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엘프 궁수 게임 #13 데모준비

플로라리움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3.16 08:20:02
조회 8748 추천 47 댓글 36


안녕하세요, 6개월만이네요.


그동안 이것저것 했는데, 한 2~3개월 전부터는 데모 준비로 엄청 바빴어요. 

플레이 가능한 빌드를 만드는것과, 완성도 있는 빌드를 만드는데에는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다는걸 느꼈어요. 


사소하게 수정할 부분들이 어떻게 이렇게 끝없이 나오는지 ㅋㅋㅋㅋ

하지만 계속 하다보니 끝은 있더군요. 전에는 테스트 플레이 할때마다 10개 20개씩 반복적으로 계속 나왔었는데, 이젠 거의 없어요! 아마도? 제발..


테스트하면서 노션에 기록하고 나중에 이걸 보면서 수정하는 방식으로 작업했는데 지금보니 거의 300개나 되네요. 세팅 실수나 사소한 것들이 많긴 하지만요.


그래도 요즘은 테스트할때 완성도가 전에 비해 엄청 올라간게 스스로 느껴지고 뿌듯해요. 이제 그냥 새로운 지역들만 찍어내면 될거라고 믿어요. 

한달에서 길면 두달 안에 지역 하나 완성된다는건 저번에 봤거든요. 다만 팀원 모두 각자 할 일 하면서 개발하는거라 그냥 2025년도 안에 완성 근처에만 다가가길 바라고 있어요. 




눈에 띄는 변화 몇개 소개하고 가려고 해요.



첫번째로는 시각적 변화!


게임 전체의 대비를 약간 증가시켰어요. 

증가된 대비로 인해 저기 뒤, 안개와 빛의 영향을 많이 받는 부분은 더욱 많이 받게 되었고, 그 앞은 본래의 색을 유지하게 되었어요.

전에는 뒤를 밝게 하려고 하면 필연적으로 앞부분도 어느정도 밝아지는 부작용이 있었는데, 그걸 극복한게 큰 것 같아요.


그리고 배경의 밝기 조정하는 설정도 넣어줬어요


24b0d121e0ed69f1368086e546816a2d8d97674ef3e26b56edbc1e008bb841


그리고, 빛을 플레이어에 붙여줘서 주변을 약간 빛나도록 해줬어요.


24b0d121e0ed69fe3c8086e546816a2d01fbcbde1dc04cb4ec93a1736e47bc


다른 게임들 대부분에 들어있는 기능이라 넣어봤는데, 실제 플레이시에 훨씬 이쁘고 만족스럽더군요.




두번째는 마우스 대응!


이제 모든 UI가 마우스에 대응해서 작동하고, 거기에 더해 WASD+마우스 조작도 구현이 완료됐어요. 


마우스 조작은 특이하게 키 설정이 하나 더 있는데, 마우스 위치로 활을 발사하는 조작이에요. 


원래는 공격을 누르면 현재 조준된 적에게로 화살이 날아가는데, 마우스는 우클릭으로 원하는 위치에 활을 쏠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그래도 마우스유저가 기대할법한 기능이니 넣었어요!


24b0d121e0ed69fe398086e546816a2d15ff28a123177fae56c38abad0ad




세번째는 맵!


맵 뒤에 격자를 넣어줬어요. 이러니까 보기 훨씬 편해졌어요!


(마우스 조작)

20bcc068e2db3e8650bbd58b36857764dca25305


6개월 전...

a16711aa372a07f43eed858a46891b6fc1ebab4979701163f5b4f23f5a24448b05ced3550b755c2a0e1abb836994


네번째는 약간의 스토리텔링 추가?


