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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액, 냉각수 감소 원인,

동탁(121.153) 2014.04.20 17:28:14
조회 22667 추천 4 댓글 0

Coolant Leaks

 

부동액(anti freeze), 냉각수(coolant)는 감소하면 안되는데,

부동액이 계속해서 줄어들 수 있는데

그 원인으로는

 

 

 

1. 헤드가스킷.

(헤드가스킷이 망가져서, 엔진 밖으로 엔진오일이랑 냉각수가 새거나, 또는

헤드가스킷이 망가져서, 실린더 안으로 엔진오일이랑 냉각수가 실린더 안으로 새거나)

 

실린더 안으로 새는 경우는 배기구 배기가스 냄새를 맡아보면 안다는데...

엔진내부의 냉각수가 엔진오일쪽으로 빠진다면, 엔진오일이 white milky residue.

하얀 우유 같은 것이 보인다던데... 그래서 엔진오일 주입구 열어서 하얀 우유 같은 거

보이면 엔진오일에 냉각수 섞인거.

 

 

 

 

 

2. 어떤 엔진은 냉각수가 히터로 가기 위해,,

엔진을 거쳐, 흡기매니폴드를 거쳐, 조수석자리로 냉각라인이 연결되기도 하는데,

(모든 엔진이 이런식인 것은 아님)

 

이때 엔진헤드과 흡기매니폴드 사이에 가스킷이 망가지면,

냉각수가 흡기매니폴드 안으로 들어가, 실린더 속에 들어가거나,

또는 엔진밖으로 새거나 한다고 한다)

 

 

3. 워터펌프(water pump)

냉각수를 회전시켜 주는 것이 워터펌프인데, 이게 엔진에 잘 붙어 있어야 하는데,

그 사이에 있는 가스킷이 망가지면, 그곳으로 냉각수가 샌다고.

 

그런데 워터펌프는 워낙, 엔진벨트 안쪽에 있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이 거의 불가능할 것임.

 

 

3. 워터펌프가 냉각수를 쏴제끼는 곳이라면,

서머스탓(thermostat)은 냉각수가 나오는 곳인데,

이곳에도 가스킷이 있는데, 이곳도 체크...

(이곳은 눈으로 확인하기 쉬움)

 

 

4. 냉각수 호스

수많은 호스들이 있는데, 이들 호스가 망가지면 당연히 냉각수 감소.

 

호스를 고정시키는 클램프( hose clamp)가 너무 세게 조여지면, 클램프가 고무를 파고 들어서 그곳으로 냉각수가 샐수도.

클램프가 너무 헐렁해도 누수.

 

엔진에서 레디에이터로 오는 호스는 눈으로 쉽게 확인가능한데,

레디에이터에서 엔진으로 다시 들어가는 것은, 엔진밑바닥에 있기 때문에, 대가리를 엔진 밑으로 쳐 넣기 전에는

알기 힘들것임.

 

호스가 샌지 안샌지 볼려면, 호스를 엔진식었을떄 꽈--악 눌러보면(squeeze) 알수있다네?

 

 

5. 라디에이터 누수

이곳에서 새면 당연히 냉각수 감소

라디에이터에서 누수가 일어나면, 이것을 막아주는  제품이 있다.

 

 

 

6.히트코어

조수석  앞의 대시보드 속에는 냉각수 라인도 있고, 에어컨 라인도 있는데,

이곳에서 냉각수 라인이 샐수있는데,

그게 대시 보드 안쪽에 있어서, 눈으로 찾기 힘들것임.

 

 

7. 라디에이터 캡 (뚜껑)

뚜껑이 망가지면, 그 뚜껑으로 샐 수 있다고도 하네?

 

라디에어터 캡에는 스프링이 달려 있는데, 이 스프링 때문에,

냉각수 압력이 높아지면  라디에이터 캡의 고무마게 같은게

점점 위쪽으로(높은쪽으로) 올라가고 그러면, 터진 옆구리쪽으로 냉각수가 흘러서,

손가락 굵기의 호스를 통해서 (reservoir overflow tube)

냉각수 보조통으로 가는가 봅니다.

 

그런데 이 스프링이 고장나거나, 바보 병신 같은 스프링의 경우에는

냉각수 압력이 조금만 높아져도 고무마게가 뿅 올라가서,

냉각수들을 냉각수 보조통으로 보내버리는 모양임.

