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만 매일 552만명이 이 직업을 가진 사람과 마주한다. 출퇴근길과 등하굣길에서 빠지지 않고 만난다. 그러나 이 직업 종사자와 직접 대화해본 사람은 드물다. 그 누구보다 일찍 아침을 시작하고, 저녁을 늦게 맞이하는 사람. 바로 버스기사다. 2019년 기준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운전기사는 모두 2만3673명. 시민의 발인 버스를 운전하려면 어떤 과정이 필요한지 알아봤다.
드라마 ‘위대한 유혹자’에서 우도환과 박수영이 버스타는 장면
출처MBC DRAMA 유튜브 캡처
서울·부산 등은 운송조합이 시내버스기사를 뽑는다. 평가 방법은 지자체별로 다르다. 서울시는 서류·버스회사 지원·면접을 통해 버스 기사를 선발한다. 반면 세종시는 서류·인성 검사·실기시험 과정을 거친다.
서울시는 2020년 하반기부터, 부산시는 2017년부터 버스운송조합을 통해 기사를 뽑고 있다. 버스 회사가 자체적으로 기사를 채용하다 보니 금품수수·청탁 등으로 자격이 안 되는 사람을 뽑는 경우가 있었다. 이를 방지하고자 운송조합 차원에서 기사를 모집하기 시작했다. 서울특별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서류전형을 통해 지원자를 1차적으로 선발한다. 서류를 통과해야만, 버스 회사에 지원할 수 있다. 운송조합이 일종의 인재풀을 운영하는 형태다. 세종시는 세종 도시교통공사에서 시내버스 기사를 선발한다.
서울시는 2021년 2분기에 시내버스 기사 450명을 모집한다. 공고를 보면, 서류·버스회사 온라인 등록·면접을 통해 버스기사를 뽑는다. 운송조합이 서류전형에서 경력·음주운전 여부·법규위반 등을 고려해 채용예정인원의 150%를 고득점순으로 선발한다. 운전 경력이 8년 이상이면 50점, 6년 이상이면 45점을 받는 식이다. 면허 정지, 취소 또는 음주운전 경력은 감점대상이다.
서울시 버스 운송조합 서류 전형 평가표
출처서울특별시 버스운송사업조합 홈페이지 캡처
서류 전형을 통과하면, 지원자는 가고 싶은 버스회사에 개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중복으로 지원할 수 있다. 서울시내버스 운송조합 노무 관계자는 “공고가 뜬 회사에 모두 넣을 수도 있고 원하는 회사 1곳에만 넣어도 된다”라고 말했다.
버스회사는 입사지원서·면접·노선 견습·운전 실습을 통해 합격자를 선발한다. 노선 견습은 노선·운행 방법·교통카드 단말기 운용 방법·승객 응대 방법 등을 배우는 과정이다. 이 기간에 지원자는 운전하지 않고 기존 기사가 운행하는 버스에 탄다. 운전 실습 기간에는 기존 기사와 승객을 태우고 버스를 운전한다.
24살 버스기사 이수호씨
출처KBSN 무엇이든 물어보살 유튜브 캡처
시내버스와 달리 마을버스는 회사별로 기사를 모집한다. 마을버스 회사가 공고를 내면, 개인이 지원하는 방식이다. 서울 마을버스 운송조합 담당자는 “마을버스 기사 모집 공고를 개별로 확인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세종시는 서울시와 달리 마을버스 기사도 교통공사가 선발한다. 2021년에는 10명을 뽑는다. 시내버스 기사 자격 조건은 마을버스 기사보다 까다롭다. 시내버스 기사 자격은 영업용 버스 운전경력 1년 이상, 무사고 기간 3년 이상이다. 반면 마을버스 기사는 16인승 이상 승합차 운전경력 6개월 이상, 무사고 기간 2년 이상이면 됐다. 음주로 인한 운전면허 정지, 취소를 받지 않은 기간도 시내버스 기사가 5년으로 마을버스보다 2년 길었다.