24b0d121e0ed69fe3a8086e546816a2d524d2b34749c810417085d68b48f2f


별거 아닐 수 있는데 몇군데 이렇게 대화가능한 npc로 슬라임을 배치해서, 이 숲에 대한 정보를 풀어줬어요. 생각해보니 맵 설정은 잘 짜놓고 이걸 플레이어에게 알려주지 않고 있더라고요. 적대적 몹이랑 구분되어야 하니 모자를 씌워주긴 했는데 어떨지 잘 모르겠네요.



다섯번째는 난이도 하향!


친구에게 시켜봤더니 진짜 못하더라고요. 이런 류의 게임을 안하는 친구이긴 한데, 보스도 아니고 그냥 필드에서...

기존에 저희는 체력 3개, 회복열매 1개로 게임을 시작했었어요. 회복열매 채우는것도 꽤 힘들었고요. 

이러다보니 한번 한번의 실수가 되게 치명적이에요. 


그래서 체력 4개, 회복열매 2개로 바꾸고, 적을 죽였을때의 회복열매 충전량을 증가시켰어요. 이러면 유지력이 훨씬 증가하는게, 한두번 실수해도 조금 집중하면 금방 만회할 수 있어요. 



또, 여신상이 근처에 있고 플레이어가 지날법한 교차로에는 표지판으로 여신상이 있다고 표기해줬어요. 


3eb49e21ecd418986abce89547837c6f117eccae



마지막은 조준 로직 업그레이드!


저희 게임은 적의 미래 위치에 활을 발사해서 적을 맞추는 방식이에요. 유도와 다르게 적을 못 맞출 확률이 꽤 높아요.

활을 쐈는데 적이 갑자기 점프를 한다거나 그런 이유도 있고 실제 움직임을 계산하는게 아니라 현재 속도와 중력만을 놓고 예측하거든요.


적의 행동에 따라 못 맞추는게 말이 돼서 그동안 그대로 뒀는데, 저희 게임이 추구하는 재미가 적의 공격을 쉴 틈없이 계속 회피하면서 동시에 쉬지않고 공격하는거거든요. 빠른 페이스의 공중액션! 이런거에요. 그런데 공격이 빗나가는게 플레이어가 실력으로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다보니 즐거운 액션이라기엔 조금 답답할때가 있어요.


그렇다고 유도기능을 넣고 싶진 않은게, 화살이 유도탄이 아니라 정해진 궤적대로 날아가는 투사체기 때문에 이걸 중-장거리에서 명중시킬 때 만족감이 있어요. 특히 적의 이동을 예측해서 명중시켰을때의 만족감이 높아요. 


그래서 그냥 아예 적의 행동을 예측하고 움직임은 시뮬레이션 시켜서 미래 위치를 계산해내자 라는 목적으로 구현에 도전했어요.


2cb4dd68e2db3e8650bbd58b3683746acbe54c1bb3

이제 적이 점프하기 전에 활을 쏴도 점프를 예측해서 발사하기 때문에 명중시킬 수 있어요

여러 계산들 생략하고 단순화시켜서 빗나가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그래도 명중률이 엄청나게 올랐어요.


단점으로는 몬스터 AI 타입마다 따로 계산하는 코드를 짜줘야 한다는 점인데, 

느리게 움직이는 애들 상대로는 예전처럼 속도와 중력만 보고 예측하는 방식으로 처리하려고요.


그동안 너무 복잡할거같아서 생각만하고 보류했는데 실제로 구현하고 보니 되게 뿌듯하고 기쁘네요!



구현 방법은 이래요


1. 계산 함수에 현재 상태를 담은 데이터와 이동명령을 넣어주면 n초 후의 상태로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게 한다.

2. AI가 동작할 때 항상 다음 행동이 무엇일지 까지 결정해두게 하고 이를 이용해 n초후까지 실행되는 이동명령들과 지속시간을 구한다.

3. 현재 상태와 이동명령을 순서와 지속시간에 맞게 계산 함수에 넣고 계산한다!




마무리


이제 번역 다듬는 작업만 끝나면 데모를 낼 수 있을 것 같아요. 드디어 이런저런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반이 갖춰지고 있어요.
언젠가 오프라인에서 뵙길 바라요!


