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현대자동차]-[토론합시다!] 현대·기아차 ‘플랫폼 수출’ 나서라..!

iRi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9.03.31 09:41:05
조회 39 추천 0 댓글 0

지난달 현대·기아자동차는 미국 시장 진출 이래 처음으로 점유율 7.6%에 달했다. 빅3(GM·포드·크라이슬러)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선전하고 있다. 하지만 미국 이외 유럽이나 신흥시장에서는 판매가 줄고 있다. 이처럼 절대 판매대수가 계속 감소하면 공장가동률이 떨어져 고정비 부담으로 힘들어진다. 더구나 원화 약세라는 호재가 얼마나 지속될 지도 알 수 없다.

결국 이런 위기를 탈출하려면 신규 매출과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는 게 중요하다. 이런 경쟁력의 일환으로 후진국 자동차업체에 대한 플랫폼(차체 뼈대) 라이선스 판매를 제안하고자 한다.

플랫폼은 자동차의 뼈대를 이루는 하부구조를 말한다. 자동차의 기본 성격과 품질·원가·안전 등 중요한 속성들이 이 플랫폼에 의해 결정된다.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은 예외없이 수십 년에 걸쳐 독자 플랫폼 기술이 있다. 핵심 기술이기에 인수나 전략적 제휴를 하지 않고서는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는다. 디자인과는 달라 이런 플랫폼을 개발해 주는 외부 컨설팅업체도 없다. 신생 자동차 메이커들은 플랫폼 기술을 확보하지 못해 애를 태운다. 품질과 성능이 검증된 플랫폼만 있으면 자체 디자인한 차체를 얹은 독자 모델을 만들 수 있다. 중국 상하이차가 쌍용차를 인수했던 것도 플랫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다. 국내 최초의 국산차로 알려진 현대차 포니도 당시 미쓰비시 소형차의 플랫폼을 라이선스로 사 와서 디자인만 바꾼 형태였다.

시간을 돌려 20여 년 전으로 거슬러올라 가 보자. 1980년대 중반 미·일 정부 간 대미 수출 자율 규제 협약에 따라 일본차의 수출 물량은 연 180만 대로 규제된다. 이에 따라 일본 자동차 메이커들은 수출차 고급화와 현지공장 설립에 몰두한다. 마쓰다는 수출 전략차로 막 개발을 끝낸 소형차 \'121(국내명 프라이드)\'을 폐기할 계획이었다. 당시 플랫폼이 없어 국내 승용차 시장 대응에 고심하던 기아차는 121을 한국에서 만들기로 했다. 포드에 주문자상표부착방식(OEM)으로 수출하는 아이디어를 낸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성공을 거둬 세 회사 모두 막대한 이익을 냈다. 그러나 가장 큰 수익은 마쓰다가 거뒀다. 설계도면 판매, 대당 로열티 징수, 핵심부품 판매, 잉여 인력 파견에 따른 기술 자문료 등으로 수년간 막대한 현금을 챙겼다. 스스로 수출이 어려운 지역에는 기아차 수출을 가능하게 해줘 \'수출 허용료\'까지 챙겨갔다. 일본 부품업체들도 동일한 방법으로 수익을 냈고 그 덕에 당시 어려운 경영 상황을 견뎌낼 수 있었다.

중국·인도의 자동차 업체들은 이러한 새로운 시장에 뛰어들고 싶지만 아직 기술 수준이 낮아 못하고 있다. 그래서 선진 업체의 인수합병에 열을 올린다. 인도의 타타가 재규어를 인수한 것과 중국 업체가 볼보에 눈독을 들이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자국의 저렴한 생산비와 선진 메이커의 플랫폼 기술을 접목시켜 좋은 품질의 저가 소형차 시장에 독자 진출하기 위해서다.