 

아니면 그 고무마게 자체가 밀봉을 제대로 못해서, 자꾸 보조통으로 보내버리는 모양임.

 


 

 

 

8. 냉각수 보조통 (reservoir,  coolant overflow reservoir)

냉각수 보조통은... 냉각수가 뜨거울떄는 냉각수가 팽창해서 냉각수 보조통으로 들어갔다가,

나중에 냉각수가 식으면 냉각수 보조통에서 나와 라디에이터로 원래대로 돌아가야 하는데,

만약에 보조통이 망가지면, 한번 나온놈이 영영 못 되돌아가서,결국에 냉각수가 줄게 된다.

(그런데 아무리 생각해도 보조통에 있는 냉각수가 어떻게 되돌아가는지는 잘 모르겠음.

아마도 안 돌아갈것같은데.)

 

그런데, 원인이고 지랄이고 간에

부동액 보조통에 최소/최대 중간에 냉각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 같음.

 

그나저나 보조통을 영어로는  expansion tank 라고도 하는 모양임.

팽창 탱크 (Expansion tank) ---- 엔진 라디에이터의 목 부분과 호스로 연결된 탱크.

가열된 냉각수가 팽창하여 발산되는 냉각수 속의 공기에 대하여 공간을 제공한다.

비슷한 장치가 연료 탱크에도 사용되어 팽창時에 연료가 밖으로 흐르지 않도록 한다. [출처] 팽창 탱크 (Expansion tank)|작성자 랜드뱅크

 

팽창탱크(Expansion Tank)란 2011.04.19
팽창탱크(Expansion Tank)란, 배관라인에서 온도가 올라간 유체는 부피가 늘어나게되고,

이 부피는 압력으로 작용하여 배관라인의 각종 계기등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온도 상승에 의해 팽창된 유체를 이 탱크로 들어오도록 하여,

유체의 늘어난 부피를 흡수하였다가, 배관라인을 흐르는 유체가 다시 온도가 내려가 부피가 줄어들면,

그 양만큼 배출시켜 주는 용도로 붙이는 부속설비 입니다.

 

 

 

 

 

==================

 

[첨가]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자동차를 주차해놓고, 냉각팬에 들어가는 전선 빼버려서 팬 못돌게해놓고,

자동차를 열심히 돌려서 과열시키면서, (냉각수 온도가 HOT까지 못올라가게 하고)

호스 중에서 냉각수가 누수되는 곳으로 냉각수가 튀어나오는지 확인하라네?

 

=================

 

Have you check the coolant overflow reservoir for bubbles with the engine idling. This would be evidence of a blown head gasket or cracked head.

와 같은 이야기가 있는 것으로 봐서, 헤드가스킷이 망가져서, 엔진이 폭발행정할때, 엔진 가스 압력이 냉각수를 밀고,

그 냉각수는 압력이 높아져서 냉각수 보조통에 들어가는 모양임. 그래서 엔진이 공회전할때 보조통을 살펴봐서,

그곳에서 거품이 생기고 있다면, 헤드가스킷이 망가진 증거가 될수 있다네?

 

I had a head gasket leak from the cylinder into the coolant that was pushing coolant out the top of the overflow tank.

 Wash off the overflow tank after filling it, so it's easy to see if it's coming out the top or from somewhere else.

헤드가스킷이 망가지면, 냉각수들이 냉각수 보조통으로 모두 몰려와서, 보조통이 넘칠수 있다네? 그래서 이

냉각수보조통을 깨끗히 닦고. 보조통을 모두 채운뒤에 그 보조통이 넘친는지 보면알수있다네?

 

 

===========

 

http://www.aa1car.com/library/coolant_leaks.htm

에도 읽을게 많은데

 

[냉각수넣는 방법]

 

The best way to refill the system is to add coolant until the radiator is within an inch of being full. Also add coolant to the coolant reservoir, filling it to the proper level. If the system has a pressurized coolant reservoir, add coolant until the level inside the reservoir is at the COLD FULL mark. Start the engine and let it idle with the radiator or coolant reservoir cap off until the thermostat opens and coolant starts to circulate through the engine. The heater should also be on so coolant will flow through the heater core. As the coolant level drops, continue to add coolant until the system takes no more. Then replace the radiator cap and drive a short distance. Shut the engine off, and after it has cooled recheck the coolant level once again. If low, add as nee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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