관심있으면 찜하기 부탁드려요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75080/Florarium/


그럼, 모두 개발 화이팅!






이건 새로 찍은 스크린샷들이에요!


24b0d121e0ed68f4368086e546816a2d8d52f6ee08e1983abc0b56cf0702de


24b0d121e0ed68f3368086e546816a2dc984554343dc061be212976b27da72


24b0d121e0ed69f6388086e546816a2d7765c946db2c7a17d57ddb68f5c9ab


3eae8168efc23f8650bbd58b3682716473211e


24b0d121e0ed69f53f8086e546816a2d3059a1cb59f79e09488f797a00bf89


이건 설원 맵인데 그냥 컨셉만 봐주세요!

24b0d121e0ed69f43b8086e546816a2d8aec920048e55648c6b14887ed7b7f




출처: 인디 게임 개발 갤러리 [원본 보기]

추천 비추천

47

고정닉 14

8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경제관념 부족해서 돈 막 쓸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13 - -
공지 실시간베스트 갤러리 이용 안내 [1608/2] 운영자 21.11.18 5151575 424
231838
썸네일
[야갤] 이번 여시 N번방 폭로한 기자가 받은 악플수위
[302]
야갤러(106.101) 10:35 13841 610
231835
썸네일
[싱갤] 퍼거퍼거 각국의 가장 큰 역들
[57]
마유미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5 2211 7
231834
썸네일
[야갤] BTS 지민 • 하트시그널 '송다은' 열애설 떴다.jpg
[27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0 14469 125
231832
썸네일
[대갤] 대만-중국, 한국에 와인 위장 마약 유통하려다 적발! 인터폴 적색 수배
[39]
난징대파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5 1790 45
231831
썸네일
[야갤] 술 안마셨단 김호중, 유흥주점 나와 휘청이던 모습 공개.gif
[8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1 3758 38
231830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의외로 직구 금지 스플뎀 맞는 인싸들
[288]
ㅇㅇ(175.113) 10:05 20906 144
231828
썸네일
[카연] 이스가리옷의 십자가 1화(재업)
[15]
오탈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0 899 8
231827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어벤져스 명장면
[144]
ㅁㅁ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50 6708 57
231823
썸네일
[디갤] 건물 장노출 할 때 구름 방향 컨트롤 하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16]
스앟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30 2790 20
231821
썸네일
[메갤] 일본의 후쿠시마 제염노예
[141]
ㅇㅇ(106.101) 09:20 4921 58
231820
썸네일
[로갤] 패미컴판 장풍2 조사 중간보고
[26]
유카링은17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11 3052 14
231817
썸네일
[상갤] 초장문) 악마와의 토크쑈 ㄹㅇ 실화 기반이긴 함..jpg
[63]
ㅇㅇ(61.82) 09:00 9633 59
231815
썸네일
[카연] 생태 박물관에서 동물관리 했던 썰 -1-
[53]
악역.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0 3837 61
231813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백종원 20년 전 TV나와서 했던 일
[158]
수인갤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40 22649 222
231811
썸네일
[멍갤] 이경규한테 화난 이유
[479]
ㅇㅇ(106.102) 08:30 15708 45
231809
썸네일
[헌갤] 우라도 일본 헌혈마냥 콜라보 하자..
[300]
헌붕이(222.107) 08:20 10717 87
231805
썸네일
[그갤] 한달동안 그린거 모아봄
[57]
오십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00 5765 37
231803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3년간 층간전쟁을 일으킨 냄새.jpg
[224]
딸근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50 33379 347
231801
썸네일
[보갤] 한국 넘버원 보디빌더 이승철이 추천하는 10가지 운동
[178]
ㅇㅇ(118.235) 07:40 17381 81
231799
썸네일
[이갤] 상상을 초월하는 페티시의 세계...jpg
[138]
설윤아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30 20070 75
231797
썸네일
[싱갤] 흥미진진 레딧 1문단 소설...jpg
[182]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20 28466 201
231795
썸네일
[일갤] 홋카이도 여행기(1) - 출발~하코다테
[17]