여기에 윈윈(Win-Win) 해답이 있다. 현대·기아차그룹은 중국과 인도에서 전략적 파트너를 정해 지금처럼 기존 모델의 단순 현지 조립을 하고 있다. 그러나 소형차 플랫폼을 제공하고 그들이 독자 모델을 만들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이럴 경우 현대차와 현지 파트너, 소비자까지 모두 승자가 될 수 있다. 일부 전문가는 이들이 현대·기아차의 해외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하지만 이는 기우다. 어차피 세계 시장은 한두 업체가 독점할 수 있는 게 아니다. 현대·기아차가 진입하기 어려운 저가 시장과 지역을 파트너를 통해 간접 지배할 수 있다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격이다. 이런 패러다임을 바꾸는 변혁이 현대·기아차그룹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경쟁력이 될 것이다.

※중앙일보 기사인데..이 기사 내용을 동의하는지 반대하는지 자유롭게 의견을 달아보자구~!!

난 구형 플랫폼을 라이센스 방식으로 판매하는건 동의해..
신형 플랫폼을 공유해서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것도 좋지만, 중국-인도 업체들이 저렴한 노동력을 무기로 
워낙 싸게 팔잖아..아무리 서로 윈-윈한다고 해도 결국은 주요시장에서 맞붙게 될텐데 품질에서는 월등하겠지만
가격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면 결코 유리할 수만은 없다구..!
특히 현대의 중국 합작 법인인 베이징현대기차유한공사 같은 경우는 독자 플랫폼을 개발하겠다..
해외 브랜드 인수하겠다고 난리치고 있는데 값싸고 품질 좋은 신형 플랫폼을 함부로 팔 순 없다구..
(신형 쏘나타[프로젝트명 YF]에 쓰이는 Y4 플랫폼은 세계에서 가장 값싸고 품질 좋고,
 강성이 좋다는 후문..!)