프로듀사 예고 버스편
출처KBS Drama Classcic 유튜브 캡처
버스기사가 되려면 1종 대형면허가 있어야 한다. 또 버스운전 자격시험을 통과하고 운전 적성 정밀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야 한다. 적성 검사를 통과해야지만, 버스운전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사업용 자동차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이거나 버스운전자 양성기관에서 교육과정도 이수해야 한다.
적성검사는 교통사고 경향성과 관계있는 개인의 성격 및 심리적 행동 특징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다. 지각운동·지적능력·적응능력 3가지 요인으로 나눠 적합성을 판단한다. 신규 검사 시 요인별로 점수를 합산해 모든 요인이 50점 이상이면 적합 판정을 받는다. 지각요인은 속도예측 검사·정지거리 예측검사 등을 한다. 지적능력은 인지능력·지각성향을, 적응능력은 인성검사를 통해 측정한다.
정지거리 예측 검사는 차량의 이동속도를 고려해 적절한 위치에 정지시킬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다른 속도로 내려오는 노란색 선이 빨간색 정지선에 멈출 수 있도록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된다.
적성 검사를 통과하면, 버스운전 자격시험을 칠 수 있다. 버스 자격시험은 80문제 중 48문제(60%) 이상을 맞추면 합격이다. 시험 시간은 80분이다. 문제는 교통, 운수 관련 법규, 교통사고 유형 25문항·자동차 관리요령 15문항·안전운행 요령 25문항·운송 서비스 15문항으로 구성된다.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운영방식이 다르다. 시내버스는 준공영제로 운영한다.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버스 버스회사의 적자를 보전해주는 대신 노선, 요금 조정과 같은 권한을 갖는 제도다. 지원금 규모는 운전직 인건비·연료비·임원 급여·정비비·적정 이윤 등을 고려한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해 결정한다.
2004년 서울을 시작으로 6대광역시와 경기도에서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다. 경기도는 2021년 8월부터 610대 광역버스를 준공영제 대신 공공버스로 운영할 예정이다. 공공버스는 공개 경쟁입찰로 선정한 운송사업자가 일정 기간 동안 버스 운영권을 가지는 제도다. 버스업체가 면허를 영구히 가지는 준공영제와 달리 공공버스는 공공이 노선을 가진다.
준공영제를 시행하면 교통이 열악한 지역에도 노선을 운영할 수 있다. 시가 적자를 보조금으로 지원해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표준운송원가를 원래 금액보다 높게 책정하면 예산을 낭비할 수도 있다. 이를 막기 위해 부산시는 2021년부터 블록체인으로 버스업체 회계자료를 관리하고 있다. 버스회사는 회계자료를 부산시와 실시간으로 공유해 위·변조할 수 없다.
드라마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에서 임수향이 버스에 탄 장면
출처JTBC DRAMA 유튜브 캡처
경기 파주시는 2020년 10월 전국 최초로 마을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했다. 파주시 면적은 서울시보다 크지만, 버스와 지하철 등 대중교통 수단이 열악하다. 시는 배차 간격을 줄여 시민의 교통권을 보장하기 위해 준공영제를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적자 일부를 보전해주는 대신 노선조정권을 가졌다. 버스업체들의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 5년마다 운영협약을 갱신한다.
파주시를 제외한 다른 지역의 마을버스는 준공영제를 시행하지 않기 때문에 지자체가 적자를 모두 보전하지 않는다. 마을버스는 환승 요금을 추가로 받는 대신 시로부터 환승지원금을 받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마을버스의 적자가 심해지면서, 시 지원금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울시가 발표한 통계를 보면 2020년 마을 버스 이용 승객은 2019년보다 약 27%(1억1500만명) 줄었다. 수입금은 26.5%(635억원) 감소했다. 하지만 마을버스 지원금액은 2020년과 같은 260억원이다. 반면, 시는 시내버스 지원금으로 2800억원 늘어난 4560억원을 책정했다.
글 시시비비 마리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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