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해결 못하면 재앙!” 전기차 폐차할 때 배터리는 어떻게 처리할까?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3.03 09:36:51
조회 2326 추천 20 댓글 35

집에 굴러다니는 리모컨이나 장난감에 들어간 건전지를 다 쓰면 어떻게 할까요? 대부분 건전지 수거함에 넣거나 따로 모아서 동사무소로 가서 쓰레기봉투와 교환을 합니다. (일부 지자체 한정) 이런 건전지는 스마트 기기에 들어가는 리튬이온배터리와 구조가 다르고 저장된 전력량도 적기 때문에 비교적 손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전기차 배터리는 어떨까요? 전기차도 자동차인 만큼 언젠가 폐차장으로 갈 운명입니다. 아무리 튼튼하고 부품 수가 적어도 유지 보수가 필요하고, 다른 부품과 달리 전기차 배터리는 기대수명이 존재하죠. 하지만 우리가 아는 상식선에선 따로 수거함이 있는 것도 아니고, 어떻게 처리될지 궁금할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전기차 화재 사건을 보면 대충 처리했다간 큰일이 날 수 있다는 건 따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일부 국가와 전기차 제조사에선 전기차 폐 배터리를 어떻게 처리할지, 나름의 해결책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내용에서는 전기차 폐 배터리 재활용에 대한 이야기를 간단히 다뤄보겠습니다.

배터리 재활용 방법?

폐 배터리를 처리하는데 재생산, 재활용, 재사용 세 가지 방법이 적용됩니다.

① 재생산 방법

재생산 방법은 전기차의 고전압 배터리의 컨디션을 점검해 보고 그중 불량 등 여러 문제로 사용하기 어려운 것만 새것으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마치 애플의 수리 및 판매 정책과 비슷한데, 문제가 되는 부분만 수리해서 다시 판매하는 리퍼비시폰, 그러니까 리퍼폰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재생산 방법이 가능한 이유는, BMS 즉 배터리 관리 시스템 덕분입니다. 이 시스템은 배터리의 온도와 과전압 등을 체크하고 배터리마다 발생하는 약간의 편차를 보정해 주는 역할을 하죠. 이것 덕분에 전기차 배터리 수명을 최대한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외에서 30만~50만 km 넘게 주행한 전기차의 배터리를 측정해 보면, 컨디션이 95%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는 등 예상 수명을 훌쩍 뛰어넘는 사례가 종종 소개돼 곤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를 꼽자면 과거 닛산의 폐 배터리 정책이 있습니다. 전기차 리프 1세대에서 사용된 폐 배터리를 재활용한 사례로, 폐 배터리의 성능이 80% 이상이면 재생산 과정을 거쳐 다른 전기차에 적용했습니다. 그리고 성능 미달인 배터리는 비교적 전력 소모가 덜한 골프 카트나 전기 지게차에 탑재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도 일부 지자체를 중심으로 배터리 재사용 산업에 천억 원 이상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처럼 배터리를 재생산 방법을 활용하면 비용 측면에 있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가격 중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것이 고전압 배터리인데, 이를 재활용 배터리로 대체하면 기존 배터리 가격의 절반 정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② 재활용 방법

다음은 배터리 재활용입니다. 이 기술은 다 쓴 배터리를 분해하고 부순 다음 복잡한 과정을 거쳐 원재료인 흑연, 망간, 니켈, 코발트, 리튬 등을 다시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마치 재활용품을 수거해서 고철이나 플라스틱, 종이 등을 다시 사용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 분야의 선두주자는 독일로, 폭스바겐을 비롯해 일부 화학기업에서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론상 전기차 배터리를 구성하는 요소 중 96% 이상을 재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가장 활발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폭스바겐은 2021년 초부터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가동했고, 리쏘렉(LithoRec)이라는 배터리 재활용 기술로 배터리의 97% 이상을 재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폭스바겐은 전기차 시대가 오기 전부터 배터리 재활용 기술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갓 떼어낸 전기차 배터리에서 부속품을 떼어내 철과 알루미늄을 얻고, 모듈 상태로 분리된 배터리를 분쇄기에 넣고 잘게 부숩니다. 그리고 가루가 된 배터리에서 배터리 원료를 추출해 냅니다.

처음 연구를 진행한 건 2009년으로, 2년이 지난 2011년 원천기술을 확보했습니다. 이미 이 과정에서 환경보호와 전기차 배터리 비용 절감 측면에 있어 큰 도움 이 될 것으로 내다봤지만, 안타깝게도 바로 적용하지 못했습니다. 당시엔 전기차 자체가 너무 적고 수명이 다한 사례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폭스바겐의 한 관계자는 

우리가 너무 빨리 개발한 게 아니다. 오히려 적절한 시기에 시작했다.