리플로 자유롭게 의견 달아보아요~!!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어떤 상황이 닥쳐도 지갑 절대 안 열 것 같은 스타는? 운영자 24/05/20 - -
공지 자동차 갤러리 이용 안내 [494] 운영자 04.12.30 358438 938
9386449 🌑 섹파 만든법 공유 ㅇㅇ(116.32) 02:34 0 0
9386448 그나저나 람보타면 ㄹㅇ 토사장으로 보냐 토네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3 5 0
9386447 어차피 풍절음 세단은,120km에서 suv는 80쯤에서 올라오는거 아닌교 ㅇㅇ(61.78) 02:33 10 0
9386446 🌑 원 나잇 하기 쉽네요ㅎ ㅇㅇ(116.32) 02:33 2 0
9386445 근데 또 K5 JF 2세대랑 2.5세대는 더 하기 힘들게 해놓음 livingsta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2 6 0
9386444 야 애들아 119구급차대원들 식당에서 밥먹던데 그래도되는거냐 [2] 배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2 9 0
9386443 풍절음 노면소음 잡는다고 200만원 들여서 방음작업 사설맡기는건 개병신같 [7]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31 16 0
9386442 🔴 섹카오톡 레전드 .jpg ㅇㅇ(220.95) 02:30 4 0
9386441 그랜저< nvh만큼은 가격대비해서 다잡음 [2] ㅇㅇ(118.235) 02:30 13 0
9386440 그랜저하브 탈만한가? 차갤러(223.62) 02:29 7 0
9386439 골프 2.0tdi 총누적 실연비 [2] ㅇㅇ(106.101) 02:28 15 0
9386438 이걸 어찌 피하냐... [1] 차갤러(14.42) 02:27 24 0
9386437 나 2024년 최신차 타는데 현기차 방음지림 [5] ㅇㅇ(61.78) 02:27 35 0
9386436 k5 서스펜션 교체했음 차갤러(223.38) 02:27 12 0
9386435 내 친구 LF가 진짜 급나누기 레전드이긴 함 [10] livingsta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7 37 0
9386434 내가 LF에서 DN8로 갈아탔는데 방음 오히려 다운그레이더라 [4] ㅇㅇ(106.101) 02:26 24 0
9386433 1년 5000타는데 레이ev가 맞나... [4] ㅇㅇ(223.39) 02:26 15 0
9386432 K5 스피커 옵션 안 넣어도 흡음재는 도어마다 기본으로 들어가있음 [4]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5 27 0
9386431 캐딜락도.이제 한물.갔냐 조이보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3 6 0
9386430 근데 내가 잡소리에 예민한 것도 있음 [8]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3 23 0
9386429 부자 친구가 차 존나 싸게 준대 토네이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3 17 0
9386428 Bmw7타는 사람들.머하는 사람 이냐 조이보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23 15 0
9386426 차 방음에 신경쓸거면 오디오는 옵션으로 넣자 [4] ㅇㅇ(61.78) 02:20 37 0
9386424 잡소리도 뽑기운인게 웃기긴하노 ㅋㅋ [4] 브렌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8 29 0
9386423 진짜 씨발 아빠 5실 타고 K5타면 방음 차이 ㅈ되서 우울해짐 [10]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8 57 0
9386422 인터넷기준 말고 실제 현실에서 중간 스펙은 이거 아님?? [2] ㅇㅇ(110.70) 02:16 19 0
9386421 차 크기는 준중형이 제일 마음에 드는데 흉기 십새들 [5]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6 41 0
9386420 근데 윤석열은 해병대 투스타 왤케 감싸고 도는지 모르겠다. [2] 차갤러(222.117) 02:15 16 1
9386419 아니 ㄹㅇ 현기 이 십새들은 왜 급차이를 방음에서 둠? [6]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4 38 0
9386418 모하비 지금사면 호구임?? ㅇㅇ(220.127) 02:14 10 1
9386416 외선미저수지? 저기 밤에 귀신나옴? ㅇㅇ(118.235) 02:12 8 0
9386415 아반떼 중고가 이게맞냐? [1] 차갤러(210.115) 02:12 24 0
9386414 삼성은 제품 완성도 완벽에 가까운데 현기는 왜 ㅈ같음? [11]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10 40 0
9386410 씨발 핸드폰 안되니까 울거 같음 어캄 [4] K5오우너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8 23 0
9386409 이번 주말에 해병대 그거 관련으로 시위 많이 하더라 [1] 차갤러(223.38) 02:08 15 0
9386408 EV3 꼴리는데 어캄 KONA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7 27 0
9386407 구주령 저기 가면 안댐 [1] 차갤러(119.194) 02:06 23 0
9386405 요즘 차 권태기인듯 [1] M4_C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6 28 0
9386404 지금 흉기 신차중에 가장 합리적인 차 [9] ㅇㅇ(223.39) 02:04 62 0
9386402 세컨카 마지막 시동 건 게 4/22다 [1] M4_CS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2 30 0
9386401 니들은 도파민 언제가 가장 활발함???? [2] ㅇㅇ(220.79) 02:02 27 0
9386400 이젠 M2도 470마력인데 [2] 차갤러(106.101) 02:01 44 0
9386398 대학 . 근처는, , 젊음이 느껴지더라, 조이보토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9 13 0
9386397 도요타와 렉서스 부품 공유하는 것부터 뭐 ㅋㅋ [5] ㅇㅇ(223.38) 01:59 39 1
9386396 여사친한테 911 태워주면 좋아할까? 차갤러(211.234) 01:59 16 0
9386395 오사카 갔다오서 연락하께 [2] 황올구만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9 28 0
9386394 엠디님 와인딩 하기 오지게 좋은데 알려드림 [8] 차갤러(223.38) 01:58 38 3
9386391 아반떼n 아오엔 1달정도 펀카 렌트 방법좀 차갤러(172.226) 01:55 11 0
9386390 암튼 삐지지마셈 널 싫어하는게아님 [2] 황올구만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5 25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