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깜박이는 왜 깜박깜박 소리를 낼까” 방향지시등에 숨겨진 이야기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2.01.26 17:19:06
조회 2639 추천 22 댓글 26

자동차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방향지시등의 깜박깜박’ 소리는 큰 변화 없이 유지되어 왔다별 볼일 없다고 생각하며 그냥 지나칠 수도 있지만그 속에는 여러 사연이 담겨있다오늘은 특유의 깜박깜박’ 소리에 숨어있는 이야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방향지시등의 등장

초창기 자동차에는 방향지시등이 존재하기 않았다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전까지는 방향지시등이 없어도 큰 불편이 없었기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하지만 시간이 지나 자동차가 대중화되면서늘어난 통행량으로 인한 사고는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했다.

특히 서로의 진행방향을 알지 못해 사고가 일어나는 경우가 빈번해지자운전자들은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지시하는 장치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1907년 영국의 퍼시 시모어 더글러스헤밀턴은 최초의 방향지시등을 만들었다손 모양의 조명을 밝히는 간단하면서 방식이었지만직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 방식에 불편함을 느낀 미국의 여성 영화배우 플로렌스 로렌스는 1914좀 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기계식 신호 전달 장치를 개발한다이처럼 인류는 원시적이지만 방향지시등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몇 년 후인 1925년 에드가 A. 왈츠 주니어가 깜박이는 방향지시등을 개발한다.

미국의 오스카 심러는 이 장치를 응용해 서행정지좌회전 또는 우회전을 나타내는 4개의 조명등을 가진 방향 지시 장치를 발명하고 1929년 특허출원을 한다그는 이 장치로 떼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여러 자동차회사의 문을 두드렸다.

하지만 방향지시등은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동시기 유럽에서 철도 신호기의 방식을 적용해 개발된 Trafficators(방향지시기)가 이미 상용화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자동차 회사는 굳이 기존의 방향지시기을 버리고 새로운 방향지시등을 장착할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방향지시등은 한동안 빛을 보지 못했다.

‘깜박깜박’ 소리의 등장

그러나 방향지시기는 깨지거나 부러지기 쉽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런 단점의 해결방안을 찾던 미국의 자동차회사 뷰익은 1939년 처음으로 방향지시기 대신 칼럼 시프트’ 방식을 이용한 현대적인 전자식 방향지시등을 최초로 적용한다.

깜박깜박 소리는 이때부터 시작되었다초창기 방향지시등의 원리는 운전자가 방향지시등을 켜면 전기가 바이메탈 스프링을 가열해 작은 금속조각을 휘게 만드는 것이었다.

스프링과 금속 조각이 연결되면 전류가 이를 통과해 방향지시등이 켜지게 된다바이메탈 스프링은 과정을 반복하기 위해 재빨리 열을 식혀 원래 모습으로 돌아간다이렇게 스프링이 앞뒤로 휘어지면서 특유의 깜박깜박 소리가 나게 되는 것이다.

이후 칩을 통해 전자파를 전자석으로 보내는 방식으로 변화했지만이 방식 역시 열로 작동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금속조각이 움직일 때마다 깜박깜박거리는 소리가 났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컴퓨터의 명령에 따라 방향지시등을 작동시키기 때문에 깜박깜박 소리가 나는 과정은 존재하지 않는다최근에 제조된 자동차들은 오디오를 통해 깜박깜박 소리를 인위적으로 만들어낸다.

특유의 깜박깜박 소리가 여전히 존재하는 이유는아주 오랫동안 깜박깜박 소리에 익숙해져서 방향지시등을 켰을 때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오히려 불안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에디터 한마디

익숙해진 것을 바꾼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자동차는 점차 발전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개발했지만익숙함을 위해 변화하지 않고 과거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는 아이러니한 부분도 여럿 존재한다.

깜박깜박 소리처럼 사라지면 굉장히 불안할 것 같은 익숙함은 또 무엇이 있을까익숙해진 자동차의 특징이나 기능이 있다면 댓글로 의견을 나누어 보자.