라고 언급했습니다. 문제가 코앞에 있을 때 허겁지겁 개발할 것이 아니라 미래에 대비한 것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도 배터리 재활용 기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와 에코프로 등 전문 기업이 앞장서고 있는 상황입니다. 포스코의 경우 기본 원리는 폭스바겐과 비슷하지만, 니켈 함량이 높은 하이니켈 배터리에 대비하기 위해 니켈 성분 추출에 좀 더 집중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는 양극재, 배터리 재활용, 고순도 산소와 질소, 리튬 등을 생산하는 에너지 기업입니다. 이곳은 이미 재활용 공장을 가동 중이며 LG에너지솔루션과 2~3천억 원 규모의 폐배터리 장기공급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밖에 여러 국내 기업들이 배터리 재활용 산업에 뛰어들어 일부 기업은 95% 이상 원재료 추출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만큼, 관련 산업도 함께 성장 중인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③ 재사용 방법

마지막으로 배터리 ‘재사용’방법이 있습니다. 이 기술은 앞서 살펴본 두 가지 방식보다 간편하고 효율이 좋아 이미 여러 나라에서 도입한 기술입니다. 배터리 재사용 방법은 쉽게 말해 전기차 배터리를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풍력, 태양광 등 친환경 발전소에서 만든 전력을 저장하거나 가정용 전력 공급장치로 활용합니다. 전문용어로는 에너지 저장장치, 즉 ESS(Energy Storage System)라 하죠. 

이처럼 전력 공급용으로 활용하는 이유는 전력 공급의 안정성 때문입니다. 풍력이나 태양광 발전소의 발전량은 편차가 심해, 발전량 역시 널뛰기를 합니다. 따라서 전력 공급 역시 불안정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한계를 ESS로 보완하는 것입니다.

또한, 쓰고 남은 전력을 저장해 뒀다가 수요가 많은 시간대나 전기료가 비싼 시간대에 ESS에 저장된 전력을 사용해, 정전 피해를 최소화하고 전력 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경우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이 참여 중입니다. 모두 전기차 산업에 직접 뛰어든 대표적인 기업들이죠.

폐 배터리를 ESS로 활용하면 ESS 제조에 필요한 비용을 아낄 수 있고, 폐 배터리에 의한 환경 오염도 줄일 수 있어서 일석이조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한전의 연구 내용에 따르면 ESS용 폐 배터리는 성능이 70%~80% 수준이지만, 발전소 용도로 사용하면 10년 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슷한 연구를 진행한 미국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 독일재생에너지협회(BEE)에서도 7~8년간 사용한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하면 초기 용량의 70~80% 수준에서도 10년을 사용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에디터 한마디

시간이 지날수록 전기차가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특히 2025년부터는 기존에 판매된 전기차들이 대거 폐차되어 폐 배터리가 쏟아져 나올 예정입니다. 에너지 시장조사기관 SNE 리서치에 따르면 배터리 재활용 시장은 2020년 4천억 수준이었으나, 2030년에는 12조 원, 2040년엔 무려 87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에 들어간 성분들은 모두 유독 물질로 분류되며, 땅에 노출되면 정화가 어려운 죽음이 땅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관련 신기술이 개발되는 속도에 발맞춰, 재활용 기술들도 함께 발전했으면 합니다.

해결 못하면 재앙 수준, 전기차 폐차할 때 버려지는 ‘이것’
글 / 다키 포스트ⓒ DAKI POS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콘텐츠 관련 문의 : dk_contact@fastlabs.co.kr