여자아이는싸우면안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10 4169 18
231793
썸네일
[야갤] 김호중 사건으로 회자되는, 김상혁 자숙 10년 사건.jpg
[18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7:00 14816 294
231792
썸네일
[카연] 24시간내로 안하면 죽는 만화...上
[266]
기계인간양가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5 21534 61
231790
썸네일
[야갤] 관 어깨에 메고 둠칫둠칫.. 축제같은 장례식.jpg
[129]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45 20683 83
231786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한국에서 한 번쯤 가볼만하다는 곳
[293]
ㅇㅇ(122.38) 01:25 32462 47
231784
썸네일
[상갤] 할리우드 레전드 동양계 배우가 말하는 인종차별썰
[313]
ㅇㅇ(211.234) 01:15 28830 239
231782
썸네일
[이갤] 에도시대 일본의 밤문화...jpg
[230]
설윤아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7145 183
231778
썸네일
[싱갤] 잡어에 대해 알아보자.
[140]
수산물학살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5 22106 91
231776
썸네일
[주갤] 주한미군, 여성시대 법적대응 검토
[1230]
주갤러(106.242) 00:35 45670 1762
231774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온천으로 만드는 천둥빵
[136]
따아아아악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25 21294 95
231770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추억의 90년대 커피숍.jpg
[240]
수인갤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5 29018 81
231768
썸네일
[이갤] 체키 정리하면서 꺼내본 24장의 지하아이돌 체키
[46]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13381 18
231766
썸네일
[해갤] (이번 주 최고의 빅매치) 퓨리 vs 우식 승자 예측
[89]
해복갤러(106.101) 05.16 12859 75
231764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90년대 19금 게임 스토리 레전드...jpg
[159]
빠요엔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36343 160
231762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한국 사극 역사상 최고의 충신.jpg
[204]
수인갤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37268 409
231760
썸네일
[디갤] 후지+블랙미스트+그레인 보고가
[32]
dancing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8868 17
231758
썸네일
[야갤] 김호중 광신도 할마시들 어질어질하노
[319]
ㅇㅇ(58.150) 05.16 25635 265
231756
썸네일
[기갤] 블라인드) 갑론을박 중인 "잔소리하니까 퇴사한다는 후임".jpg
[51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27291 217
231752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파스텔로 그린 바다.jpg
[160]
수인갤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32675 158
231750
썸네일
[카연] 신이 역사 바꾸는 만화 외전 (10) (이영과 빅토리아)
[39]
브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10237 77
231748
썸네일
[S갤] 애플 최신 ios 업데이트 근황
[423]
ICN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40839 555
231746
썸네일
[싱갤] 유익유익 비염스프레이 사용 시 주의사항
[303]
이게뭐야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30146 151
231744
썸네일
[디갤] 우리동네 사진 봐줭
[33]
투견1(218.236) 05.16 11685 31
231742
썸네일
[여갤] 순례길에서 뛰는 사람들 대부분이 한국인
[184]
여갤러(167.172) 05.16 30115 86
231740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단골 밥집 사장님 만화.jpg
[323]
ㅇㅇ(112.171) 05.16 39949 193
231738
썸네일
[이갤] (약혐 주의)독특하게 생긴 바다생물들...jpg
[112]
설윤아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23171 70
231736
썸네일
[중갤] 태권도장 관장님한테 관원 수 물어보는게 실례인 이유
[234]
중갤러(98.98) 05.16 28947 159
231734
썸네일
[싱갤] 싱글벙글 백종원이 방문한 4000원 음성 돼지 국밥집.jpg
[260]
수인갤러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16 30375 222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