추천 비추천

22

고정닉 0

2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갑 절대 안 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20 - -
1031 "그랜저급 일본 i30" 옆모습은 확실히 괜찮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2211 4
1030 "화물차들 대격변" 기사님들 오열할 안타까운 상황 [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29 1163 0
1029 사이다 참교육 절실” 음주 운전자 때려잡던 경찰도 열 받은 ‘이 상황’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3188 5
1028 “수입차만 그러네?” 내 차 고장 났다고 착각하는 ‘이 부분’의 진실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793 4
1027 “운전자 분노 폭발!” 과실 폭탄 맞는 ‘이 상황’, 법 고쳐라 난리!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0 1668 1
1026 “의외로 잘 만들었네?” 거대 IT 기업에서 공개한 전기차, 본격 진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57 0
1025 “잘 팔릴 가성비” 2천 짜리 현대차 ‘신형 전기차’, 올해 출시 예고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2570 2
1024 “제로백 3.4초” 00무덤 한국, 아우디 고성능 엔진 얹은 신차 출시 [20]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1633 5
1023 “현대차보다 좋네” 볼보 XC60, 차량 박살 냈더니 역대급 결과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5 319 3
1022 “무슨 생각?” 참교육도 맘대로 못하는 ‘이것’, 최근 역대급 빌런 등장 [1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1770 3
1021 “나오면 비싸겠네” 특별 서비스 공개 제네시스, ‘이것’ 적용 외관 눈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31 0
1020 “확 질러?” 벤츠, 젊은 부부들 고민에 빠뜨릴 ‘이 차’, 공식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6 0
1019 “이래서 갑자기 빨라졌네” 의외로 잘 모르는, 내 차 추월 기능 [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3131 2
1018 “오, 괜찮네” 누적 40만 대 돌파 G80, ‘이곳’ 달라진 신형 출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83 0
1017 “병원 이송만 17명” 대낮에 벌어진 사고, 도로에 버스가 보행자를 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412 1
1016 “와, 이러면 되겠네” 운전자들 박수 칠 겨울철 ‘이것’ 교체 방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52 0
1015 “기아 작정했네” 5년 만에 벤츠 지목, 상용 컨셉카 대거 공개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41 0
1014 1km 3천 원” 강남 15분 가능한 ‘이것’ 진짜 되면 무조건 이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4 236 0
1013 “속도제한 20km/h” 운전자들, 정부 무리수 아니냐 논란 [43]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35 1
1012 “뭐가 달라?” 최근 인증 마친 ‘이 차’, 이대로 나오면 잘 될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50 0
1011 “마지막 1달 관건” 현대차 그랜저, 2년 만에 ‘이것’ 탈환 여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45 0
1010 “일단 기대해본다” 드디어 조사 착수, 미국처럼 ‘이것’ 한국도 가능?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36 0
1009 “성능 미쳤네” 타보면 풀악셀 유혹 빠질 수밖에 없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252 0
1008 “도망? 3.3초면 끝” 마주치면 협조가 답, 특별한 ‘이 차' 정체 [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502 2
1007 “이유 좀 알자!” 테슬라 ‘이 차’ 샀던 오너들, 차 박살 났다며 오열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01 1253 0
1006 “설마 했는데” KGM ‘이 차’ 오너들, 눈 내리자 또 이런다 한숨 [6]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902 2
1005 “단돈 14만 원!” 현대차 파격 결정, 이유 보니 ‘이 조건’ 때문?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8 758 0
1004 “가격 좋다면 대박” 단종인 줄 알았던 코란도 이모션, 이것 달고 컴백?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570 0
1003 “결국 벌 받았네” 빈 껍데기 차로 돈 번 ‘이곳’, 징역형으로 참교육 [5]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089 5
1002 “이게 2억 대?” 가격 고민하던 오너도 욕심낼만한 신형 ‘슈퍼카’ 정체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071 5
1001 “운전자들 대찬성!” 최근 늘어나기 시작 도로 위 ‘이 시설’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313 0
1000 “올해는 다르겠지" 어김없이 내놓은 국토부 겨울 대책, 잘하면 인정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51 0
999 "이왕이면 더 보여주지" 티저 공개 ‘이 차’, 뜻밖의 테스트 진행 눈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50 0
998 “끄긴 했는데” 현대차 공장 화재, 당장 ‘이 차들’ 출고 괜찮을지 의문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723 1
997 “7천 짜리 끝판왕” 역대급 스펙 아우디 RS3, 감성 장난 아니네 [1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1415 2
996 “와, 없으니 헷갈리네” 다니려니 애매한 ‘이곳’, 이렇게 지나면 됩니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21 238 0
995 “연차 쓸까” 눈 비 예고 주말, 직장인들 벌써부터 월요일 출근 한 [18]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175 5
994 “와, 답 없네” 참교육 당한 운전자, ‘이것’으로 과태료 맞고 오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45 1
993 “와, 이래서 걸린 거야?” 경찰청, 역대급 단속 카메라 도입 시작 [27]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8429 24
992 “거의 10년 치, X됐네” 배짱 튕긴 테슬라, 결국 맞이 한 결과는?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40 0
991 “드디어 인증 완료!” 기아 ‘이 차’, 뜻밖의 결과 인기 유지될지 주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305 0
990 “신경 좀 쓰일 듯” 급발진 의심사고, ‘이것’만으로 리콜 가능해지나?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6 481 0
989 “성공하면 가격 확 내린다” 테슬라, 현대차 긴장할 필살기 공개 [1]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487 0
988 “협약 위반? 노상관?” 쏘나타 택시, ‘이것’ 놓고 평행선. 이유는?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1898 1
987 “전기로 64km” 싹 바꾸고 3천 후반 시작, 연비 끝판왕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329 0
986 “G80? 이렇게 바뀐데요” 거의 4년 만, GV80과 같은 이것 눈길 [14]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5 2710 2
985 “지나갔네? 과태료 내세요” 의외로 잘 몰라서 신고당하는 ‘이 상황’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402 0
984 “경찰, 전부 잡는다 선언” 운전자들 아, 괜히 했나 오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1077 1
983 “2억 대 차 성능 보소” 마일드 하브 얹고 국내 출시 앞둔 이 차 정체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311 0
982 “실적 상위 5위 안” 한국, 벤틀리 이번엔 럭셔리 끝판왕 이 차 출시 [2] Dakipost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3.12.14 778 1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