다른데
1열은 무릎을 꿇는다. 그리고 그 상태에서 사격하고 2열은 대기
2열은 사격을 대기하면서 1열이 장전 완료 될때까지 기다림 그리고 1열은 무릎 꿇은 상태에서 장전
1열이 장전과 조준이 완료되면 2열 발사
1열은 2열이 장전하는 동안 무릎 꿇은 상태로 조준하며 대기
이런 식으로 대기병 사격 전술이 있었다
하지만 이런 순차 사격도
예를 들면 프랑스 군 같은 경우
1776년 교리에서 금지 되었다가 1788년 부활하는등 부침을 많이 격었고
이것만 보더라도 보병간에 주된 사격 방식과는 거리가 멀었다
4. 시가지 사격(street firing)
시가지나 좁은 골목에서 쓰이던 사격방법이다
시가지는 좁은 지라 야전처럼 넓게 전열을 피는게 불가능하다 그렇기에
쓰인 사격법인데
우선 맨앞의 병사가 사격을 하면
바로 장전을 하는 대신
왼쪽으로 돌건 오른쪽으로 돌건 위 사진처럼 반으로 나누던
사격직후 맨 뒤로 돌아간다
이 방식의 장점은 좁은 종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기동력이 좋고(여차하면 사격하면서 한발짝식 빼는 후진 사격이 가능하다)
2번째로 연속적으로 쉴세없이 사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위에 언급한 모든 사격 방식중에 가장 간단하다는 것이다
네가 장교라면 통제해야할 인원이 맨앞에 3,4명 정도이기 때문에 통제가가 쉽기 때문이다
사실 이건 전열보병 시대 사격 방식이기보단 1세기전에 테르시오들이 쓰던 사격 방식이다
그럼 왜 이때는 야전에서 안쓰였는고 하니 그냥 화력 자체가 근본적으로 부족했기 때문이다
계속 연속사가 가능해도 실제로 많은 인원이 장전한체로 후방대기 상태이기 때문에 화력이 제한되는 것이다
(전에 마우리츠의 선형진과 테르시오의 머스킷 화력을 계산한걸 본적 있는데 테르시오가 선형진에 비해 화력이 60% 밖에 안나왔다고)
이것이 단적으로 잘 들어난게
미국 독립전쟁의 서막을 알린 콩코드 전투이다
비록 미 독립군은 민병대에 병력 400
영국군은 정규군에 병력 700이여서
상대도 안되는 전투였지만
문제는 경험없던 영국군 장교가
다리=좁은 길목=시가지 사격
이라는 교과서적인 생각으로 시가지 사격을 했지만
문제는 강의 폭이 건너편에서 강 넘어를 쏠 수 있는 거리였고
민병대들은 전열을 펴서 사격한 결과
영국군은 더 뛰어난 사격실력과 인원에도 불구 화력에서
밀리면서 참패해버렸다
(사실 미국이 독립할수 있던 원인중 하나가 이런 초기 영국 장교들의 무능이였고 이들이 유능했어도 독립전쟁의 결과가 크게 달라졌을 거란 이야기도 있을 정도)
5. 전진사격&후진사격(firing & advancing/retiring)
전진하거나 후진하면서 사격하는 방법이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맨앞의 1열이 사격한다
그뒤 뒤에 있던 후열들이 단체로 전진해서(우측으로 움직이는게 규정)
앞으로 가고 무한 반복한다
후진사격은 반대로
맨앞 1열이 사격한뒤 맨 뒤로 가고 무한 반복한다
이 방식은 대열이 이동하면서 사격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이 몇개 있는데
이동이라는 동작이 추가되어 사격속도가 떨어지고
이동을 위해 대형을 느슨하게 짜야하기 때문에 화력의 밀도가 떨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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