추천 비추천

2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주위 눈치 안 보고(어쩌면 눈치 없이) MZ식 '직설 화법' 날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4/29 - -
1031 "그랜저급 일본 i30" 옆모습은 확실히 괜찮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2179 4
1030 "화물차들 대격변" 기사님들 오열할 안타까운 상황 [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120 0
1029 사이다 참교육 절실” 음주 운전자 때려잡던 경찰도 열 받은 ‘이 상황’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160 5
1028 “수입차만 그러네?” 내 차 고장 났다고 착각하는 ‘이 부분’의 진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766 4
1027 “운전자 분노 폭발!” 과실 폭탄 맞는 ‘이 상황’, 법 고쳐라 난리!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41 1
1026 “의외로 잘 만들었네?” 거대 IT 기업에서 공개한 전기차, 본격 진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46 0
1025 “잘 팔릴 가성비” 2천 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2544 2
1024 “제로백 3.4초” 00무덤 한국, 아우디 고성능 엔진 얹은 신차 출시 [20]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1603 5
1023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07 3
1022 “무슨 생각?” 참교육도 맘대로 못하는 ‘이것’, 최근 역대급 빌런 등장 [1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1744 3
1021 “나오면 비싸겠네” 특별 서비스 공개 제네시스, ‘이것’ 적용 외관 눈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6 0
1020 “확 질러?” 벤츠, 젊은 부부들 고민에 빠뜨릴 ‘이 차’, 공식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00 0
1019 “이래서 갑자기 빨라졌네” 의외로 잘 모르는, 내 차 추월 기능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07 2
1018 “오, 괜찮네” 누적 40만 대 돌파 G80, ‘이곳’ 달라진 신형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68 0
1017 “병원 이송만 17명” 대낮에 벌어진 사고, 도로에 버스가 보행자를 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84 1
1016 “와, 이러면 되겠네” 운전자들 박수 칠 겨울철 ‘이것’ 교체 방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7 0
1015 “기아 작정했네” 5년 만에 벤츠 지목, 상용 컨셉카 대거 공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29 0
1014 1km 3천 원” 강남 15분 가능한 ‘이것’ 진짜 되면 무조건 이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24 0
1013 “속도제한 20km/h” 운전자들, 정부 무리수 아니냐 논란 [4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08 1
1012 “뭐가 달라?” 최근 인증 마친 ‘이 차’, 이대로 나오면 잘 될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7 0
1011 “마지막 1달 관건” 현대차 그랜저, 2년 만에 ‘이것’ 탈환 여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29 0
1010 “일단 기대해본다” 드디어 조사 착수, 미국처럼 ‘이것’ 한국도 가능?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25 0
1009 “성능 미쳤네” 타보면 풀악셀 유혹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2 0
1008 “도망? 3.3초면 끝” 마주치면 협조가 답, 특별한 ‘이 차' 정체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474 2
1007 “이유 좀 알자!” 테슬라 ‘이 차’ 샀던 오너들, 차 박살 났다며 오열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225 0
1006 “설마 했는데” KGM ‘이 차’ 오너들, 눈 내리자 또 이런다 한숨 [6]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876 2
1005 “단돈 14만 원!” 현대차 파격 결정, 이유 보니 ‘이 조건’ 때문?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735 0
1004 “가격 좋다면 대박” 단종인 줄 알았던 코란도 이모션, 이것 달고 컴백?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545 0
1003 “결국 벌 받았네” 빈 껍데기 차로 돈 번 ‘이곳’, 징역형으로 참교육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63 5
1002 “이게 2억 대?” 가격 고민하던 오너도 욕심낼만한 신형 ‘슈퍼카’ 정체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045 5
1001 “운전자들 대찬성!” 최근 늘어나기 시작 도로 위 ‘이 시설’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98 0
1000 “올해는 다르겠지" 어김없이 내놓은 국토부 겨울 대책, 잘하면 인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8 0
999 "이왕이면 더 보여주지" 티저 공개 ‘이 차’, 뜻밖의 테스트 진행 눈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7 0
998 “끄긴 했는데” 현대차 공장 화재, 당장 ‘이 차들’ 출고 괜찮을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709 1
997 “7천 짜리 끝판왕” 역대급 스펙 아우디 RS3, 감성 장난 아니네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1389 2
996 “와, 없으니 헷갈리네” 다니려니 애매한 ‘이곳’, 이렇게 지나면 됩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24 0
995 “연차 쓸까” 눈 비 예고 주말, 직장인들 벌써부터 월요일 출근 한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146 5
994 “와, 답 없네” 참교육 당한 운전자, ‘이것’으로 과태료 맞고 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31 1
993 “와, 이래서 걸린 거야?” 경찰청, 역대급 단속 카메라 도입 시작 [27]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403 24
992 “거의 10년 치, X됐네” 배짱 튕긴 테슬라, 결국 맞이 한 결과는?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23 0
991 “드디어 인증 완료!” 기아 ‘이 차’, 뜻밖의 결과 인기 유지될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291 0
990 “신경 좀 쓰일 듯” 급발진 의심사고, ‘이것’만으로 리콜 가능해지나?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455 0
989 “성공하면 가격 확 내린다” 테슬라, 현대차 긴장할 필살기 공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467 0
988 “협약 위반? 노상관?” 쏘나타 택시, ‘이것’ 놓고 평행선. 이유는?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1872 1
987 “전기로 64km” 싹 바꾸고 3천 후반 시작, 연비 끝판왕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315 0
986 “G80? 이렇게 바뀐데요” 거의 4년 만, GV80과 같은 이것 눈길 [1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2687 2
985 “지나갔네? 과태료 내세요” 의외로 잘 몰라서 신고당하는 ‘이 상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87 0
984 “경찰, 전부 잡는다 선언” 운전자들 아, 괜히 했나 오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1058 1
983 “2억 대 차 성능 보소” 마일드 하브 얹고 국내 출시 앞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299 0
982 “실적 상위 5위 안” 한국, 벤틀리 이번엔 럭셔리 끝판왕 이 차 출시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748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